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헬레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세인트헬레나
Saint Helena

國紀

國葬
標語 Loyal and Unshakeable
標語 說明 충성스럽고 흔들리지 않는
國家 나의 세인트헬레나섬
대서양 남쪽 세인트헬레나의 위치
大西洋 南쪽 세인트헬레나의 位置
수도 제임스타운
政治
政治體制 英國 自治領
國王
總督
찰스 3歲
앤드류 거
歷史
自治領  
 ?  英國 의 自治領 1659年 부터
지리
面積 425 km 2
內水面 比率 -
時間帶 GMT ( UTC +0)
DST 없음
人文
公用語 英語
人口
2016年 調査 4,534名
人口 密度 18.1名/km 2
經濟
通話 파운드 ( SHP )
기타
ISO 3166-1 654 , SH , SHN
도메인 .sh
國際 電話 +290

세인트헬레나 ( 英語 : Saint Helena )는 앙골라 西쪽 海岸으로부터 2,800km 떨어진 南大西洋 가운데에 있는 섬이다.

세인트헬레나 섬 面積만으로는 121.8km²이며 南大西洋의 어세션 섬과 트리스탄다쿠냐 섬과 合하면 425㎢로, 釜山廣域市 機張郡 (218.04㎢)의 2倍 程度에 達하며, 京畿道 南楊州市 (458.535㎢), 平澤市 (458.2㎢) 보다는 若干 작다.

英國의 海外 領土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 屬하며, 首都는 제임스타운 이다.

나폴레옹 이 이 섬으로 流配온 것으로 有名하다.

歷史 [ 編輯 ]

發見 [ 編輯 ]

세인트헬레나 섬은 1502年 5月 21日 , 포르투갈 의 航海가 조안 다 노바가 發見하였다. 섬 이름은 콘스탄티누스 1歲 의 어머니였던 基督敎 의 聖女 세인트 헬레나의 이름에서 비롯한 것이다. 처음 無人島日 때, 포르투갈人들은 航海에 必要한 豐富한 材木과 新鮮한 물을 求할 수 있었던 點에서 着眼하여 섬에 生活 物品과 과일 및 野菜를 搬入하였다. 또한 禮拜堂과 두 채의 家屋을 建設하였다. 그러나 이들 포르투갈人들이 섬에 定着한 것은 아니었다. 以後 세인트헬레나 섬은 유럽과 아메리카를 오가는 船舶의 補給基地로 利用되었다.

記錄 上의 첫 定着者는 포르투갈人 페르난도 로페즈이다. 1584年 5月 27日 에는 덴쇼 少年使節團 日本 에서 유럽으로 向하는 途中 暫時 쉬어간 적이 있다. 세인트 헬레나에 來降한 最初의 英國人은 토마스 카벤디쉬이다.

네덜란드는 1633年 에 이 섬의 領有權을 主張하는데, 네덜란드가 섬을 占據하거나 要塞를 지은 證據가 남아 있지 않았다. 1651年 네덜란드가 아프리카 南端의 喜望峯 周邊에 植民地를 만들기 始作한 무렵까지 섬은 버려진 狀態였다.

英國 東印度會社令 [ 編輯 ]

1657年 올리버 크롬웰 英國 東印度 會社 에 이 섬의 行政權을 認定하였다. 東印度 會社는 이 섬의 要塞化와 植民地化를 決定하고 1659年 에 初代 總督 존 多톤이 赴任하였다. 이로써 세인트 헬레나는 버뮤다에 이어 두 番째로 오래된 植民地가 되었다. 1660年 王政 復古 以後 東印度會社는 國王의 認定書를 얻어 섬의 要塞化와 植民地化를 公式的으로 認定받았다. 東印度會社에 依해 1658年 建設된 要塞가 現在의 首都인 제임스 타운이 되는데, 이 이름은 當時의 요크 공, 後日 제임스 2歲 의 이름에서 由來한 것이다. 當時 住民의 折半은 아프리카 黑人奴隸였다.

1676年 부터 에드먼드 핼리 가 이 곳에 天文臺를 設置하고 天體 觀測의 據點으로 삼았다. 1810年 以後에는 東印度 會社의 廣東 貿易 寄港地로 쓰이게 된다.

나폴레옹과 세인트 헬레나 [ 編輯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엘바 섬 을 脫出한 後 워털루 戰鬪 에서 敗北하자, 빈 會議는 그의 身邊 處理를 英國에 一任하였다. 英國은 나폴레옹의 亡命 受容을 拒否하고 保護를 名目으로 세인트 헬레나 섬에 가두기로 하였다. 나폴레옹은 1815年 10月 세인트 헬레나에 到着, 1821年 5月에 死亡할 때까지 섬 中央의 롱우드 하우스 에서 살았다. 英國은 허드슨 로 總督에게 나폴레옹의 監視를 指示했다. 이를 “流配”라고 表現하나, 이는 裁判이나 條約에 根據하지 않은 不法 拘禁이었으며, 허드슨 로는 나폴레옹에게 온갖 苛酷行爲를 恣行했으며 甚至於는 나폴레옹이 病으로 몸져눕자 나폴레옹의 主治醫를 英國 本土에 强制로 내보냈다.

