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라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살라흐 앗딘 유수프 이븐 아이유브
???? ????? ???????
1185년경 제작된 살라딘으로 추정되는 초상화
1185年頃 製作된 살라딘으로 推定되는 肖像畫
이집트와 시리아의 술탄
在位 1174年 - 1193年
戴冠式 1174年 카이로
前任 누르 앗딘 長期
後任 알아프달 (시리아)
알아지즈 우르만 (이집트)
이름
살라흐 앗딘 유수프 이븐 아이유브
???? ????? ???????
身上情報
出生日 約 1137年~1138年
出生地 이라크 티크리트 [1]
死亡日 1193年 3月 4日(55 - 56歲)
死亡地 시리아 다마스쿠스
家門 아이유브 王朝
父親 나짐 앗딘 아이유브
宗敎 수니派 이슬람
墓所 시리아 다마스쿠스 牛馬이야 모스크

살라딘 , 또는 살라흐 앗딘 유수프 이븐 아이유브 ( 아랍語 : ???? ????? ??????? , 쿠르드語 : ??????? ????? ?? ?????? , 페르시아語 : ???? ????? ????? , 튀르키예어 : Selahaddin Eyyubi , 1138年 ?~ 1193年 3月 4日 )은 12世紀 티크리트 (現在 이라크 北部) 出身의 쿠르드族 무슬림 將軍이자 戰士였으며 이집트 , 시리아 의 술탄이었다. 3次 十字軍 遠征에 맞서서 이슬람을 이끌었다. 全盛期에 그는 이집트, 시리아, 예멘 , 이라크 , 메카 , 헤자즈 等地를 아우르는 아이유브 王朝 를 세웠다. 西洋에서는 살라딘이라는 이름으로 有名하지만 그의 本名은 유수프(Yousuf) 였다. 그는 그의 指導力과 軍事的 力量으로 무슬림과 基督敎界 모두에게 알려졌으며, 十字軍 과 맞서 戰爭을 치를 當時에 탐욕스럽고 無慈悲했던 十字軍의 君主들에 비해 穩健하고 約束을 잘 지키는 자비로운 君主로 德望이 높았으며 그가 보인 記事도 精神과 慈悲心은 西方世界에 널리 傳해져 수많은 傳說과 記錄으로 남았다. 살라딘이라는 그의 이름은 아랍語 로 "正義와 信念"을 意味한다.

다마스쿠스에 位置한 살라딘의 銅像

生涯 [ 編輯 ]

成長 [ 編輯 ]

1137年 티크리트 쿠르드 家門 에서 태어난 살라딘은 다마스쿠스 에서 學業을 마쳤다. 그의 아버지 나짐 앗딘 아이유브 (Najm ad-Din Ayyub, ?~1173年)는 1139年에 티크리트에서 쫓겨나 三寸 아사드 알딘 시르쿠 (Asad al-Din Shirkuh)와 함께 모술 로 갔다. 나짐 앗딘 아이유브는 나중에 이마드 앗딘 長期 (Imad ad-Din Zengi)의 部下가 되었으며 이마드 앗딘 臟器는 나짐 앗딘을 발베크 (Baalbek) 要塞 守備隊將으로 임명했다. 다마스쿠스에 머무는 10年 동안 누르 앗딘 의 法院에서 수니派의 敎理를 배운 살라딘은 그의 三寸인 시르쿠 에게서 基礎 軍事 敎育을 마쳤으며, 1160年代 이집트 파티마 王朝 의 分派와의 戰鬪끝에 勝利하여 1169年 三寸 시르쿠가 長官으로 이 地域에 對한 支配를 始作하였다. 예루살렘의 아모리 1歲 가 統治하는 예루살렘 王國 으로부터 이집트를 保護하는 役割을 遂行한 살라딘은 이집트 王家의 混亂 속에서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豫測을 깨고 漸次 影響力을 키워갔다.

幸運 [ 編輯 ]

시리아의 外人部隊 指揮官이었던 살라딘은 이름뿐인 칼리프 알亞디드 가 죽자, 1171年 9月 이집트에 對한 實際的인 統治權을 行使하였다. 살라딘은 이집트의 經濟를 再建하고 軍隊를 養成하는 한便, 그의 아버지의 助言에 따라 살라딘의 名目上 主人이었던 누르 앗딘과의 摩擦을 避했다. 누르 앗딘 이 죽기 前까지 살라딘은 可及的 軍事行動을 避했지만 이내 十字軍과의 大大的인 戰爭에 들어가게 되었다. 1174年 누르 앗딘이 死亡하자 살라딘은 이집트의 술탄이 되었다. 그는 셀주크 투르크 로부터 獨立을 宣布하였으며 아이유브 王朝를 세우고 이집트에 수니派 敎壇을 回復하였다. 그는 領土를 擴張하고 파티마 王朝 支持勢力을 掃蕩하였으며 紅海 를 건너 예멘 까지 廣大한 領土를 支配하였다. 수니派 信徒들은 그에게 '神의 親舊'( Waliullah )라는 呼稱을 붙였다.

