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家議會 議事堂 火災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불길에 치솟는 獨逸 國會議事堂

國家議會 議事堂 火災 事件 ( 獨逸語 : Reichstagsbrand [??a??cstaːks?b?ant] 라이히스타크스브란트 [ * ] , 英語 : Reichstag fire )은 나치 獨逸 政權의 樹立 過程에서 發生한 核心 事件으로 1933年 2月 27日 午後 9時 14分에 發生했다. 最初의 目擊者는 國會議事堂 近處를 지나가던 한 大學生이었다. 議事堂을 지나던 中 窓門이 깨지면서 불길이 치솟는 것을 發見한 것이다. 目擊者는 卽時 火災를 申告했고, 베를린 消防隊가 議事堂에 到着했을 때는 議事堂은 激烈하게 불타고 있었다. 消防隊와 거의 同時에 到着한 警察 은 불길이 여러 곳에서 垂直으로 치솟으며 同時에 發火한 것을 發見했다. 警察은 발가벗고 建物 뒤에 움츠려 숨어 있던 마리뉘스 판데르뤼버 ( 네덜란드語 : Marinus van der Lubbe )를 發見했다. 판데르뤼버는 네덜란드 出身의 共産主義者이자 失職 甓돌工으로 그 當時 最近에 獨逸로 넘어온 狀態였다. 發見 當時 판데르뤼버는 방화용 道具를 所持하고 있었다.

아돌프 히틀러 헤르만 괴링 (當時 國會議長), 그리고 요제프 괴벨스 等이 곧 現場에 到着했고, 火災 現場을 보자마자 괴링은 卽刻 火災가 共産主義者들의 所行이라고 宣言했으며, 共産黨 政治 指導者들을 逮捕하라고 소리질렀다. 아직 火災 鎭壓 中이었고, 괴링의 이 宣言으로 火災 事件은 搜査도 하기 前에 共産主義者들의 放火로 그냥 굳어졌다. 이때 히틀러와 함께 오페라 鑑賞 中에 같이 現場으로 달려온 괴벨스度 그의 日記에 하늘이 주신 機會라고 썼다. 히틀러는 非常 事態 를 宣言할 機會를 잡았고, 파울 폰 힌덴부르크 大統領 에게 바이마르 共和國 憲法 ( 1919年 )의 人權 條項 大部分을 廢止하는 議會 放火에 關한 法令 (非常事態法) 에 署名할 것을 强要하였다.

나치 指導者들은 이 議會 放火 事件이 코민테른 의 行爲로 밝혀졌다고 主張했으며, 犯人으로 나중에 "議會 放火 事件 裁判"으로 알려진 라이프치히 裁判 에서 主人公 役割을 하게 될 1933年 3月 初에 逮捕된 3名의 男子를 내세웠다. 이들의 이름은 불가리아 共産主義者 들인 게오르기 디미트로프 , 바실 他네프 , 블라고이 포포프 였다. 事實 이들을 逮捕한 프로이센 警察 은 이 불가리아人들이 누구인지 몰랐다. 共産主義者로 疑心된다는 申告를 받고 逮捕했을 뿐으로 具體的으로 그들이 어떤 者들인지는 모르고 있었다. 逮捕하고 나서야 그들이 코민테른의 重要한 人物들임을 알았다. 當時 디미트로프는 西유럽 코민테른 活動을 책임지고 있었던 것이다. 나치당은 이 火災가 共産黨이 暴動을 일으키기 위해 計劃한 信號라고 主張하고, 大大的인 共産主義者 彈壓에 나섰다. 이러한 彈壓은 公算 테러에 반한 十字軍으로써 民主的 制度를 保護하기 위한 戰爭으로 正當化되었다. [1]

1933年 2月, 히틀러가 首相이 된 直後 [ 編輯 ]

