電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電話機 에서 넘어옴)

오래된 回戰 다이얼 電話機
AT&T 웨스턴 일렉트릭이 만든 푸시버튼 電話機, 모델 2500 DMG 블랙, 1980

電話 (電話, 英語 : Telephone, Phone ) 또는 電話機 (電話機)는 音聲을 電氣信號로 바꾸어 먼 곳에 電送하고, 이 信號를 다시 音聲으로 再生하여 距離를 둔 두 사람 사이의 通話를 可能하게 하는 技術 또는 그러한 裝置이다. 다양한 種類의 電話機가 있으며, 1980年代 中盤부터는 携帶電話 가 開發되어 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通話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性能은 그리 좋지 않았다.또한 1980年代 後半부터는 컴퓨터 모뎀 을 利用하여 컴퓨터끼리 通話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國家들은 또한 距離에 公衆電話 를 設置하여, 必要할 때마다 利用料를 내도록 하는 代身 公衆電話에서 通話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歷史 [ 編輯 ]

벨은 1892年에 시카고로 첫 電話를 걸었다.

最初의 多少 不安定한 모델은 電氣 波動信號를 利用한 것으로, 最初의 모델은 1849年 쿠바 아바나 에서 이탈리아人 안토니오 메憂恥 에 依해 開發되었다. 現在의 安定化된 모델은 1876年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에 依해 처음 考案되었으며 1878年 매사추세츠 보스턴에 처음으로 電話 交換局이 設立되었다. 以後 100年이 넘는 오랜 歲月동안 最初 發明者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가, 2002年 美國 議會는 最初의 發明者를 안토니오 메憂恥 로 認定하였다. 當時 그는 資金이 不足해 發明 事實을 世上에 알릴 수 없었고, 이미 그는 病으로 몸져 누운 狀態였다. 한便 그는 1849年 이것을 發明할 當時 '텔레트로포노(teletrofono)'라고 불렀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은 特許 出願 途中 같은 電話를 出願하려는 사람이 같은 날에 特許 出願을 하여 危機가 찾아왔으나 그레이엄 벨이 두 時間 더 빨라 最初의 發明者로 認定을 받게 되었다.

韓國의 電話機 導入 歷史 [ 編輯 ]

韓國에 最初의 電話機가 導入된 것은 1882年 이다. 淸나라 톈진 留學生 상운(尙雲)李 3月에 朝鮮 으로 歸國하면서 電話機와 電線 100m를 가지고 왔다는 記錄이 남아 있다. 1893年 11月 政府는 只今의 稅關에 該當하는 總海關(總海關)에 "日本 東京에서 購入해 들여오는 電話機와 塡料(電話機 材料) 等을 免稅하라."는 公文을 내렸다는 記錄이 남아 있다.

現在 남아있는 最初의 通話記錄은 1898年 1月 24日(光武 2年)으로 그 內容은 “外國 艦隊가 나타났다”였다. [1]

1896年 德壽宮 에 磁石式 電話機가 設置되어 高宗 이 즐겨 使用하였다. 이 電話는 主要 官衙는 勿論 仁川까지 開通되었다. 當時 乙未事變 으로 명성황후 가 弑害되자 白凡 金九 는 復讐하겠다면서 쓰치다 조스케(土田讓亮)라는 日本人을 殺害해 死刑宣告를 받고 仁川監獄에서 死刑 執行을 기다리고 있었다. 高宗은 仁川監獄에 直接 電話를 걸어 靑年 金九에 對한 死刑執行을 中止시켰다. 이는 電話가 開通된지 사흘째 되는 날이었다. 그 以後에도 高宗은 電話機를 자주 使用하였는데, 명성황후 의 有害가 安葬된 홍릉 에 每日 아침 電話를 걸어 死別한 夫人을 그리워했다고 한다.

1902年 3月 서울과 仁川 사이에 一般人들이 使用할 수 있는 公衆電話 가 開設되었다. 以後 大韓帝國 政府는 서울과 開城, 個性과 平壤, 서울과 水原 等 電話 通話圈을 擴大했다. 1905年 4月 大韓帝國 의 通信事業權을 日本에 빼앗기면서 電話 普及이 中斷되었다.

