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1次 晉州城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晉州大捷 에서 넘어옴)

第1次 晉州城 戰鬪
壬辰倭亂 의 一部

忠武公 김시민 將軍像(晉州城)
날짜 1592年 11月 9日 ( 陰曆 10月 6日 )
場所
結果 朝鮮 官軍의 勝利
朝鮮 官軍의 晉州城 防禦 成功
以後 影響으로 日本軍(倭軍)의 水陸 丙辰冊 挫折 및 普及亂 深化.
交戰國
指揮官

官軍
眞珠牧師 김시민  
經常右兵士 유숭인  
招諭使 김성일
곤양군數 이광악
晉州判官 성수경
晉州判官 서예원
전만호 최덕량
義兵
義兵將 郭再祐
義兵將 심대승
巨濟縣令 金俊民
尙州判官 정기룡
조경형
義兵將 최경회
義兵將 임계영

義兵將 이달

日本
우키타 히데이에
호소카와 다다오키
호소카와 오키모토 [1]
가토 미쓰야스
하세가와 히데카즈
기무라 시게코레
新潮 나오社다
가스野 다케노리
誤打 가즈요시
모토시마 마타사부로  
다구치 야스케  
要네모토 스게지로  

이쿠다 우베에  
兵力
官軍 3,800名
義兵 2,200名
30,000名
被害 規模
김시민 戰死 , 800名 死傷 10,300名 死亡
(KBS 歷史스페셜 推定 基準)
大部分 全滅
(戰死者가 너무 많아 燒却)
指揮官 大部分 戰死

第1次 晉州城 戰鬪 (第1次晋州城戰鬪) 或은 晉州大捷 (晋州大捷)은 朝鮮 中期 當時 壬辰倭亂 의 한 攻防戰이다. 이 戰鬪는 權慄 행주大捷 李舜臣 閑山島 大捷 과 더불어 3代 大捷 이다. 後날 朝鮮軍 은 1年 뒤 第2次 晉州城 戰鬪에서 敗北하게 된다 .

槪要 [ 編輯 ]

李舜臣이 海戰에서 數次例 勝利를 거두어 바다로 나아가는 길을 掌握하였다. 이 때문에 日本軍 의 立場에서 海路를 利用한 普及에 蹉跌이 빚어졌고, 釜山浦와 漢陽 사이의 疏通을 陸路에 依存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慶尙右道 에서 叛亂이 일어나 日本軍은 釜山浦와 漢陽 사이의 通信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慶尙監營이 있는 晉州城을 攻略한다. 이때까지 日本軍은 晉州城 을 攻掠하지 못했는데, 첫째로 晉州城은 外姓과 耐性으로 이루어져 있었고(현재는 耐性만 남아있다.) 誠意 앞에는 南江 이 흐르고 後方 三面에는 넓고 깊은 垓子가 있었기 때문에 防禦力이 높았기 때문이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는 南道를 掌握할 本據地이자 全羅道 侵入의 橋頭堡 役割을 해낼 要衝地가 바로 晉州城이라고 看做하고 攻掠을 命令했다.

1592年 11月 7日 ( 陰曆 10月 4日 ) 日本軍은 軍士 3萬名을 이끌고 晉州城 을 包圍하였다. 戰鬪에 앞서 朝鮮의 官軍과 義兵들은 軍을 나누어 棄却의 地勢를 이루었다. 城內에는 晉州 牧師 김시민 을 爲始한 官軍 3,800餘 明과 百姓이 合勢해 決戰을 準備했고, 城外에서는 紅衣將軍 郭再祐가 이끄는 慶尙道 義兵들이 日本軍을 背後에서 牽制하고 있었다. 이런 狀況에서 日本軍은 섣불리 攻擊을 始作하지 못하다가 結局에는 周圍의 民家를 모조리 불 지르고 銃彈 화살 을 마구 쏘아대며 마침내 攻擊을 開始했다. 城內에 있던 朝鮮 官軍은 火車 玄字銃筒 을 비롯한 銃砲 와 화살로써, 百姓은 돌과 뜨거운 물로써 對抗하였다. 더불어 임계영 최경회 가 이끄는 全羅道 義兵 2,000餘 名은 城外에서 日本軍의 後方을 奇襲攻擊했고, 나아가 紅衣將軍 郭再祐 도 遊擊戰을 展開하여 日本軍을 混亂에 빠뜨렸다. 덧붙여 項羽가 이끌던 楚나라 軍士와 丈量의 告祀를 생각해내고 이를 흉내낸 것일지는 몰라도, 郭再祐는 피리를 불어 日本軍의 群心을 흔들었다. 11月 12日 ( 陰曆 10月 9日 ) 勝利가 漸次 目前에 다가오는 中 眞珠牧師 김시민 이 日本軍이 쏜 銃彈에 맞아 精神을 잃고 쓰러졌다. 晉州城을 攻擊한 지 이레 만인 11月 13日 ( 陰曆 10月 10日 ) 싸움에 지친 日本軍은 晉州城을 抛棄한채 마침내 退却하였다. 그러나 이 攻防戰의 主役인 金時敏은 治療를 받았음에도 不拘하고 11月 21日(陰曆 10月 18日)에 享年 39歲로 殉國했다.