十字軍과의 戰爭 [ 編輯 ]

1170年과 1172年 살라딘은 누르 앗딘의 예루살렘 王國 侵攻으로부터 退却하였다. 살라딘은 시리아 에 對한 支配權을 얻게 되기 前까지 예루살렘 王國이 이집트 와 시리아 사이의 緩衝地帶로 남아있기를 希望하였기 때문이다. 누르 앗딘 死後 그의 職位는 아직 少年이었던 살리흐 이스마엘 알말리크에게 繼承되었지만 이 少年 亦是 1181年 死亡하였다. 누르 앗딘 事後 살라딘은 다마스쿠스로 行軍하였으며 大衆의 歡迎을 받았다. 그는 先王을 尊重하는 意味로 누르 앗딘의 未亡人과 結婚하였다. 누르 앗딘이 統治한 다른 두 大都市 알레포 모술 은 그의 手中에 떨어지지 않았지만 살라딘은 이 都市들에 對한 그의 影響力을 繼續 行使하였다. 살라딘은 1176年과 1186年 이들 都市에 對한 功成에 나섰지만 1176年 5月 22日 알레포 孔性 當時 해시시를 먹는 者들(Hashshashins)이라는 精銳 暗殺者 組織 아사신 의 攻擊을 받고 攻擊을 撤收하기도 하였다.

살라딘은 시리아 에 對한 支配力을 强化해 나갔으며 十字軍 과의 大規模 戰鬪에서도 늘常 勝利하였다. 單 한番, 1177年 11月 25日의 몽記事르 戰鬪 에서 살라딘은 敗北를 記錄하였는데, 예루살렘의 보두앵 4歲 샤티용의 레날드 , 盛典 騎士團 聯合軍과 맞닥뜨린 살라딘은 大敗하여 兵力의 大部分을 잃고 本國 이집트로 後退할 수밖에 없었다.

1178年 살라딘은 十字軍과 休戰 協定을 맺었다. 살라딘은 敗戰으로 因한 被害를 復舊하며 軍隊를 再建하였고, 1179年 벌어진 十字軍과의 戰鬪에서 勝利하였다. 十字軍의 거듭된 反擊은 살라딘을 刺戟하였고, 特히 사티用意 레날드는 紅海 艦隊를 動員하여 무슬림의 交易과 巡禮길을 襲擊해댔다. 이어서 레날드는 聖地인 메카 메디나 를 威脅하였고, 살라딘은 1183年과 1184年 膺懲 次元에서 케라크의 레날드 要塞를 攻擊하였으며, 레이널드 또한 1185年 下肢의 巡禮者들을 攻擊해 報復하였다.

프랑스의 揷畵家 귀스타브 도레 가 그린 살라딘의 揷畵

1187年 7月 살라딘은 예루살렘 王國을 陷落시켰다. 1187年 7月 4日 下틴 戰鬪 에서 뤼지냥의 基 와 예루살렘 王 트리폴리의 레몽 3歲 聯合軍과 對峙한 살라딘은 十字軍 部隊를 壞滅시켰으며, 十字軍의 災殃으로 끝난 이 戰鬪는 十字軍 遠征社에 轉換點이 되었다. 샤티용의 레날드는 살라딘에게 사로잡혀 處刑되었다. [2] 뤼지냥의 基 亦是 사로잡혔지만 살라딘은 渴症을 呼訴하는 기에게 눈을 녹인 얼음물을 待接하며 그의 목숨을 保全해 주었다.

下틴 戰鬪가 있은 지 이틀 後 살라딘은 모든 軍人 捕虜들을 끌어내 목을 벨 것을 命令하였고, 이 處刑은 살라딘의 祕書인 이마드 앗 딘의 記錄에 남았다. 記錄에 따르면 살라딘은 監獄에 있느니 죽는게 낫다며 그들의 목을 베라고 指示하였고, 그의 周圍엔 많은 學者들과 樹皮(Sufi) 敎徒들, 篤實한 信徒들과 修道者들이 모여들어 칼을 뽑고 소매를 걷으며 自身들의 손으로 捕虜들을 處刑하고 싶다고 哀乞하였다고 한다. 살라딘은 밝은 表情을 하고 있었으며 基督敎人들의 얼굴에는 絶望의 빛이 서렸다고 傳해진다(이는 살라딘의 첫 妻兄이 아니었다. 1179年 8月 29日 살라딘은 바이트 알아존의 城을 陷落시켰을 때 700名의 捕虜들을 處刑한 前例가 있다).

