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연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왕연희 (王延羲, ? ~ 944年 4月 8日 ( 陰曆 3月 13日 ))는 五代 十國 時代 閩나라 의 第6代의 國王(在位 : 939年 ~ 944年 )이다. 廟號는 警鐘(景宗). 諡號는 예문광무명성원덕융도대효황제(睿文廣武明聖元德隆道大孝皇帝)이다.

生涯 [ 編輯 ]

그는 왕계붕 이 在位中에는 左僕射(左僕射), 同平章事(同平章事)로 任命되었다. 왕계붕은 疑心이 많아서 身邊이 危險을 느껴서 親戚을 自宅에 軟禁시켰다. 939年 (通文 4年) 注文鎭 (朱文進), 年中禹 (連重遇)가 叛亂을 일으켜 왕연희를 推戴하고 왕계붕을 殺害를 하였고, 왕연희는 權力을 掌握하여, 國王을 自稱하고, 이름을 王姬로 改名하였다. 卽位 한 왕연희는 後進 에게 王으로 冊封 받았다.

卽位 後에 왕연희는 호화스러운 奢侈와 荒淫無道하게 지네高, 親戚들을 疑心을 많이 했다. 동생 件株自社 王聯政 은 諫言을 하였지만, 諫言을 한 契機로 兩者의 對立이 깊어져, 940年 (英륭 2年) 왕연희는 建州 攻擊을 開始하였고, 內戰이 일어났다. 閩나라 內戰은 몇 年間에 걸쳐 繼續되었지만 勝負가 나지 않은 狀態로 다음 해에 왕연희는 皇帝로 自稱하였다.

왕연희의 暴虐姓은 如前히 바뀌지는 않았고, 주문진과 年中우는 身邊에 危險이 미치는 것을 무서워하여 944年 (英륭 6年) 두사람에 依해서 왕연희는 殺害되었다.

전 林
왕계붕
第6代 閩나라 의 皇帝
939年 ~ 944年
後 林
注文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