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地震 警報 시스템, 튀르키예 大地震 때 作動 안 해”|동아일보

“구글 地震 警報 시스템, 튀르키예 大地震 때 作動 안 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地震나면 스마트폰으로 알림 發送
調査 結果 警報 받은 사람 거의 없어
구글 “當時 數百萬名에게 傳達했다”

올 2월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규모 7.8의 지진으로 카흐라만마라스 지역 건물이 파손됐다. 사진 출처 위키미디어
올 2月 튀르키예에서 發生한 規模 7.8의 地震으로 카흐라만마라스 地域 建物이 破損됐다. 寫眞 出處 위키미디어
올 2月 初 튀르키예에서 規模 7.8의 强震이 일어나 5萬 名 以上이 死亡했다. 强震에 따른 人命 被害를 最少化하려면 地震이 發生하기 前 또는 最小限 地震 發生과 同時에 警報를 울리고 地震 發生 地域 사람들이 迅速히 安全한 곳으로 待避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問題는 이 같은 警報를 可能케 하는 技術이 아직 없다는 點이다. 글로벌 테크企業 구글이 나서 스마트폰을 活用한 地震 警報 시스템을 公開했지만 올해 튀르키예 康津에서는 제대로 作動하지 않았다는 分析이 나왔다.

英國 BBC는 튀르키예에서 ‘구글 地震 警報 시스템’이 제대로 作動하지 않아 事實上 警報 機能이 失敗했다는 分析 結果를 지난달 28日(現地 時間) 公開했다.

구글은 앞서 2021年 6月 튀르키예에서 스마트폰 運營體制인 안드로이드 基盤의 地震 警報 시스템을 運營한다고 發表했다. 地震 發生 時 스마트폰을 통해 警報를 傳達하는 게 시스템의 目標다. 애플 아이폰을 除外한 大多數 스마트폰에서 作動하는 이 시스템은 現在 全 世界 數十 個國에서 運營되고 있다.

구글이 開發한 警報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네트워크를 活用해 作動한다. 스마트폰에는 흔들림을 感知할 수 있는 加速度計가 適用돼 있다. 스마트폰의 加速度計가 작은 흔들림을 感知하면 大略的인 位置 信號를 中央 서버로 보낸다. 同一 地域에서 100個 以上의 스마트폰이 類似한 信號 패턴을 보낼 境遇 地震이 곧 發生할 것으로 豫測된다. 그러면 시스템이 地震 影響을 받는 地域의 스마트폰 使用者들에게 事前 警告를 보내는 方式이다.

구글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規模 4.5 以上일 때 警報가 울리며 携帶電話 使用者가 ‘妨害 禁止 모드’로 無音 設定을 해도 警告音이 울리도록 設計돼 있다. 電話機를 꺼놓은 狀態만 아니라면 警告 信號가 울린다는 얘기다.

구글은 이 警報 시스템이 地震이 發生하기 1分 前까지 스마트폰을 통해 警報를 傳達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BBC는 警報가 울렸는지 直接 確認하기 위해 地震 震源地에서 70∼150km 떨어진 都市인 아다나, 이스켄데룬, 오스마니예 等 3個 튀르키예 地域을 訪問하고 調査했다. 그 結果 가장 큰 規模인 첫 番째 地震에서 警報를 傳達받은 사람은 한 名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番째 地震에서 警報를 받은 사람도 少數에 不過한 것으로 傳해졌다.

튀르키예에서 使用되는 스마트폰의 約 80%가 안드로이드 폰이다. 이 警報 시스템이 제대로 作動했다면 地震 發生 當時 큰 役割을 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分析이 나오는 背景이다. 스쿠루 에르소이 튀르키예 地震 專門家는 “구글 시스템이 作動했다면 매우 有益했겠지만 重要한 地震 狀況에서 作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해럴드 土殯 太平洋 北西部 地震네트워크(PNSN) 責任者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구글이 地震 早期 警報와 같은 서비스를 提供하겠다고 暗默的으로 約束했다면 이를 履行할 責任이 있다”며 “必須 生活 安全이나 公共 安全 情報를 傳達하는 役割을 맡을 땐 얼마나 잘 作動하는지 責任지고 透明하게 運營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이에 對해 마이카 버먼 구글 시스템 責任者는 “警報 시스템이 作動했고 警告 信號를 보냈다고 確信한다”고 反駁했다. 구글은 튀르키예에서 地震이 發生한 2月 6日 數百萬 名의 사람들에게 警報가 傳達됐다고 主張하고 있다. 使用者 設問調査를 통해 시스템이 作動했다는 피드백을 받았다는 事實도 밝혔다. 다만 該當 設問 內容을 公開하지 않고 있다.

문세영 동아사이언스 記者 moon09@donga.com
#구글 地震 警報 시스템 #튀르키예 大地震 때 作動 안 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