히틀러는 1933年 1月 30日 에 聯立 內閣의 首相이 되었다. 首相이 된 直後 히틀러가 取한 첫 番째 行動은 힌덴부르크 大統領에게 國會를 解散해줄 것을 要請하는 것이었다. 解産 後 再選擧를 통해 政府 內에 나치당 議席을 늘리기 위한 目的이었다. 히틀러의 要求는 받아들여졌고, 總選擧가 1933年 3月 5日 로 잡혔다. 히틀러의 目的은 合法의 테두리에서 法的 模樣새를 갖추어 民主主義 를 破壞하는 것이었다. 全權委任法은 首相에게 議會의 同意를 받지 않고도 法律을 議決할 수 있도록 바이마르 憲法 에서 許容된 특별한 힘이었다. 全權委任法은 本來 極端的인 非常事態에서 使用하도록 되어 있었고, 政府가 超인플레이션 을 잡아 獨逸을 救하기 위해 事實 1923年 ~ 1924年 에 딱 한 番 使用된 적이 있었다. 이 法을 活性化期 위해서는 議會 議席 數의 2/3 以上 贊成이 必要했다. 1933年 1月, 나치는 議席의 單 32%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 議席 數로는 全權委任法을 可決하여 통과시킬 수가 없었다.

捏造 理由 : 國家社會主義獨逸勞動者黨 政權이 모든 權力을 가질 法 [ 編輯 ]

選擧 期間 동안 나치는 獨逸에 共産主義 革命 이 臨迫했으며, 그걸 멈출 수 있는 唯一한 方法은 全權委任法을 통과시키는 것뿐이라면서 神經質的인 反共産主義 政綱을 主張했다. 히틀러의 選擧 綱領은 全權委任法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나치의 議席 數를 더 늘려달라고 投票者들에게 要求하는 것이었다. 全權委任法에 反對 投票를 할 수 있는 反對派들의 數字를 줄이기 爲해, 히틀러는 獨逸 共産黨 ( KPD )의 追放을 計劃했다. 當時 獨逸 共産黨은 새 議會가 介懷하기 前 選擧 後에 議席 數의 17%를 차지하고 있었다. 議事堂 放火 事件은 히틀러에게 共産黨 追放에 速度를 낼 수 있게 해주었고, 共産主義 革命이 臨迫했다는 나치의 主張을 大衆의 눈 앞에 확인시키는 데 利用되었다. 나치는 議事堂 放火가 革命의 始作을 알리는 危險信號라고 主張하고, 獨逸 國民들에게 나치에게 權力을 몰아주지 않으면 共産主義者들이 革命을 일으켜 共産主義 國家가 될 것이고 國民들은 公算은커녕 소비에트 聯邦 式 支配를 當해 悽慘하게 生活하게 될 것이라고 宣傳煽動했다.

판데르뤼버를 拷問하고 共産黨을 禁止한다 [ 編輯 ]

拷問 끝에 판데르뤼버는 自己 혼자서 帝國 議會에 불을 질렀다고 했다. 共産黨 指導者들과 함께 行政府에게서 裁判에 回附되었다. 그때 베를린 警察에 따르면, 판데르뤼버는 나치 政權에 對한 抵抗으로 放火하고 自白했다고 우겼다. 議會 放火 事件에 關한 法令에 따라 獨逸 共産黨 (KPD)은 그들이 蜂起를 準備하고 있었다고 해서 1933年 3月 1日 國會 登院을 拒否當했다. 이어서 警察과 나치의 準軍事組織인 SA 가 獨逸 內 모든 共産黨 建物들을 掌握했고, 共産黨이 쿠테타에 使用할 武器를 確保했다고 主張했다. 共産黨은 나치가 禁止한 첫 番째 政黨이 되었다.

作戰 結果 : 國家社會主義獨逸勞動者黨이 國會를 掌握한다 [ 編輯 ]

言論 接近이 遮斷되고, 指導者들이 監獄에 收監된 狀態에서 警察과 突擊隊의 攻擊을 當한 共産主義者들은 支離滅裂하여 逮捕되거나 地下로 숨어들었다. 帝國議會 議員으로 選出된 共産主義者들과 몇몇 SPD 黨員들은 SA 가 막아서는 바람에 國會 登院을 할 수 없었다.

