帖子레 보르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체사레 보르지아 에서 넘어옴)

帖子레 보르자
Cesare Borgia
로마냐 工作
在位 1501年?1503年
前任 (新設)
後任 (廢止)
君主 敎皇 알렉산데르 6歲
발랑티누아 工作
在位 1498年?1507年
前任 (新設)
後任 루이즈 보르지아 드 발랑티누아 餘工作
君主 루이 12歲
우르비노 工作
在位 1502年?1503年
前任 구이挑發도 다 몬테펠트로
後任 구이挑發도 다 몬테펠트로
敎會群 總司令官
在位 1492年?1498年
前任 후안 보르자 데 간디아 工作
後任 프란체스코 마리아 1歲 델라 로베레
君主 敎皇 알렉산데르 6歲
敎會의 期數
在位 1500年?1503年
前任 ??
後任 구이挑發도 다 몬테펠트로
君主 敎皇 알렉산데르 6歲
발렌시아 樞機卿
발렌시아 大主敎
在位 1492年?1498年
前任 로드리고 보르자
後任 후안 데 보르자
身上情報
出生日 1475年 9月 13日
出生地 敎皇領 로마
死亡日 1507年 3月 12日 (31歲)
死亡地 나바라 王國 , 非我나
家門 보르자
父親 로드리고 보르자
母親 反盧車 카打네이
配偶者 샤를로트 달브레
子女 루이즈 보르지아 드 발렝티누아 餘工作
宗敎 天主敎

帖子레 보르자 ( 이탈리아語 : Cesare Borgia [?t?eːzare ?b?rd?a] [ * ] , 카탈루냐語 : Cesare Borgia 歲저르 보르저[?s?z?r ?β?r??] , 스페인語 : Cesar Borja 세사르 보르하[?θesar ?βorxa] [ * ] : 1475年 9月 13日 ? 1507年 3月 12日 )는 르네상스 時代, 발렌티노 로마냐 의 工作이자, 안드리아 베나프로 의 君主이며, 디오이스의 伯爵, 피옴非盧 · 카메리노 · 우르비노 의 支配者인 同時에 敎會君의 總司令官이자 長官이면서, 스페인 이탈리아 용병대장 이며, 前職 樞機卿 이다.

敎皇 알렉산데르 6歲 의 私生兒인 그는 兄弟로는 루크레치아 보르자 와 스퀼라체 工作 호프레 보르자 , 간디아 工作 후안 보르자 가 있으며, 어머니를 알 수 없는 배다른 兄弟로는 돈 페드로 루이스 데 보르자 지롤라모 데 보르자 가 있다.

生涯 [ 編輯 ]

出生 [ 編輯 ]

체사레 보르자의 삶의 모든 部分이 거의 그렇듯, 그의 出生날짜 亦是 論難의 對象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가 樞機卿 로드리고 보르자(後날의 敎皇 알렉산데르 6歲 )와 그의 愛人 反盧車 카打네이 사이에서 1474년 1476年 中에 로마 에서 태어났다는 것은 거의 定說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보르자 家門 은 元來 스페인 系列이었지만, 체사레의 從祖父이면서 발렌시아 敎區長 人 알폰소 보르자(1378-1458)가 1455年 敎皇 갈리스토 3歲 로 選出되면서 15世紀 中盤에 地位가 크게 上昇했다. 체사레의 아버지인 알렉산데르 6世는 그의 愛人인 反盧車와 關係하여 낳은 아이들을 公公然히 自身의 親子息으로 認定한 첫 番째 敎皇이었다.

以後 敎皇 식스吐 4歲 는 체사레에게 授與한 로마 敎皇의 敎書에서 그의 誕生을 證明해야 할 必要가 없다고 알렸다.

젊은 時節 [ 編輯 ]

어린 時節의 체사레는 褐色 눈과 검은 머리의 어여쁜 아이로 알려졌으며, 커가면서 차츰 아버지를 닮아가 훤칠한 外貌와 빠른 걸음, 큰 키 그리고 끝없는 野心을 가진 男子로 成長하였다. 알렉산데르6世는 候雁을 軍人으로 체사레를 宗敎人으로 키울 생각으로 그를 처음에 敎會 에서 遂行토록 하였다. 그래서 겨우 열다섯 살의 나이에 팜플로나 主敎 로 任命되었다.

