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屹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主屹山
主屹山
最高點
高度 1,106 m (3,629 ft)
지리
位置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慶尙北道 聞慶市 문경읍
父母 山脈 小白山脈 , 白頭大幹

主屹山 (主屹山)은 慶尙北道 聞慶市 에 있는 으로 小白山脈 의 主軸에 있다. 聞慶의 鎭山(鎭山)인 이 山은 ‘우두머리 毅然한 山’이란 漢字 뜻 그대로 聞慶새재 의 主山이다. 嶺南 이란 地名은 鳥嶺, 卽 새재의 南쪽 地方이란 뜻이다.

地質 [ 編輯 ]

周邊의 地質은 風化에 弱한 花崗巖 地帶이나, 이 山은 頂上部는 硅巖질變成巖(珪岩質變成巖)과 佛國寺桶 花崗巖으로 된 從兄山地를 이루고 잇다. 主峯은 돔(dome)上으로 擁立하고 있어 起伏이 甚하며, 이 돔 相議 算定을 定點으로 放射狀으로 지릉이 發達하고 있다.

地質構造는 遲滯構造的인 面에서 競技肉塊와 小白山肉塊의 片麻巖 流 基盤 위에 千志向事大가 北東-南西方向으로 貫通하며, 이는 다시 變成帶와 非變成帶 境界를 이루는 地域으로 우리나라의 地質을 解釋하는데 重要한 地域이다.

文化財 [ 編輯 ]

南西쪽 기슭에 位置한 혜국사는 新羅 문성왕 8年(846) 普照國師 替徵이 開創한 考察로 高麗 紅巾賊 이 쳐들어왔을 때 공민왕 이 亂을 避해 이곳에 머물었다는 逸話로 有名한 절이다.

過去에는 高句麗 新羅 의 境界를 이루기도 했으며, 조령산 과 主屹山 가운데의 溪谷 길을 따라 聞慶關門(私的 147號)이 세워졌는데, 第2關門은 1594年(宣祖 27)에, 第1·3關門은 1708年(肅宗 34)에 세워졌다. 이곳은 嶺南地方과 中部地方을 잇는 交通의 要地였다.

現況 [ 編輯 ]

1999年 1月 鐵道廳 에서 聞慶線 觀光列車로 運行해서 主屹山 登山客들을 많이 誘致했다. [1] 2024年 4月 主屹山에 케이블카 建設着工할 豫定이다. [2]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尹相浩記者 (1999年 1月 25日). “聞慶 觀光列車 첫 到着” . 《每日新聞》.  
  2. 김상화 記者 (2024年 3月 28日). “聞慶 主屹山에 케이블카 建設된다…내년 竣工 目標로 오는 4月 着工” . 《서울新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