나치는 自身들의 得票率을 44%까지 올릴 수 있었고, 그 票들은 나치의 友好 政黨人 獨逸 國家人民當 의 8%를 合쳐 52%로 多數黨이 되게 해주었다. 그러나 3月 選擧는 나치에게는 마지막으로 勝利한 選擧였지만, 期待했던 만큼은 아니었다. 나치는 自身들만으로 50~55%의 得票率을 期待했다. 結局 나치는 全權委任法 을 통과시키는데 必要한 2/3 以上 多數票를 確保하기 위해 남은 政黨들을 脅迫하거나 懷柔하여 贊成票를 던지도록 했고, 그 結果 大部分 市民의 自由와 權利가 保留되었다. 繼續되는 脅迫에도 不拘하고, 오로지 社會民主主義者들만이 全權委任法 에 反對 投票를 했다. 政治的 가톨릭주의를 旗幟로 내건 獨逸 中央黨 李 贊成 몰票를 던져 全權委任法이 通過되고 히틀러는 全權을 掌握한다. 1933年 4月에, 모든 非 나치 政黨들은 不法化되거나 逮捕와 强制收容所 收監을 避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解散했다.

판데르뤼버의 處刑 [ 編輯 ]

裁判에서 판데르뤼버는 有罪가 認定되어 死刑 이 宣告되었다. 그는 1934年 1月 10日 에 斬首되었는데, 이 날은 그의 25番째 生日 3日 前이었다. 나치는 판데르뤼버가 共産主義 陰謀가 集團의 一部라고 主張했다. 이 陰謀가 集團이 國會 議事堂을 불태우고 蜂起를 일으켜 權力을 掌握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나치는 火災 다음 날 새벽부터 各地의 共産黨 本部를 警察과 突擊隊를 動員하여 押收 搜索하였고 이 過程에서 蜂起 陰謀를 立證하는 多數의 文書를 確保했다고 主張했다. 그러나 "確保되었다는 文書"들은 證據로써 裁判廷에 提出된 적도 없고, 公開된 적도 없다.

反面에, 共産主義者들은 판데르뤼버가 自身들에게 罪를 뒤집어 씌우려는 나치 陰謀團의 一員이라고 主張했다. 판데르뤼버는 어떤 목소리가 나치 體制 下에서 獨逸 勞動階級 의 狀況에 對해 抗議하기 위해 議事堂을 불태우자고 그에게 말했다면서 單獨犯行이라고 繼續 主張했다.

共産黨 指導者들은 無罪이다 [ 編輯 ]

라이프치히 裁判 1933年 9月 2日 부터 12月 23日 까지 열렸고, Reichsgericht 라고 불린 區 獨逸 帝國 法院 出身의 裁判官들이 裁判을 主宰했다. 라이프치히 裁判은 幅넓게 宣傳되었고, 라디오로 放送되었다. 히틀러 政權은 當然히 모든 調査에서 共産主義者들이 有罪人 것을 認定하고 모든 反國家 勢力에 對하여 나치가 主導한 鎭壓 및 이로 인해 造成된 恐怖를 贊成할 것이라고 期待했었다.

主要 犯罪 容疑者였던 게오르기 디미트로프 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確信했다. 디미트로프는 檢事들을 相對로 法廷에서 論爭을 통해 싸웠으며, 自己 自身을 成功的으로 防禦해냈다. 法廷은 곧 共産主義와 나치즘 間에 鬪爭의 場이 되어버렸다. 結局 그는 自己 自身과 共産主義者 同志들이 無罪임을 證明했고, 釋放되었다. 거기에 더해, 디미트로프는 放火者가 나치당의 主要 멤버인 것도 證明해보였다.