체사레가 피사 페루자 에서 學校에 다니며 法學 을 工夫할 즈음, 그의 아버지가 콘클라베 에서 새 敎皇으로 選出되자 不過 열여덟 살의 젊은 나이에 樞機卿 으로 敍品받았다. 알렉산데르 6世는 自己 家門의 영달을 위해 아들들에게 希望을 걸어 체사레의 兄弟인 候雁을 敎會群 總司令官으로 임명하여 敎皇廳의 軍隊를 이끌도록 하였다. 그러나 1497年 에 후안이 암살당하면서 그의 빈자리를 체사레가 차지하게 되었다. 후안의 暗殺의 背後에 帖子레가 關與하고 있다는 所聞이 當時에 播多했다고 한다.

1498年 8月 17日 , 체사레는 歷史的으로 樞機卿職을 辭任한 첫 番째 사람이 되었다. 그 代身 그는 프랑스의 루이 12歲 로부터 발렌티노 公爵의 爵位를 받았고, 以後 그는 ‘발렌티노( Valentino )’라는 愛稱으로 불렸다.

軍事的 業績 [ 編輯 ]

알렉산데르 6世는 체사레를 後援해줄 힘이 있었고, 그러한 아버지의 全的인 支援을 바탕으로 체사레는 基礎부터 始作하여 차근차근 自身의 業績을 쌓아갔다. 아버지에 依해 敎皇君의 總指揮官으로 指名받은 체사레는 敎皇廳의 權威 回復과 敎皇廳에 屈服하지 않는 이탈리아의 群小 都市들을 征服하는 任務를 띠고 派兵되었다.

理論的으로 이탈리아의 小僭主들은 敎皇으로부터 ‘敎皇 代理’라는 冠名을 下賜받아 各自 自身이 附與받은 地方을 다스리는 것이었지만, 歲月이 흘러 敎會의 權威가 失墜하면서 차츰 저마다 하나의 獨立國으로서의 體制를 確立하여 事實上 敎皇領 으로부터 獨立했거나 다른 强大國에 依存하는 狀況이었다.

알렉산데르 6歲 의 所願대로 체사레가 프랑스 의 援助를 받아 이탈리아 中部 로마냐 地方에 自身의 나라(로마냐 公國)를 세움에 따라 나폴리 王國 , 피렌체 共和國 , 밀라노 公國 , 베네치아 共和國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었다.

또한, 이 當時 체사레 보르자는 한때 레오나르도 다 빈치 를 自身의 軍 建築家와 技術者로 雇用하기도 하였다.

末年 [ 編輯 ]

체사레는 軍人은 勿論 政治家로서도 매우 有能한 人材였지만, 敎皇의 後援 없이는 혼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알렉산데르 6歲의 禪宗은 곧 체사레의 沒落을 뜻하였다.

1503年 알렉산데르 6歲가 말라리아로 인한 高熱과 嘔吐로 쓰러져 善終하면서 체사레의 華麗한 經歷에도 終止符를 찍을 수밖에 없었다. 거기에는 敎皇과 체사레가 함께 毒殺 後 財産을 차지하려 했던 한 樞機卿이 먼저 둘을 招待해서 천천히 效果가 發揮되는 毒이 든 飮食을 먹게 하여 暗殺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에게 同情的이었던 새 敎皇 비오 3歲 가 얼마 못 가 善終한 後 過去 알렉산데르 6歲의 政敵이었던 敎皇 율리오 2歲 가 登極하게 된 것이다. 율리오 2歲 麾下의 사람들은 체사레를 謀陷하였고 結局 체사레는 山탄젤로 性 의 地下矯導所에 投獄되었다.

