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징 노르가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텐징 노르가이
??????? ?????? ??????
Tenzing Norgay
作家 情報
本名 남갈 王디
Namgyal Wangdi
出生 1914年 5月 29日 ( 1914-05-29 )
네팔의 기 네팔 쿰部
死亡 1986年 5月 9日 ( 1986-05-09 ) (71歲)
인도의 기 印度 다르질링
國籍 인도의 기 印度
言語 힌디어, 英語
職業 山岳人, 旅行 案內人, 隨筆家
宗敎 佛敎
活動期間 1933年 ~ 1986年
장르 隨筆
受賞 1953年 英國 조지 메달
1953年 네팔의 별 勳章 1等級
1959年 印度 Padma Bhushan 勳章
配偶者 다와 푸티(死別)
앙 라무(再婚)
닥쿠(三婚)
子女 膝下 4男 3女
(펨 펨, 니마, 잠링 , 노르부 等)
親知 男동생 1名
女同生 1名
署名

텐징 노르가이 ( 네팔語 : ??????? ?????? ?????? , 英語 : Tenzing Norgay , 1914年 5月 29日 ~ 1986年 5月 9日 )는 네팔 셰르파族 山岳人 이다. 1953年 5月 29日 그의 39番째 生日 즈음에, 에드먼드 힐러리 와 함께 에베레스트 山 頂上을 世界 最初로 登頂하였다. 셰르파 텐징 으로 자주 引用된다.

어린 時節 [ 編輯 ]

텐징은 셰르파族 이 招募룽마라고 부르는 에베레스트 山 隣近 네팔 쿰部 (Khumbu)의 農民 家庭에서 태어났다.

텐징의 出生일에 對해서는 正確한 記錄이 없으나, 그가 記憶하는 날씨와 穀物들로 미루어 보아 5月 末쯤으로 여겨진다. 後에 텐징은 世界 最初로 에베레스트 山을 登頂한 5月 29日 을 生日로 定했다.

텐징의 本名은 "남걀 王디"였으나, 어린 時節 융褒姒 (絨布寺)의 創設者인 응아王 텐진 노르부(Ngawang Tenzin Norbu)의 忠告에 따라 이름을 바꾸었다. 텐징 노르가이라는 이름은 "富裕하고 幸福한 信徒"라는 뜻이다. 야크 木洞이었던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江 라 밍마이었고, 어머니의 이름은 瀆冒 킨좀이었다. 兄弟 大部分은 幼兒時節에 死亡하였고, 텐징은 13名 中 11째였다.

텐징은 少年時節에 카트만두 로 두番이나 逃亡을 갔고, 19歲의 나이에 印度 서벵골 州 다르질링 의 투 송 부스티(Too Song Bhusti)에 位置한 셰르파族 集團에 定着하였다.

山岳 登頂 [ 編輯 ]

1930年代 무렵에, 텐징은 英國 遠征隊에 高地帶 運搬人으로서 參與하여 北部 티베트 쪽에서 에베레스트 山 登頂을 세 次例 試圖하였다.

텐징은 또한 印度 亞大陸 의 다양한 地域의 登頂에 參加하였다. 1940年代 初盤엔 現在의 파키스탄 地域에 살았는데, 登頂 中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던 난다 데비 이스트(Sunanda Devi)가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1947年 에 텐징은 에베레스트 登頂에 參加하였으나 失敗했다. 텐징 노르가이는 캐나다人 얼 덴먼( Earl Denman ), 셰르파 앤지 다와(Ange Dawa)와 함께 에베레스트 山 登頂을 위해 티베트 地域에 不法으로 進入하였다. 그러나 登頂은 에베레스트 山의 6,700m 支店에서 불어 온 强한 暴風때문에 失敗하였다. 덴먼은 登頂을 抛棄하였고 세 名 모두 安全하게 歸還하였다.

1952年 에 그는 라이몬트 람베르트( Raymond Lambert )가 이끄는 스위스 遠征隊에 參加하였다. 遠征隊는 南部 네팔쪽에서 에베레스트 山 登頂을 試圖하였고, 텐징과 램버트는 8,599m의 登頂記錄을 세웠다.

에베레스트 山 登頂 成功 [ 編輯 ]

텐징은 1953年 英國 에베레스트 遠征隊 에 參加하였고, 에드먼드 힐러리 와 함께 世界 最初로 에베레스트 山 頂上 登頂에 成功하였다. 그 때가 7番째 登頂 試圖였다. 텐징은 印度 네팔 에서 讚辭를 받았으며, 그는 部處 시바 의 化身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게 敬拜의 對象이 되었다.

