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지回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굉지回 ( 日本語 : 宏池? ( こうちかい ) 코치카이 [ * ] )는 日本 자유민주당의 派閥 中 하나였다. 黨內에서 가장 오래된 派閥로 이케다 하야토 사토 에이사쿠 와 갈라선 뒤인 1957年 만들었다. 自民黨 內에서 自由主義 的 性格을 가지고 있다. 解産 時點에 會長인 기시다 후미오 의 이름을 따서 기시다派 ( 岸田派 )라 불렸으며 公式 名稱은 굉지政策硏究會 ( 宏池政策?究? )였다.

2023年 發生한 自由民主黨 政治資金 파티 祕資金 論難 으로 同年 12月 7日 會長이자 內閣總理大臣으로 在任 中이던 기시다 후미오가 派閥을 離脫하였고 2024年 1月 23日 公式 解散을 發表했다.

槪要 [ 編輯 ]

木曜硏究會 ( 木曜?究? )가 前身인 政策科學的 機構로는 굉지政策硏究會 로 定義된다. 요시다 시게루 가 이끌었던 自由黨 의 系譜를 잇고 있으며 保守本流 에 屬한다. 요시다의 直系에 該當하는 이케다가 創立한 以來 [1] 오히라 마사요시 , 스즈키 젠코 , 미야자와 기이치 , 기시다 等 內閣總理大臣 · 自由民主黨 總裁 를 다섯 名 輩出했다. 高老 요헤이 다니가키 사다카즈 도 굉지回 出身 總裁인데 이들은 野黨 時節에 總裁가 되어 總理가 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많은 總裁를 輩出했기에 自他公人 名文 派閥로 認識된다. 그 外에 總理總裁가 된 아소 茶爐 가 屬한 派閥은 굉지回가 源流이며 스가 요시히데 는 무派閥로 總理總裁가 되었지만 한때 굉지回에 몸담고 있었다.

本來 이케다 周圍의 官僚 出身 議員이나 祕書를 中心으로 形成되었기 때문에 오늘날까지도 政策에 밝은 議員들이 많이 布陣하고 있다. 그러나 政策에는 밝지만 政爭에는 어두워 '空家 集團'( 公家集? )이라고 야유받는 境遇도 種種 있다. [2] [3]

자민당의 다른 派閥들이 離合集散을 反復하는 것에 비해서 굉지回는 會長을 中心으로 한 比較的 强한 結束力을 土臺로 派閥을 維持해 왔기 때문에 自民黨 草創期의 名稱을 오늘날까지 維持하고 있는 唯一한 派閥이다. 그러나 派閥內 政爭이 全혀 없는 것은 아니며 特히 1993年 자민당이 野黨으로 轉落한 것을 契機로 派閥의 主導權을 둘러싼 政爭이 激化하여 派閥 내 分裂이나 合流가 繼續되고 있다. 굉지回로부터 떨어져 나간 派閥로는 地空回 (아소파)와 蹂躪回 (다니가키 그룹)가 있다.

이케다의 故鄕이기도 한 히로시마縣 出身이 壓倒的으로 强勢를 보이며 영수의 出身·基盤이 교토부 · 후쿠오카현 · 도호쿠 地方 에 偏重되어 있다. [週 1] 自由保守主義 性向이 剛하며 國家安全保障 쪽으로는 美日 關係 를 重視하면서도 多少 비둘기派 的인 傾向을 보인다. 2001年 고이즈미 준이치로 가 執權하면서 자민당의 主流가 右傾化하자 相對的으로 溫乾한 굉지回度 함께 衰退하였으나 아베 新潮 執權 以來 急激한 右傾化에 對한 反對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牽制 勢力 中 하나로서 注目받고 있다.

굉지回 名稱의 由來는 옛 後漢 의 學者 마융 이 쓴 〈광성송〉에서 나오는 "높은 언덕의 亭子에 누워 거기서 廣大한 못(宏池; 굉지)에 면하니"라는 文具에서 따온 것으로 陽明學 者 야스오카 마사히로가 붙인 것이다. 이케다의 城에도 '池' 字가 들어가고 이케다의 出身地인 히로시마의 히로가 '宏'와 發音이 類似하여 만들어졌다는 說도 있다.

