斷頭臺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마리 앙투아네트 斬首 .

斷頭臺 (斷頭臺) 또는 기요틴 ( 프랑스語 : guillotine )은 프랑스 革命 當時 罪囚의 목을 자르는 刑罰인 斬首刑 을 加할 때 使用한 死刑 機構이다. 이 機構는 1792年 正式 死刑 道具가 되었다.

斬首刑 을 刀斧手가 施行할 境遇, 該當 刀斧手는 高度의 劍術을 必要로 하는데 刀斧手의 劍術 實力이 不足하거나 斬首刑 執行 途中 失手를 할 境遇 死刑囚의 목을 單番에 날리지 못하고 베다 말거나 참搜檢이 목이 아닌 뒷통수나 등에 박히기도 한다. 이런 不便한 點을 改善하고 빠른 時間 안에 斬首刑을 執行하기 위해 斷頭臺를 開發했는데 斷頭臺는 한 마디로 自動 斬首 機械 이다. 무거운 칼날을 줄로 固定시킨 形態이며 줄만 끊으면 칼날의 무게로 인해 칼날이 떨어져서 死刑囚의 목을 自動으로 切削하는 機械이다.

開發 및 導入 [ 編輯 ]

1791年에 프랑스 革命이 進行되는 동안, 國民議會 에서 階級에 相關없이 斬首刑에 處할 罪囚들의 苦痛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方法을 찾기 始作했다. 王의 主治醫이자 外科學會의 事務局長이던 안토닌 루이 博士와 파리 醫療機器附議 解剖學 敎授인 조제프이냐스 기요탱 博士를 筆頭로 이 件에 關한 委員會가 形成되었다. 이 委員會는 이탈리아 의 “萬나이아”와 스코틀랜드 의 “메이든”, 그리고 “헬리팩스 지빗” 等의 斬首機構에서 影響을 받았다.

以前처럼 무딘 도끼나 絞首刑으로 死刑囚의 兄을 執行하는 것은 人道的이지 않고, 兄執行者들에게 心理的인 壓迫을 주기에, 더군다나 많은 사람들에게 兄을 執行하기에는 劍이나 도끼는 時間이 너무 많이 所要되기에 機構로 兄을 執行하자는 主題의 論文으로 提出하였다. 기요탱은 이 機構로 死刑囚들이 苦痛없이 죽을 수 있다고 提案하였다. 實際로 이 機構의 設計에 기요탱 博士의 貢獻은 微微하고, 앙투안 루이 博士가 기요탱 博士가 提案한 생각을 발전시켜, 設計한 뒤 이 機構(斷頭臺)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그 死刑機構가 루이種, 또는 루이세트로 불렸으나, 言論에서 記憶하기 쉽다는 理由로 조제프이냐스 기요탱 博士의 이름을 따서 이름붙여졌다. 그 結果 기요탱 博士의 이름이 全 世界에 알려졌다.

斷頭臺의 構造는 길게 세워진 2個의 기둥 사이로 비스듬하고 묵직한 무쇠 칼날이 꼭대기에 밧줄로 매달려져 있다. 死刑囚는 틀의 아랫部分에 목이 칼날 바로 밑部分에 位置하도록 固定되며, 死刑 執行人이 밧줄을 끊으면 칼이 떨어져 목을 자르는 것이다. 루이 16歲 마리 앙투아네트 도 여기서 죽었으며 프랑스 革命을 主導한 人物 中 하나인 당통 亦是 이 機構로 인하여 죽었고, 科學者 라부아지에 도 여기에서 죽었다. 斷頭臺로 많은 사람을 죽인 로베스피에르 는 逆說的으로 이 機構에 依해 죽었다. 기요탱 博士도 斷頭臺에서 죽었다고 傳해지나, 이는 事實이 아니다. 그는 1814年 5月 26日 에 自然死하였다.

프랑스 에서 斷頭臺를 마지막으로 使用한 때는 1977年 9月 10日이었으며, 死刑 廢止를 내건 프랑스 社會黨 이 執權與黨이 된 1981年 死刑制 를 廢止되며 斷頭臺 使用도 終了되었다.

아돌프 히틀러 나치당 은 斷頭臺를 利用해 反對派를 虐殺했다. 이렇게 殺害된 犧牲者 數는 公式的으로 2萬名을 넘지만 實際로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베트남 戰爭 當時 남베트남 政權은 政治的 反對派들을 除去하기 위하 斷頭臺를 使用하였다. 그 밖에도 벨기에 , 스웨덴 , 룩셈부르크 도 斷頭臺를 使用한 바 있다.