롱우드 하우스

나폴레옹이 幽閉된 時期에 이 섬은 東印度 會社 令으나, 英國 政府의 介入이 커진 狀況이었다. 나폴레옹을 警戒하여 섬에 部隊가 駐屯하였고, 海軍 艦船이 섬의 周邊을 警戒하였다. 또한 近處의 섬이었던 어센션섬 트리스탄다쿠냐 制度 에도 英國軍이 派遣되었다.

1817年 의 人口調査에 따르면, 섬에는 821名의 白人 住民들이 있었고, 820名의 軍人과 618名의 中國人 勞動者, 500名의 黑人 自由民, 1540名의 奴隸가 있었던 것으로 記錄되어 있다. 나폴레옹의 事後 數 千名의 滯留者들은 섬을 떠났고, 東印度會社가 섬의 統治를 繼續하였다. 나폴레옹이 流配 中에, 섬에서 나는 커피를 好評한 적이 있었는데 以後 파리에서는 세인트 헬레나産 커피의 名聲이 높아졌다.

王令 植民地 [ 編輯 ]

1833年 에 公布된 ‘引渡法’에 따라 세인트 헬레나는 1834年 4月 22日 王令 直轄섬이 되었다. 1870年 臺 中盤까지, 大西洋과 印度洋을 連結하는 航海의 要衝地로 蕃盛하였으나 수에즈 運河 (1869年)가 開通하면서 交通量이 激減하게 된다. 第2次 보어 戰爭 時期인 1899年과 1902年 사이에는 數 千 名의 보어人 捕虜 收容所로 使用되었다.

經濟 [ 編輯 ]

大部分 農業에 依存하지만 一部 觀光資源에도 依存하는 便이다. 特히 나폴레옹의 流配地라는 理由로 觀光地로서 有名해져있다. [1] 現在 經濟 狀況이 나쁘기 때문에 英國 政府의 支援에 依存한다. 나폴레옹 이 末年에 幽閉되었고 나폴레옹이 이 곳에서 死亡했다는 理由로 觀光客이 많이 찾는다. 골프場이 잘 되어 있고 낚시 스포츠로도 이름이 나 있어 찾는 사람이 많다. 또한 世界에서 가장 비싼 커피를 生産하는 곳으로 有名하다.

세인트헬레나 파운드가 地域 貨幣로 使用되며 파운드 스텔링과 等價라고 볼 수 있다. 政府에서 貨幣와 銅錢을 個別的으로 發行한다. 最初의 銅錢은 1821年 東印度 會社 에 依해 發行되었으며 如前히 몇몇 蒐集家들이 이 銅錢을 갖고 있다고 한다.

지리 [ 編輯 ]

세인트 헬레나 섬 衛星寫眞. 위쪽이 北西쪽이다.

아프리카 大陸 書案에서 2,800km 떨어져 있다. 수에즈 運河 가 完成되기 以前까지 印度洋 으로 向하는 航路의 要衝地였다. 세인트헬레나 섬은 火山섬으로, 다이애나 산(820m)이 最高峯이다. 섬의 周圍에는 絶壁이 많이 形成되어 있다. 또한 섬 大部分이 火山巖으로 構成되어 있다. 여러 巖座와 바위섬이 海岸가에 나타나기도 한다. 20餘 個 以上의 暗礁와 작은 섬이 있으며 거의 海岸에서 1km以內에 있다. 中心部에는 숲이 우거져 있으며 새千年 수풀가꾸기 프로젝트(Millennium Forest Project)로 造成된 것도 많다. 高地보다 2~3度 溫度가 낮으며 이 地域에 他地域보다 비가 많이 온다. 本來 熱帶 氣候이지만 全體 섬에 特異 動, 植物群이 分布한다. 海岸 地方은 土壤이 瘠薄하고 中心部에 비하면 乾燥하고 따뜻한 便이다.

氣候 [ 編輯 ]

海岸性 氣候 人件 普通 과 다름이 없으나, 비바람과 暴風 이 늘 몰아치는 高溫多濕한 氣候이다.

生態 [ 編輯 ]

한때 全 世界에서 오직 이 섬에서만 棲息하는 세인트헬레나 헤라클레스 집게벌레 가 棲息했다. 세인트헬레나 집게벌레는 世界 最大의 집게벌레로 몸길이는 大略 80mm 程度이다.

많은 生態學者들이 이 세인트헬레나 헤라클레스 집게벌레를 蒐集해서 保存하려고 많은 努力을 기울였지만 1967年 以後로 살아있는 狀態로 發見된 個體는 없으며, 結局 세인트헬레나 집게벌레는 2014年 8月 22日 IUCN 赤色 目錄 3.1 버전에서 絶滅 (Extinct)로 看做되었다.

各州 [ 編輯 ]

  1. “St Helena Tourism Official Website” . 2009年 3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4月 6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