沿革 [ 編輯 ]

結成 [ 編輯 ]

이케다 하야토

1957年 6月 [4] 이케다 하야토 를 中心으로 結成됐다. 함께 요시다派에 屬하던 사토 에이사쿠 와 갈라선 뒤 마에오 시게사부로 · 오히라 마사요시 · 九老가네 야스美 · 스즈키 젠코 · 미야자와 기이치 · 고사카 젠打로 等 官僚 出身 議員들을 中心으로 새로운 派閥을 만든 것이다. 特히 派閥 內에서 브레인 役割을 했던 시모무라 오사무·다무라 도시오 等은 이케다와 같은 大藏省 出身으로 이들이 派閥의 政策 立案을 擔當했다.

마에五派·오히라派 [ 編輯 ]

오히라 마사요시

이케다가 總理大臣職에서 물러나고 머지 않아 死亡하자 마에오가 主導權을 쥐었다. 하지만 이케다의 後任으로 總理大臣이 된 사토의 4選을 許容하고 그 餘波로 사토의 派閥에 屬하던 다나카 가쿠에이 가 總理大臣이 되자 少壯派 議員들이 크게 反撥했다. 結局 마에오는 派閥 內 少壯派 議員들인 다나카 로쿠스케 · 다자와 旗幟로 · 시오자키 준 等이 마에오를 會長職에서 밀어내고 오히라를 새 會長으로 推戴했다. 이 事件을 오히라 쿠데타라고 부른다.

오히라가 會長일 때 크게 活躍한 이토 마사요시 · 사이토 拘泥키치 · 사사키 요시타케 를 오히라派 三銃士라 불렀다. 오히라는 1978年 總理總裁가 되자 1972年 詩나 財政 을 契機로 成立된 總刊 分離 慣行을 無視하고 같은 派閥인 사이토를 自由民主黨 幹事長 으로 起用했으며 같은 해 치러진 第35回 日本 衆議院 議員 總選擧 에서 自派 議員을 中참 兩院에서 50名 가까이 늘리는 데 成功했다.

스즈키派·미야자와派 [ 編輯 ]

스즈키 젠코
미야자와 기이치

1980年 進行된 第36回 日本 衆議院 議員 總選擧 期間에 오히라가 急死하자 스즈키가 굉지回를 代表하여 總理가 되었고 나중엔 派閥 會長 자리에도 올랐다. 本來 스즈키는 오히라를 總裁로 만들기 위해 盡力을 다하고 있었고 主로 물밑에서 活躍하고 있었기에 派閥을 이끄는 會長職에는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다나카·오히라 聯合과 이에 對抗하는 非主流의 抗爭 속에서 總裁로 있던 오히라가 死亡하면서 黨內 融和를 꾀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黨內 最大 派閥을 이끌던 다나카와도 關係가 無難했던 스즈키가 갑작스럽게 會長 候補로 浮上한 것이다. 오히라의 死亡 以後 後繼者 자리를 노리던 사람은 미야자와와 다나카 로쿠스케로 두 사람의 競爭은 이치로쿠 戰爭 이라 불릴 程度로 熾烈했다. 스즈키가 會長이 된 것은 두 사람의 競爭이 끝날 때까지 臨時方便 같은 느낌도 있었다. 미야자와는 政治的 野望이 컸던 것에 비해 人望과 政治的 手腕이 相對的으로 不足했고 다나카 로쿠스케는 스즈키를 會長으로 擁立하는 데 功을 세우고 新自由 클럽 과의 聯立 工作을 推進하는 等 存在感을 드러냈다. 하지만 黨內 最大 實力者로 君臨하던 다나카 가쿠에이가 미야자와를 싫어한 데 反해 다나카의 最大 政治的 라이벌이던 후쿠다 다케오 가 미야자와를 支持하여 두 사람의 競爭인 角服戰爭 도 굉지回의 後繼 問題에 影響을 미치고 있었다.

나카소네 야스히로 가 스즈키로부터 總理總裁職을 물려받은 뒤에 굉지回는 反(半)主流派라는 嘲笑를 들을 만큼 黨內 影響力이 줄어들었다. 特히 나카소네가 다나카 가쿠에이의 支持를 바탕으로 政權을 이끌어 가면서 굉지回를 비롯한 疏外된 派閥의 不滿이 쌓여 갔다. 그 結果는 1984年 니카이度 擁立 構想 으로 이어졌지만 失敗로 끝났다. 이 무렵 다나카 로쿠스케가 死亡하면서 이치로쿠 戰爭은 미야자와의 勝利로 끝났고 미야자와는 1986年 正式으로 會長職을 承繼받았다. 以後 미야자와는 다케시타 노보루 , 아베 신타로 와 함께 포스트 나카소네의 한 名으로 浮上한다.