괴링과 괴벨스 等은 라디오를 통해 共産主義者가 저지른 짓이라고 主張했고, 게슈타포 刑事警察 (KRIPO)李 共産黨 本部인 카를 리프네히트管을 襲擊하여 100파운드에 達하는 暴力蜂起 計劃과 關聯한 文件을 押收했다고 發表하기도 했지만, 裁判 過程에서 이 證據物들이 法廷에 證據物로 提出되지 않았다. 押收했다는 主張만 提出되었다.

히틀러는 裁判 結果에 激怒했다. 그는 앞으로는 反逆罪에 對해서는 오직 새로 設立될 民族裁判所 (Volksgerichtshof)에서 다루라고 命令했다. 後에 이 裁判所는 롤란트 프라이슬러 가 이끄는 동안 수많은 惡名을 남기게 된다.

國會議事堂 放火事件에서 판데르뤼버의 役割에 對한 論爭 [ 編輯 ]

歷史家들은 大槪 판데르뤼버가 議事堂 火災에 關聯되었다는 事實은 同意한다. 그렇지만, 被害 程度가 그가 혼자서 했다는 것에는 疑心을 하고 있다. 火災가 建物에 퍼진 速度를 考慮할 때, 名聲에 굶주린 精神 不安 放火犯이라는 판데르뤼버의 評判과 指導級 나치당 關係者의 曖昧한 論評이 나치 指導者들이 政治的 利益을 위해 關係했을 것이라고 믿게 하고 있다. 나치가 計劃하고 實行한 다음, 판데르뤼버에게 뒤집어 씌워 共産黨을 彈壓하겠다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나치나 共産主義者 모두 關係가 없고, 오직 판데르뤼버의 혼자서 저지른 犯罪라고 主張한다. 이 觀點에 따르면 帝國議會 議事堂 火災 事件은 나치에게는 큰 幸運이었다는 것이다. 판데르뤼버가 "얼간이" 또는 "精神不安子"였다는 생각은 暴力的인 反파시스트 와 距離를 두려 했던 共産黨의 宣傳이었다는 것이다. 歷史가 한스 몸젠 은 事件 當日 나치 指導者들이 패닉 狀態였고, 그들이 共産革命이 卽時 實際로일어날 것이라는 그들의 宣傳 活動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여겼다고 結論지었다.

괴링의 可能한 役割 [ 編輯 ]

뉘른베르크 裁判 때, 프란츠 할더 將軍은 괴링이 火災 事件에 對해 弄談한 것을 陳述했다.:

1942年, 總統 生日 點心 때 일이다. 그날 總統 周邊에 몰려있던 사람들은 帝國議會 議事堂의 藝術的 價値에 對해 談笑를 나누고 있었다. 나는 괴링이 對話에 끼어들어 소리질렀던 것을 내 귀로 똑똑히 들었다. "眞짜 帝國議會를 알고 있는 唯一한 사람은 나다, 내가 帝國議會에 불을 질렀거든." 이 얘기를 하면서 그는 自身의 허벅지를 쳤다.

뉘른베르크에서 對質審問에서 괴링은 할더의 陳述을 들었지만, 그가 火災에 介入되었다는 것을 拒否했다. 할더의 陳述은 넌센스라고 하면서 괴링은 다음과 같이 證言했다.

내가 帝國議會에 불을 지를 動機나 理由가 없다. 藝術的 觀點에서, 나는 議會가 불탄 것을 後悔하지 않는다. 나는 더 멋진 議事堂을 세우고 싶었다. 그러나 난 몹시 속상했다. 帝國議會의 새로운 場所를 찾아야 했던 난 크롤 오페라 하우스 (火災 後 議事堂으로 使用됨)를 抛棄해야 했다. 오페라는 나에게 帝國議會보다 더 重要한 것으로 보였다.

