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次 나고르노카라바흐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20年 나고르노카라바흐 戰爭
나고르노카라바흐 紛爭 의 一部
날짜 2020年 9月 27日 ~ 2020年 11月 10日
場所
나고르노카라바흐 共和國,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國境
結果 아제르바이잔의 勝利
交戰國

아제르바이잔의 기 아제르바이잔
自由 시리아軍

支援
튀르키예의 기 튀르키예 [1]

武器供給
이스라엘의 기 이스라엘 [2] [3]

아르차흐 공화국의 기 아르車흐 共和國
아르메니아의 기 아르메니아

武器供給
러시아의 기 러시아
指揮官
아제르바이잔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자키르 下士老프
아제르바이잔나즈魔딘 사디고프
아제르바이잔마이스 바르쿠多로프
아제르바이잔히크맛 미르자예프
아제르바이잔히크맛 下士老프
아르차흐 공화국아라이크 하루튜냔
아르차흐 공화국잘랄 하루투니얀
아르차흐 공화국카렌 자라飛雁
아르차흐 공화국세르게이 샤카里얀
아르메니아니콜 波市냔
아르메니아다비드 土老얀
아르메니아오닉 가스파얀
兵力

正規軍 確認 不可

1,650代의 시리아 戰鬪機
바이駱駝르 TB2 [4]
IAI 下롭 [5]
確認 不可

第2次 나고르노카라바흐 戰爭 또는 2020年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戰爭 아르메니아 및 自治共和國인 아르車흐 共和國 아제르바이잔 사이에서 進行되었던 戰爭으로, 如前히 解決되지 않은 나고르노카라바흐 紛爭 의 延長線 上에 있다.

   아르메니아
   아르車흐 共和國이 實際로 統制하는 區 自治縣의 領土
   아르車흐 共和國이 實際로 統制하는 다른 아제르바이잔 領土
   紛爭 以前에 아제르바이잔이 實際로 統制하는 領土
   紛爭 發生 後 새로 占領 된 아제르바이잔 領土

戰爭은 2020年 9月 27日 아침, 나고르노카라바흐 連絡船을 따라 衝突이 벌어지면서 始作되었다. 交戰國 모두 民間人 및 軍人 死傷者가 發生했다고 報告했다. [6] 戰爭이 勃發하자 아르메니아와 아르車흐 共和國은 戒嚴令 과 動員令을 宣布했고, [7] [8] 아제르바이잔 亦是 戒嚴令과 通行禁止令 을 宣布했다. [9] 9月 28日 아제르바이잔에서는 部分動員令이 宣布되었다. [10]

다양한 國家들과 유엔 은 紛爭을 批判하고 兩側에 紛爭을 緩和하고 遲滯 없이 意味 있는 協商을 始作할 것을 要求했지만, [11] 아프가니스탄 , 이란 , 파키스탄 터키 는 아제르바이잔을 支持했다. 特히 터키는 아제르바이잔에 軍事的 支援을 提供했다는 疑惑을 받고 있다. [12]

國際的으로 分析家들은 아제르바이잔이 戰爭을 開始했다고 믿고 있으며, [12] [13] 이들이 戰爭을 일으킨 主要 目標는 産地價 적고 占領하기 쉬운 南部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차지하기 위함이라고 보고 있다. [14] [15] 터키가 아제르바이잔을 支援하는 理由 亦是 이 地域에서 自身들의 影響力을 增大시킴과 同時에 現在 캅카스 地域에서 影響力이 增加하는 러시아를 牽制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12] [16]

背景 [ 編輯 ]

