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謀逆 列車 追突 事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高謀逆 列車 追突事故 에서 넘어옴)

高謀逆 列車 追突事故
要約
날짜 2003年 8月 8日
位置 大邱廣域市 壽城區 사월동
國家 大韓民國
鐵道 路線 京釜線
運營者 大韓民國 鐵道廳
事故 種類 追突
原因 信號 違反
統計
破損된 列車 수 2編成
死亡者 2名
負傷者 96名

高謀逆 列車 追突事故 2003年 8月 8日 大邱廣域市 壽城區 사월동 寶城아파트 隣近의 京釜線 鐵路에서 發生한 列車 追突事故이다. 高謀逆 隣近에서 發生하였기 때문에 흔히 高謀逆 列車 追突事故로 불리고 있다. 放火와 業務 過失로 큰 死傷者를 낸 大邱 地下鐵 火災 慘事 가 發生 한 지 不過 6個月 만에 同一한 地域에서 亦是 業務 過失로 發生하여 큰 衝擊을 준 事件이기도 하다. 또한 이 事故는 1981年 慶山 列車 追突 事故 가 發生한 支店에서 不過 1.5km假量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다.

事件 經過 [ 編輯 ]

2003年 8月 8日 午前 7時 14分頃에 釜山 方向으로 달리던 金泉 釜山 無窮花號 第303列車가 高謀逆 을 通過한 直後 사월동 寶城아파트 隣近의 京釜線 서울 起點 337km地點에서 線路에 停車해 있는 凍大口 順天 行 第2661 貨物列車를 追突하면서 發生한 事故이다. 이 事故로 인해 無窮花號 列車를 牽引하던 機關車 가 一部 破損되고 뒤에 견인된 發電車 가 뒷쪽의 6號 客車 와 衝突하면서 發電車 가 6號 客車 를 向해 5.3m假量 파고 들어가 6號 客車 가 深刻한 水準으로 破損되었다. [1] 이 事故로 客車 에 타고 있던 乘客 가운데 6號 客車 入口 쪽에 앉아있던 2名이 숨지고 96名이 負傷을 當하는 慘事가 發生하였다. 負傷者는 慶北大學校病院과 大邱市 聖三病院 等 8곳으로 옮겨져 治療를 받았으며, 이날 午後 1時 50分頃에 事故 現場을 收拾하고 事故 6時間 만에 京釜線 下行列車의 運行을 全面 再開하였다. [2]

業務 過失 與否 [ 編輯 ]

列車가 追突한 이 區間은 2004年 4月 KTX 의 開通을 앞두고 旣存船의 改良 工事를 進行하던 곳이라 自動 信號를 遮斷하는 代身 無電通信을 利用하여 運行하고 있기 때문에 鐵道廳 은 機關士의 過失 與否도 排除할 수 없다는 立場을 밝혔다. 實際로 鐵道廳이 이 區間의 當時 狀況을 調査 한 結果, 驛과 驛 사이의 閉塞 區間에는 規定 上 한 列車만 運行할 수 있게 되어 있었지만 事故 當時에는 事故 車輛인 第2661 貨物列車와 無窮花號 第303列車를 包含해 第2003 貨物列車까지 總 3個列車가 運行 中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事故 當時의 高謀逆 運轉取扱 驛務員은 實際로는 運轉 取扱 資格證 없이 無資格으로 勤務하고 있었던 것도 드러났다. [3] 特히 當時 運轉取扱者는 信號機를 使用하지 않으므로 信號를 無視하고 頂上 速度로 오라는 뜻으로 "正常運行 하라"고 2661列車에 無電으로 通報했으나 2661列車 機關士는 이를 正常的으로 信號에 따라 運行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 非正常的인 信號를 表出하고 있는 信號機의 信號에 따라 運行했다.