바하 앗딘의 記錄에 따르면 살라딘은 예루살렘을 奪還하기 前 바하 앗딘에게 팔레스타인 뿐 아니라 무슬림에게 屬하지 않은 모든 땅을 非信徒들로부터 解放시키고 싶다는 意志를 披瀝한 바 있다고 한다. 이어서 살라딘은 모든 十字軍 都市에 對한 征服을 始作하였다. 88年間 十字軍 都市였던 예루살렘을 1187年 10月 2日 接受한 살라딘은 本來 協商 같은 것은 하지 않으려고 하였지만, 예루살렘을 死守하던 이벨린의 발리앙 은 3千에서 5千에 이르는 예루살렘의 무슬림들을 虐殺하고 무슬림의 聖地를 破壞하겠다는 脅迫으로 살라딘을 協商에 끌어낼 수 있었다. 都市 안의 프랑크족 들은 男女老少를 不分하고 몸값을 支拂하고 無事히 예루살렘을 떠날 수 있게 되었지만 事實上 살라딘은 몸값 一部만을 支拂한 사람들도 無事히 都市를 떠날 수 있도록 許容하였다. 이마드 앗딘의 記錄에 따르면 몸값을 支拂하지 못한 7千에서 8千 假量의 男女가 奴隸 身世가 되었다고 한다.

이제 남은 것은 티레 (Tyre)였다. 티레의 十字軍을 指揮하던 몬페라토의 코라도 는 티레의 守備를 强化하고 살라딘의 두 次例에 걸친 功成을 막아냈다. 1188年 살라딘은 뤼지냥의 氣를 釋放하여 그를 그의 아내인 예루살렘의 시빌라 에게 돌려보냈다. 기와 시빌라는 티레로 入城하여 避難民들을 찾고자 하였지만 氣를 王으로 認定하지 않은 코라도는 이들을 돌려보냈고, 基는 아크레 에 對하여 功成을 斷行하였다.

下틴에서의 敗北와 예루살렘의 陷落은 第3次 十字軍 遠征의 發端이 되었다. 英國이 財政을 負擔한 3次 十字軍은 아크레를 占據하였으며, 英國의 國王 리처드 1歲 (사자심왕 리처드)는 아크레의 무슬림들을 處刑하였다. 살라딘은 8月 28日부터 10月 10日 사이에 捕虜로 잡은 모든 프랑크人들을 處刑함으로써 이에 報復하였다. 무슬림의 記錄에 따르면 前衛部隊가 잡아온 프랑크人 捕虜를 살라딘이 목을 베어 處刑하자 兵士들이 남은 몸통을 亂刺해 復讐에 對한 渴症을 解消하고자 하였다고 한다.

1191年 9月 7日 살라딘의 軍隊는 獅子王 리처드 1歲의 軍隊와 맞닥뜨렸다( 아르수프 戰鬪 ). 비록 살라딘은 戰鬪에서 敗北하였지만 리처드 亦是 예루살렘을 征服하는데는 失敗하였다. 두 王은 內心 相對方에 對한 尊敬心을 가지게 되었고, 一連의 氣品있는 逸話들을 낳았다. 리처드 1歲가 負傷을 當하자 살라딘은 攻擊을 中斷하고 그의 個人 意思를 보내 傷處를 돌보게 하였으며 리처드 1世가 戰鬪 中에 말을 잃자 살라딘은 두 匹의 말을 보냈으며, 눈으로 채운 新鮮한 과일을 보내기도 하였고, 好意에 感服한 리처드 1世는 自身의 누이와 살라딘의 동생을 結婚시키고 예루살렘은 結婚 膳物로 하자는 提案을 하기도 했다. 結局 두 王은 1192年 平和 協定을 맺었고, 예루살렘은 무슬림의 支配下에 두되 基督敎도 巡禮者들이 자유로이 往來할 수 있게 되었다.

死亡 [ 編輯 ]

다마스쿠스에 있는 살라딘 靈廟

리처드 1世가 十字軍 遠征에서 離脫한 지 오래 지나지 않은 1193年 3月 4日, 살라딘은 다마스쿠스에서 눈을 감았다. 死亡 全義 遺言은 "이제야 유수프가 그 監獄에서 解放되는 區나"였다고 한다. 그의 死後 살라딘의 金庫 안에는 한 조각의 金과 마흔 彫刻의 銀 조각만이 있었고, 한 王朝의 指導者로써 葬禮式을 치르기에도 不足한 程度의 水準임을 본 사람들은 크게 놀랐다고 한다. 그는 大部分의 財産을 어려운 이들을 돕는 데 使用하였던 것이다.

