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라도 델 몬페라토 邊境伯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몬페라토의 코라도 에서 넘어옴)

코라도 델 몬페라토
코라도(왼쪽)과 이사벨 여왕(오른쪽)의 결혼식
코라도(왼쪽)과 이사벨 女王(오른쪽)의 結婚式
예루살렘 國王
在位 1190年 ~ 1192年
前任 기 드 뤼지냥
後任 이자벨 드 예루살렘
몬페라토 邊境伯
在位 1191年 ~ 1192年
前任 굴리엘모 5歲
後任 보니派初 1歲
身上情報
出生日 生年 未詳
出生地 몬페라토
死亡日 1192年 4月 28日
死亡地 아코
家門 알레라미値가
父親 굴리엘모 5歲
母親 유디트 폰 바벤베르크
配偶者 테오도라 안젤리나(Theodora Angelina)
이자벨 드 예루살렘

코라도 델 몬페라토 ( 이탈리아語 : Corrado del Monferrato , 피에몬테어 : Conra ed Monfra ), 或은 콘라드 (Conrad)이라 불렸던 몬페라토 邊境伯 이다. 예루살렘 王位 卽位 直前에 暗殺敎團( 아사신 )에 依해 암살당한 第3次 十字軍 側 人物 中 한 名이다. 一名 코라도 라고 불리고 있다. 그의 舞踊은 이슬람側에서 알 말키슈의 이름으로 두려움의 對象이었다.

生涯 [ 編輯 ]

비잔티움 帝國에서의 코라도 [ 編輯 ]

코라도는 이탈리아의 名門家였던 몬페라토 邊境伯 家門 出身으로 피에몬테 脂肪 에서 태어났다. 1179年 몬페라토 邊境伯作家와 當時 비잔티움 皇帝 마누엘 1歲 콤네누스 와 同盟을 맺은 時期, 코라도는 軍隊를 이끌고 出征하여 帝國의 內亂을 鎭壓했다. 코라도는 智慧와 勇猛을 兼備한 名將으로 알려져 두려움의 對象이었으나, 그 時期 비잔티움 帝國의 內政은 매우 어지러워서 皇帝가 자주 바뀌었다.

1185年에 卽位한 皇帝 理事키오스 2歲 앙겔로스 [1] 가 特히 멍청하고 어리석었기에 帝國의 內亂은 繼續 增加하고 있었다. 1186年 겨울 移徙키오스는 코라도에게 自身의 醫누이 테오도라를 아내로 맞아들여달라고 要請하였고, 그때쯤 비잔티움 帝國을 떠나 十字軍에 參加하려고 생각하던 코라도度 이를 받아들였다. 1187年 봄 콘스탄티노폴리스 에서 結婚式을 擧行하였고, 이로써 家門의 品格도 그 存在도 한 段階 더 올라서게 되었다. 結婚 後 當場 알렉시우스 브라나스 將軍의 內亂 鎭壓에 나서서 將軍을 죽이고 叛亂을 收拾하였다.

티루스 防禦戰 [ 編輯 ]

코라도는 以前부터 비잔티움 帝國內의 反라틴 感情을 답답하게 느끼고 있었고, 또 브라나스 一族에 依한 復讐도 걱정이 되었다. 코라도는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떠나 1187年 7月 예루살렘 王國 으로 移動해 港口都市 티레 (티루스)의 守備를 맡게 되었다. 마침 아이유브 王朝 살라딘 이 地中海 沿岸 여러 都市를 陷落하고 下틴 戰鬪 에서 예루살렘 王國軍이 大敗한 까닭으로, 首都 예루살렘 陷落은 時間問題였기에, 王國은 滅亡 直前까지 가게 되었다. 코라도는 티레에 몰려온 살라딘軍에 對抗해 市民의 士氣를 높이고, 陣形을 整備하고 이탈리아의 商船段의 도움도 빌려 萬全의 準備를 갖춘 뒤 地形을 利用해 살라딘의 大軍을 少數의 軍으로 擊退했다.

예루살렘 陷落 後 그해 11月 티레는 예루살렘에서 온 難民들로 넘쳐났었는데, 살라딘은 다시 陸地와 바다에서 同時에 티레를 攻擊했다. 코라도는 性을 훌륭하게 守備하고, 弱點이라 할 수 있는 海岸線에서도 이집트 배에 依한 攻擊에 對抗해 畫工으로 擊退하여 첫 戰鬪의 數週日間을 守備하는 데 成功했다. 長期戰이 될 것이라 생각한 살라딘은 티레 攻城戰을 斷念하고 다른 都市의 征服에 나섰으나, 이것은 코라道의 能力과 티레의 上陸據點으로서의 重要性을 가볍게 본 살라딘의 失敗였다. 코라도는 예루살렘의 國王 기 드 뤼智囊 이 捕虜가 되면서, 領土도 티레 港口밖에 없게 된 예루살렘 王國에 있어서 求心力을 높이며 重要한 位置를 차지하게 되었다.

