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리처드 1歲
Richard I
사자심왕
앙주 폰테브로 수도원의 리처드 1세 초상화 (1199년경)
앙주 폰테브로 修道院의 리처드 1歲 肖像畫 (1199年頃)
잉글랜드人의 王
노르망디 工作
在位 1189年 7月 6日-1199年 4月 6日
戴冠式 1189年 9月 3日
前任 헨리 2歲
後任
攝政 엘레懊惱르
宰相 윌리엄 드 롱챔프
멩 伯爵
在位 1186年?1199年
前任 헨리 2歲
後任
앙주 伯爵
在位 1189年?1199年
前任 헨리 2歲
後任 아서 1歲
아키텐 工作
在位 1172年?1199年
前任 엘레懊惱르 , 헨리 2歲
後任 엘레懊惱르 ,
이름
別號 사자심왕(the Lionheart)
身上情報
出生日 1157年 9月 8日
出生地 英國 옥스퍼드
死亡日 1199年 4月 6日
死亡地 프랑스 아키텐 리무쟁 샬뤼
王朝 플랜태저넷
家門 앙주
父親 잉글랜드 國王 헨리 2歲
母親 엘레懊惱르 多키텐 餘工作
配偶者 나바라 王女 베렝가리아
子女 필리프 드 코냑 (私生兒)
宗敎 로마 가톨릭교회
墓所 프랑스 퐁트브로 修道院
軍事 經歷
服務 第3次 十字軍
指揮 잉글랜드群
主要 參戰 第3次 十字軍 戰爭

리처드 1歲 ( 英語 : Richard I , 1157年 9月 8日 ~ 1199年 4月 6日 )는 플랜태저넷 王家 出身으로는 잉글랜드 王國 의 두 番째 國王 이다(재위 1189年 9月 8日 - 1199年 4月 6日).

잉글랜드의 헨리 2歲 아키텐의 엘레懊惱르 사이에서 태어난 세 番째 아들이다. 生涯의 大部分을 戰爭터에서 보냈으며, 그 勇猛함으로 因해 사자심왕 ( 프랑스語 : Cœur de Lion , the Lionheart )이라는 別名을 얻었으며, 以後 中世 記事 이야기의 典型的인 英雄으로 東京의 對象이 되었다.

그러나 在位 時 本國人 잉글랜드에 滯在했던 期間이 不過 6個月이었으므로 그의 統治力에 對해서는 뚜렷이 알려진 바가 없다. 治世의 大部分을 外國에서 보내고 統治者로서 無能하였으나, 勇敢·寬容 [1] 等을 兼備한 中世의 典型的 記事였다.

生涯 [ 編輯 ]

卽位 以前 [ 編輯 ]

잉글랜드의 헨리 2歲 아키텐의 엘레懊惱르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11살 때 母后로부터 아키텐 領地를 물려받았으며 1172年에는 푸아티에 工作이 되었다.

當時 父王 헨리 2世에게는 리처드를 包含해 모두 네 名의 아들이 있었는데, 막내아들 에 對한 偏愛가 지나친데다 프랑스 國王 과 王妃 엘레懊惱르의 煽動으로 인해 富者 및 兄弟 사이에 不和가 끊이지 않았다.

1183年 에 리처드의 苛酷한 統治方式에 不滿을 품은 가스코뉴 住民들이 暴動을 일으키자 兄인 젊은 헨리 와 동생인 제프리 가 이에 加勢하여를 몰아내려고 했다.

6月 11日 맏兄 젊은 헨리가 갑자기 죽어버리자 叛亂軍은 瓦解되어 버렸고, 리처드는 叛亂을 鎭壓했을 뿐만 아니라 名實 共히 다음 寶位를 물려받을 後繼者가 되었다.

그럼에도 不拘, 아버지 헨리 2世가 王位를 繼承하는 條件으로 아키텐을 존에게 讓渡하라고 命令하자 이에 反抗, 拒絶하였다. 그는 自身이 태어나 자라왔던 故鄕을 내줄 생각이 조금도 없었다.

