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유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尹유후(尹裕後, 1541年 1月 11日 - 1606年 8月 13日 )는 朝鮮 中期의 文臣이자 作家, 詩人으로, 者(字)는 경여(慶餘), 號는 송당(松堂), 雙백(雙栢), 쌍백당(雙栢堂)이고, 本貫은 坡平 이다. 世祖反正 以後 傳하지 않는 死六臣 성삼문 의 作品을 世上에 내놓았다. 그는 死六臣 성삼문 의 詩文 몇篇을 모아 성근保有高와 其他 詩文을 整理해 성삼문 의 文集 2卷을 刊行한다. 漢城府 出身.

음보 로 官職에 올라 謝過(司果)로 在職 中 1568年 (宣祖 1年) 增廣司馬試 進士에 合格하였으며, 以後 行龍驤衛副司果, 佐郞을 거쳐 高陽郡守에 이르러 暗行御史의 彈劾을 받고 罷職되었다. 삭녕 郡守 를 거쳐 1590年 (宣祖 23年) 寧越府使가 되었다가 1592年 (宣祖 25年) 資産郡守를 거쳐 壬辰倭亂 을 겪은 뒤, 官職은 漢城府 庶尹 에 이르렀다. 그는 집안에 傳해지던 성삼문 (成三問)의 文集과, 文集에 실리지 못하고 各種 文獻 東文選 (東文選), 靑丘風雅 (靑邱風雅), 慵齋叢話 (?齋叢話), 皇華集 (皇華集), 帶同시림 (大東詩林) 等에 傳하던 성삼문 의 詩와 글들을 모아서 整理, 성근보선생집 (成謹甫先生集), 六先生遺稿(六先生遺稿) 等을 刊行하였으며, 跋文을 썼다. 성근보집 六先生遺稿 모두 성삼문 의 文集인데 서로 다른 內容들이 실려있다. 小井공 윤곤(尹坤)의 5代孫으로, 정현왕후 의 親庭 從孫子가 된다.

尹游後의 어머니의 外三寸 宋寅 中宗 의 庶女와 結婚하여, 大姑母할머니 정현왕후 의 아들인 中宗 하고는 이中 姻戚關係가 된다. 人材 洪暹 과 李嵒 宋寅 의 文人이다.

生涯 [ 編輯 ]

出生과 家計 [ 編輯 ]

1541年 (中宗 36年) 1月 11日 에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윤탕로 (尹湯老)이고, 할머니 全州李氏는 雲山郡 二界(雲山君 李誡)의 딸로 世宗大王 의 庶子 밀성군 이침의 孫女딸이 된다. 아버지는 通政大夫 돈녕부 道政 (通政大夫 敦寧府都正)을 지낸 尹軫(尹珍)이다. 정현왕후 는 大姑母 할머니였다. 어머니는 南陽洪氏로 문희共 홍언필 의 딸이며, 外할머니는 領議政 송질 (宋?)의 딸이고, 領議政 洪暹 (洪暹)은 尹游後의 外三寸이 된다. 中宗의 宿願 李氏 蘇生 庶女 정순옹株(貞順翁主) 정환(貞環)의 男便이자, 지족당 南袞 의 外孫子 宋寅 은 尹游後의 어머니 南陽洪氏의 外三寸이 된다.

宣祖 의 兄 하원군 정의 婦人인 남양군否認 은 外三寸 洪暹 의 딸로 尹游後의 外四寸女同生이 된다. 中宗 이 內從叔父가 되기에 덕흥大院君 이초는 서6촌형이고, 하원군은 조카뻘이 된다.

그는 小井공 윤곤 의 5代孫으로, 高祖父는 윤삼산 이며, 종고조부 윤희제 世宗 의 庶女 정현翁主 의 駙馬 윤사로 의 할아버지가 된다. 曾祖父 윤호 成宗 의 第2繼妃 정현왕후 의 親庭아버지가 된다. 世宗의 駙馬 윤사로 는 그의 三從弔賻가 된다. 정현왕후 는 大姑母 할머니이고, 中宗 은 內從叔父가 된다. 정희왕후 의 親庭아버지이며 장경왕후 , 文定王后 , 윤원형 , 윤원로 윤지임 , 윤춘년 윤여필 , 윤여해 , 尹任 의 先祖가 되는 訂正公 輪番 은 5代祖 윤곤의 四寸으로, 尹유후에게는 再從5代祖가 된다.