이 第1次 晉州城 戰鬪에서 얻은 貴한 勝利는 晉州大捷 으로서 한산大捷 행주大捷 과 더불어 壬辰倭亂 三代 大捷 中 하나로써, 日本軍이 湖南으로 進出하려던 計劃을 挫折케 한 戰略上 重要한 勝利였다. [2]

意義 [ 編輯 ]

晉州大捷은 壬辰倭亂에서 最初로 守城에 成功한 戰鬪이다. 이는 軍과 閔이 合心하고 戰場의 地形의 이點을 잘 理解 및 利用하였으며 棄却을 地勢를 이루어 敵을 混亂케하고 다양한 種類의 武器를 效率的으로 使用하여 이끌어 내었기에 勝利가 可能한 것으로서 最新式 武器로 武裝하였던 日本軍을 防禦한 수聖殿이었다. 當時 戰鬪에서 日本軍 戰死者는 指揮官級이 300名, 兵士가 10,000名에 達할정도로 敗北의 餘波가 컸다.

兵力 構成 [ 編輯 ]

朝鮮軍
眞珠牧師 김시민 3,700名

經常右兵士 유숭인 2,000名
곤양군數 이광악 100名
義兵將 郭再祐 200名
義兵將 최경회 , 임계영 2,000名
官軍 3,800名, 義兵 2,200名

日本軍
우키타 히데이에 10,000名
호소카와 다다오키 3,500名
하세가와 히데카즈 5,000名
기무라 시게코레 3,500名
新潮 나오社다 300名
가스野 다케노리 200名
誤打 가즈요시 160名
總 30,000名

敗北로 인한 日本의 憤怒와 恥辱 [ 編輯 ]

도요토미 政權 은 晉州城 戰鬪에서 겪은 慘敗에 憤怒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에 2次戰 을 指示하였고 晉州大捷에서의 勝利의 主役인 牧使 金時敏을 斬首하여 목을 가져오라고 命하였다.

鳥銃과 勝字銃筒 [ 編輯 ]

晉州城 戰鬪에서 日本軍은 當時에 鳥銃 [3] 과 같은 威力的인 武器로 武裝하였는데, 이에 비하여 義兵들은 大部分 槍과 활로 武裝하였고 朝鮮의 官軍에게는 義兵과 마찬가지로 槍과 활로 武裝은 勿論 거기에 鳥銃에 對應할 만한 勝字銃筒 까지 갖추고 있었다.

朝鮮의 要塞 [ 編輯 ]

晉州城은 쉬이 占領할 수 없는 防備가 宏壯히 잘되어 있는 要塞였다. 晉州城의 南側에는 南江 이, 西側에는 깍아 세운 듯한 絶壁이 있었고, 北側에는 敵의 侵入을 막는 깊고 넓은 蓮못이 있었다.

高度의 心理戰 [ 編輯 ]

여러 兵書에서도 强調하듯이, 軍의 紀綱과 詐欺는 勝敗를 가르는 直接的인 要素이다. 日本軍들은 다양한 方法을 動員하여 心理戰을 펼쳤는데, 그들은 朝鮮 官軍을 動搖하게 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 方法은 굳건한 朝鮮 郡民의 마음을 흩뜨려 놓지 못했고 오히려 朝鮮 官軍이 김시민을 中心으로 高度의 心理戰을 展開하여 日本軍을 混亂하게 했으며 이에 金時敏은 피리 소리도 動員하였다. [4]

勝利의 主役 [ 編輯 ]

約 五日間의 戰鬪 마지막 날 새벽에 僞裝 退却한 日本軍은 곧바로 돌아와 性을 總攻擊했다. 城內에 있던 百姓들은 金時敏의 指揮下에 日本軍을 向해 透析하고 끓는 물을 쏟아 붓는 等 死力을 다했는데, 城內에 있는 기와와 돌 그리고 우물物까지도 거의 바닥이 났었다고 한다.

記念物 [ 編輯 ]

김시민將軍 戰功碑

慶尙南道 市道有形文化財 第1號로 指定된 김시민 將軍 戰功碑는 1619年 (光海君 11年) 陰曆 7月에 晉州城에 세워졌으며, 성여신이 碑文을 짓고 韓몽人이 글씨를 썼다. 晋州전상각적비(晉州全成却敵碑)라고도 하고 市道有形文化財 第2號인 矗石정충단費와 나란히 서 있다. 1987年 當時 戰死한 영현들을 慰勞코자 비 後篇에 繫辭순의段을 建立했다.

1次 晉州城 戰鬪의 意味 [ 編輯 ]

日本軍이 晉州城을 攻擊한 理由는 晉州城을 뚫어야 全羅道 地域을 占領할 수 있기 때문이다. 食糧 確保와 戰略的 橋頭堡 役割을 同時에 갖출 수 있는 天然의 要塞였기에 日本軍의 攻勢는 무서웠다. 하지만 朝鮮의 抵抗도 만만찮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겐바勞組로 알려진 人物.
  2. “晉州城 第1次 攻防戰” . 國立晉州博物館. 2007年 6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3. 종자도總 또는 火繩銃
  4. 이는 초한쟁웅의 告祀를 연상시켰다.다. 項羽와 劉邦의 對決의 막바지. 싸움에서 連거푸 診候 項羽와 楚나라軍士들은 날이 밝으면 다시 치르게 될 戰鬪를 準備하며 밤을 세워 마음을 다 잡고 있었는데, 丈量은 楚나라 軍士들의 陣營 近處로 몰래 다가가 楚나라의 노래를 피리로 불었다. 어디선가 들려오는 구슬픈 故鄕 노래에 故鄕과 家族들이 그리워진 楚나라의 軍士들은 그만 脫營을 하고말게 되었는데, 項羽는 軍幕을 떠나는 이들을 막지 않았다.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