下깨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下깨 서 (~書, Haggai, 히브리어 : ?????? )는 유대敎 및 基督敎의 舊約聖經 에 屬한 小書籍 가운데 하나로, '小豫言書' 또는 '12豫言書'로 알려진 작은 豫言書들 가운데 順序 上으로 10番째에 位置한다. 全體 38節로 構成되어 있다.

'下깨'란 이름은 '祝祭', '節氣' 等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單語에서 派生되었는데, 이 點은 그가 이스라엘의 節氣들 中 하나에 태어났을지도 모른다고 推測하게 한다. 그가 一部 學者들이 推論하는 것처럼 네부카드네자르 (느부갓네살)에 依해 捕虜로 잡혀간 예루살렘 市民들 中의 한 名이라면 司役割 當時에는 이미 늙은 사람이었을 것이고, 聖殿 再建이 始作되고 그의 先知者로서의 使命이 다한 後에는 그는 곧 死亡했을 可能性이 있다. 七十人譯과 페쉬타(the peshitta)의 一部 詩篇의 標題들은 一部 詩篇을 그의 것으로 보고 있다.

韓國式 이름 및 略稱 [ 編輯 ]

이 冊의 이름은 한글改譯版에서는 학개라는 이름으로 불려왔으며, 2005年 發刊된 가톨릭의 새飜譯 聖經에서는 하까이서(書)라고 이름을 붙이고 있다. 聖公會와 正敎會에서 使用하는 共同飜譯聖書에서는 하깨로 읽고 있다.

著者에 對하여 [ 編輯 ]

학개는 '여호와의 祝祭, 나의 節氣'란 뜻이다. 그가 하나님의 祝祭 節氣에 태어난 것이라 여겨진다. "李 前의 移轉 榮光을 본 者가 누구냐?(학2:3)"라는 그의 말을 볼 때 그는 滅亡 全義 聖殿을 보았던 것으로 推定된다. 학개가 聖殿이 滅亡한 50年 뒤에 歸還하였고, 歸還 後 16年間 聖殿을 再建하지 못한 狀態였으므로 그때 학개는 少年 時節을 66年 지난 나이가 된다. 그가 10살 때 聖殿을 보았다면 76歲가 된다. 그렇다면 그는 大略 70, 80代의 老人일 것이다. 或 어떤 사람들은 학개가 捕虜가 되었다가 個人的으로 일찍이 歸還하여 유다에 살고 있었다고 하거나, 그가 捕虜 生活하던 유대人으로부터 바벨론에서 出生하여 成長하다가 스룹바벨과 함께 歸還한 祭祀場 집안 出身으로 여겨진다.

'下깨'는 "祝祭 때 태어난"의 意味를 가지고 있다. 同時代에 活動한 豫言者 즈카리아, 100餘 年 後에 活動한 말라키와 더불어, 이스라엘 民族이 바빌론 帝國의 捕虜에서 벗어나 돌아온 時期에 活動한 豫言者이다.

紀元前 6世紀에 活動한 豫言者들의 普遍的인 特徵은 匿名性이다. 實際로 下깨의 個人的인 歷史에 對해서는 거의 남겨져 있는 것이 없으며, 甚至於 下깨가 사람의 이름인지 아니면 象徵的으로 붙여진 이름인지조차 不分明하다. 그는 아마도 바빌로니아의 느브가트네자르에 依해 잡힌 捕虜들 가운데 하나였을 것으로 推定된다.

다른 豫言書와 달리, 下깨가 具體的으로 活動한 連帶는 提示되어 있다. 卽, 다리우스 王 統治 2年, 卽 520年 엘룰 月 1日부터 키瑟레브 달 24日까지 活動하였다. 그는 바빌로니아의 捕虜에서 벗어나 유다 地方으로 돌아온 지 16年이 지나서 豫言 活動을 始作하였다. 유다人들이 유다 地方으로 돌아와, 聖殿을 再建하려고 하였을때, 사마리아 人들의 陰謀로 因해, 15年間 中斷이 되어 있었다. 이 때에 聖殿의 再建을 다시 북돋은 데에 下깨와 즈카리野가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고 에즈라 및 느헤미야의 著者는 記錄하고 있다. (에즈라 6張 14節).

에스테르 西에서 下깨의 이름은 다양한 發音으로, 女王의 宦官 侍從으로 나오고 있다. 東方 正敎會 의 典禮曆에 따르면, 下깨의 丑日은 12月 16日 이다.

內容 [ 編輯 ]

4가지 메시지다.

  1. 聖殿 建築의 促求(1:1~ 15)
  2. 使役의 繼續的인 激勵(2: 1~9)
  3. 精潔함과 祝福(2:10~ 19)
  4. 列邦의 滅亡과 메시아 統治(2:20~ 23)

下깨의 豫言은 主로 聖殿 再建에 對하여 다루고 있으며 聖殿 再建의 結果 國家가 겪게 될 큰 事件에 對하여 다루고 있다. 下깨는 모든 가난과 飢饉 그리고 가뭄은 聖殿 再建을 演技 하였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宣布하였다. 百姓들은 이 宣布를 듣고 두려움 가운데 (1章 13節, 2張 5節) 스룹바벨과 예수아의 人道 밑에서 엘룰 月 24日에 成典再建을 再開하였다. 비록 새로운 聖殿이 작고 볼품없고 "네 눈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여도" 下깨는 百姓들을 督勵하였다. 卽 聖殿의 價値는 다음世代들에게 있어서 그 크기에 依하여 決定되는 것은 아니라고 宣布한다. 下깨는 聖殿 建築의 再開는 과 이스라엘 百姓 사이의 契約을 更新하는 것이며, 이는 마치 이집트에서의 脫出과 마찬가지인 것으로 이야기한다.

下깨는 다가오는 時間에 對한 메시아的 幻想을 가지고 있었다. 神은 모든 宇宙를 흔들 것이며, 모든 世界의 부는 聖戰으로 모이며, 새로 세워질 聖殿의 榮光이 첫 聖殿의 榮光보다 클 것이라고 宣布한다 (2張 6節-9節) 聖殿이 세워지지 않았을 때 祭物이 바쳐짐에도 不拘하고 百姓들은 否定했다. 下깨는 聖殿 再建을 再開하는 날부터 百姓들이 祝福을 받을 것이라고 宣布한다. 다른 豫言者들처럼 下깨는 偶像의 終末에 對하여 그리고 이스라엘 王國의 回復에 對하여 計劃하고 있다.

학개의 神學 [ 編輯 ]

학개의 神學은 바벨론 强制移住에서 歸還한 後 聖殿再建이 遲延되는 狀況 속에서 宣布되었기 때문에 이 時代의 神學思想이 反映되어 있다.특히 歸還 時代에 普遍的으로 登場하는 하나님의 聖殿에 주어질 하나님의 榮光의 神學이 記錄되어있다.하나님의 聖殿이 再建됨으로 그땅에 하나님의 榮光이 臨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强調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