受信料 徵收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유럽 共用 放送社의 資金 調達
TV 受信料 徵收:
   受信料 徵收 專用
   受信料 徵收 및 廣告
   受信料 徵收, 廣告, 政府 補助金
TV 受信料 徵收 없음:
   政府 補助金, 廣告
   商業 專用
   政府 補助金 專用
   알 수 없음

受信料 (受信料)란 各國의 公營放送 이 國民들을 對象으로 放送財源으로 活用하기 위해 一定 金額을 徵收하는 制度를 말한다. 公營放送 을 運營하는 大部分 나라에서는 이 制度를 採擇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20世紀 初의 라디오 放送局들은 그들의 서비스를 위한 基金을 모을 必要가 있었다. 一部 國家에서는 廣告를 통해 이를 達成한 反面, 다른 國家에서는 라디오 세트를 所有한 家口가 라이센스를 購入해야 하는 義務 購讀 모델을 採擇했다.

英國은 BBC에 資金을 대는데 使用되는 無線 라이선스로 元來 알려진 라이선스로 强制的인 公共 購讀을 採擇한 最初의 國家이다. 라디오 라이선스를 導入한 大部分의 國家에서, 라이선스의 所有는 單純히 手數料를 支拂했다는 表示였습니다. 그러나 캐나다 에서는 1914年과 1922年 사이에 사람들이 라디오 受信機를 使用할 수 있도록 許容하기 위해 1分當 5單語로 모스 符號를 送受信하는 能力을 證明하는 "아마추어 實驗 熟鍊度 認證書"를 通過해야 했다.

텔레비전 의 登場과 함께, 몇몇 國家들은 別途의 텔레비전 免許를 만들었다. 다른 나라들은 텔레비전 放送의 追加 費用을 充當하기 위해 라디오 라이선스 手數料를 引上했고, 이름을 "라디오 受信料"에서 "TV受信料" 또는 "受信料"로 變更했다. 오늘날 大部分의 國家는 텔레비전에 使用되는 것과 同一한 受信料로 公共 라디오 放送에 資金을 支援하지만, 一部 國家는 如前히 別途의 라디오 受信料를 保有하고 있다. 英國, 日本과 같은 一部 國家들은 單色 텔레비전만 所有한 家庭의 料金이 더 낮다. 많은 國家에서 高齡者와 障礙人 消費者는 受信料를 減免받거나 아예 받지 않는다.

受信料 納付 回避에 直面한 一部 國家는 電氣料金에 合算해서 受信料를 받거나 特別稅 徵收方式으로 公營放送社에 資金을 支援하는 方案을 選擇했다. 어떤 나라에서는 國營 放送局들이 商業廣告를 내보낸다.

1989年, 유럽 評議會 는 트랜스프론티어 텔레비전에 關한 유럽 協約을 만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것은 廣告를 規制한다. 그 條約은 5個의 EU 會員國을 包含한 7個國에 依해 批准되었을 때 1993年에 發效되었다. 2010年 現在, 34個國이 이 條約에 加入했다.

各國 現況 [ 編輯 ]

韓國 KBS 를 包含한 英國 BBC , 獨逸 ARD , ZDF , 프랑스 F2 , F3 , F5 , 日本 NHK 等 50餘 個 國家서 受信料制度를 採擇하고 있다. 特히 一部 國家에서는 컬러 TV뿐만 아니라 黑白 TV, 라디오, TV 受信카드를 裝着한 컴퓨터 等에도 受信料를 받는 境遇가 있다.

유럽 [ 編輯 ]

英國 의 境遇, 라이센스 料金(license fees)으로 年間 159 파운드 가량 支拂해야 한다. [1] ,

The licence fee allows the BBC's UK services to remain free of advertisements and independent of shareholder and political interest.

그러나 2027年을 끝으로 受信料를 廢止할 計劃이라고 한다. [2]

프랑스 의 境遇, 2009年부터 午後 8時 以後 廣告를 全面 없애고 公營放送의 廣告를 完全 廢止하는 法의 制定했다. [3] 2011年부터는 公營放送에서의 廣告는 法으로 禁止되어있다.

大韓民國 [ 編輯 ]

大韓民國 에서는 1963年부터 受信料 徵收를 始作해 1981年 以後 現在까지 每달 2,500원씩의 受信料를 賦課하고 있다. 初期에는 KBS所屬 徵收員(主로 契約職)들이 一一이 TV受像機를 保有한 家庭에 訪問해서 受信料를 徵收했다가, 1994年부터 韓國電力公社 가 徵收하는 電氣料金에 合算해서 受信料를 받고 있다.

日本 [ 編輯 ]

日本 NHK는 受信料라는 이름으로 年間 13,650엔(12個月 先納, 地上波 契約의 境遇)을 徵收하고 있다. [4]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Spending your licence fee Archived 2017年 7月 13日 - 웨이백 머신 (Inside the BBC)/2017.07.14.確認
  2. 인현우 記者 (2022年 1月 23日). “韓國人도 價値 認定한 BBC 受信料...정작 英國선 왜 입길 오르나” . 《韓國日報》.  
  3. 이종수 特派員 (2008年 6月 26日). “佛 公營放送 廣告 來年 9月부터 廢止” . 《서울新聞》.  
  4. 정남구 記者 (2023年 4月 18日). “[유레카] 日本엔 ‘NHK 受信料 拒否’ 政黨이 있다” .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