이 戰爭은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사이의 論難 地域인 나고르노카라바흐 와 關聯된 紛爭인 나고르노카라바흐 紛爭에 屬한다. [7] 나고르노카라바흐는 法的으로는 아제르바이잔의 領土이지만, 自治共和國이자 아르메니아의 支援을 받는 아르車흐 共和國 이 實質的으로 支配하고 있다. [17] 이 地域에서의 民族 紛爭은 1980年代부터 始作되었고, 1991年 蘇聯 解體 以後 全面戰으로 擴大되었다. 나고르노카라바흐 戰爭 은 1994年 비쉬케크 協約 을 통해 끝났고, 아르車흐 共和國이 나고르노카라바흐 地域과 아제르바이잔 領土 中 아그담 , 제브라日 , 퓌줄리 , 칼바자르 , 舊발디, 라츤 , 그리고 젠길欄 地域을 다스리게 되었다. [18] 約 30年 동안 休戰協約을 違反한 事件이 數없이 發生했고, 그 中 가장 深刻한 事件이 2016年 나고르노카라바흐 戰爭 이었다. [19] 元來 領土紛爭의 特性上 國際社會의 仲裁를 통한 解決試圖는 더디었는데, 마드리드 原則 이라는 平和案이 失敗함으로써 兩側의 敵對感이 深化되었고 休戰은 事實上 물거품이 되었다. [20] [21] [22] 아제르바이잔은 當初 여기서 Kelbajar, Lachin을 除外한 5個 地域을 要求했지만 萬若 아르메니아가 合理的으로 바깥쪽에 있는 Fuzuli, Aghdam, Jabrayil의 2~3個 地域만 돌려주었더라면 圓滿하게 從前協定이 締結되어 無辜한 사람들이 犧牲당하는 이러한 不祥事가 생기지 않았을 수도 있다.

戰爭 勃發 2個月 前인 2020年 7月,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國境에서 衝突 이 發生했다. [19] 數千名의 아제르바이잔人이 이 衝突에 맞서 아르메니아와 戰爭을 할 것을 要求했고, 터키가 아제르바이잔을 支持하는 宣傳 活動을 벌였다. [23]

2020年 7月 23日, 아르메니아는 러시아와의 合同防空體系를 始作한다고 宣言했으며, 2020年 7月의 衝突을 分析했다고 말했다. [24] 一週日 뒤, 아제르바이잔은 7月 29日부터 8月 10日까지 軍事訓鍊을 進行했으며, [25] [26] [27] 터키의 介入 下에 9月 初까지 訓鍊을 實施했다. [28]

터키의 아제르바이잔 支持 政策은 이들의 새로운 擴張主義 政策인 新오스만注意 政策과 맞닿아 있으며, [29] [30] 시리아 , 이라크 , 그리고 東地中海에서의 軍事 介入과도 聯關되어 있다. [31] [32] [33]

戰爭 勃發 以前 함자 師團 에서 온 시리아 國民軍 數百 名이 아제르바이잔에 派遣되었다는 論難이 提起되었고, [34] 터키 大統領 에르도안과 聯關된 터키 言論은 이라크와 시리아의 人民守護部隊 쿠르디스탄 勞動者黨 要員들이 아제르바이잔에 맞서서 아르메니아 武裝團體들을 訓鍊하기 위해 나고르노카라바흐 地域에 派遣되었다고 主張했다. [35]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政府 모두 外國軍隊의 駐屯에 對한 論難을 否認했다. [36] [37]

戰爭의 展開 [ 編輯 ]

슈샤 의 아르메니아 敎會가 破壞되기 前 모습

2020年 9月 27日 午前 8時 3分, 아르車흐 共和國 大統領室은 아제르바이잔이 侵略을 했다고 發表했다.

反面에 午前 6時, 아제르바이잔은 아르메니아軍이 大規模 先制攻擊을 敢行했다고 發表했다.

아르메니아는 또 아제르바이잔 헬기 4臺가 擊墜됐고 아제르바이잔 탱크와 戰鬪車輛 33臺가 砲擊으로 破壞됐다고 主張했다. 아제르바이잔의 國防部는 헬리콥터 2臺가 擊墜되었다는 아르메니아의 以前 主張을 否認했다.

9月 28日, 아제르바이잔이 保有한 터키産 바이駱駝르 TB2 無人攻擊機가 아르메니아 T-72 電車를 UMTAS 對戰車 미사일로 破壞하는 動映像이 公開되었다. 美國의 MQ-1 프레데터 無人攻擊機와 諸元이 類似하다. 射距離 8 km UMTAS 對戰車 미사일 4發을 裝着한다. 또한, 아제르바이잔軍은 아르車흐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무로브多그를 占領했다고 밝혔다.

