荊南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荊南/남평/北楚
荊南/南平/北楚

907 ~ 963
초록색이 형남.
草綠色이 荊南.
수도 江陵
政治
政治體制 專制君主制
皇帝 고계흥 (907 ~ 928)
高宗會 (928 ~ 948)
高보융 (948 ~ 960)
高普욱 (960 ~ 962)
高契忠 (962 ~ 963)
歷史
 ? 成立 907年
 ? 滅亡 963年
人文
公用語 中國語

荊南 (荊南, 907年 ~ 963年 )은 中國 五代十國 時代 10國中 하나로 湖北省 을 支配하던 國家였다. 弱小國이었으나 交易의 中繼地로써 繁榮을 누렸다. 또 다른 名稱으로는 남평 (南平) 或은 北楚 (北楚)라고도 한다.

歷史 [ 編輯 ]

時調 고계흥 은 蟾注碎石(陝州 碎石, 只今의 河南省 섬縣)사람으로 變奏(?州, 現在의 카이펑 )의 商人의 執事였다가 朱全忠 의 軍에 投身하여 그의 信任을 얻어 部長으로서 朱全忠을 따라 各地에서 活躍하였다. 907年 朱全忠이 唐나라를 멸망시키고 後涼 을 建國하자, 고계흥은 荊南 節度使 (荊南節度使)가 되었다. 赴任한 고계흥은 戰爭이 끊이지 않았던 이땅의 復興에 힘을 기울였다. 그 後 朱全忠이 死亡하자 형주(荊州, 現在 湖北省 江陵), 鬼誅(歸州), 協奏(峽州, 義昌(宜昌))의 3株를 차지하여 獨立했다.

그 後 後量이 後唐 에게 滅亡당하자 後唐에게 臣下를 自請해 925年 남평王(南平王)에 封해졌다. 그러나 後糖이 前蜀 을 攻擊하려 할 때 고계흥은 自身이 觸에서 勢力을 擴張하려는 構想을 막아버리는 일이었기에 後唐과 緣을 끊고 東쪽의 의 臣下를 自請했다.

다음해 926年 고계흥이 죽자 長男 高宗會 (高從誨)가 뒤를 繼承하여 荊南節度使가 되었다. 高宗會는 다시 後唐을 섬겼고, 934年에 남평王이 되었다. 그뒤에 周邊의 오, , 南韓 , 後蜀 等 모든 나라에 對해 臣下를 自請하여 平和를 維持하려고 腐心했다. 兄남이 차지했던 형주(荊州)는 中國에서도 말 그대로 重要한 戰略的 要衝地였다. 高宗會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巧妙한 政略으로 各國의 勢力緩衝地帶로써 이땅의 重要性을 여러나라에 인식시켜 弱小國인 것을 逆利用하여 平和를 이루어내고, 巨大한 交易中繼支店으로 荊南을 繁榮시켰다.

高宗會는 948年 에 죽고, 高宗會議 3男 高보융 (高保融)李 뒤를 이었다. 그때 中原은 後糖이 滅亡한 後 後進 , 後漢 , 後周 의 順序대로 政權이 交替되고 있었다. 高普융은 後註에 對해 臣下를 自請하였고, 954年 남평王에 封해졌다. 그 後 후주의 世宗(世宗, 市營 )에 依한 統一事業이 始作되고 後糖이 남당 을 攻擊하려고 할 때 高普융도 同調하여 兵士를 보냈다. 그다음 後註에서 宋나라 로 선양이 이루어지자, 宋나라에도 臣下를 自請했다.

高普융은 960年 에 죽고, 高宗會議 10男 高普욱 (高保?)李 荊南節度使의 地位를 이었다(왕위를 얻지 않은 것을 國主라고 부른다). 高普욱은 無意味한 土木工事를 일으키고, 享樂을 즐겼기 때문에 民心이 떠났다. 高普욱은 962年 에 죽고, 高普융의 長男 高契忠(高繼沖)李 荊南節度使의 地位를 이어받았다.(고보욱과 같다) 그 後 宋나라 太祖가 統一事業을 開始하자, 가장 略少하지만 重要한 要衝을 차지하던 兄남이 最初의 目標가 되었다. 高階忠은 [南쪽의 楚나라를 攻擊하기 위해 길을 빌려달라]라는 宋나라側의 要求에 屈服하여 通過를 許諾했으나, 宋나라軍은 領內을 通過하던 中 荊南에 對해서도 降伏을 要求하여 963年 荊南은 滅亡했다. 高階忠은 그 後 카이펑으로 옮겨져, 宋나라의 節度使로서 天壽를 누리다 973年 에 죽었다.

이에 關聯하여 萬事休矣 (萬事休矣)란 말이 있는데, 이것은 高宗會가 고보욱을 너무나 아껴 高普욱이 眼下無人이 되었던 일을 周圍 사람들이 歎息했다는 말에서 나온 故事成語이다.(출전은 [송死刑男高氏世가](宋史荊南高氏世家))

歷代 君主 [ 編輯 ]

荊南 君主와 年號
臺數 시호 在位 期間
第1代 무신王
(武信王)
고계흥 (高季興) 924年 ~ 928年
第2代 文獻王
(文獻王)
高宗會 (高從誨) 928年 ~ 948年
第3代 正義王
(貞懿王)
高보융 (高保融) 948年 ~ 960年
第4代 正雁王
(貞安王)
高普욱 (高保?) 960年 ~ 962年
第5代 德人王
(德仁王)
高契忠 (高繼沖) 962年 ~ 963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