1991年 미야자와는 다케시타派의 支持를 받아 念願하던 總理總裁가 되는 데 成功했지만 다케시타派가 分裂하면서 2年 뒤 자민당은 創黨 以來 처음으로 野黨이 되는 受侮를 겪었다. 미야자와는 派閥 會長職은 維持했지만 總裁職에선 물러나야 했고 後任으로 같은 派閥의 高老 요헤이 가 選出됐다. 1994年 자민당은 日本社會黨 · 新黨 사키가케 와 손을 잡고 聯立 政權을 꾸려 1年 만에 與黨으로 復歸하는 데 成功했다. 그 代身 日本社會黨 委員長 무라야마 도미이치 에게 總理職을 讓步했기에 고노는 院內 1黨의 代表였음에도 끝내 總理가 되지는 못했다. 한便 이 무렵 이미 미야자와의 後繼 構圖를 둘러싸고 고노와 가토 고이치 의 對立이 激化하고 있었다. 이를 KK 戰爭 理라 한다. 가토가 1995年 日本 自由民主黨 總裁 選擧 에서 하시모토 류타로 를 支持하자 고노는 總裁 再選을 斷念했다.

以後 가토가 미야자와의 後繼者가 되는 것이 거의 確實視되자 1998年 12月 고노는 굉지回를 離脫하여 派閥 內의 反(反)가토 勢力을 모아 代用會를 結成했다. 이는 오랜 結束力을 자랑하던 굉지回의 첫 分裂이었다. 以後 代用會는 地空回 로 이어지게 된다.

가토의 亂과 굉지回의 分裂 [ 編輯 ]

가토 고이치

자민당 出身 總理大臣人 모리 요시로 가 갖은 失言으로 批判을 받자 2000年 11月 野黨이 內閣不信任案을 提出했다. 가토는 이에 同調했지만 野黨이 推進하는 倒閣 움직임에 與黨이 參與할 수는 없다며 自由民主黨 執行部 의 妨害 工作이 介入하여 結局 不信任案은 通過되지 않았다. 이 事件을 가토의 난 이라 부르는데 이를 契機로 가토와 行動을 함께했던 議員들이 가토派를 構成하고 가토에 反對했던 議員들은 호리우치 미쓰오 를 中心으로 호리우치파를 決定해 굉지回는 完全히 分裂하고 말았다.

가토派와 호리우치派 모두 스스로를 굉지回라 稱했기에 자민당 內에 두 個의 굉지回가 存在하는 形局이 되었다. 2年 뒤 가토가 祕書의 스캔들 問題로 議員職에서 물러나고 派閥 會長職도 抛棄하자 誤字土 社多토시 가 會長職을 繼承했다. 誤字土價 政界를 隱退하자 2005年 派閥 總會에서 다니가키 사다카즈 가 會長으로 推戴되었다.

굉지回가 分裂된 時期에 對해서는 신재정硏究會 蹂躪回 를 參考하면 된다.

고이즈미 政權 [ 編輯 ]

5年 半에 걸친 고이즈미 政權 때 다니가키파는 다니가키가 國務大臣으로 立脚하면서 主流派의 一圓을 構成했지만 호리우치파는 曖昧한 立場을 取하고 있었다. 2003年 總裁 選擧 때는 派閥 內 다툼을 겪었고 2005年 友情 解産 때는 友情民營化에 反對한 호리우치가 派閥 會長職을 내려놓고 反對票를 던졌다가 公薦에서 탈락하는 受侮를 겪었다. 호리우치派의 重鎭이었던 고가 마코토 도 友情民營化 法案 票決 때 棄權했다가 誓約書를 提出하고 가까스로 公薦을 받았고 以後 호리우치派의 影響力은 크게 低下됐다.

고이즈미는 執權 내내 派閥의 弱體化를 推進했지만 自身이 屬했던 세이와 政策硏究會 의 影響力은 剛해졌다. 이는 세이와 政策硏究會를 牽制하는 목소리를 불러일으켰고 分裂 狀態로 있던 굉지回度 再結集 論議가 이루어지는 契機가 되었다.

굉지回 結集 構想 [ 編輯 ]

다니가키 사다카즈

2006年에 이르러서 고노 그룹을 包含해 옛 미야자와파의 흐름을 잇는 세 派閥의 結集을 主張하는 臺(大)굉지回 構想이 具體化·表面化했다. 다니가키와 고노 그룹의 아소 茶爐 가 고이즈미의 後任 總裁로 擧論되고 있었는데 2006年 9月 아베 新潮 가 總裁가 되면서 3派閥의 統合 論議가 加速化된 것이다.