29日, 開戰 사흘째로, 아르메니아 國防部는 "開戰 以後 아제르바이잔 君의 헬기 4臺와 無人機 49代, 탱크 80代, 輸送 車輛 82代, 航空機 1臺를 擊墜했다"고 밝혔다.

10月 1日, 아제르바이잔 國防部 는 지난달 27日 開戰 以後 아르메니아의 累積 損失이 兵力 2300名, 탱크 130代, 對戰車 武器 50期, 輸送 車輛 6代, 火砲 200門, 軍用 車輛 55代, 防空 시스템 25期, 러시아製 S-300 地對空미사일 1期에 達한다고 밝혔다. 反面, 아르메니아 國防部 는 아제르바이잔이 兵力 920名, 헬기 7代, 無人機 83代, 탱크 166代, 航空機 1臺, 多聯裝로켓 1代의 損失을 봤다고 主張했다.

10月 3日, 아제르바이잔軍이 北東部의 마다기즈(Mataghis)와 탈리詩를 占領했다. 以後 이곳은 數고브샨(Suqovu?an)으로 改名되었다.

10月 7日, 아제르바이잔은 無斷으로 이란 國境을 越境해 아르車흐 共和國 南部로 攻勢를 敢行했다. 初期 攻勢는 豫想치 못한 方向에서의 奇襲에 놀란 아르車흐軍(아르메니아群)을 敗退시키고 再브라이을구 를 掌握하는 等 成功的이었고, 中心地 再브라이을에서 寫眞을 찍기도 했다. 하지만 以後 아르메니아의 反擊으로 攻勢를 나선 機甲部隊가 再브라이을에서 包圍당하며, 結局 大部分 兵力이 다시 아제르바이잔으로 後退했지만 機甲部隊는 包圍당한채로 休戰協定이 進行되었다. 다만 아제르바이잔 機甲部隊의 包圍與否는 아르메니아 側 主張이며 當場 이 主張이 나온 1日 뒤인 10月 10日 아제르바이잔軍이 北쪽의 하드루트시 方向으로 相當히 깊게 進擊한 點을 보면 眞實은 모른다.

10月 10日(現地時間) AP通信 等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外務長官은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가 死亡者 屍身과 捕虜 交換을 위해 이날 正午부터 休戰하는데 同意했다”고 傳했다. 라브로프 長官은 “兩國은 對話를 始作하고 赤十字 國際委員會가 人道的 支援의 仲裁者가 될 것”이라고 說明했다. [38]

10月 11日 아제르바이잔軍은 아르메니아의 S300 砲隊 3個를 擊破했다.

10月 13日~14日 아제르바이잔軍은 再브라이乙쪽 南部戰線에서 다시 全面攻勢를 敢行했고, 이 攻勢는 成功的으로 進行되어 하드루트 (Hadrut)隣近의 高地와 小規模 마을들을 大部分 掌握해 하드루트를 包圍하는데 成功했다. 同時에 東部의 퓌즐리구 에서도 攻勢를 敢行해 一部 山岳地帶를 占領하는데 成功하기도 했다.

10月 16日 아제르바이잔은 하드루트를 完全히 掌握했음을 證明하는 映像을 國防部 유튜브 채널에 揭示했다.

10月 17日 아제르바이잔軍이 東部의 軍事空港이 있는 都市인 퓌즐리를 占領하는데 成功했음이 確認되었다.

10月 17日~20日까지는 戰勢가 不利해진 아르메니아軍이 南部 平野에서 大部分 後退함에 따라 아제르바이잔軍은 南部地帶의 마을들을 빠르게 掌握하고 있다.

20日 基準 아제르바이잔이 아르메니아 本土 國境에서 不過 7킬로미터 떨어진 젠길란시를 占領하는데 成功했다.