論難 [ 編輯 ]

斷頭臺가 처음 導入되었을 때부터, 기요탱 博士의 主張처럼 이 死刑道具가 罪囚의 苦痛을 最少化시켜주는 것이 맞느냐는 論難이 있었다. 過去의 死刑 方法과 比較하면 苦痛이 덜하다는 데에는 異見이 적었으나, '人道主義的' 次元으로 論議할 境遇 死刑囚의 苦痛 與否가 論爭거리가 되었다. 게다가 斷頭臺의 迅速함이 罪囚의 苦痛을 더 지속시킨다는 主張도 있었다. 기요틴 處刑方法은 頭蓋骨 에 衝擊을 別로 주지 않기 때문에, 絞首刑 이나 다른 過激한 死刑 方法과는 달리 罪囚의 意識이 오랫동안 維持된다는 것이다. 斷頭臺 處刑의 몇몇 目擊者들이 斬首 以後 意識이 남아 있을 수 있다고 主張하지만, 本 論難에 對한 科學的 合意는 없었다.

斷頭臺 處刑에 對해 大衆들은 切斷된 머리가 눈을 깜빡였다든지, 말을 했다든지, 눈瞳子를 움직였다든지, 입을 움직였다고 이야기해 왔다. 여러 國家의 解剖學者 들과 科學者들은 1956年 前까지 잘린 사람 머리에 對한 明瞭한 實驗 結果를 얻기 위해 努力해 왔지만, 不可避하게 結果物들은 이야깃거리 水準에 지나지 않았다. 罪囚의 이름을 부르니 對答했다든지, 바늘로 찌르자 苦痛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는 等의 陳述은 意識이 隨伴된 行爲가 아닌, 筋肉이 無作爲的으로 움직였거나 自動 反射 行動에 不過했을 수도 있다. 大腦 血液이 大量으로 流出될 境遇 數 秒 內로 人間의 頭腦는 意識을 잃을 수 있다.

살아 있는 머리 [ 編輯 ]

斷頭臺가 使用될 동안 斬首 以後 意識이 살아 있는가에 對한 問題는 繼續해서 論難이 되어 왔다.

다음은 1905年 6月 28日 死刑囚 앙리 랑기유( Henri Languille )의 머리를 觀察했던 洑히有 博士( Dr. Beaurieux )가 作成한 報告書이다.

이것이 내가 斬首 以後 確認할 수 있었던 것이다: 斷頭臺에서 목이 잘린 罪囚의 눈꺼풀과 입술은 5~6秒間 不規則的이며 리드미컬하게 修築했다. 이 現象은 목의 切斷 後 觀察에 對한 같은 環境의 다른 硏究 結果에서도 確認되었다...

나는 몇 秒間 기다렸다. 痙攣이 멈췄다. [...] 나는 强하고 날카로운 목소리로 그를 불렀다: "랑기유!" 나는 눈꺼풀이 痙攣 없이, 천천히 올라가는 것을 보았다-나는 이 奇異한 現象에 對해 深思熟考하여 主張하려고 한다-눈꺼풀은 分明히 차분하게, 正常的으로, 마치 日常的으로 일어나는 일이라는 듯이 움직였다.

다음으로 랑기留意 눈은 내 눈을 똑바로 바라보았으며 瞳孔은 集中되었다. 그때 나는 사람들이 말하는 죽어가는 사람의 感情이 담기지 않은 흐릿하고 稀微한 視線을 마주하고 있던 것이 아니었다: 나는 나를 바라보고 있는 否定할 수 없이 살아있는 눈을 마주하고 있던 것이다. 몇 秒 뒤, 눈꺼풀은 다시 닫혔다[...].

나는 다시 한番 그를 불렀고, 눈꺼풀은 다시 천천히 열렸다. 그 否定할 수 없이 살아있는 눈은 나를 바라보았다. 어쩌면 첫 番째보다도 더 꿰뚫어 보는 듯했다. 그리고 눈꺼풀은 다시 닫혔지만, 完全히 닫히지는 않았다. 더 以上의 움직임은 없었다-그리고 멍한, 죽은 사람의 눈이 되었다. [1] [2]

備考 [ 編輯 ]

포스트 시즌이나 1部 리그 降等 危機의 下位 팀끼리 競技를 해서 降等팀을 決定 짓는 景氣를 斷頭臺 매치 (斷頭臺 -)라고 부르기도 한다. [3] 主로 野球 , 蹴球 等 各種 프로 스포츠 競技 에서 使用된다.

FIFA 월드컵 等 國際大會의 境遇 敗하면 無條件 脫落하는 景氣를 斷頭臺 매치라 하며 플레이오프는 全部 斷頭臺 매치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Dr. Beaurieux. Report From 1905 . 《The History of the Guillotine》. 25 January 2010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13 February 2009에 確認함 .  
  2. 《Clinical Journal》 . Medical Publishing Company. 1898. 436쪽.  
  3. “降等 脫出 斷頭臺매치 '勝點 6짜리 戰爭' 웃은 건 仁川” . 《스포츠서울》. 2018年 8月 22日 . 2018年 10月 16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