그런데 호리우치가 派閥 會長職에서 물러난 뒤의 니와·高架파는 總裁로 有力視되는 候補가 없었기 때문에 所屬 議員들은 勿論 派閥 會長인 니와 幽夜 와 高架조차 아베를 支持했다. 甚至於 야나기사와 하쿠오 는 아베의 總裁 選擧 當選을 위해 選擧對策本部長에 就任하기까지 했다. 當選 以後 아베가 니와·高가파를 위해 配慮해준 것은 當然한 手順이었고 니와가 自由民主黨 總務會 場이 되었고 그 外 4名이 立脚했다. 故로 그룹(2006年 12月 以後부터 아소파)에서 아소가 外務相에 留任하긴 했으나 主流派와는 距離가 멀었고 다니가키파는 內閣과 當直에서 完全히 排除됐다. 니와·高架파는 高와의 系派에 屬하는 議員들이 니나를 쫓아내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2007年 아베가 退陣하자 다니가키와 고가는 後任 總裁로 후쿠다 야스오 를 支持했다. 當時 아소에 對한 反撥感이 컸던 자민당은 이른바 아소 包圍網 을 構成했는데 다니가키와 高價도 여기에 同調했던 것이다. 結局 후쿠다가 當選됐고 다니가키는 自由民主黨 정무조사회 腸이, 고가는 자민당 選擧對策委員長이 되어 黨4役이 되었다. 反面 我所는 후쿠다의 勸誘에도 不拘하고 入閣을 拒絶하여 反主流派로 돌아섰다. 한때 猛雨였던 아소와 高價의 關係가 疏遠해진 것도 이때부터였다.

高架波와 다니가키派의 統合 [ 編輯 ]

고이즈미가 退陣한 뒤 두 次例 總裁 選擧를 거치면서 다니가키波와 高架파는 關係가 親密해졌지만 아소파는 두 派閥과 距離를 두게 되었다. 그러자 2007年 末부터 아소파를 除外한 다니가키波와 高架派의 統合 얘기가 나오게 되었는데 이를 中(中)굉지回 構想이라 한다. 그리고 2008年 5月 두 派閥의 統合이 正式 議決되어 두 個의 굉지回가 竝立하던 態勢가 7年 만에 整理되었다.

派閥 會長에는 高價가 就任하되 다니가키가 派閥 內의 實務를 擔當했고호리우치는 名譽會長이 되었다. 事務總長에는 아이社와 이치로 가 任命됐다.

重굉지回 統合을 契機로 굉지回는 세이와 政策硏究會와 헤이세이 硏究會 다음가는 第3破筏이 되었고 비둘기派로서는 黨內 最大 派閥이 되었다.

總裁 派閥 [ 編輯 ]

第45回 日本 衆議院 議員 總選擧 에서 慘敗한 자민당이 또 野黨으로 轉落했다. 굉지回는 所屬 衆議院 議員이 折半으로 줄었으나 세이와 政策硏究會와 헤이세이 硏究會가 1/3로 줄어들어 굉지回가 黨內 最大 派閥로 登極했다.

選擧 敗北를 理由로 總裁 아소가 退任하자 다니가키가 新任 總裁로 就任했다. 여러 派閥의 支持를 얻었기에 總裁 選擧 自體는 壓勝이었지만 오노데라 이쓰노리 스가 요시히데 가 아소파의 고노 다로 를 支持했고 스가는 終局에 굉지回에서 離脫해 버리는 等 派閥 單位의 움직임보다 世代 對立의 樣相을 보였다.

한便 굉지回가 總裁 派閥에 復歸한 건 14年 만이었는데 마지막 굉지回 出身 總裁 高老 요헤이度 野黨 時節 總裁를 歷任했었다. 또한 總選 勝利를 바탕으로 政權까지 차지한 民主黨 의 氣勢가 대단했기에 자민당을 脫黨하는 議員들도 많아 굉지回는 黨 運營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두 番째 分裂 [ 編輯 ]