그는 돈녕부道程을 지낸 尹軫(尹珍)과 南陽洪氏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는데, 아버지 윤진은 남효온 , 김시습 의 親舊이자 佔畢齋 김종직 에게서 受學한 小銃 홍유손 (篠叢 洪裕孫)의 文人이다. 홍유손 世祖 연산군 에 抵抗한 朝鮮 初期 竹林 7絃(竹林七賢)의 한사람으로 指目되었다. 親兄은 忠義衛 와 副司果를 지내고 事後 李朝 參判 追贈 되고 派援軍(坡原君)에 追封 된 尹游곤(尹裕昆)이다. 兄嫂는 讓寧大君 이제의 아들 咸陽郡 이포(咸陽君李布)의 孫子 保安定 이수남(保安正 李壽男)의 孫女였다. 그러나 兄 유곤이 일찍 죽어 自身의 次男으로 工曹參議를 지내고 坡平群(坡平君)에 封爵된 윤공(尹鞏)을 養子로 보냈다.

어려서 外三寸 人材 洪暹 의 門下에서 學問을 修學하다가, 뒤에 外外從叔 李嵒 宋寅 의 門下에서 修學하였다. 漢江 庭球 를 만나 오래 交流하였다 한다.

官僚 生活과 성삼문 文集 復元, 刊行 [ 編輯 ]

음보 로 官職에 올라 謝過(司果)를 歷任하였다. 沙果로 在職 中이던 1568年 (宣祖 1年) 無盡(戊辰) 增廣司馬試(增廣司馬試) 進士에 2等으로 合格하여 眞사 가 되었다.

以後 宗簿寺 主婦, 掌禮院 社의 等을 거쳐 1574年 (宣祖 7年) 佐郞 (佐郞)으로 在職 中 明나라 에 派遣되는 聖節使 (聖節使) 박희립(朴希立)의 隨行員이 되어, 書狀官 (書狀官) 許篈 (許?), 기타 權擘(權擘), 유이현(柳而見), 韓호(韓濩), 양대박(梁大樸), 홍순언 等과 함께 明나라 로 派遣되는 宗契辨誣使의 隨行員으로 明나라에 갔다가 이듬해 歸國했다. 詩文을 잘 써서 明나라 의 양응원(楊應元), 等啓達(?季達) 等으로부터 7자라는 稱讚을 들었다. 歸國 後 儀仗庫 郎廳(儀仗庫郞廳) 兼 龍驤衛 副司果(龍?衛副司果), 1575年 (宣祖 8年) 行 龍驤衛 副司果(行龍?衛副司果)가 되고 以後 共助 正郞 , 刑曹 正郞 , 好調 正郞 等을 거쳐 高陽 郡守 (高陽郡守)로 나갔다.

그는 1575年 에서 1590年 사이로 推定되는 어느 때에 그는 집안에 傳해지던 성삼문 (成三問)의 文集 성근保有高와 其他 詩文을 整理해 성삼문 의 文集 2卷을 刊行한다. 文集에 실리지 못하고 各種 文獻 東文選 (東文選), 靑丘風雅 (靑邱風雅), 慵齋叢話 (?齋叢話), 皇華集 (皇華集), 帶同시림 (大東詩林) 等에 傳하던 성삼문 의 詩와 글들을 모아서 整理, 성근보선생집 (成謹甫先生集), 六先生遺稿(六先生遺稿) 等을 刊行하였으며, 跋文을 썼다. 尹游後는 自身이 성삼문 의 文集을 整理하게 된 것에 對해 성근보집 跋文에 누가 編輯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筆寫本으로 베낀 성근보遺稿 (成謹甫遺稿) 1卷이 집안에 代代로 家電(家傳)되어 왔기에, 文集에 실리지 못한 詩文이 있을까 찾다가 自身이 東文選 (東文選), 靑丘風雅 (靑邱風雅), 慵齋叢話 (?齋叢話), 皇華集 (皇華集), 帶同시림 (大東詩林) 等에 收錄된 성삼문 의 未收錄 遺作을 採集하여 詩賦(詩賦) 89修? 前(箋)? 찬(讚)? 函(箴)? 서(書)? 설(說)? 成三問이 지은 他人의 墓碑銘(墓碑銘)? 對策(對策) 等 16篇의 글을 찾아내 誘集을 完成시켰다 하였다. 그의 성근보집과 六先生遺稿는 高宗 때에 刊行한 梅竹軒先生文集 (梅竹軒先生文集) 等의 參考資料가 된다.

