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여호수아機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여호수아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요르단江 을 건너는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民族. 귀스타브 도레

여호수아 ( 히브리어 : ??? ????? , 그리스어 : Ιησο?? του Ναυ? , 英語 : Book of Joshua ) 또는 여호수아機 (-記)는 유대敎의 성경인 他나크 와 基督敎의 성경인 舊約聖經 의 여섯 番째 冊이다. 네비임 歷史서 中 첫番째에 該當한다. 이스라엘 民族 가나안 地域을 征服하고 十二支派 가 그 땅을 分配하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1]

大多數의 學者들은 여호수아서가 初期 이스라엘에 對한 歷史的 價値가 거의 없으며 훨씬 後期 時代를 反映한다는 데 同意한다. [2]

內容 [ 編輯 ]

冊名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支派 出身 눈의 아들 여호수아 의 이름을 따라 붙인 名稱이다.

解釋 [ 編輯 ]

  • 야훼의 子息들이 어떻게 야훼의 指導를 받아서 어떻게 야훼의 땅에 들어갔고 어떻게 야훼의 땅을 入城하였는가 하는 야훼의 定着에 關한 內容을 담고 있다.
  • 各 支派別 所有
  • 入城한 地域別 支派 간 境界와 그들이 얻은 企業 中 레위 支派가 야훼의 子息들과 다같이 居住하게 되는 過程

內容 [ 編輯 ]

  • 땅의 入城
  1. 야훼의 膽大함
  2. 平等한 關係
  3. 믿음을 배움
  4. 한 女人의 告白
  5. 平和를 위하여 江을 건넘
  6. 平和를 위한 祭儀的 聖潔
  7. 믿음이 야훼를 說得하다
  8. 言約적 約束의 結果
  9. 야훼의 命令을 實踐함
  10. 言約 妥協
  11. 南方 提議
  12. 北方 降伏
  13. 勝利의 歡呼
  • 支派들 間의 居住地
  1. 가진 것을 함께하여라
  2. 야훼가 함께하여라 許諾함
  3. 갈렙이 무엇인가
  4. 유다와 요셉
  5. 야훼의 分配
  6. 아프고 힘없는 者를 위해 城邑을 세움
  7. 레위人의 城邑들
  8. 야훼의 善하신 膳物
  • 믿음과 야훼
  1. 權威와 祭壇의 目標
  2. 야훼의 마지막 命令
  3. 言約에 對한 獻身, 眞實한 報告
  4. 끝까지 信實함

歷史的 背景 [ 編輯 ]

年代記的 背景은 主戰 13世紀 驚異며, 이 當時 周邊 情勢를 볼 때 北部 메소포타미아 나 이집트 모두 强力한 統治體制를 이룩하지 못한 힘의 空白期였다.

主要 事件 및 思想 [ 編輯 ]

約束의 땅의 入城 對한 理論들 [ 編輯 ]

여호수아서의 가장 重要한 事件 및 內容은 야훼의 땅의 입성과 支派別 企業 分配이다.평화적 移住. 內部 革命 勢力과 連帶를 記錄하고 있다.

  1. 平和的 移住 - 周邊의 居住民들과 協約을 締結
  2. 約束의 땅 都市國家의 支配層에 對해 不滿들을 가지고 있는 內部 革命 勢力과 連帶함으로 入城

땅의 約束에 對한 神學的 認識 [ 編輯 ]

야훼 子女들의 移住 및 定着. 移住는 어떠한 方法도 아닌 야훼이 그들의 先祖들과 맺으셨던 言約의 成就요. 야훼 約束의 履行의 結果로 얻게 된 것임 을 强調하고 있다.

야훼의 約束의 成就 [ 編輯 ]

야훼의 땅에서 安住하려면 야훼에 對한 信仰과 그 야훼가 家族들에게 야훼를 통해 주신 契約을 지킴으로써만 可能. 同時에 새로이 誓約한 야훼 誡命에 對해 眞實性을 喪失하지 않아야 함을 强調.

