科學과 宗敎의 關係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科學과 宗敎가 서로 和合을 이루는 場面을 그리는 作品 "敎育" (1890).

科學 宗敎 는 歷史를 통해 全 世界에서 다양한 形態를 가져왔으며, 對立的 關係에 설 수도 있고 서로 相互補完的 關係에도 설 수 있다.

科學과 宗敎의 關係 [ 編輯 ]

科學과 宗敎와의 關係는 세가지 觀點인 衝突論, 分離論, 調和論으로 要約할 수 있다. 例를 들어 鎭火 가 直接 觀察이 可能해진 現在에도 根本主義 를 爲始한 創造主의 를 標榜하는 一部 極保守主義 宗敎가 存在한다. 反面에 이런 進化와 같이 明白한 科學的 事實들을 하나의 새로운 知識으로 보거나, 이런 事實들로부터 새로운 神學的 發見을 찾아가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衝突論(除去論) [ 編輯 ]

衝突論(除去論)은 科學과 宗敎가 相反된 立場을 取하면서 相對 分野를 積極的으로 排擊하려는 行動이다. 代表的으로 過去 近世 유럽에서 벌어졌던 宗敎裁判 이나 現代에 벌어지는 進化論과 創造論間의 法廷 紛爭이 그 事例이다. 갈릴레오 는 旣存 基督敎 敎會가 支持하고 있던 天動說 宇宙 構造에 違背되는 많은 事實들을 發見하여 코페르니쿠스 太陽 中心說 을 强力히 擁護했다. 敎會 當局은 코페르니쿠스의 宇宙論이 基督敎의 敎理를 威脅하게 될 것이라 믿어 禁止令을 내렸고, 地動說 支持者들을 宗敎 裁判으로 强力하게 彈壓하였다.

또다른 例로는 19世紀頃부터 勃發했던 改新敎의 믿음인 創造主의 와 科學的 事實인 鎭火 를 들 수 있다. 이 世上의 創造의 主體임이 骨子인 創造主의 는 主要 改新敎 이슬람敎 에서 擁護하고 있지만, 創造主의 에 對해서는 다양한 解釋이 있고 그 立場 亦是 다양하다. 科學과 宗敎가 衝突한다는 立場은 根本主義 改新敎에서 逐字靈感說 에 基盤한 文字的 創造를 主張하는 境遇에 일어나며, 이러한 境遇 鎭火 理論을 비롯한 大部分의 科學的 事實들을 攻擊한다. 過去에는 科學에 對한 知識이 不足했기에 이와 같은 行動들 亦是 宗敎的으로 意味가 있게 보일 수 있었지만, 科學이 發達해 鎭火 가 直接 觀察이 되는 現在에는 科學的으로도 宗敎的으로도 論難이 될 수 있는 態度이다. 이러한 創造主義者는 知的設計 創造科學 과 같은 醫師科學 을 내세우며, 科學의 成果들을 無視하거나 歪曲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反對로 一部의 戰鬪的 無神論者 亦是 이와 같은 衝突論의 立場에 있기도 하며, 이쪽의 立場에서 宗敎는 科學을 妨害하는 것으로 解釋한다.

分離論(NOMA) [ 編輯 ]

分離論은 宗敎와 科學이 서로 分離된 位置에서 役割을 한다는 立場으로서, 科學的 事實인 鎭火 를 認定하며, 創造主의 亦是 다른方式의 解釋으로 認定한다. 于先, 天主敎 (카톨릭)의 境遇 敎皇 비오 12歲 는 "眞理와 眞理는 相衝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聖經과 進化論의 調和를 摸索했고, 1996年 敎皇 요한 바오로 2歲 는 進化論을 認定했다. 一般的으로 根本主義 를 除外한 大部分의 改新敎 인 亦是 이와 같은 立場, 或은 調和論的 立場에 있다. 大體로 카톨릭 系列 宗敎人들은 聖經 내 創造注意를 比喩的,은유적이라 믿어 科學과 衝突하지 않는 方向으로 理解한다. 또한 스티븐 제이 굴드 를 비롯한 不可知論者 中의 一部도 이 立場에 머물러 있는 境遇도 있다. 이런 立場에서는 宗敎는 科學에 對해 關與하지 않는 것을 最善이라고 본다. 分離論에 따르면 科學과 宗敎의 領域은 全혀 다른 次元의 것이기에 原理上 科學이 宗敎를 挑戰하지도 宗敎가 科學을 規制할 수도 없다. 現代社會에선 政敎分離 等을 통하여 어느程度 保障하고 있지만, 科學과 宗敎를 團地 領域을 分離함으로써 얻어냈다는 限界가 있다.

調和論(親和論) [ 編輯 ]

調和論은 宗敎와 科學이 서로 調和를 이루며, 서로 배우는 것이 있다는 見解로 分離論과 마찬가지로 鎭火 를 認定하며, 創造主의 에 對한 解釋을 매우 重視한다. 代表的인 例로는 바이오로고스 가 있으며, 이는 進化를 創造의 한 方式으로 생각하며, 進化의 過程에 對한 科學的 硏究와 神學的 硏究를 함께한다. 根本主義 를 除外하고, 大部分의 福音主義 적 新學校들과 敎人들은 이와 같은 立場에 있으며, 科學과 衝突하지 않고 또한 信仰的인 部分을 지킬 수 있는 保守的인 方式의 하나로 볼 수 있다.

科學과 宗敎는 同一한 實在에 對한 서로 다른 表現 方式이라는 믿음 下에 科學的 事實을 받아들이며, 이런 科學的 事實에 對해 神學的 意味를 찾아내고자 하는 試圖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科學的 事實과 宗敎的 믿음의 關係 [ 編輯 ]

宗敎와 科學의 對立은 코페르니쿠스 地動說 때에도 어느程度 이루어졌으며, 진화학 發達 初期에는 創造主의 와 對立이 甚했다. 現在에는 앞서 說明한 세가지 觀點들이 共存하며, 一般的으로 現在는 鎭火 가 直接 觀察이 可能해졌기에, 根本主義 를 除外하고는 大部分의 宗敎가 分離論이나 調和論을 標榜하나, 아직도 根本主義 를 主張하는 極 保守主義的 立場에서는 衝突論에 立脚하여 여러 類似科學 을 主張하기도 한다.

科學的 唯物論과 宗敎的 根本主義 [ 編輯 ]

宗敎와 科學이 서로 對立하려는 觀點의 또 다른 代表的인 事例이다.

科學的 唯物論 은 흔히 科學主義(scientism)라고 불린다. 辭典的인 意味는 科學의 成果에 기초하여 世界를 人間의 意識과는 獨立해 있는 客觀的 實在로 認定하는 唯物論的 見解라고 한다. 비슷한 말로는 自然 科學的 唯物論을 말할 수 있다. 科學的 唯物論者들은 알 수 있는 모든 知識은 科學이 提供하며 超自然的인 것들에 對한 知識을 追求하는 宗敎는 虛像일 뿐이라고 主張한다.

宗敎的 根本主義 는 經典의 絶對性을 主張하고 다른 宗敎나 타 敎壇과의 多元主義와 相對主義를 拒否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 장회익 (2000). 宗敎와 科學 사이의 葛藤과 融合: 科學의 宗敎읽기. 정진홍 外. <宗敎와 科學>(pp.99-133). 아카넷.
  • 한양대학교 科學哲學敎育委員會 (2010). 科學技術의 哲學的 理解. 한양대학교出版部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