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모테트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모테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모테트 (motet)는 中世 르네상스 時代에 流行했던 聲樂曲 의 하나이다.

‘言語’를 뜻하는 프랑스語 ‘mot’에서 由來하며, 처음에는 ‘言語를 가진 聖父 (motetus)’만을 가리켰는데, 只今은 樂曲 全體를 가리키는 名稱이 되었다.

13世紀에 定着되었고, 오늘날에도 연주하지만, 바로크 時代 의 모테트는 르네상스 時代의 모테트를 이어받아 2重合唱, 코랄 編曲, 嚴格한 聲樂 푸가 等의 養殖에 通奏低音 伴奏와 다른 樂器로 덧붙여 伴奏를 添加한 樣式으로 獨逸語 歌詞를 갖는 宗敎的 多聲合唱曲이었다.

中世의 모테트 [ 編輯 ]

中世 의 모테트는 13世紀 初期의 노트르담 樂派 에 依하여 제 모습을 갖췄지만, 그레고리오 聖歌 定한가락 으로 하였고, 各其 다른 歌詞를 갖는 2聲部가 함께 노래되었다.

이것을 2重 모테트라 한다.

상성部 의 家事는 처음에는 그레고리오 聖歌 의 歌詞內容을 說明하는 것이었으나, 곧 各其 그 內容이 다른 別途의 言語로 作詞 되는 일이 種種 있었다.

卽 例를 들면 그레고리오 聖歌를 定한가락으로 하고, 第2聖父는 프랑스語의 宗敎詩를, 第3聖父는 프랑스語로 쓴 戀愛詩를 同時에 노래하는 것도 생겼다.

이런 境遇에 定한가락은 말로 노래하지 않고 다만 樂器만으로 演奏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14-15世紀에는 世俗的인 가락이 定한가락으로 選擇되는 일도 種種 있었다. 14世紀 모테트의 作曲家로는 프랑스 기욤 드 마쇼 가 뛰어났다.

르네상스 時代의 모테트 [ 編輯 ]

르네상스 時代 의 모테트는 미사 처럼 15-16世紀의 가장 重要한 敎會 合唱音樂이다. 伴奏 없이 라틴語 歌詞로 된 4-6聖父의 合唱曲이며, 가톨릭 敎會의 前例 를 위하여 만들어졌다.

그 밖에 英國의 作曲家 던스터블 이나 부르고뉴의 뒤파이 等이 쓴 器樂伴奏의 獨唱 모테트나 16世紀 中葉에 英語를 歌詞로 한 앤섬(anthem)이라 하는 특수한 타입의 모테트度

나타났다.

르네상스 의 모테트는, 오케겜, 오브레히트, 죠스캥 데 프레, 이자크, 피에르 드 라 流 等의 플랑드르 樂派 의 作曲家에 依하여 제 모습을 갖췄고,

16世紀 後半 오를란두스 라수스 의 作品으로 頂點에 이르렀다.

이 時代의 모테트는 中世 모테트의 큰 特色이었던 多可使性 [1] 定한가락 支配는 모두 버리고, 代身 各 聲部가 同等하게 모방되는 模倣樣式으로 쓰였다.

그 後 모테트는 器樂曲에 轉用되어 리체르카레 를 낳고, 푸가 의 重要한 母胎가 되었다.

各州 [ 編輯 ]

  1. 多歌詞性, 各 聲部가 各其 다른 歌詞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