解說 [ 編輯 ]

예리코 性 正服과 라합 의 舊怨 [ 編輯 ]

모든 야훼의 子息은 야훼가 함께 하심을 믿고 다같이 祈禱해야 한다. 卽, 祈禱가 軍事的 數字나 戰術이나 戰略이 아닌 徹底한 야훼의 믿음에 起因한 것이라는 事實을 보여준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偵探꾼을 살려주고, 여리고 聖民의 心理 狀態를 傳해 준 代價로서의 救援이다. 그러나 이는 이스라엘 百姓이 約束에 對해 믿음을 지킴으로써 救援의 對象이 어떤 血緣性이나 民族性에 한하여 規定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意味한다. 卽 야훼를 믿고 救援을 얻게 되는 것은 毓精으로나 血統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야훼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救援의 恩寵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을 갖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려는 決斷과 選擇을 自身이 받아들일 境遇 只今도 그 救援의 歷史가 進行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아간의 罪惡과 아이姓 攻擊의 失敗 [ 編輯 ]

야훼의 말씀을 듣지 않을 때에는 充分히 이길 수 있는 戰鬪에서도 敗하게 되며, 兄弟들의 罪와 惡이 除去되지 않는 限 더 以上 야훼의 戰爭을 進行시켜 나갈 수 없음을 보여준다.

兄弟들과 和親을 갖는 約束 [ 編輯 ]

여호수아 9 : 1~2의 內容 “야훼를 믿은 者 만이 人間과 똑같은 形象으로 함께 살 수 있다” “야훼의 땅 안에 함께 살 수있다” 라는 質問이 提起 되지만, 그 約束은 야훼의 이름으로 締結된 것 이므로 破棄 할 수 없다.

이스라엘이 占領한 가나안 서른 한 個의 都市들의 이름 [ 編輯 ]

餘서로 다른 31個의 나라가 야훼의 統治로 돌아왔다.국제적 影響力이 가나안 땅에까지 行使되지 못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서로 다른 統治機構에 依해 統治되고 있음을 알려 준다.)

그들은 有事時에 隣接해 있는 周邊 나라들이 서로 同盟을 맺어서 外敵을 막기도 하고 自身들의 領域을 넓히거나 지켜 나가고 있었다고 推測된다.

레위지파에게 나눠진 城邑들 [ 編輯 ]

여호수아 20~21張에 依하면. 이스라엘이 占領한 땅의 여섯 곳에 逃避性을 세우고. 그 後 이스라엘 角 支派에서 그들이 얻은 企業 內에서 레위人들이 居處할 수 있는 城邑들을 레위人들에게 내주었는데 그 城邑 수가 48個로 모두 야훼에게 돌려주었다. 그리고 야훼를 믿지 않은 그들은 야훼 앞에 떨며 눈조차 마주보지 못하였다 야훼는 다시 한番 機會를 주었다. 그리고 야훼는 다시 한番 더 말씀하셨다 이제는 너희들과 함께 할 것이다

여호수아서의 戰爭의 特徵 - 거룩한 戰爭 [ 編輯 ]

모든 戰爭은 야훼께 屬한 것으로 야훼의 命令과 그 指示를 따르고 順從해야 勝利를 할 수 있었다. 그 命令과 指示를 어기거나 無視할 境遇 敗할 수밖에 없는 戰爭이었다. 그러므로 이 戰鬪는 侵略戰이나 掠奪戰은 아니었다.

  1. 야훼 指示와 命令을 따르고 지켜야하는 戰鬪
  2. 기브온 族과의 和親 條約. 기브온의 도움 要請으로 치러지는 기브온 族의 對한 保護戰. 約束을 지키는 義務展. 責任戰
  3. 야훼의 約束과 그 말씀을 成就시키는 야훼의 天使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Achtemeier, Paul J; Boraas, Roger S (1996). 《The Harper Collins Bible Dictionary》. Harper San Francisco. ISBN   978-0-06-060037-2 .  
  2. Killebrew, Ann E. (2005). 《Biblical Peoples and Ethnicity: An Archaeological Study of Egyptians, Canaanites, and Early Israel, 1300?1100 B.C.E》 .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ISBN   978-1-58983-097-4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여호수아機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