엘리자베스 女王 은 힐러리와 遠征隊長 존 헌트 를 記事( Knighthood )에 敍任하였고, 텐징에게는 조지 메달 ( George Medal )을 授與했다. [週 1]

텐징과 힐러리가 에베레스트 頂上에 처음으로 발을 딛은 사람이라는 것은 確實하다. 그러나 記者들은 둘 中 누가 먼저 발을 딛었는지를 끈질기게 質問했다. 遠征隊長 존 헌트는 "그들은 팀으로서 함께 到着했다."라고 斷言하였다. 텐징은 팀으로서의 團結과 그들이 이룬 成功을 强調하였다. 텐징은 사람들이 提起하는 어떤 疑惑에 對해서도 無視하였으나, 힐러리가 頂上에 가장 먼저 발을 디뎠다고 밝혔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結論을 내렸다. "에베레스트 山에 두 番째로 올랐다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라면, 나는 앞으로 부끄러운 마음으로 살 것이다."

이 登頂에서 또하나 재밌는 事實은 에베레스트 山 頂上에서 찍은 모든 寫眞에 텐징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에드먼드 힐러리는 모든 寫眞에 그의 모습이 없는 理由를 이렇게 說明했다. "텐징은 카메라 作動法을 몰랐다. 그리고 에베레스트 山 頂上은 카메라 作動法을 가르칠만한 場所가 아니었다." 힐러리와 텐징은 平生동안 親舊로 지냈다.

家族史 [ 編輯 ]

텐징은 세番 結婚했다. 그의 첫 番째 夫人인 다와 푸티는 1944年 에 夭折하였다. 그들은 니마 도르헤라는 아들(4歲때 死亡)과 펨 펨(그女의 아들 他市 텐징(Tashi Tenzing)은 에베레스트 山을 登頂함), 니마(필리핀 그래픽 디자이너 놀리 갈랑과 結婚)라는 두 딸이 있었다. 그의 두 番째 夫人은 첫 番째 夫人의 四寸인 앙 라무였으나, 그女는 딸들의 養母였다. 그의 세 番째 夫人은 닥쿠였다. 이 때, 두 番째 夫人이 如前히 살아있었으나 셰르파族 慣習 에 따라 結婚이 許可되었다. 그들은 아들 노르부, 잠링 , 다메이를 두었다. 다른 親戚으로는 1953年 에 있었던 에베레스트 登頂에 參加하였던 조카 羅王 곰部(Nawang Gombu)와 톱가이 (Topgay)가 있다.

텐징은 읽고 쓰는 法을 배운적이 없으나, 몇 가지 言語를 말할 수 있었다. 그의 母國語 셰르파어 였으나 네팔語 에 能通했고, 그 밖에도 英語 , 힌디어 , 티베트語 印度 亞大陸 에서 쓰이는 몇몇 言語에 對한 實用的인 知識을 가지고 있었다.

에베레스트 山 登頂 後 [ 編輯 ]

텐징 노르가이의 銅像

텐징은 後에 다르질링 에서 히말라야 登山 學校의 現場訓鍊 監督官을 지냈다. 1978年 , 그는 히말라야 트레킹 을 위한 텐징 노르가이 探險會社(Tenzing Norgay Adventures)를 設立하였다. 이 探險會社는 2003年부터 텐징의 아들이자 1996年 에베레스트 山 頂上을 登頂한 잠링 텐징 노르가이 (Jamling Tenzing Norgay)에 依해 運營 中이다.

죽음 [ 編輯 ]

텐징은 1986年 에 71歲의 나이로 印度 서벵골 州 다르질링 에서 腦出血 로 死亡하였다.

徐薰 [ 編輯 ]

  • 1953年 英國 조지 메달 ( George Medal )
  • 1953年 네팔의 별 勳章 1等級( Order of the Star of Nepal, Member First Class )
  • 1959年 印度 Padma Bhushan 勳章

註解 [ 編輯 ]

  1. 英國 聯邦 市民權 이 없는 사람은 記事 敍任 對象이 되지 않는다. 外國人이 英國의 君主에게 記事 敍任을 받아 英國의 傳統 樣式에 따를 必要가 없기 때문이다. 外國人에게는 텐징과 같이 메달을 주거나 庭園에 拘礙받지 않는 名譽 勳章을 준다.

參考 文獻 [ 編輯 ]

各州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 Tenzing Norgay and Malcolm Barnes After Everest (1978)
  • George Band, Everest Exposed (2005), an account of the 1953 expedition
  • Tashi Tenzing and Judy Tenzing, Tenzing Norgay and the Sherpas of Everest (2003)
  • Ed Webster, Snow in the Kingdom (2000)
  • Ed Douglas, Tenzing: Hero of Everest (2003)
  • Jamling Tenzing Norgay , Touching My Father's Soul (2002)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