다음 해 進行된 第22回 日本 參議員 議員 通常選擧 에서 자민당이 改善 議席에서 勝利하고 민주당의 過半數를 무너뜨리는 데 成功했다. 다시 그 다음 해 치러진 第17回 統一地方選擧 도 자민당이 勝利하여 다니가키의 評價가 높아졌다. 다니가키는 總裁 再選을 노렸고 2012年 日本 自由民主黨 總裁 選擧 를 앞두고 所屬 派閥의 領袖인 高價에 支援을 要請했다. 하지만 고가는 世代 交替를 主張하며 다니가키를 支援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옛 다니가키派 議員들이 反撥했고 고가는 하야시 요시마사 를 總裁 候補로 擁立했다. 火가 난 다니가키는 굉지回를 脫退해 버렸지만 幹事長 이시하라 노부테루 가 總裁 選擧에 立候補하면서 무派閥 議員들의 支持度 받지 못해 總裁 選擧 立候補를 위한 最小 推薦人 確保에 失敗했다.

굉지回 內部에선 對立이 激化했고 事態 收拾을 위해 高價가 會長職을 내놓았다. 다니가키의 側近이었던 아이社와를 後任 會長으로 推戴해 黨內 融和를 꾀하고자 했으나 다니가키系의 反撥은 如前했고 아이社와와 가와사키 지로 等 다니가키界 10餘 名이 굉지回를 團體로 脫退했다. 이들은 다니가키의 再選을 支持한 議員들과 함께 다니가키를 會長으로 하는 蹂躪回 를 創設했다. 이로써 굉지回는 또 다시 分裂했다.

굉지回에 남은 高家計는 高價의 側近이던 기시다 후미오 를 會長으로 擁立했으며 넘버2人 座長에는 하야시가 就任하고 고가는 名譽會長이 되었다. 이때부터 굉지回는 기시다派로 불리기 始作했다. 고가는 같은 派閥의 總裁 再選을 支持하지 않았고 結局 自身이 支持한 候補도 落選하고 그로 인해 派閥이 分裂되자 이에 責任을 지고 政界를 隱退했다.

기시다派 [ 編輯 ]

기시다 후미오

總選 以後 構成된 第2次 아베 新潮 內閣 에서 굉지回에서는 기시다가 外務相, 하야시가 農林水産相, 오노데라가 防衛相, 네모토 多쿠미 가 復興相으로 立脚했다. 2年 뒤의 改造內閣 때는 기시다만 留任했으며 시오자키 야스히사 가 厚生勞動上, 모치즈키 요시오 가 環境相으로 立脚했고 그後 辭任한 사람들을 代身해 가와카미 요코 · 미야자와 요이치 ·하야시가 各各 法務相·經濟産業上·農林水産相으로 立脚해 굉지回 出身 國務大臣은 6名에 이르렀다. 2015年 第3次 아베 新潮 第1次 改造內閣 때는 기시다만 外務相에 留任했을 뿐 굉지回 所屬 國務大臣은 그 外에 아무도 없었다. [5]

2016年에는 가토의 난 前後로 派閥 會長이 되었던 호리우치·가토·誤字토가 연이어 死亡했다. 2017年 第3次 아베 新潮 第3次 改造內閣 때 가와카미가 法務相, 오노데라가 防衛相에 復歸했고 하야시가 文部科學商, 마쓰야마 마사지 內閣府 特命擔當大臣 으로 立脚했다. 기시다는 外務相에서 물러난 뒤 自民黨 政調會長에 就任했다.

2019年 7月 21日, 第25回 日本 參議員 議員 通常選擧 에서는 迷鳥테 겐세이 , 나카이즈미 마쓰지 , 吳누마 미즈호 , 니노油 다케시 가 落選했다. [6]

2020年 9月 1日, 總裁 選擧 에 立候補했지만 [7] 14日에 進行된 選擧에서 스가가 當選됐고 기시다는 2位에 그쳤다. [8] 스가의 任期 滿了와 함께 進行된 다음 해의 總裁 選擧 에서 8月 26日 다시 立候補했다. [9] 9月 29日 1次 投票 때 기시다는 1位를 記錄했지만 過半數 獲得엔 失敗해 決選投票를 進行해야 했고 여기서 고노 茶爐를 꺾고 最終 勝利하여 第27代 總裁로 當選됐다. [10] 10月 4日 기시다는 제100대 總理大臣으로 選出되었는데 굉지回 出身 總裁는 다니가키 以來 처음이고 굉지回 出身 總理는 미야자와 以來 처음이었다.