그의 靈廟(靈廟)는 다마스쿠스의 우마야드 모스크 北西쪽 모퉁이에 造成되었다. 7百 年 뒤 시리아를 訪問한 獨逸 의 皇帝(카이저) 빌헬름 2歲 大理石 으로 만든 石棺을 英妙에 寄贈하였으나, 살라딘의 영구는 처음 英妙를 만들면서 安置한 木管에 安置되어 있다. 代身 英妙는 訪問客들에게 開放되어 元來의 石棺과 새로 寄贈된 石棺 이렇게 두 個의 石棺이 나란히 英妙에 安置되어 展示되고 있다(무슬림은 簡素한 方式으로 葬禮를 치르며, 石棺은 이슬람 方式으로 造成된 墓所 위를 덮는 데 使用된다).

살라딘에 依하여 建築된 構造物들이 一部 現在까지 남아있다. 1175年부터 1183年까지 카이로 에 쌓은 城砦가 그러하며, 시리아와 이집트 全域에 걸쳐 크고 작은 構造物들이 남아있다. 特히 그가 산 頂上에 構築한 콸랏 알긴디(Qalaat Al-Gindi) 요새는 上段의 通行路를 잘 觀測할 수 있는 要地에 位置하고 있으며 石材로 만들어진 큰 房들과 商店, 水道施設이 包含되어 있다.

評價 [ 編輯 ]

基督敎徒들과의 많은 戰鬪에도 不拘하고 살라딘은 유럽에 寬大하고 禮儀바른 사람으로 알려졌으며, 14世紀頃 그를 稱頌하는 많은 詩들이 나타났다. 단테 또한 그를 美德을 갖춘 異敎徒로 描寫한 바 있으며, 월터 스코트 를 비롯한 많은 이들의 著作에서 훌륭한 사람으로 그려졌다. 살라딘은 特히 리처드 1歲의 尊敬을 샀는데, 리처드 1世는 살라딘을 偉大한 王으로 評하며 疑心할 餘地 없이 이슬람 最高의 指導者라고 하였다. 살라딘과 리처드 1世는 많은 膳物을 交換하며 지냈지만 直接 對面하지는 않았다.

살라딘의 慈悲心을 보여주는 逸話가 1191年 4月에 發生한 바 있다. 프랑크족 女人의 3달 된 아기가 誘拐되어 奴隸市場에 팔리자 프랑크人들은 이 女人에게 살라딘에게 慈悲를 求할 것을 勸하였고, 事緣을 傳해들은 살라딘은 私財를 모아 아기를 사서 女人에게 돌려주었다. 이 光景을 지켜본 사람들에 따르면 女人은 눈물을 쏟으며 크게 感謝하였다고 한다.

20世紀 初 시리아가 프랑스의 委任統治 아래 들게 되자, 프랑스 占領軍 司令官 앙리 九老(Henri Joseph Eugene Gouraud)가 다마스쿠스에 있는 살라딘의 英妙를 찾아 "살라딘이여, 우리가 돌아왔다. 여기, 나의 存在가 初生달(이슬람)에 對한 十字架(基督敎)의 勝利를 위한 봉헌이 될 것이다."라고 宣言한 逸話가 있다.

年表 [ 編輯 ]

各州 [ 編輯 ]

  1. “History - Saladin” . 2010年 2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5月 31日에 確認함 .  
  2. 유럽側의 記錄에 따르면 이는 레날드가 上段을 襲擊하는 過程에서 살라딘의 누이를 殺害한 데 對한 報復이었다고 하지만 무슬림側의 記錄에는 없는 部分이다. 무슬림의 記錄에 따르면 살라딘은 누이가 없었고 그를 따르는 女子 무슬림이 있었다고 傳할 뿐이다. 事實 레날드가 살라딘과의 盟誓를 어긴 理由로 처형당한 것이 더 맞는 理由이다.

參考 文獻 [ 編輯 ]

  • Baha ad-Din , The Rare and Excellent History of Saladin , ed. D. S. Richards, Ashgate , 2002.
  • Imad ad-Din al-Isfahani , Conquete de la Syrie et de la Palestine par Salah ed-din , ed. Carlo Landberg, Brill, 1888.
  • Stanley Lane-Poole, Saladin and the Fall of the Kingdom of Jerusalem , Putnam, 1898.
  • H. A. R. Gibb, The Life of Saladin: From the Works of Imad ad-Din and Baha ad-Din . Clarendon Press , 1973.
  • M. C. Lyons and D. E. P. Jackson, Saladin: the Politics of the Holy War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1982.
  • Alan K. Bowman, Egypt After the Pharaohs , 1986.
  • John Gillingham, "Richard I", Yale English Monarchs , Yale University Press, 1999.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살라딘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第1代 아이유브 王朝 의 술탄
1174年~1193年
後任
알 아지즈 우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