王位를 둘러싼 다툼 [ 編輯 ]

1189年 基는 살라딘에 依해 解放되어 티레에 돌아와 코라도에게서 都市의 支配權을 빼앗으려 했으나, 코라도는 이를 拒否하고 오히려 下틴 戰鬪에서 敗北한 기는 王으로써의 資格을 잃었다고 主張했다. 코라도는 기와 그의 아내로써 正式 王位 繼承者인 예루살렘의 시빌라 의 入城을 拒否하였으나, 기와는 아크레 項에 對한 數年에 걸친 包圍戰에는 協力했다.

包圍戰 途中 1190年 시빌라와 그의 딸들이 病死하자 王位繼承을 둘러싸고 뤼지냥의 期 및 其他 貴族들과의 예루살렘 王位 繼承 다툼에 코라도度 뛰어들게 되었다. 多幸히도 各地에서 아이유브 왕조군을 擊退하여 溶明을 떨親日, 自身의 家門의 品格 때문에 코라도는 支持를 모을 수 있게 되었다. 本國의 親戚들의 도움도 빌려서 코라도는 아모리 王 의 딸로써 시빌라와는 어머니가 다른, 또다른 王位繼承者였던 이사벨 1歲 와 結婚하였다. 이때 以前에 結婚한 테오도라는 아직 살아있었기 때문에 二重結婚의 疑惑이 일어났으나, 물러서지 않는 그에 對해 離婚申請이 나온것이 비잔티움 帝國側에서 나왔기에 그렇게 큰 問題라고는 볼 수 없었다. 코라도는 王이 될 資格을 얻었고, 이것을 旗 들은 反對하였기에 王에 卽位하는 것은 成功하지 못했다.

第3次 十字軍 參加 및 죽음 [ 編輯 ]

1189年 第3次 十字軍 이 일어나자 코라도度 合流하여 티레항을 十字軍의 上陸據點으로 提供하였다. 그때 第3次 十字軍은 잉글랜드 王 리처드 1歲 과 프랑스 王 필리프 2歲 가 對立하였기 때문에 살라딘이 이끄는 이슬람군에게 連戰連敗하여 시리아에 있던 티레를 除外한 都市 全部가 살라딘에게 빼앗기게 되는 等 不利한 狀況에 빠지게 되었다. 그런데, 코라도는 일찍이 若干의 兵士와 함께 티루스에 들어와 全軍(全軍)의 指揮를 맡아 살라딘의 大軍을 擊退했던 것이 알려지게 되어, 一躍 注目을 받게 되었다. 코라도는 리처드 1世와 함께 아크레 攻擊을 强行, 1191年 7月 陷落하여 城에 예루살렘 王國의 旗발을 꽂게 되었다.

十字軍에 參加한 技士들은 同僚社이면서 對立을 繼續하던 리처드 1世와 필리프 2世보다는 코라도를 十字軍의 指導者로 이미 推戴하여 支持하기 始作했다. 또한 예루살렘王으로써 卽位하는 것과 同時에 王國의 復活도 諸侯에게서 인정받을 程度였다. 이에 對해 리처드 1世는 反對하고, 臣下中 1名을 對立候補로 세우려고 했으나, 코라도를 만나 그의 人格을 알고 난 다음에는 王位繼承을 承認하였다는 이야기가 傳해진다.

그러나 코라道의 存在는 살라딘을 始作으로 이슬람側에 있어서 매우 威脅的인 存在가 아닐 수 없었다. 또한 기 나 리처드 1世等 예루살렘 王位를 둘러싼 적이 많았다. 코라道의 暗殺이 누군가의 依賴로 이루어진 것인가는 只今까지도 알 수 없지만, 1192年 4月 니자르派(暗殺敎團의 別稱이다)는 코라道의 暗殺計劃을 計劃하고, 코라도는 예루살렘王으로 卽位하기 直前에 니자르派의 刺客에게 襲擊을 當해 암살당하고 만다.

코라도와 이사벨 1歲의 딸 마리아는 後에 이사벨 1歲의 뒤를 이어 예루살렘 女王이 되어, 張 드 브리엔 과 結婚하였다.

各州 [ 編輯 ]

  1. 第4次 十字軍 을 이끌고 온 張本人
前任
굴리엘모 5歲
몬페라토 邊境伯
1191年 - 1192年
後任
보니派初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