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料理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非고스

폴란드 料理 (Poland 料理, 폴란드語 : kuchnia polska 쿠흐니아 폴스카 [ * ] )는 中央유럽 에 있는 폴란드 의 料理이다. 슬라브 族과 猶太人 系統의 料理 特徵이 한데 어우러진 形態로 稱할 수 있다. 다양한 文化에 기초한 料理的 特徵이 있는 만큼 폴란드 全域의 各 地方에서도 다른 材料를 利用하여 다양한 料理를 볼 수 있다. 特別히 돼지고기와 洋배추, 香辛料가 많이 들어가는 便이고 肉類를 많이 쓴다. 또한 국수나 폴란드式 과일 푸딩도 種類가 다양하다. 다른 슬라브 國家들처럼 카샤(kasza)라고 하는 오트밀과 牛乳를 섞어 먹는 粥이 있다. 하지만 隣近 國家 뿐 아니라 터키 , 獨逸 , 헝가리 , 프랑스 , 이탈리아 料理의 影響도 짙게 나타나는 便이다. 폴란드人들은 飮食을 먹는 데 相當히 寬大해서 全體 코스 料理를 만드는 데만 며칠이 걸리는 料理를 기꺼이 만들어 먹기도 한다.

大體로 基本 세 코스로 點心을 먹는데 簡單한 수프로 始作해서 靑魚나 鰱魚를 기름과 크림 따위로 곁들인 애피타이저를 먹는다. 다른 애피타이저로는 고기 절임이나 野菜, 生鮮, 젤리도 該當된다. 主料理는 大槪 돼지고기와 洋배추를 한데 해서 만들어 먹는 非고스(bigos)라는 것이 있다. 主 메뉴를 먹고 나서는 아이스크림인 로디(lody)라는 飮食과 楊貴妃 씨 케이크 或은 酵母 반죽으로 만든 케이크를 먹기도 한다. 다른 특별한 料理로는 양념한 소고기와 과일을 수프로 만들어 먹는 chłodnik라는 料理가 있고 野菜와 돼지의 足을 잘라서 만들어 먹는 骨롱카(golonka), 폴란드式 고기 饅頭인 콜더니(kołduny)도 흔한 飮食이다. 많은 料理에 쿠아르크 치즈를 넣는다.


歷史 [ 編輯 ]

中世 [ 編輯 ]

플라키
피에르니키

中世 後半期의 폴란드 料理는 相當히 기름지고 매운 便이었다고 傳해진다. 두 가지의 株 材料는 고기와 穀類였다. 當時 폴란드의 領土가 森林으로 빽빽이 둘려싸여 있었던 탓에 버섯 과 숲에서 나는 과일, 땅콩, 꿀의 使用이 많았다. 아시아와의 貿易 關係가 相當히 半番했기 때문에 他 유럽 國家들에 비해 相對的으로 香辛料 價格이 쌌고 매운 소스가 普遍的이게 된 것으로 보인다.

가장 普遍的인 當時의 飮料는 麥酒 였으며 菩提樹로 發效를 適當히 해서 먹었다고 한다. 하지만 16世紀 以後로 上流 階層이 헝가리 산 와인을 輸入하기 始作하였다. 蒸溜酒가 유럽 全域에서 흔해지면서 보드카 가 庶民 中心으로 퍼졌다.

르네상스 時代 [ 編輯 ]

폴란드의 王이었던 지그문트 1歲 (Sigismund I of Poland)가 이탈리아의 보나 스포르車 (Queen Bona Sforza)를 두 番째 王妃로 맞아들이면서 폴란드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料理가 相當數 流入되었다. 폴란드 內에 이미 固有 飮食 文化가 자리 잡고 있었지만 이 때부터 洋상추나 부추, 洋배추가 더 많이 使用되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부추의 境遇 폴란드 料理에서 아주 많이 쓰인다.

共和政 時代 [ 編輯 ]

隣近 國家와의 統合을 이루면서 폴란드 帝國은 世界에서 가장 큰 國家 中 하나로 浮上하였다. 이 때문에 本來 領土 以外에 다른 獨特한 料理를 受容하게 된다. 그 中 가장 많은 影響을 끼친 料理는 리투아니아 , 터키 , 헝가리 飮食이었다. 以後 폴란드 帝國이 暫時 동안의 沈滯를 맞으면서 穀物 生産에 蹉跌을 빚고 감자 消費 爲主로 食單이 바뀌기도 한다. 오스만 帝國 과의 戰爭이 잦았던 탓에 커피 가 自國으로 들어오게 되기도 하였다.

國家의 分割 [ 編輯 ]

폴란드가 分割 占領되면서 周邊 帝國의 料理 文化 또한 大擧 流入되었고 러시아와 獨逸式 料理가 많이 들어왔다. 하지만 가장 크게는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의 料理였다. 러시아가 分割 占領한 地域에서는 커피 代身 車가 그 자리를 代身하게 되었다. 獨逸 占領 地域에서는 소시지를 만드는 風習이 傳來되기도 하였다.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의 다양한 料理 文化가 가장 影響力이 컸으며 以後 中央 유럽만의 獨特한 料理 樣式을 낳는 한 要因이 된다.


2次大戰 以後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이 끝나자 폴란드는 共産 政權 下에 들어가게 된다. 一般 食堂까지 國有化되었고 政府의 決定에 따라 相當數가 門을 닫게 되었다. 代身에 公算 首腦部는 勞動者들이 자유롭게 食事를 할 수 있도록 點心 食事 空間을 따로 만들었다. 1940~50年代 몇 안되는 食堂은 政府 下에 있었고 價格이 너무 비싸서 庶民들이 利用할 수조차 없었다. 普通 사람들이 食事를 하는 空間에서는 싼 料理와 다양한 수프를 提供했다.

經濟 不況이 持續되면서 肉類와 달걀, 커피, 差 等 基本 必需品 品貴 現象이 發生하였다. 때문에 폴란드 사람들이 卽席에서 먹을 수 있는 食品을 찾게 되는 現象이 생겨났다. 代表的인 大衆 飮食이 달걀 커틀릿이었고 햄버거도 이 時期부터 人氣를 끌게 되었다. 勿論 12코스로 飮食을 먹는 폴란드의 크리스마스 이브인 Wigilia 때 傳統 料理 方式 그대로 飮食을 먹는다.

最近 [ 編輯 ]

1990年 폴란드의 民主化가 實行되면서 食堂이 다시 생겨나기 始作하였고 基本 食品이 다시 生産되어 庶民들이 求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폴란드 料理가 元來의 폴란드式 料理로 돌아갈 수 있게 하는 契機를 提供하였다.

最近에는 폴란드 放送에서 슬로푸드 運動이 많이 일어나면서 폴란드 傳統 方式이 어느 때보다도 脚光받고 있다. 그러나 逆說的이게도 패스트푸드의 成長 또한 만만치 않다. KFC와 맥도날드 以外에도 피자헛과 폴란드 自國 內의 피자 專門店이 아주 人氣 있다. 폴란드에서는 피자 위에 케찹을 뿌려먹는 것이 特徵이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