本來 자민당 出身 總理는 總理 在任 中에는 派閥 會長職을 내려놓는 것이 慣例였지만 기시다는 總理大臣이 된 뒤에도 會長職을 내려놓지 않고 있었다. [11] 하지만 2023年 政治 資金 파티 輸入 記載 漏落 問題가 불거지면서 12月 7日 總理大臣으로 在職中일 때는 派閥에서 暫時 離脫하겠다고 表明했다. [12] 기시다가 물러난 以後에도 會長職을 公席으로 둔 채이며 派閥 이름도 기시다派를 維持하고 있다. [13]

祕資金 事件과 解散 [ 編輯 ]

歷代 會長 [ 編輯 ]

臺數 이름 派閥의 呼稱 任期
招待 이케다 하야토 이케다派 1957年~1965年
2代 마에오 시게사부로 마에五派 1965年~1971年
3代 오히라 마사요시 오히라派 1971年~1980年
4大 스즈키 젠코 스즈키派 1980年~1986年
5大 미야자와 기이치 미야자와派 1986年~1998年
6大 가토 고이치 가토派 1998年~2001年
- 分列 ※1 가토派→誤字吐破→다니가키派
호리우치派→니와·高架派→高架派
2001年
7代 호리우치 미쓰오 호리우치派 2001年~2006年
8代 고가 마코토 ※2 高架派 2006年~2012年
9代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派 2012年~2023年
- 空席 ※3 2023年~
※1 가토의 난 을 契機로 가토派와 호리우치波로 分列
※2 다니가키派가 高架派에 合流
※3 기시다의 派閥 離脫에 依한 것이며, 後任은 따로 두지 않음 [12] [13]
※4 굵은 글씨 는 總理(總裁) 經驗者
※5 臺數, 任期는 굉지回 公式 홈페이지 를 參照

各州 [ 編輯 ]

註解 [ 編輯 ]

  1. 히로시마는 이케다 하야토, 이케다 유키히코 . 교토는 마에오, 다니가키(獨立 後). 후쿠오카는 다나카 로쿠스케 , 高架, 아소(獨立 後). 도호쿠쪽은 스즈키(이와테), 가토(야마가타). 有力者로 꼽힌 이토 마사요시는 후쿠시마縣 , 사사키 요시타케는 아키타縣 이다. 더 나아가 미야자와와 기시다는 選擧區야말로 히로시마였지만 出身地는 모두 도쿄이다.

出戰 [ 編輯 ]

  1. “「大宏池?」構想、またも浮上 岸田派、麻生派、谷垣G…三者三?に思惑交錯、遺恨?り?現見通せず” . 《산케이 新聞》. 2017年 2月 1日 . 2017年 4月 25日에 確認함 .  
  2. お公家集??宏池?(岸田派)で?紛の兆し 林芳正前農水相が衆院鞍替え&?裁選に意欲 岸田外相との距離もジワリ… 2016年5月18日 産?新聞 2018年2月13日??
  3. 宏池? 古賀誠公式ホ?ムペ?ジ 2018年2月13日??
  4. 朝日新聞デジタル(2017年5月28日)
  5. “【政界徒然草】?閣改造で宏池?に渦?く不? 岸田氏はエルメスのネクタイで古賀誠氏と?係修復か?” . 《산케이 뉴스》. 2015年 10月 14日 . 2021年 9月 1日에 確認함 .  
  6. 自民?岸田派、現職4人敗れる “?敗”に力なく - 産?新聞 2019年7月22日
  7. 岸田政調?長が?裁選立候補を表明 - NHK政治マガジン 2020年9月1日
  8. 岸田氏「首相を目指して?む」次期?裁選へ再挑?の意欲示す - 共同通信 2020年9月14日
  9. “岸田氏、出馬表明「幅?い選?肢示す」 自民?裁選” . 《니혼케이자이 新聞》 (日本語). 2021年 8月 26日 . 2021年 9月 9日에 確認함 .  
  10. “自民新?裁に岸田氏、決選投票で河野氏に大差” . 로이터 . 2021年 9月 29日 . 2021年 9月 29日에 確認함 .  
  11. 日本放送協?. “岸田首相 自民?岸田派の?長職に今後もとどまる” . 《NHK政治マガジン》 (日本語) . 2021年 12月 19日에 確認함 .  
  12. “首相、岸田派を離? 裏金疑惑、信?回復へ派閥と距離―??後手、批判?く” . 《支持 通信》. 2023年 12月 7日 . 2023年 12月 7日에 確認함 .  
  13. “首相、在任中は岸田派離?の意向 ?長空席、今夕表明首相、在任中は岸田派離?の意向 ?長空席、今夕表明へ” . 교도 通信社 . 2023年 12月 10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