젠길란시를 占領한 以後 아제르바이잔은 슈샤 隣近의 라친과 라親 南쪽의 구바들르를 向해 아르車흐-아르메니아 國境을 따라 빠르게 北上中이며, 스테파네케르트로부터 얼마 떨어지지 않은 라親을 占領한다면 안 그래도 아르메니아에 不利한 戰況이 훨씬 不利해질 것으로 보인다.

10月 25日 아제르바이잔軍이 구바들르(Qubadli)시를 占領했다고 밝혔다.

10月 29日~30日부터 아제르바이잔軍은 아르車흐 第 2의 都市인 슈샤(Shusha)方向으로 進擊을 始作했다. 슈샤를 占領하면 아르메니아 本土와 아르車흐를 잇는 唯一한 남은 通路인 M-12高速道路를 斷絶시키는 한便 首都인 스테파나케르트(한켄디)를 不過 1km 가리에서 監製할 수 있는 高地를 마련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슈샤는 아주 重要한 戰略的 要衝地로 注目을 받았다.

아르메니아 亦是 슈샤와 M-12 高速道路 防衛에 大多數의 兵力을 集中中인 狀況이다.

10月 30日부터 아제르바이잔軍은 Signax等 슈샤 周邊 마을에 後方浸透部隊를 派遣하기 始作했고, 本格的인 攻勢도 그 무렵부터 始作해 11月 3日에는 슈샤 바로 앞까지 進擊하는데 成功했다.

하지만 슈社는 四方이 山, 그것도 南쪽, 西쪽은 垂直에 가까운 巖壁이고 北쪽, 東쪽은 빼곡한 針葉樹林에 가로막힌 天惠의 要塞였으며, 正面 攻擊이 힘들어지자 아제르바이잔軍은 北쪽으로 迂廻해 그곳의 M-12 高速道路를 통해 迂廻하기로 決定한다.

M-12 高速道路의 슈샤 進入部分은 兩 옆이 山으로 둘러쌓인 溪谷으로 그쪽으로 進入해야하는 아제르바이잔에게 相當히 不利한 地形이었지만, 選擇의 餘地가 없었던 아제르바이잔軍은 그쪽으로 進入하게 되고 亦是나 兩 옆 山에서 加해진 砲兵射擊에 依해 相當한 被害를 입는다. 하지만 아르메니아軍은 그동안의 잇단 敗北로 少年兵, 女軍까지 徵集할정도로 매우 弱해져있던 狀態였고, 結局 슈샤 都心 進入에 成功해 11月 7日 슈샤의 統制權을 完全히 가져갔고, 다음날인 11月 8日 알리예프 大統領이 슈샤 占領을 公式 宣言해 아제르바이잔 內의 勝戰 雰圍氣는 極에 達한다.

수도 스테파나케르트 陷落이 코앞으로 닥치자 아르메니아群, 아르車흐軍은 11月 10日 事實上 降伏이나 다름없이 不利한 條件의 終戰協定文에 同意하고, 이 協定文의 內容에 따라 그동안 아제르바이잔의 占領한 땅+아제르바이잔이 占領하진 않았지만 92年 나고르노카라바흐 戰爭 當時 아르메니아가 奪取한 아제르바이잔의 땅이 아제르바이잔에게 返還되었다.

休戰協定의 結果로 아르車흐 共和國의 領土는 元來 나고르노카라바흐 自治州 領土의 大略 60%만 永有하는 程度로 매우 크게(약 80%로 推定) 縮小되었고, 나머지 땅도 러시아 平和維持軍이 撤收하면 언제든 아제르바이잔에게 攻擊당할 수 있게 되었다.

休戰 [ 編輯 ]

11톤 Mi-24 攻擊헬기. 美國의 10톤 아파치 보다 大型이다.

2020年 10月 25日, 세 番째 人道主義 休戰에 合意했다.

10月 28日,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는 서로 相對方이 合意를 違反했다고 非難하며 攻防戰을 繼續했다.

