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트프리트 하인리히 秋 파펜하임 伯爵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파펜하임 에서 넘어옴)

고트프리트 하인리히 秋 파펜하임 伯爵
Gottfried Heinrich Graf zu Pappenheim
出生地 바바리아 알트뮐의 파펜하임
死亡地 작센 라이프치히
宗敎 로마 가톨릭교회
服務 신성 로마 제국 神聖 로마 帝國
服務期間 1594年 5月 29日 ~ 1632年 11月 17日
主要 參戰 30年 戰爭

고트프리드 하인리히 秋 파펜하임 伯爵 ( 獨逸語 : Gottfried Heinrich Graf zu Pappenheim  ; 1594年 5月 29日 ~ 1632年 11月 17日 )은 30年 戰爭 神聖 로마 帝國 의 陸軍 元首이다.

生涯 [ 編輯 ]

帝國의 統治權으로부터 自由로운 古代 家門이 그들의 이름을 授與받은 由來가 된 바이에른 脂肪 알트뮐(Altmuhl)에 있는 파펜하임 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튀빙겐 아돌프 에서 敎育을 받고 以後 騎士道的인 冒險을 追求하며 南部와 中部 유럽을 旅行하는 途中 여러 言語를 익혔다. 여러 나라에 머물면서 그는 結局 그가 自身의 全 生涯를 바쳐 獻身하게 될 基督敎( 로마 가톨릭교회 )에 對한 믿음을 받아들였다(1614년). 大戰爭이 勃發하자 파펜하임은 그가 이제까지 얻은 그의 正規的이고 外交的인 모든 職位를 버리고 로마 가톨릭교회의 影響을 받은 폴란드 의 職位를 얻기 위해 誠心誠意껏 努力했다.

그는 곧 폴란드의 部隊 指揮官이 되었고, 後衛隊로 남겨진 프라하 近處에서 치른 白山 戰鬪 ( 1620年 11月 8日 )에서 놀라운 勇氣를 보여주었다. 다음해 그는 만스펠트 와 西部 獨逸에서 激戰을 벌였고, 1622年 中長期病 連帶의 司令官이 되었다. 1623年 파펜하임의 主君의 同盟者이자 그의 믿음의 代表者인 에스파냐의 熱烈한 親舊로서 그는 이탈리아 戰爭에 軍隊를 일으켰고 롬바르디아 그리손 等에서 에스파냐군과 함께 軍務에 從事하였다. 이때 파펜하임은 그를 앞에서 눈에 잘 띄게 한 가르다 湖水 에 있는 리바 哨所에서의 길고 英雄的인 防禦戰을 遂行했다. 1626年 同盟의 總司令官 막시밀리안 1歲 는 그를 獨逸로 불러서, 오스트리아 北部에서 일어난 危險한 叛亂의 鎭壓을 파펜하임에게 一任했다. 파펜하임은 재빨리 任務를 遂行하며 絶望的인 地域에 反擊을 試圖했으나 언제나 成功的이었다. 그리고 몇 週 만에 그는 暴動을 殘酷하고도 酷毒히 粉碎하였다. 以後에 그는 틸리 伯爵 麾下에서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4歲 를 擊破했고 볼펜뷔텔 을 攻掠했다. 브라운슈바이크-볼펜뷔텔(Braunschweig-Wolfenbuttel)의 王座를 차지하고 支配權을 얻으려는 크리스티안 4歲의 野望은 긴 策略 끝에 明確히 失敗했다.

1628年 파펜하임은 帝國의 伯爵이 되었다. 마그데부르크 掠奪 이 일어난 攻防戰에 從軍한 後 파펜하임은 틸리 伯爵 과 함께 野蠻的이고 殘忍한 處事로 非難받았다. 그러나 알려진 바와 같이 볼펜뷔텔에서의 失望 때문에 파펜하임은 마그데부르크의 有用한 支配權을 얻고자 熱望했고, 이것이 힘들어지자 파펜하임은 故意로 富의 根源을 破壞했다. 左右間 마그데부르크 攻防戰은 17世紀의 다른 어느 都市에서 行해진 攻防戰보다 부끄러운 것은 아니었다.

도움을 要請하는 발렌슈타인의 便紙

軍事的 觀點에서 파펜하임의 行動은 훌륭했다. 그의 方法은 熟鍊되었고 그의 個人的인 舞踊은 언제나 눈에 띄었다. 그래서 大多數는 브라이텐펠트 에서의 失敗에 對해서 强烈한 突擊을 指揮할 때마다 決코 幸福하지 않았던 이 猛烈한 騎兵指揮官의 戰術의 影響이 적지 않다는 點을 說明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의 影響力 아래에 있던 實地의 황제군을 關心과 技術로 再集結시키고 파펜하임은 라인江 下流와 베저강 에서 구스타프 아돌프 麾下의 軍隊에게 勝利를 거두었다. 스웨덴 王을 위한 좀 더 時急한 增員은 파펜하임의 작고 再育成된 軍隊에 依해 獨逸의 北西部에 묶여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의 作戰은 廣範圍했고 그의 쉼없는 움직임은 카셀에서 슈타데(stade), 힐데스하임에서 마스트리히트(Maastricht)를 制壓했다. 새로운 皇帝軍의 怨讐에 任命되고 그는 발렌슈타인 과 合流하도록 召喚되었다. 그리고 작센 에서 스웨덴軍에 對抗하는 大元帥를 支援하도록 命받았다.

그러나 다시금 라인 南部에 位置한 쾰른 으로 急派되었다. 그의 不在로 大戰爭은 急迫해졌고 파펜하임은 急迫하게 召喚되었다. 그는 그의 騎兵隊와 함께 뤼첸 戰鬪 의 中盤에 나티났다. 그의 憤怒에 찬 攻擊은 一瞬間은 成功的이었다. 마스턴 무어(Marston Moor) 戰鬪의 루퍼트가 크롬웰 을 自身의 가장 뛰어난 라이벌로 생각했듯이 只今 파펜하임은 구스타프 아돌프를 그렇게 여겼다.

스웨덴王의 죽음과 거의 同時에 戰場의 다른 地域에서 파펜하임 亦是 致命的인 傷處를 입었다. 그는 當日 或은 그의 死體가 保存된 플라이센부르크(Pleissenburg)가 있는 라이프치히 로 가는 途中의 아침에 死亡했다.

遺産 [ 編輯 ]

그의 이름은 체코 中心部를 指稱한다. 플랑드르 와 스칸디나비안, 獨逸 俗談에 “우리는 우리의 파펜하임의 무리들을 안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체코에서 누군가가 完璧하게 豫想된 行動을 할 때를 暗示하는 말로 쓰인다.

파펜하이머(pappenheimer)라는 레이피어는 曰룬 소드라고도 불리는데 웹스터 英語 百科大辭典에 따르면 파펜하임의 이름을 딴 것이라 한다.

各州 [ 編輯 ]

  • 參照하여 個人의 이름에 그라프 (Graf)란 타이틀은 飜譯해서 伯爵 (Count)이라는 뜻이고, 처음이나 中間 이름이 아니다. 女性의 境遇는 그레핀 (Grafin)이라고 한다.

參照 [ 編輯 ]

  • Kriegsschriften von baierischen Officieren I. II. V. (Munich, 1820);
  • Hess, Gottfried Heinrich Graf zu Pappenheim (Leipzig, 1855);
  • Ersch and Gruber, Allgem. Encyklopadie , III. II (Leipzig, 1838);
  • Wittich, in Allgem. deutsche Biographie , Band 25 (Leipzig, 1887), and works there quo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