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버클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제프 버클리
Jeff Buckley

基本 情報
本名 제프리 스콧 버클리
Jeffrey Scott Buckley
出生 1966年 11月 17日
美國 캘리포니아州 오렌지 카운티 애너하임
死亡 1997年 5月 29日 ( 1997-05-29 ) (30歲)
美國 테네시州 울프江
性別 男性
國籍 미국의 기 美國
職業 歌手
장르 , 포크 , 메탈 , 알엔비 , 소울
活動 時期 1991年 ~ 1997年
樂器 기타
家族 팀 버클리 , 메리 귀베르
레이블 컬럼비아
關聯 活動 갓즈 앤 몬스터즈
웹사이트 公式 사이트

제프 버클리 (Jeff Buckley, 1966年 11月 17日 ~ 1997年 5月 29日 )는 美國 싱어송라이터 이다. 本名은 제프리 스콧 버클리 (Jeffrey Scott Buckley)이며 美國의 포크歌手 팀 버클리 의 아들이다 [1] . 그의 音樂은 더 스미스 , 레드 제플린 니나 시몬 , 밴 모리슨 과 같은 여러 장르의 歌手들에서 影響을 받았으며, 라디오헤드 , 뮤즈 , 콜드플레이 等과 같은 밴드들이 自身들의 보컬이나 演奏에 있어 그에게 影響을 받았다고 告白했다. [2]

[ 編輯 ]

成長 [ 編輯 ]

제프 버클리는 1966年 11月 17日 美國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 애너하임 에서 클래식 피아니스트 메리 귀베르 와 포크 歌手 팀 버클리 사이에서 태어났다. 팀과 메리가 未婚인 狀態에서 제프가 妊娠되었는데, 팀은 音樂 生活을 繼續하기 위해 제프가 태어나기도 前에 離婚하였다. 以後 메리는 再婚하여 제프는 메리와 새 아버지 사이에서 成長했다. 제프 버클리는 養父 밑에서도 別 다른 差別없이 지냈다고 한다. 再婚 後, 제프는 養父의 性을 따 스코티 무어헤드(Scotty Moorhead)로 改名하였다. 제프 버클리는 親父 팀 버클리와 8살 때 팀의 公演 때 再會했다. 며칠間 그와 함께 보냈는데, 이것이 唯一한 둘의 만남이었고, 2週 後 팀은 헤로인 過用으로 28歲의 나이로 死亡하고 말았다. 팀 事後 제프 버클리는 自身의 元來 이름을 되찾아 버클리라는 城을 되찾았다.

그의 養父는 어렸을 때부터 그에게 레드 제플린 , 지미 헨드릭스 , 더 後 , 핑크 플로이드 等을 들려주어 어릴 때부터 音樂에 親熟한 삶을 보냈다. 다섯 살 때부터 그의 할머니의 房안에 있는 筒기타 를 연주하기 始作했다. 그가 갖게 된 첫 番째 앨범은 레드 제플린 의 《 Physical Graffiti 》였으며 하드록 밴드 키스 도 좋아했다. 12살 때 歌手가 되기로 決心하여 13살 때 電子기타를 膳物 받아 연주하기 始作했다. 그 後 高等學校에서 재즈밴드에서 活動하기도 했다. 이 時期에 그는 프로그레시브 록 에도 關心을 가졌으며 러시 , 제네시스 , 예스 와 같은 밴드들을 좋아했다. 實際로 제프버클리 事後에 發賣된 正規 2輯에 제프가 커버한 제네시스의 曲 Back In N.Y.C 가 실리기도 했다. 以後 헐리우드의 뮤지션스 인스티튜트 에서 音樂을 배웠다 [3] .

音樂 活動 [ 編輯 ]

제프 버클리가 學校를 卒業한 後, 라이브 카페에서 公演을 하며 여러 장르의 밴드 內에서 기타를 쳤으며 코러스를 맡기도 했다. 1990年 뉴욕 으로 건너갔으나 音樂家로서의 機會를 잡지 못했다. 그러던 中 그는 파키스탄 의 宗敎 音樂 장르인 카왈리 를 接하게 되었고 파키스탄 의 歌手 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 도 알게 되었다. 제프 버클리는 그의 熱烈한 팬이 되었으며 카페 시네 에서 公演하던 때에도 그의 曲을 자주 불렀다. 같은 時期 제프는 블루스 歌手 로버트 존슨 과 하드코어 펑크 밴드 배드 브레인즈 에도 興味를 가졌다. 그해 9月 그는 아버지인 팀 버클리 의 前 매니저였던 허브 코헨 이 그의 曲들의 데모 테이프 錄音을 도와주게 되자 다시 로스앤젤레스 로 돌아갔다. 데모 테이프에는 總 4個의 曲이 收錄되었는데, 〈 Eternal Life 〉, 〈 Unforgiven 〉(〈 Last Goodbye 〉로 曲名이 바뀜), 〈 Strawberry Street 〉(《 Grace Legacy Edition 》에 收錄된 버전과 다름), 〈 radio 〉가 收錄되었다. 1991年 , 뉴욕 세인트 앤 敎會에서 팀 버클리의 醜도 行事 때 팀의 노래를 부르며 有名稅를 타기 始作했다. 뉴욕에서 生活하면서 기타리스트 게리 루카스 (Gary Lucas)와 함께 갓즈 앤 몬스터즈 (Gods and Monsters)를 結成하여 잠깐 活動하기도 했다. 둘 사이의 異見으로 그룹이 解體된 後, 제프는 솔로로 活動하기 始作했다. 뉴욕 맨하탄 이스트빌리지 에 있던 音樂카페 시네 (Sin-e)에서 여러 歌手들의 曲을 부르면서 有名해지기 始作했고, 當時 關心을 가지고 있던 콜럼비아 레코드社 와 契約하고 솔로로 데뷔하였다.