1504年 스페인 으로 추방당한 체사레는 그곳의 捕虜로 轉落하였다. 메디나 델 캄포 의 모타 城에 갇혀 지낸 지 2年 만에 脫出에 成功한 그는 妻男 腸 2歲 달브레 伯爵 , 카탈리나 女王 夫婦의 나바라 王國 으로 逃走하였다. 1507年 체사레는 非我나 包圍攻擊 때 수많은 仔詳을 입고 死亡하였다.

事後 스페인 北部 非我나 地域의 산타 마리아 聖堂에 묻혔지만, 罪人을 묻을 수 없다는 敎會의 反撥로 무덤을 파헤치고 遺骸를 길가에 묻었다. 그러나 2007年 스페인의 한 大主敎가 視聽에 있는 그의 무덤을 敎會로 移葬하도록 許諾했다고 한다. [1]

評價 [ 編輯 ]

니콜로 마키아벨리 는 피렌체 共和國의 大使館 兼 祕書로서 체사레를 만나 協商한 적이 있었는데, 以後로 그는 체사레를 크게 尊敬하게 된다.

마키아벨리는 1502年 10月 7日 부터 1503年 1月 18日 까지 보르지아의 邸宅에서 지냈다. 이 期間에 그는 定期的으로 急送 公文書를 피렌체에 있는 上官들에게 보냈고 그 文書들은 大部分 오늘날까지 남아 마키아벨리의 作品集으로 出版되고 있다. 마키아벨리는 自身의 著書 《 君主論 》에서 체사레의 功績과 戰略을 多數 引用하였고 그를 본받을 것을 勸告하였다.

그 中에서도 特히 체사레의 두 가지 武勇談은 마키아벨리에게 매우 큰 印象을 남겼다. 첫 番째 武勇談은 체사레가 로마냐를 鎭壓한 過程으로 《君主論》의 第17張에 記述하였으며, 두 番째 武勇談은 1503年 새해의 밤에 체사레가 세니갈리아에서 自身의 政敵들을 暗殺한 이야기이다.

보르자에 對한 마키아벨리의 讚辭는 언제나 論爭의 中心에 있다. 어떤 學者들은 《君主論》李 20世紀 犯罪의 先驅者 노릇을 했다고 主張하며, 脈컬리와 액턴을 包含한 다른 學者들은 時間에 따른 墮落과 一般的인 犯罪의 影響과 같은 暴力에 對한 讚辭를 說明하기도 한다.

알렉상드르 뒤마 는 自身의 著書 《 有名한 犯罪 》의 첫 番째 冊에서는 보르자 時代 當時 예수 그리스도 를 그린 作品들 가운데 一部는 체사레 보르자를 모델로 삼아 그렸고 그 時代 以後 만들어진 예수의 이미지에 多分히 影響을 미쳤다고 主張하기도 하였다.

結婚과 아이들 [ 編輯 ]

1499年 5月 10日 , 체사레는 알브레 伯爵의 女同生인 샤를로트 달브레 ( 1480年 ~ 1514年 3月 11日 )와 結婚하였다.

체사레는 그女와의 사이에 딸 하나( 루이사 보르자 )를 두었다. 現在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체사레는 적어도 열한 名의 私生兒를 두었는데 그中에는 이사벨라 콘테社 디 카르피와 結婚한 지롤라모 보르자度 있다.

各州 [ 編輯 ]

  1. 세러 브래드퍼드, 《체사레 보르자(마키아벨리를 사로잡은 『君主論』의 모델)》, 사이, 2008.04.27. 15쪽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誤打비아노 리아리오
포를리 의 君主
1499年 - 1503年
後任
안토니오 2歲 오르델라피
前任
誤打비아노 리아리오
이몰라 의 君主
1499年 - 1503年
後任
敎皇領 으로 編入
前任
판돌포 4歲 말라테스타
리미니 의 君主
1500年 - 1503年
後任
판돌포 4歲 말라테스타
前任
아스吐레 3歲 萬프레디
파엔차 의 君主
1501年 - 1503年
後任
판돌포 4歲 말라테스타
前任
구이挑發도 다 몬테펠트로
우르비노 工作
1502年 - 1503年
後任
구이挑發도 다 몬테펠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