11月 9日, 午後 6時 30分(現地時間)께 러시아 攻擊헬기 Mi-24 1臺가 아제르바이잔 國境에 隣接한 아르메니아 마을 例라스흐 隣近 空中에서 地上에서 發射된 携帶用로켓砲 攻擊으로 擊墜되었다. 헬기에 搭乘한 러시아 操縱士 3名 가운데 2名은 숨지고 1名은 浮上해 後送되었다. 헬기는 아르메니아 第2都市 귬리 의 市內에 駐屯한 러시아 第102 軍事基地 所屬 車輛 行列을 護衛하던 途中 被擊돼 아르메니아 山地에 墜落했으며 이 事故로 操縱士 2名이 死亡하고 1名은 負傷해 駐屯 機智로 後送됐다고 國防部는 傳했다. 러시아 國防部 는 被擊 헬기가 戰鬪 地域 밖의 아르메니아 領空에서 擊墜됐다고 덧붙였다.

11月 9日,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大統領이 푸틴 러시아 大統領에게 卽時 헬기 擊墜에 對해 誤認射擊이라면서, 謝過했다. 그리고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大統領, 니콜 波市냔 아르메니아 總理,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 等은 9日(現地時間) 밤늦게 나고르노-카라바흐 紛爭 地域에서 戰鬪와 모든 軍事活動의 完全한 中斷을 規定한 共同署名에 署名했다.

11月 11日,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國防長官과 훌루시 아카르 터키 國防長官이 저녁(現地時間) 畫像會議 뒤 나고르노-카라바흐 地域 共同休戰監視센터 創設 諒解覺書에 署名했다.

戰後 豫想 [ 編輯 ]

2020年 11月 9日 休戰 內容을 보면, 아제르바이잔과 터키 聯合軍이 奇襲 占領한 나고르노카라바흐 地域의 相當數를 러시아와 아르메니아가 認定하고, 代身 러시아軍이 駐屯하지 않았던 나고르노카라바흐 地域에 大規模 러시아軍을 平和維持軍이라는 名目으로 配置한다는 것이다. 러시아軍 2000名을 5年 동안 配置할 것이라는데, 單純한 步兵만 配置하는 것은 아닌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第102 軍事基地 같은 聯隊級 基地를 設置할 可能性이 있다. 平和維持軍 規模는 消火器로 武裝한 兵力 1千960名과 掌匣輸送車 90代, 軍用車輛 및 特殊裝備 380代 等이다. [39]

나라別 反應 [ 編輯 ]

우크라이나 [ 編輯 ]

우크라이나는 聲明을 통해 아제르바이잔의 立場을 支持하고 있다.

조지아 (國家) [ 編輯 ]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의 葛藤을 仲裁하려고 유엔 유럽 聯合 그리고 NATO 等에 介入을 要請하였다.

터키 [ 編輯 ]

2020年 9月 28日 , 러시아 駐在 아르메니아 大使는 "터키가 시리아 北部에서 아제르바이잔으로 戰鬪 要員 4千名을 이동시켰으며, 이들은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戰鬪에 參加하고 있다"고 말하였으며, 다음 날에 슈山 스테파냔 아르메니아 國防部 代辯人은 " 터키 空軍 F-16 戰鬪機가 아르메니아 領空에서 우리 SU-25 戰鬪機를 擊墜했다"고 밝혔다.

터키 는 같은 튀르크系 國家인 아제르바이잔 을 軍事·經濟的으로 支援해왔으며, 이는 非同盟 運動 의 會員國인, 아제르바이잔의 中立的 政策을 違反한 것이다. 비슷한 言語를 使用하는 터키와 아제르바이잔의 國民들間의 意思疏通이 可能하며, 서로를 兄弟 國家로 認識한다. [40]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大統領은 "아르메니아의 나고르노-카라바흐 占領으로 비롯된 危機를 終熄할 때"라며 "아르메니아가 卽時 占領地를 떠나면 平和와 調和가 다시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북키프로스, 파키스탄 [ 編輯 ]

북키프로스 파키스탄 은 大體的으로 터키와 마찬가지로 아제르바이잔을 支持하고 있는 便이다.

이스라엘 [ 編輯 ]

이스라엘 은 아제르바이잔을 支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은 中東 主要 國家 代身 石油 를 아제르로부터 次官으로 調達되기 때문에, 아제르바이잔山 石油에 依支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 編輯 ]

사우디아라비아는 聲明을 통해 아제르바이잔을 편들고 있다.