제프는 세션 멤버들과 밴드를 組織하여 라이브와 音盤 作業에 突入했다. 베이스는 믹 그論달 , 기타에 마이클 타이 , 드럼은 멧 존슨 이 맡았다. 1994年 , 제프는 첫 音盤인 《 Grace 》를 發賣하였고, 音盤을 弘報하기 위해 約 2年間 美國 , 오스트레일리아 , 유럽 , 日本 等에서 公演을 했다.

死亡 [ 編輯 ]

1997年 , 제프 버클리는 2輯 앨범에 들어갈 曲을 錄音하기 위해 테네시州 멤피스 에서 準備를 始作했다. 5月 29日 , 밴드 멤버들이 뉴욕 에서 오는 사이에 레드 제플린 의 〈Whole Lotta Love〉를 부르며 울프 江 에서 水泳을 하던 中, 隣近에서 航海하던 曳引船 에 휩쓸려 失踪되었다. 結局 5日 後인 6月 4日 에 江에서 溺死한 채로 發見되었다. 그 뒤 1998年 , 메리는 그의 두 番째 音盤 샘플曲과 錄音된 라이브曲을 추려 2輯 앨범인 《 Sketches for My Sweetheart the Drunk 》를 發賣하였다.

事後 멤피스 動物園 수마트라 虎狼이 區域에 安葬되었으며 1998年 9月 18日 , 그 자리에 제프 버클리의 追慕版이 마련되었다. 제프 버클리가 멤피스 動物園을 걷는 것을 좋아했으며, 動物들 中 特히 虎狼이를 좋아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評價 [ 編輯 ]

지미 페이지, 로버트 플랜트 等은 그에게 讚辭를 아끼지 않았다. 特히 지미 페이지는 “最近 20年間 最高의 보컬리스트”라는 稱讚까지 하였다. 또한 제프 버클리가 부른 〈Hallelujah〉의 원곡 歌手인 레너드 코헨 과 그의 노래를 編曲해서 불렀던 U2 보노 等은 제프 버클리의 노래가 自身들의 노래보다 더 出衆하다고도 하였다. 브릿 팝 의 先驅者인 라디오헤드 톰 요크 는 그에게서 影響받았음을 認定하였고, 뮤즈 매튜 벨라미 는 톰 요크보다 제프 버클리가 自身에게 더 큰 影響을 주었다고 말하였다 [4] .

映畫化 [ 編輯 ]

브래드 피트 가 夭折한 富者(父子) 뮤지션 팀 버클리와 제프 버클리를 다룬 映畫를 製作하려 하였으나, 제프의 어머니인 메리 귀베르의 “나 죽고 나서나 만들라”라는 答 때문에 結局 되지 못하였다. 2003年 , 제프 버클리를 다룬 다큐멘터리 映畫 人 《 어메이징 그레이스:제프 버클리 》(Amazing Grace:JEFF BUCKLEY)가 開封되었고, 이 映畫는 여러 映畫祭에서 受賞하였다.

그러나 以後 繼續해서 제프 버클리에 對한 映畫의 製作說이 나왔고, 2011年 에 제프 버클리를 다룬 題目 未定의 映畫의 製作이 豫告되었다. 제프 버클리의 母親 메리 귀베르의 認定을 받은 唯一한 電氣 映畫로 제프 버클리와 關聯된 모든 미디어와 컨텐츠를 獨占 使用하여 映畫에 收錄할 수 있게 되었다. 監督으로는 제이크 스콧 , 脚本은 라이언 자페 가 內定되었다. 主演으로는 브로드웨이 뮤지컬 스파이더맨: 턴 오프 더 다크 》의 主人公이자 인디界에서 活動 中인 俳優 리브 카니 로 定해졌다. 2012年 에는 다니엘 엘그란트 가 監督을 맡은 《 팀 버클리에게 바침 》이 開封하였다. 제프 버클리와 그의 父親 팀 버클리 를 다룬 映畫로 펜 바그들리 가 제프를, 벤 로젠필드 가 팀 버클리 役을 맡았다. 《 퓨어 드롭 》 等의 映畫도 제프 버클리를 다룰 것으로 豫告한 狀態이다.

音盤 [ 編輯 ]

正規 音盤 [ 編輯 ]

컴필레이션 音盤 [ 編輯 ]

라이브 音盤 [ 編輯 ]

싱글 音盤 [ 編輯 ]

參與 音盤, 싱글 [ 編輯 ]

其他 音盤 [ 編輯 ]

DVD [ 編輯 ]

뮤직비디오 [ 編輯 ]

各州 [ 編輯 ]

  1. 제프 버클리는 生前에 自身이 아버지의 後光을 입고 데뷔한 뮤지션으로 비쳐지길 拒否했다고 한다. 태어나기도 前에 自身을 버리고 離婚하였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친근히 바라보지는 않았다. 시카고 公演 中 觀衆이 팀 버클리를 言及하자 "꺼져!(just fuck off!)"라는 辱을 했다는 逸話가 있을 程度이다.
  2. 뮤즈音樂史
  3. 롤링 스톤地 에서 제프 버클리는 뮤지션스 인스티튜트에서의 數學이 가장 큰 時間 浪費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後에 그는 더블 테이크地 에서 뮤지션스 인스티튜트 에서 音樂 理論을 배운 것에 對해 感謝하다고 했다.
  4. 뮤즈의 첫 音盤 《 Showbiz 》는 라디오헤드와 相當히 비슷하다는 酷評까지 들었을 程度로 뮤즈는 톰 요크의 音樂性에 큰 影響을 받았다.
  5. 제프 버클리의 音盤 《Grace Legacy Edition》 收錄曲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