•  


文在寅, 執務室에 일자리狀況板 設置… 美中正常과 北核 電話會談|東亞日報

文在寅, 執務室에 일자리狀況板 設置… 美中正常과 北核 電話會談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2017/大選 D-22]引受위 없이 始作할 새 大統領… 執權 한달 5代 于先 業務는

《 次期 政府의 最大 리스크는 國家를 支撐하는 養畜인 安保와 經濟가 複合骨折人 狀況에서 引受委員會란 緩衝地帶 없이 就任 卽時 業務를 始作해야 한다는 點이다. 그만큼 次期 大統領의 머릿속에는 就任과 同時에 어떤 일부터 始作해야 할지 業務 優先順位가 明確하게 整理돼 있어야 한다. 새 政府의 內閣 構成은 빨라야 大統領 就任 以後 한 달 以上 걸려 ‘執權 한 달’ 國家의 運命과 國政 方向은 大統領 個人 力量에 左右될 可能性이 크다. 동아일보는 院內 5個 政黨 大選 候補에게 就任 卽時 着手할 ‘5代 業務 優先順位’를 提示해 달라고 要請했다. 朴槿惠 前 大統領 彈劾 以後 두 달間의 ‘國政 리더십 空白’을 깨고 航海에 나설 大韓民國號(號)의 明確한 移動 座標를 알기 위해서다. 5·9 大選의 또 하나 選擇의 基準이 여기에 담겨 있다. 》
 

# 第19代 大統領 公式 業務 첫날인 5月 10日 文在寅 大統領은 祕書室에 大統領 直屬 일자리委員會 設置를 위한 實務 準備를 指示했다. 또 大統領 執務室에 일자리 狀況版圖 附着됐다. 이 狀況板은 大統領 執務室이 政府서울廳舍로 移轉해도 繼續 設置된다. 同時에 文 大統領은 北核 問題 解決을 위해 外交部 等에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과의 緊急 電話會談 實務 準備도 指示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候補 側이 밝힌 ‘執權 한 달 5代 플랜’을 土臺로 公式 業務 첫날의 狀況을 假想으로 整理한 것이다. 文 候補는 △일자리 △安保 △國民安全 △財閥 改革 △協治 等 5大 키워드를 優先 課題로 選定했다.

○ 文 ‘일자리 大統領’ 抱負

성당 부활절 미사 참석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오른쪽에서 두 번째)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16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열린 부활절 미사에 참석해 성가를 부르고 있다. 문 후보는 17일 대구
 성서공단을 찾아 일자리 공약을 발표하는 등 첫 공식 유세를 시작한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聖堂 復活節 미사 參席한 文在寅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大選 候補(오른쪽에서 두 番째)와 正義黨 沈想奵 大選 候補(오른쪽에서 세 番째)가 16日 서울 中區 明洞聖堂에서 열린 復活節 미사에 參席해 聖歌를 부르고 있다. 文 候補는 17日 大邱 성서工團을 찾아 일자리 公約을 發表하는 等 첫 公式 遊說를 始作한다. 김재명 記者 base@donga.com
“政權交替가 된다면 반드시 ‘일자리 大統領’이 되겠다.”

文 候補는 2月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 考試村을 訪問한 자리에서 이같이 强調했다. 文 候補 側은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提出한 10大 公約에서도 일자리 對策을 첫 番째 公約으로 내세웠다. ‘일자리가 成長이고, 일자리가 福祉’라는 文 候補의 哲學을 反映한 것이다.

文 候補가 當選되면 일자리 對策의 컨트롤타워는 大統領 直屬으로 設置되는 ‘일자리委員會’가 맡게 된다. 일자리 對策의 核心은 ‘公共部門 일자리 81萬 個 創出’이다. 一角에서는 財政 負擔 等의 問題로 이 公約의 非現實性을 指摘하고 있지만 文 候補는 “작은 政府가 좋다는 迷信은 이제 끝내야 한다”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文 候補 側은 消防 社會福祉 治安 等 分野에서 17萬4000個, 保健 醫療 等 社會 서비스 分野에서 34萬 個, 勤勞時間 短縮 및 公共部門 直接 雇傭 轉換으로 30萬 個의 일자리를 創出할 수 있다고 본다. 또 電氣自動車, 빅데이터 等 新産業 分野를 管掌하는 ‘4次 産業革命委員會’도 2018年 大統領 直屬으로 設置된다.

○ ‘剛한 安保’도 强調

文 候補 側은 執權 直後 “北核 問題 等을 論議하기 위해 美中 等 關係國 頂上과 緊急 電話會談을 갖겠다”고 밝혔다. 最近 韓半島를 둘러싼 國際 情勢가 尋常치 않은 狀況에서 危機를 解消하는 데 總力을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東北亞 懸案 解決을 위한 韓美中 高位 戰略會議도 곧바로 準備할 計劃이다. 文 候補 側은 “韓美 同盟 講和와 日本, 中國, 러시아 等 周邊國과의 協力을 통해 北核 問題의 根本的 解決을 推進하겠다”고 밝혔다.

또 國防力 强化를 위해 ‘韓國型 미사일防禦體系(KAMD)’의 早期 戰力化度 推進한다. 文 候補는 “자주 國防力을 强化해 展示作戰統制權을 早期 還收하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 經濟 檢察人 ‘을지로委員會’ 設置

‘安全하고 健康한 大韓民國’을 위해 文 候補는 當選 直後 靑瓦臺 危機管理센터를 復元하고 國家 危機 管理 매뉴얼을 補完하기로 했다. 이를 通해 세월호 事故 等 各種 國家的 災難·災害 事故에 靑瓦臺가 컨트롤타워로서의 役割을 할 方針이다. 또 文 候補 側은 原子力發電所의 新規 建設도 中斷한다.

經濟 分野에서 가장 눈에 띄는 點은 汎政府 次元의 機構인 ‘을(乙)지로위원회’의 설치다. 檢察, 警察, 國稅廳, 公正去來委員會, 監査院, 中小企業廳 等이 總動員된 이 委員會는 財閥들의 일감 몰아주기, 不當 內部去來, 納品單價 후려치기 等의 橫暴를 團束하게 된다. 前例 없는 强力한 ‘經濟 檢察’이 出帆하는 것이다. 또 文 候補는 賂物, 斡旋受財, 斡旋受賂, 背任, 橫領 等을 ‘5代 中隊 腐敗犯罪’로 指定해 該當 犯罪에 對해서는 國民參與裁判을 義務化하고 大統領의 赦免權 制限을 推進한다.

文 候補는 執權 後 ‘與小野大’의 國會와 直面해야 한다. 當場 國務總理 認准, 政府組織法 改編案의 國會 協助가 쉽지 않은 狀況이다. 이에 對應하기 위해 文 候補는 執權 直後 與野 협치를 爲한 ‘與野政 國政協議體’를 設置하겠다고 밝혔다. 文 候補 側은 “政治的 議題뿐만 아니라 時急한 일자리 問題 解決을 위한 ‘일자리 追更(追加更正豫算)’도 論議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文 候補가 來年 地方選擧 때 改憲을 推進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이를 위한 國民 參與 改憲機構度 마련할 豫定이다.

한상준 記者 alwaysj@donga.com
#文在寅 #일자리狀況板 #大選 #美中頂上 #北核 #電話會談 #5代 于先 業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