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포스트잇의 모습.
Preprinted Post it notes

포스트잇 노트 또는 포스트잇 ( 英語 : Post-it Note 또는 Sticky note , 포스트 종이 , 포스트紙 ), 붙임쪽지 3M 에서 開發 및 生産하고 있는 事務用品 이다. 포스트잇은 뒷面에 附着하고 다시 떼어내다가 再附着이 可能한 接着性이 있는 '끈'이 있는데, 主로 文書나 컴퓨터의 모니터 같은 보이는 곳에 簡單한 메모 筆記 를 써서 附着해서 使用한다.

現在 다양한 色, 模樣, 그리고 크기의 製品들이 나오고 있다. 포스트잇의 一般的인 크기는 7.5cm 正四角形으로, 色은 登錄商標인 카나리아빛 色 이다. 포스트잇은 簡單하게 붙일 수 있고, 떼어내도 痕跡이 남지 않는다는 長點이 있다. 포스트잇(Post-it)과 포스트잇 노트(Post-it note), 그리고 이 카나리아빛 色 모두 3M 이 登錄限 登錄商標 이다. 그래서 다른 競爭社들은 類似한 製品을 만들 수는 있지만 '포스트잇'이라는 製品名을 使用할 수 없다. 文具店에서 本것도 같지만, 商標 登錄을 해둬서 로고를 類似하게 하기 어렵다.

포스트잇은 時代가 갈수록 스티키스(Stickies)나 피티메모(PtiMemo)와 같이 소프트웨어 로도 開發되어 컴퓨터 안으로도 들어가고 있는데, 3M 은 이것들을 '포스트잇 소프트웨어 노트'라는 이름으로 自社의 소프트웨어 製品을 弘報하고 있다.

2001年 , 포스트잇에 使用되는 接着劑 퍼블릭 도메인 으로 풀려 다른 競爭社들도 포스트잇에 使用되었던 接着劑 그대로 使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熾烈한 價格 競爭으로 價格이 漸漸 내려가고 있는 趨勢이다.

大韓民國에서는 한국쓰리엠이 販賣하고 있는 이 製品은 出市 初期에는 原産地가 美國으로 되어 있는 境遇가 많았으나 漸次 一般的인 카나리아빛 色 製品을 中心으로 다양한 크기와 色相, 形態의 製品이 國內에서 生産되기 始作했다(이들 製品의 境遇 製造者가 한국쓰리엠으로 記載되어 識別할 수 있다). 아직도 2003年 美國市場에 선보인 수퍼 스티키(Super Sticky)等과 파스텔 큐브(여러 가지 파스텔色의 패드를 한묶음으로 묶어 直六面體 꼴 包裝을 한 製品)等 Post-It 브랜드를 使用하는 다른 種類의 製品은 輸入되고 있다. 한국쓰리엠은 注文을 통해 一般的인 포스트잇 製品에 검정 或은 컬러 印刷한 製品을 販促物 等의 用途로 供給하고 있다. 또한 하트 模樣이나 별 模樣 等 다양한 模樣이 輸入되고, 色깔 種類도 다양해 人氣가 있다.

韓國 內에서 正確한 商標名은 一般의 常識과는 달리 '포스트-잍'으로, 出市 以來 變함이 없이 패키지 包裝과 웹페이지 等에 使用되고 있다. 이는 外來語 表記法에 맞지 않아( 外來語 表記法 1章 3項에 依해 'ㅌ'받침은 許容되지 않는다) 잘 쓰이지 않는 받침이다. 이로 인해 自然스럽게 KSC5601 完成型 한글에 '잍'이 包含되지 않아 入力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에서는 포스트 잇으로 入力했다. 어떤 理由에서인지 한국쓰리엠의 홈페이지 製品 目錄에는 製品과 同一하게 '포스트-잍'으로 標示되어 있지만, 정작 目錄의 링크를 클릭하면 나오는 포스트잇 브랜드 사이트의 表記는 포스트-잇으로 되어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