一旦은 아버지와 和解를 했지만 支配權을 둘러싼 不滿은 繼續 남아있었기 때문에, 1188年 에 헨리 2世와 프랑스의 필리프 2歲 가 한창 싸우던 中에 리처드는 아버지를 배반하고 필리프와 合勢하였다. 1189年에 힘이 다한 父王이 시농에서 病死하면서, 리처드는 새로운 王으로 登極하였다.

리처드는 9月 30日 在位하자마자 十字軍 遠征에 參加하기로 決定하였다. 王室 金庫나 稅金, 兵役 負擔金만으로는 遠征 費用을 充當할 수 없었기 때문에 性, 領地, 官職 等을 賣買해 十字軍 遠征을 위한 資金을 모았다. 그렇게 資金이 모이자, 그는 兵力을 모아 艦船을 타고 잉글랜드에서 팔레스타인 으로 遠征을 떠났다.

3次 十字軍과 살라딘 [ 編輯 ]

第3次 十字軍 베로니카 , 神聖 로마 帝國의 프리드리히 1歲 도 十字軍 遠征에 參加하였지만, 프리드리히 1世는 한발 앞서 出發했다가 킬리키아 에서 溺死하고 만다. 필리프 2世와는 中間까지 同行하였다가 시칠리아섬 에서 合流하였다.

그렇지만 그는 필리프 2世의 女同生 아델 과의 約婚을 一方的으로 取消하고, 나바라 안初 6歲 의 딸 나바라의 베렝가리아 와 約婚式을 올렸으나, 서로 反目하여 以後 個別 行動을 取하게 된다.

시칠리아 에서는 새로이 王으로 登極한 탕크레디 가 리처드의 누이이자 前王 球技에르무 2歲 의 未亡人인 조안나 의 遺産 相續權을 認定하지 않은데다가 그女를 監禁해버리자, 10月 4日 메시나 를 奇襲 占領하여 탄크레드를 굴복시켰다.

그리고 시칠리아 王과 메시나 條約을 맺어 탄크레드는 조안나에게 그女 몫의 遺産과 自由를 되찾아주고, 리처드는 탄크레드를 시칠리아의 國王 으로 認定하였다. 또한 리처드의 後繼者를 조카인 브르타뉴 工作 아서로 明記하여 탄크레드의 딸과 結婚시키도록 했다.

키프로스 에서 約婚女인 베렝街리아와 合流할 豫定이었지만, 비잔티움 帝國 의 키프로스 태수가 그女를 사로잡았기 때문에 리처드는 비잔티움 帝國軍과 戰鬪를 벌여 키프로스 를 占領한 다음, 1191年 5月 12日 베렝街리아와 結婚式을 올렸다. 그러나 두 사람 사이에 아이는 태어나지 않았다.

6月 8日, 리처드는 필리프 2世와 오스트리아 工作 레오폴트 5歲 와 聯合하여 아크레 를 공략하였지만, 레오폴트 5歲의 旗발을 찢어 그를 侮辱했기 때문에 레오폴트 5世는 이러한 處事에 火를 내며 本國으로 돌아가 버렸다.

또 次期 예루살렘 國王 을 物色하던 리처드는 옛 臣下이기도 한 기 드 뤼지냥 를 내세웠지만, 필리프 2世는 티레 防禦戰에 큰 功을 세웠던 코라도 델 몬페라토 邊境伯 를 내세워 亦是 對立하게 된다.

結局 코라도는 예루살렘의 王으로 選出되었지만 卽位 直前에 暗殺되어 리처드와 필리프 두 사람 모두의 조카에 該當되는 샹파뉴 伯爵 앙리 2世가 예루살렘 公州 이사벨 과 婚禮를 올려 王으로 卽位하였으며, 리처드는 王位 競爭에서 밀려난 뤼지냥의 기에게 키프로스를 주어 慰勞했다.