그리스, 키프로스 [ 編輯 ]

그리스와 키프로스 두 나라도 이 戰爭에 對한 責任이 아제르바이잔 으로 결론지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와 키프로스 兩國 모두 러시아의 要請으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사이의 交戰을 卽刻 中止해달라고 注文한 바 있다.

美國 및 西方 國家들 [ 編輯 ]

美國의 境遇는 大體的으로 中立을 維持하고 있다. 다만 프랑스와 캐나다는 터키와 아제르바이잔을 制裁하고 아르메니아를 支持하였다.

기타 [ 編輯 ]

  • 週 아제르바이잔共和國 大韓民國 大使館은 홈페이지 통하여 緊急 公知를 올렸다. [41]

各州 [ 編輯 ]

  1. “F-16s Reveal Turkey's Drive to Expand Its Role in the Southern Caucasus” (英語) . 2020年 10月 18日에 確認함 .  
  2. “As Nagorno-Karabakh conflict expands, Israel-Azerbaijan arms trade thrives” (英語) . 2020年 10月 18日에 確認함 .  
  3. “Israel sending weapons to Azerbaijan as fight with Armenia rages on: …” . 2020年 10月 3日. 2020年 10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10月 18日에 確認함 .  
  4. “A military breakdown of the Azerbaijan-Armenia conflict” (英語) . 2020年 10月 18日에 確認함 .  
  5. “Israeli drones in Azerbaijan raise questions on use in the battlefield” . 2020年 10月 18日에 確認함 .  
  6. “Fighting erupts between Armenia, Azerbaijan over disputed region” . Al Jazeera . 2020年 9月 27日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7. “Armenia and Azerbaijan erupt into fighting over disputed Nagorno-Karabakh” . 《BBC News》 (英國 英語). 2020年 9月 27日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8. “Nagorno-Karabakh announces martial law and total mobilization” . Reuters . 2020年 9月 27日. 2020年 10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9. “Azerbaijan's parliament approves martial law, curfews ? president's aide” . 《 Reuters 》. 2020年 9月 27日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10. “Partial mobilization announced in Azerbaijan” . 《 Azeri Press Agency 》. 2020年 9月 28日 . 2020年 9月 28日에 確認함 .  
  11. “UN Security Council calls for immediate end to fighting in Nagorno-Karabakh” . 《France 24》 (英語). Associated Press. 2020年 9月 30日 . 2020年 9月 30日에 確認함 .  
  12. Kofman, Michael (2020年 10月 2日). “Armenia?Azerbaijan War: Military Dimensions of the Conflict” . 《Russia Matters》. Belfer Center for Science and International Affairs . 2020年 10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10月 9日에 確認함 . Turkey has publicly, and militarily, backed Azerbaijan in this conflict....  
  13. Kucera, Joshua (2020年 9月 29日). “As fighting rages, what is Azerbaijan's goal?” . 《EurasiaNet》 (英語) . 2020年 9月 29日에 確認함 .  
  14. “Azerbaijan continues ignoring humanitarian truce and launches massive bombardment attack in Artsakh” (英語). Armenpress . 2020年 10月 13日 . 2020年 10月 13日에 確認함 .  
  15. “The Azerbaijan-Armenia conflict hints at the future of war” . 《The Economist》. ISSN   0013-0613 . 2020年 10月 9日에 確認함 .  
  16. Bagirova, Nvard Hovhannisyan, Nailia (2020年 10月 13日). “Humanitarian crisis feared as Nagorno-Karabakh ceasefire buckles” . 《Reuters》 (英語) . 2020年 10月 13日에 確認함 .  
  17. “Nagorno-Karabakh profile” . 《BBC News》 (英國 英語). 2016年 4月 6日 . 2020年 10月 6日에 確認함 .  
  18. “Military occupation of Azerbaijan by Armenia | Rulac” . 《www.rulac.org》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19. Ministere de l'Europe et des Affaires etrangeres. “Armenia/Azerbaijan ? Border clashes between the two countries (15 Jul. 2020)” . 《France Diplomacy ? Ministry for Europe and Foreign Affairs》 (英語)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20. Contributor, Guest (2016年 8月 10日). “Time to Get Rid of the Madrid Principles” . 《The Armenian Weekly》 (美國 英語) . 2020年 10月 6日에 確認함 .  