獨逸 共産黨의 "逆裁判" [ 編輯 ]

1933年 여름, 獨逸 共産主義者 亡命者들과 民主主義者, 反나치 宣傳家, 辯護士들로 構成된 그룹이 逆裁判 豫審을 런던에서 開催했다. 逆裁判의 裁判官은 英國 勞動黨 政治가 스태포드 크립스 頃이었으나, 逆裁判 背後의 組織 議長은 獨逸共産黨 所屬 빌리 門젠베르크 였다. 逆裁判은 1週日間 持續되었고, 結論은 嫌疑者들이 無罪라는 것, 眞짜 放火犯들은 主要 나치당 엘리트들이 指目되었다. 괴링은 이 豫審에서 有罪로 宣告받았다. 逆裁判 豫審에서, 모든 可能한 시나리오가 檢討되면서 共同作業場이 되었고, 被告들의 모든 陳述이 準備되었다. "逆裁判"은 獨逸 共産主義者들을 爲한 것이었다. 몬젠베르크는 그의 이름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國會議事堂 火災에 關한 褐色冊"을 썼다. 나치가 共産主義者들을 非難하고 彈壓하기 위한 陰謀라는 內容이었다(사실 問題베르크의 冊들은 實際 著者街럼 그의 參謀 中 하나였고, 이 境遇에는 체코슬로바키아 共産主義者인 오토 카츠였다). 오늘날 이 冊은 歷史家들이 廣範圍하게 參考하고 있다.

한 突擊隊員의 暴露와 事件의 再構成 [ 編輯 ]

火災 發生 後 警察 報告에 따르면 火災 發生 時間인 9時 14分에서 얼마 되지 않아 到着한 警察과 消防隊는 發火點이 60~65個所이고, 建物 全體로 흩어져 있는 點에 놀랐다. 煙氣를 내지 않고 치솟는 불기둥度 있었다. 警察과 消防隊는 이 불길이 人火災에 依한 것으로 생각했다. 이것은 판데르뤼버 혼자서 犯行을 저질렀다는 나치의 主張을 疑心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周邊 情況 또한 나치의 主張을 疑心하게 했다.

2月 22日, 火災 發生 5日 前에 괴링은 SA를 補助 警察로 格上시켰다. 警察과 늘 對立 關係였던 SA와 SS(아직 SA의 下部組織이었다)가 警察을 支援하는 反(半) 國家組織이 된 것이다. 또 火災는 選擧 期間 中에 發生했다. 正確하게는 選擧 1週日 前이었다. 2月 10日, 괴벨스는 選擧 期間 中 遊說 活動에 對한 詳細한 計劃을 作成했다. 이 計劃에 따르면 히틀러는 飛行機까지 動員해서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遊說 活動을 해야 했다. 그런데, 이 計劃書에는 2月 25日부터 27日까지 아무런 計劃이 잡혀있지 않았다. 特히 27日에는 아무런 演說도 없다고 公式的으로 못을 박아놓기까지 했던 것이다.

事件 後인 1933年 3月, 노이루핀에서 "라르"라는 이름의 SA 隊員이 强盜 嫌疑로 逮捕되었다. 라르는 判事에게 지난 2月의 國會議事堂 放火 事件을 言及하며 暴露하지 않는 代價로 强度罪를 면할 수 있다고 主張했다. 이때 立會 書記人인 라이네킹이 이 事實을 記錄하여 上部에 報告했고, 이 事實은 게슈타포 에 通知되었다. 게슈타포는 卽時 라르를 逮捕했고, 數日 後 라르는 어느 밭에서 屍體로 發見되었다고 한다.