以後 2003年 8月 23日 大邱 愁城警察署 는 高謀逆 驛務員, 貨物列車 機關士, 工事現場 責任監理원, 鐵道廳 釜山地方事務所 司令 等 4名의 拘束 令狀을 申請하고 無窮花號 機關士와 고某驛長을 包含한 4名을 不拘束 立件하였다. [4] 2004年 1月 19日 大邱地方法院 은 高謀逆 驛務員, 貨物列車 機關士, 鐵道廳 釜山地方事務所 司令에 對해 金庫 2年, 工事現場 責任監理院과 無窮花號 機關士에 對해서는 金庫 1年에 執行猶豫 2年, 고某驛長에 對해서는 禁錮 1年 6個月을 宣告하였다. [5]

無窮花號 客車의 缺陷 [ 編輯 ]

이番 事故로 機關車 發電車 , 無窮花號 5, 6號 客車 의 2輛이 破損되었는데 그 中 6號 客車 는 深刻하게 破損되었고 뒤에 있던 5號 客車 는 輕微한 破損이 있었다. [6] 이들 客車 는 모두 2000年 以後에 디자인리미트 [7] 에서 製作한 新型 車輛으로 이番 事件을 調査하면서 2002年 上半期에 이미 監査院에 依해 制動裝置의 缺陷 및 車體 强盜 等 各種 機能에 問題가 있다는 指摘을 받은 것이 드러났다. 于先 디자인리미트에서 納品받은 111輛 모두 車體의 安定强盜 檢證을 받은 적이 事故 以前까지 한番도 없었으며, 이 가운데 折半에 이르는 54輛이 車體를 分解해야 고칠 수 있는 水準의 制動裝置 缺陷이 發見되었다. 이는 事故를 當한 無窮花號를 牽引하던 機關車는 큰 問題가 發生하지 않은 데 비해 機關車의 바로 뒷部分에 連結되어 있었던 無窮花號 客車가 甚하게 破損되고 死傷者가 大量 發生하게 된 原因이기도 하였다. 또한 鐵道廳의 一部 職員이 製作業體로부터 納品 期限 內에 客車를 납품받을 수 없게 되자 請이 保有中인 列車의 프레임을 製作業體가 製作한 샘플인 것처럼 꾸민 일도 監査院에 依해 摘發되었다. [8]

慶山 列車 追突事故와의 差異點 [ 編輯 ]

1981年 에 發生한 慶山 列車 追突事故 와는 代表的인 幹線 鐵道 路線인 京釜線 에서 비슷한 地域에 事故가 發生했다는 點은 같지만, 具體的으로는 慶山 事故는 上行 列車가 서로 衝突하여 事故가 發生하였으며, 高謀逆 事故는 下行 列車가 서로 衝突하여 發生하였다. 또한 慶山 事故는 機關士가 제때 隣近 驛 또는 司令에 알리지 않은 것이 主 原因이 되어 發生한 事故였지만, 高謀逆 思考는 이와 反對로 驛務員이 제때 機關士에게 미처 通報하지 않은 것이 主 原因이 되어 發生한 事故였다.그리고 慶山 列車 追突事故는 退行하던 先行 列車의 뒷部分이 正常 運行 中이던 後續 列車의 앞에 衝突했으나, 高謀逆 列車 追突事故는 正常 運行하던 後續 列車의 앞部分이 서행하던 先行 列車의 뒷部分에 衝突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권효 ( 2003年 8月 8日 ). “大邱 列車追突 왜 났나…신호기는 꺼지고 交信까지 混線” . 東亞日報.  
  2. 송인걸 (2003年 8月 8日). “列車追突 90餘 名 死傷(死傷) … 無窮花號, 大邱에서 貨物列車 들이받아” . 東亞日報.  
  3. “大邱列車事故 高謀逆 運轉取扱子 '無資格 ' . 한겨레. 2003年 8月 11日 .  
  4. “列車 追突事故 驛務員 等 4名 令狀” . YTN. 2003年 8月 23日 .  
  5. “京釜線 追突 事故 被告人 6名 모두 實刑 宣告” . KBS. 2004年 1月 19日 .  
  6. 김상우 (2003年 8月 8日). “追突事故 安全守則 안지켜 發生” . YTN.  
  7. 現在의 SLS重工業
  8. 이명건, 박민혁 (2003年 8月 26日 ). “列車 缺陷 알고도 運行…大邱追突事故 無窮花號와 同種” . 東亞日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