生涯 後半 [ 編輯 ]

1585年 (宣祖 18年) 4月 16日 高陽 郡守 在職 中, 救荒(救荒)을 삼가지 않았다 하여 暗行御史 幼根(柳根)의 彈劾을 받고 파면당했다. [1]

以後 삭녕 郡守 를 거쳐 1591年 (宣祖 24) 3月 2日 寧越 郡守 로 赴任하고, 그해 10月 12日 遞職되었다. 1592年 (宣祖 25) 資産 郡守 (慈山郡守)로 在職 中 그해 4月 27日 彈琴臺 가 陷落되고 日本軍이 京畿道 로 上陸하자, 4月 30日 宣祖 는 漁家를 이끌고 播遷 하였다. 6月 12日 宣祖의 漁家를 맞이하고, 3千 兵士를 이끌고 資産軍의 장경문(長慶門)을 지켰다. 兵力이 少數이기에, 그는 빽빽한 숲 사이 소나무에 사람의 옷을 걸어두어 사람처럼 보이게 했다. [2] [3] 以後 그는 宣祖의 漁家가 平壤城 을 脫出하여 義州 로 갈수 있도록 길목을 지켰다. 最終 官職은 通訓大夫 漢城府 庶尹 (漢城府庶尹)에 이르렀다.

그밖에 가깝게 지낸 人物로는 藥峯 徐渻 等이 있어 서성의 文集인 《藥峯文集》의 사우록 便에도 그의 이름이 실려 있다. 1606年 (宣祖 36年) 8月 13日 死亡했다.

事後 [ 編輯 ]

墓所는 京畿道 龍仁郡 읍내면 마동 圖章曲(馬洞 都莊谷, 現 龍仁市 器興區 마北東 圖章曲部落) 病院(幷原) 언덕에 있으며 夫人 牛溪李氏의 墓所가 尹游後의 墓 뒤에 있다. 通政大夫 承政院 左承旨 競演 參贊 官에 追贈되었다. 뒤에 墓所를 龍仁市 器興區 마北東 산 216番地로 里長(移葬)하였다.

近處에는 그의 墓所 北쪽 龍仁 邑內面 北마동(北馬洞) 人員(寅原, 京畿道 龍仁市 器興區 마北東 산 2-4) 언덕에 沿岸夫婦인 潭陽全氏 墓所 가 있다. 正確한 死亡日子가 傳하지 않으며, 龍仁 마北東 現調査(顯祖祠)에 每年 陰曆 10月 8日 아버지 尹軫, 兄 派援軍 尹游곤 等과 함께 享祀한다.

家族 關係 [ 編輯 ]

親할머니 全州李氏를 통해 世宗大王 의 外 5代孫이 된다.

기타 [ 編輯 ]

그는 中宗 과 二重으로 姻戚關係가 되는데, 中宗 은 臺姑母할머니 정현왕후 의 아들로써 內從 5村숙이 된다.

그런데 그의 아버지 윤진은 南陽洪氏 홍언필 의 딸이자 송질 의 外孫女와 結婚하는데, 홍언필 은 外祖父, 宋寅은 外外曾祖父, 洪暹 이 尹游後의 外三寸이 된다. 中宗 의 庶女와 結婚한 宋寅 은 尹游後의 어머니 南陽洪氏의 外三寸으로, 尹游後의 崴嵬從祖父가 된다.

惠政翁主 이철환은 中宗 의 庶女로서, 惠政翁主 이철환은 姑母할머니 쪽으로 內從 6寸 女同生이지만, 親外家 어머니쪽으로는 外外從祖母가 된다.

龍仁 檀國大學校 近處에 曾祖母 沿岸夫婦인 潭陽全氏의 墓所와 그 아래便에 兄 尹游곤, 兄嫂 全州李氏 內外의 墓所가 있고, 沿岸夫婦인 潭陽全氏 墓 오른쪽 언덕에는 어머니 南陽洪氏의 墓所가 있다.

兄 윤유곤은 忠義衛 (忠義衛)로 勤務하다가 官職에 올라 展力副尉 行 忠佐衛 副司勇을 지냈지만 일찍 死亡한다. 後에 增 嘉善大夫 兵曹參判 兼 同知義禁府事에 追贈되고 派援軍에 追封되었다. [5]

各州 [ 編輯 ]

  1. 宣祖實錄 19卷, 1585年(宣祖 18年, 名 萬曆 13年) 4月 16日 情事 4番째記事, "御史 유근의 報告에 따라 救荒을 삼가지 않은 高陽 郡守 尹游後를 罷免하다"
  2. 燃藜室記述 第15卷
  3. 在朝番防止 第1卷
  4. 豪飮遺稿 第7卷, 有明朝鮮國通政大夫敦寧府都正尹公墓碣銘 幷序
  5. 1921年의 파평尹氏 族譜에는 吏曹參判에 追贈되었다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성근보집, 六先生遺稿, 燃藜室記述, 在朝番防止, 寧越郡邑誌(1898年版), 懲毖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