基本 原則 [ 編輯 ]

電話機는 똑같은 트위스티드 페어 線 위에 時時刻刻 信號와 音聲이라는 두 가지 情報를 다룬다. 信號 處理 裝備는 使用者에게 電話 받음을 알려 주는 종(벨)과 電話를 걸 수 있도록 電話番號 를 入力하는 數字半(다이얼)을 이루고 있다. 電話 交換機 直流 를 찾아내서 디지트 리시버를 附着한 다음 發信音 을 내보낸다. 使用者는 番號半 안의 發信音 發生期에 連結된 電話 단추를 눌러 DTMF 發信音을 만들어 낸다. 交換機는 線을 "連結하고자 하는 回線"에 連結하고 그 回線에 通報를 보낸다.

救助 [ 編輯 ]

電話 交換機 [ 編輯 ]

한 電話 加入者의 電話機를 相對方의 電話機와 連結해 주게 하는 裝置이다. 初期에는 사람이 直接 信號를 받아서 相對方의 電話機를 手動으로 連結하는 手動式 交換機가 使用되었으나, 以後 相對方의 電話 番號를 入力하여 自動的으로 相對方의 電話機와 連結하는 自動式 交換機로 代替되어 使用되고 있다. 手動式 交換機 時節에는 磁石式과 共電式의 電話機가 使用되었으나, 自動式 交換機 以後에는 다이얼式과 버튼式의 電話機가 登場하여, 現在에는 버튼式 電話機가 널리 쓰인다.

  • 磁石式  : 가장 初期에 나온 連結 方式이다. 電話機마다 通話에 必要한 電池와 交換臺를 부르는 데 使用하는 磁石 發電機로 이루어져 있다. 이 磁石 發電機를 돌려서 信號를 내어 連結한다.
  • 共電式  : 旣存 磁石式에 쓰이는 電池를 갈아야 하는 不便함과 發電機가 자주 故障나는 問題點을 解決하기 위해 나온 方式으로, 通話에 必要한 電池와 呼出用 信號 發生 裝置를 電話局에 設置하여 共同으로 使用하도록 만든 方式.
  • 다이얼式  : 1980年代까지 널리 利用된 電話 番號 入力 方式으로, 圓板 위에 손가락이 들어갈 만한 크기의 구멍이 있으며, 各各 0에서 9까지의 番號를 擔當한다. 電話 番號를 入力할 때 該當 番號의 구멍을 넣어서 다이얼을 끝까지 돌렸다 놓는다. 該當 番號가 位置한 거리에 따라 일정한 電氣 펄스가 發生하며, 이 펄스를 電話通信網의 컴퓨터에서 感知하여 該當되는 番號의 電話를 찾아내어 連結한다.
  • 버튼式  : 오늘날 널리 利用되는 電話 番號를 入力하는 裝置로 0에서 9까지의 數字와 ' * (別表)', ' # (샵 또는 )'를 包含하여 12個의 단추로 構成되어 있다. 이 番號板의 단추를 누르면 數字에 따라 일정한 電氣 펄스 또는 소리가 나게 된다. 이 펄스나 소리를 電話通信網의 컴퓨터에서 感知하여 該當되는 番號의 電話를 찾아내어 連結한다.

送話器 [ 編輯 ]

에릭슨 炭素 送話器를 分解한 모습

電話에서 音聲 信號를 電氣 信號로 바꾸는 役割을 한다. 送話器는 크게 炭素 送話器 와 포일일렉트렉(foil-electret) 蓄電器 마이크로폰이 있다.

炭素 送話器 안에는 炭素 알갱이가 들어 있는 炭素通過 그 前面에 알루미늄 等의 얇고 가벼운 金屬板으로 된 振動板이 있다. 送話器 속에 陰性이 닿으면, 强弱에 따라 振動板이 振動하여 炭素 알갱이를 누르는 힘이 變한다. 이 누르는 힘에 따라 電極間의 흐르는 電流가 變化하는데, 이를 音聲 電流라고 한다. 이 音聲 電流는 電話 交換機를 거치고 電話線을 통하여 相對方의 受話器로 傳達된다.

포일일렉트렉 蓄電器 마이크로폰 은 포일일렉트렉이라 부르는 振動板 을 使用하는데, 한 쪽에 金屬을 입힌 얇은 原形의 플라스틱 으로 되어 있으며, 靜電氣를 띄고 있다. 이 振動板의 反對便에는 속이 빈 金屬 圓板으로 된 백플레이트(backplate)가 있는데, 振動板의 一部分만이 백플레이트와 直接的으로 닿아 있고, 그 外의 部分은 空氣주머니를 통하여 백플레이트와 直接的으로 닿지 않는다. 振動板과 백플레이트 사이에는 電氣場이 形成되며, 振動板과 백플레이트 사이의 距離에 따라 電氣場의 世紀가 달라진다. 陰性이 닿으면 振動板이 空氣주머니 안에서 振動하는데, 이 때 振動板의 振動 世紀에 따라 振動板과 백플레이트 사이의 距離 間에 發生하는 電氣場의 世紀가 變하게 된다. 이 電氣場의 세기는 音聲 電流가 되어 傳達된다.