필리프 2世는 이것으로 自身의 義務를 다했다고 생각하여 病이 났다는 핑계로 프랑스로 돌아가 버렸다. 이 때문에 結局 單獨으로 아이유브 王朝 의 英雄 살라딘 과 1年間 싸웠지만, 끝내 예루살렘을 征服하지 못하고 1192年 9月 十字軍의 아크레 所有權을 認定한다는 것과 非武裝韓 그리스도人 巡禮者의 예루살렘 房門을 許諾한다는 條件下에 3年間의 休戰 條約을 맺었다.

獨逸에서의 逮捕 및 釋放 [ 編輯 ]

한便, 미리 歸還해 있던 필리프 2世는 神聖로마帝國의 하인리히 6歲 와 結託하여, 리처드의 동생 존의 王位 簒奪을 支援하였다. 리처드는 그 陰謀를 듣고 歸路를 서둘렀지만, 途中에 暴風을 만나 배가 난파당하여 베네치아 附近 海邊에 上陸하였다.

리처드는 變裝을 한 채 身分을 僞裝하여 陸路를 통해 잉글랜드로 向했지만, 1192年 12月 에서 오스트리아 公爵에게 사로잡혀 뒤른슈타인 性에 幽閉 當하는 身世가 되었다. 이때 왕제 존은 리처드가 죽었다고 公表하고 王位에 오르려고 했지만, 領主들의 支持를 얻지 못하여 斷念하였다.

1193年에 리처드의 新兵은 레오폴트 5歲에게서 하인리히 6世에게로 讓渡되었다. 하인리히로부터 필리프에게 넘겨버리겠다는 脅迫에 屈服하여 그가 提示한 터무니 없는 條件을 모두 받아들여 15萬 마르크라는 莫大한 몸값을 支拂함과 同時에 나라 全體를 神聖 로마 帝國 에 讓渡했다가 封土로서 되돌려 받았다.

존과 필리프는 리처드의 釋放을 많이 늦추기 위해 하인리히와 交涉을 했지만, 리처드와 하인리히 間에 交涉이 成立됨으로써 리처드는 1194年 2月에 풀려났다. 이때, 필리프 2世는 존에게 書信을 보내 操心하라고 일러주었다고 한다.

리처드는 釋放된 後 잉글랜드로 돌아와 존을 굴복시켜 王權을 回復하였다. 그러나 채 1個月도 지나지 않아 그는 다시 캔터베리 大主敎 휴버트 월터에게 代理淸淨을 맡긴 다음 필리프 2世와의 戰爭을 위해 프랑스로 떠났다. 이 時期에 그는 노르망디 防衛를 위해 中東의 先進 要塞 構築 技術을 導入한 것으로 有名한 사나이 마 時路를 쌓았다.

죽음 [ 編輯 ]

1199年 리모주 자작령 샬뤼 城을 攻擊하던 中 石弓에 맞아 戰死했다. 그때 그의 나이는 42살이었다.

그의 屍身은 퐁트브로 大修道院 에 埋葬되었다.

미디어 [ 編輯 ]

  • 아이반호 》에서는 리처드가 동생 의 暴壓的인 政治에서 나라를 救하고 義賊 로빈훗과 義兄弟를 맺는 것으로 描寫되었다. 그러나 當時 잉글랜드에 山賊이 늘어난 것은 리처드가 賦課한 過重한 稅金 때문이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야기世界史>/김경묵 外 지음/청아출판사에 따르면, 리처드2世는 3次 十字軍 戰爭 當時 살라딘과 膳物과 書信을 주고받음으로써 勇敢과 寬容을 보여주었다. 當時 살라딘은 熱病 을 앓는 리처드2世에게 얼음 을 보내고,리처드2세는 答禮로 書信 을 보내었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헨리 2歲
잉글랜드의 王
1189年 ~ 1199年
後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