  21. ' Velvet Populism' Ends Decade-Long Discussion Of The Madrid Principles - OpEd” . 《Eurasia Review》 (美國 英語). 2020年 9月 18日 . 2020年 10月 5日에 確認함 .  
  22. “Степанакерт отвергает ≪Мадридские принципы≫” . 2020年 9月 11日.  
  23. Weise, Zia; Cienski, Jan; Herszenhorn, David M. (2020年 9月 28日). “The Armenia-Azerbaijan conflict explained” . 《 Politico . 2020年 9月 29日에 確認함 .  
  24. “Армения и Россия проводят в Закавказье учения Объединённой системы ПВО” . 《EADaily》 (러시아語)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25. “Азербайджан и Турция приступили к военным учениям” . 《Euronews》.  
  26. “Совместные учения армий Азербайджана и Турции впечатляют масштабами” . 《 CBC 》. 2020年 8月 1日.  
  27. “Игра мускулами: зачем Азербайджан проводит учения с Турцией” . 《Газета.Ru》 (러시아語)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28. “Turkey-Azerbaijan military drills intimidate Armenia, President Aliyev says” . 《 Daily Sabah 》. 2020年 9月 20日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29. Sahar, Sojla (2020年 9月 2日). “Turkey's Neo-Ottomanism is knocking on the door” . 《Modern Diplomacy》.  
  30. Tashjian, Yeghia (2020年 6月 24日). “The neo-Ottomans are back. How should Lebanese Armenians respond?” . 《The Armenian Weekly》.  
  31. “Armenian Battalion warns against Neo-Ottoman expansionism” . 《ANF News》 (英語).  
  32. Wastnidge, Edward (2019). “Imperial Grandeur and Selective Memory: Re-assessing Neo-Ottomanism in Turkish Foreign and Domestic Politics” . 《Middle East Critique》 28 : 7?28. doi : 10.1080/19436149.2018.1549232 . S2CID   149534930 .  
  33. Al-Ghazzi, Omar. “Neo-Ottoman Cool 2: Turkish Nation Branding and ArabicLanguage Transnational Broadcasting” (PDF) . 《www.core.ac.uk》.  
  34. “Reports Turkey is transferring Syrian militants to Azerbaijan as hostilities against Armenia increases” (英語). Greek City Times. 2020年 9月 25日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35. “Armenia transfers YPG/PKK terrorists to occupied area to train militias against Azerbaijan” . 《 Daily Sabah 》 (英語). 2020年 9月 25日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36. “Azerbaijani President: There is not a single evidence of any foreign presence in Azerbaijan” . 《APA.az》 (英語). 2020年 10月 3日 . 2020年 10月 3日에 確認함 . There is not a single evidence of any foreign presence in Azerbaijan. We have capable army. We have enough people in our army, we have enough people in our reserves. I announced a partial mobilization, which will allow us to involve tens of thousands of reservists. If necessary, so we don’t need it. Armenia needs it, because Armenian population is declining. And it is only two million people.  
  37. “Turkish claims of PKK fighters in Armenia absolute nonsense: Armen Sarkissian” . 《 Al Arabia 》 (英語). 2020年 9月 29日 . 2020年 9月 30日에 確認함 .  
  38. ““아르메니아ㆍ아제르바이잔, 休戰 合意... 屍身ㆍ砲로 交換”” . 2020年 10月 10日에 確認함 .  
  39.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平和協定 合意…아르메니아 抗議示威, 이데일리, 2020.11.10.
  40. 아르메니아 "터키 F-16이 우리 SU-25 戰鬪機 擊墜", 聯合뉴스, 2020.09.30.
  41.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戰爭勃發에 따른 身邊安全 公知 (重要) 出處: 週 아제르바이잔共和國 大韓民國 大使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