風力 發展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風力 터빈이 돌아가고 있는 모습

風力 發展 (風力發電)은 風力 터빈 을 利用해서 바람 ( 風力 )을 電力 으로 바꾸는 일이다. 오늘날 風力은 수많은 國家에서 相對的으로 값이 싼 再生 可能 에너지源을 提供하며 炭素가 거의 없는 電氣를 生産한다. [1]

2008年 末 基準으로 全 世界的으로 風力 發展을 통해 總 121.2 機가 와트의 戰力이 生産되었다. 이는 全體 電力 生産의 1.5%를 차지하는 量인데, 風力 發展을 통한 電力 生産 比率은 매우 빠른 速度로 增加하고 있다. 2005年에서 2008年 사이의 3年間 風力 發展을 통한 電力 生産量은 2倍가 增加했다. 몇몇 國家에서는 風力 發展을 통한 電氣 生産 比率이 相對的으로 높은데, 2008年 基準으로 덴마크 에서는 19%의 全力을 風力 發展을 통해 生産하고 있고, 스페인 포르투갈 은 11%, 獨逸 아일랜드 는 7%의 全力을 風力 發展을 利用해서 生産하고 있다. 2009年 5月 基準으로 總 80個 國家에서 商業的으로 風力을 利用해서 電力을 生産하고 있다.

風力은 豐富하고 再生可能하고 깨끗하며 溫室 效果 를 誘發하지 않기 때문에 旣存의 化石 燃料 를 代替하는 魅力的인 에너지源으로 脚光받고 있다. 그러나 風力 發展團地 自體는 視覺, 聽覺的인 拒否感과 其他 다른 環境에 미치는 影響 때문에 恒常 歡迎 받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技術的인 어려움과 높은 費用에도 不拘하고 海上風力發電이 漸次 人氣를 끌고 있다.

種類 [ 編輯 ]

다리우스型-Darrieus Type

1920年 프랑스에서 開發된 다리우스 風力터빈은 바람에 依해 안과 밖으로 回轉하는 垂直 回戰블레이드 構造이다. 水平軸 터빈보다 높은 效率로 作動할 수 있으며, 構造가 單純하고 바람의 方向에 影響을 받지 않는다는 長點이 있다.

社報니우스型-Savonius Type

1922年 핀란드에서 開發된 社報니우스 터빈은 構造的으로 가장 單純한 風力터빈 中의 하나이다. 半圓筒의 날개를 마주보게 하여 驅動하는 構造로서 위에서 보면 斷面이 "S"자 模樣을 가지고 있다. 比較的 천천히 回轉하지만 큰 回轉力을 갖고 있어 에너지 抽出 效率보다 風速計처럼 設置費用 및 耐久性이 重要視되는 곳에 適用된다.

자이로밀型 - Giromil Type

자이로밀型 터빈은 垂直으로 붙여진 對稱形 블레이드가 바람方向에 따라 自動的으로 最適의 半角 영각을 얻는 救助의 風力發電이다. 쉬운 設計 및 設置가 可能하지만, 다리우스 風力터빈에 비해 效率이 낮고 더 높은 風速條件이 要求되는 短點이 있다.

헬리컬型 - Helical Type

美國에서 水力터빈用으로 開發된 헬리컬 터빈은 다리우스 터빈의 進步된 形式이다. 두個의 날개가 螺旋形으로 올라가는 構造로 모든 位置에서 制御가 可能하고 다리우스 터빈에 비해 騷音, 振動의 特性이 改善되었지만, 아직 發展用으로 普及되지는 못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人類는 5千 5百年前부터 돛단배와 艦船을 만들어 배를 추진시키는 데 風力을 使用했고, 古代부터 建築家들은 建物에서 바람을 利用한 自然換氣裝置를 利用해왔다. 紀元 後 7世紀 무렵부터 風車 를 利用해 물을 끌어올려서 灌漑農業에 使用하고, 穀食을 製粉하는 데 使用했다. 只今도 네덜란드 같은 곳을 가면 風車를 볼 수 있다.

現況 [ 編輯 ]

2005年 基準으로 風力發電率은 世界 에서 生産되는 에너지의 比率中에서 1%에도 미치지 못한다. 2020年 엔 이 數値가 16.5%까지 오를 것으로 展望되고 이로 因해 15億 톤의 二酸化炭素 排出量이 줄어들 것이다. 2050年 에는 世界 에서 生産되는 에너지의 34%를 擔當할 것으로 展望된다. 國內에서는 濟州特別自治道 浦項 等에서 施行中이며 덴마크 는 風力發電을 많이 하는 나라 로 有名하다.

問題點과 代案 [ 編輯 ]

風力에너지의 生産이 不規則하기 때문에 바람이 없는 時期에 電力을 充當하기 위해서는 傳統的 發電所를 稼動해야 한다. 그러나 덴마크 처럼 風力發電 施設이 잘 갖춰진 곳의 事例를 살펴보면 電力 生産에서 風力의 比重이 20%에 達하기 前까지는 致命的인 問題가 되진 않는다. 또하나의 問題點은 騷音問題이다. 하지만 發電所에서 300m 떨어진 곳의 騷音은 45dB( 데시벨 )로 一般 事務室의 周邊騷音과 비슷한 水準이다. 住居施設은 通商 規定에 따라 風力發電所에서 半徑 500m 以上 떨어진 곳에 짓기 때문에 結局 騷音은 相對的인 問題라고 볼 수 있다. [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Thure Traber, Claudia Kemfert. "Gone with the wind? - Electricity market prices and incentives to invest in thermal power plants under increasing wind energy supply", Energy Economics. Kidlington Vol. 33, Iss. 2 (Mar 2011), 249. Print.
  2.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企劃 (2009年). 《르몽드 世界史》. 휴머니스트. 11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