受話器 [ 編輯 ]

相對方 送話器와 電話線을 거쳐 보내온 音聲 電流를 다시 音聲 信號로 바꾸는 役割을 한다. 受話器 안에는 永久 磁石 과 그 끝에 코일을 감은 電磁石 이 있고, 그 앞에 얇은 鍊鐵로 된 振動板이 있다. 電磁石의 코일에 電流가 흐르면 發生하는 電流가 兩方向으로 흐르며, 어느 方向으로 흐르냐에 따라 永久 磁石이 振動板을 잡아 당기는 힘에 變化가 생기게 된다. 音聲 電流가 電磁石의 코일에 흐르면 音聲 電流에 따라 電磁石의 세기가 變化하며, 이것이 振動板을 끌어 당기는 힘의 크기에 따라 振動板이 震動되면서 소리가 나게 된다.

電話 連結 [ 編輯 ]

1893年 電話 交換員 그림
初期의 電話 交換員

手動式 交換機 時節에서는 電話를 걸면 電話 交換員이 손으로 直接 該當 케이블을 스위치보드에 꽃아서 願하는 곳과 連結하는 方式을 使用하였다. 以後 自動式 交換機가 登場하면서 컴퓨터가 直接 電子스위치를 造作하여 連結하는 方式을 쓰게 된다. 自動式 交換機는 電話番號를 누를 때 發生한 電流가 電話線을 통하여 交換局으로 傳達되고, 電話局의 스위치가 이 番號의 信號를 認識하여 該當 信號의 電話를 連結한다.

自動式 交換機에 使用되는 스위치 시스템은 初期엔 아날로그 스위치가 使用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디지털 스위치가 使用된다.

아날로그 스위치는 電流를 디지털 形態가 아닌 本來의 아날로그 形態 그대로 電話網으로 보내는 方式이다. 變換 過程이 없기 때문에 構造는 簡單하지만, 電流가 먼 거리를 進行하면서 弱해지기 때문에 電送 途中에 持續的으로 增幅을 해야한다. 이 增幅過程에서 電流 信號를 干涉하는 信號도 만들어지는 問題가 생긴다.

디지털 스위치는 電流를 디지털 形態로 變換한 後 電話網으로 보내는 方式이다. 構造가 複雜해지지만 電送 途中에 電流가 弱해져도 構造가 變形되는 念慮가 적다.

電話 連結에 使用되는 電送 케이블은 구리線 케이블과 光 케이블 이 使用된다. 구리線 케이블은 電氣가 잘 통하는 九里 를 利用한 것이고, 光 케이블은 光纖維를 利用한 것으로 디지털 信號의 0과 1 信號를 빛의 깜빡거림으로 變換하여 이를 光纖維를 통해 傳達되고, 傳達을 받은 後 빛을 認識하여 다시 디지털 信號로 바꾸는 方式이다.

電送 케이블 外에 마이크로파 의 形態로 空中에서 傳送되는 方式을 使用하기도 하며, 넓은 大陸間의 通信에 利用된다. 電話 信號를 中繼局에서 받아 접시 形態의 파라볼라 안테나 를 통하여 信號를 보내고 다음 中繼局에서 파라볼라 안테나로 信號를 받는 方式을 使用한다. 宇宙의 人工 衛星 을 利用하여 마이크로파를 大洋 건너까지 電送하기도 한다.

法的 觀點 [ 編輯 ]

  • 大韓民國 : 大韓民國 大法院은 電話房 營業을 위하여 設置한 電話機와 컴퓨터 期間電氣通信事業者 로부터 電氣通信役務 를 제공받거나, 제공받은 電氣通信驛務를 利用하여 他人의 通信을 媒介하고자 設置한 設備에 지나지 않으며, 自身의 電氣通信에 利用하기 위하여 設置한 電氣通信設備(卽, 自家電氣通信設備 )로는 볼 수 없다고 하였다. [2]

같이 보기 [ 編輯 ]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1. “電話, 現代史를 말하다.” . 大韓民國歷史博物館 . 2020年 10月 25日에 確認함 .  
  2. 大法院 2004. 1. 29. 宣告 2003度4736 判決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電話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 위키낱말辭典에 電話 關聯 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