이 사람이 主張한 事件의 顚末은 2月 어느 날 밤, 突擊隊 司令官 에른스트 룀 의 忠僕인 카를 에른스트 가 指揮하는 扈衛隊에서 10名의 隊員을 選拔했다. 라르도 그 中 한 名이었다. 이들은 2月 27日에 國會議長 公館으로 가서 待機했다. 當時 國會議長은 헤르만 괴링이었다. 午後 9時, 에른스트가 그들을 이끌고 議事堂으로 가는 通路를 통해 議事堂에 들어갔다. 그들은 各自 放火 燃料가 들은 桶을 2~3個씩 支給받았고, 그날 밤 9時에 에른스트의 信號로 一齊히 불을 질렀다. 10分만에 作業을 마친 그들은 왔던 길로 되돌아갔고, 그 다음에 판데르뤼버가 주머니에 성냥 및 點火材料를 所持한 채 議事堂으로 들여보내졌다는 것이다. 이 陰謀에는 요제프 괴벨스 가 아이디어를 냈고, 헤르만 괴링 이 協助했으며, 實務 指揮는 룀의 受荷人 에른스트가 했다는 것이다.

이 事實을 들은 라이네킹이란 書記官은 잽싸게 게슈타포에 알림으로써 超高速 昇進을 하기도 했으나 나중에 祕密裏에 사살당했다. 카를 에른스트는 룀 肅淸 事件 當時 銃殺되었고, 라르를 除外한 나머지 隊員들도 룀 肅淸 때에 暗殺되었다고 한다.

裁判 以後 에피소드 [ 編輯 ]

  • 內務長官 資格으로 證人으로 召喚된 괴링은 디미트로프와 한판 舌戰을 벌이게 된다. 그러나 이 舌戰에서 괴링은 完全히 디미트로프에게 敗했다. 또, 괴링은 自身이 보는 족족 없애버렸던 反나치集團의 逆裁判 關聯 文書를 檢事가 뒤지고 있는 光景을 보고 啞然失色했다고 한다.
  • 3名의 불가리아人들은 無罪가 宣告되었지만, 이듬해까지 繼續 監獄에 抑留되었다. 裁判廷에서 괴링은 디미트로프를 向해 裁判 結果와 相關없이 繼續 拘禁할 것이라고 소리질렀다.
  • 판데르뤼버의 家族들이 판데르뤼버의 屍身을 要求했지만, 끝내 屍身은 家族에게 보내지지 않았다.
  • 나치는 두 番 다시 이番 라이프치히 裁判같은 政治 쇼는 벌이지 않게 된다. 單, 히틀러 暗殺 未遂 事件 의 犯人들을 裁判한 것만은 被告人들이 죽어가는 場面을 처음부터 끝까지 필름에 담아 公開하는 쇼를 벌였다.
  • 에른스트 텔만 다음의 2人者였던 토르글러는 以後 나치로 轉向하였다(그 條件으로 그는 釋放되었다).
  • 行動大將 에른스트를 비롯하여 이 陰謀에 加擔되었다고 믿어진 突擊隊員들 中 일찌감치 除去된 라르를 除外하고 나머지는 1934年 룀 肅淸 事件 當時 조용히 除去되었다.

더 읽어보기 [ 編輯 ]

脚註와 參考資料 [ 編輯 ]

英文版의 參考 資料
  • Kershaw, Ian Hitler, 1889-1936: Hubris , London, 1998.
  • Mommsen, Hans "The Reichstag Fire and Its Political Consequences" pages 129-222 from Republic to Reich The Making of the Nazi Revolution edited by Hajo Holborn, New York: Pantheon Books, 1972: originally published as "Der Reichstagsbrand und seine politischen Folgen" pages 351-413 from Vierteljahreshefte fur Zeitgeschichte , Volume 12, 1964.
  • Synder, Louis Encyclopedia of the Third Reich , New York: McGraw-Hill, 1976.
  • Tobias, Fritz The Reichstag Fire , translated From the German by Arnold J. Pomerans with an introduction by A.J.P. Taylor , New York, Putnam 1964, 1963.
韓國語版을 위해 別途로 參考한 資料

各州 [ 編輯 ]

  1. 강국희 《나찌黨의 政權獲得에 關한 일考察》 淑明女大 大學院 碩士學位 論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