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保證金 5%만 있어도 入住? 내게 맞는 賃貸住宅 類型은[부동산 빨간펜]|동아일보

保證金 5%만 있어도 入住? 내게 맞는 賃貸住宅 類型은[부동산 빨간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17時 00分


코멘트
서울의 한 주택단지 빌라 벽면에 건설임대를 광고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뉴시스
서울의 한 住宅團地 빌라 壁面에 建設賃貸를 廣告하는 懸垂幕이 걸려있다. 뉴시스


김형민 산업2부 기자
김형민 産業2部 記者
靑年이나 社會初年生, 新婚夫婦 等의 境遇 貸出을 받지 않고는 傳貰집 求하기 힘든 것이 現實입니다. 月給을 받기 始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목돈을 모아 數億 원이 나가는 집값을 堪當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金融圈 貸出마저 받을 形便이 되지 않는 狀況이라면 집 求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만큼 힘들어집니다. 이런 이들을 위해 政府는 다양한 公共賃貸住宅을 供給하고 있죠.

特히 最近에는 公共賃貸 數도 늘어나고, 類型도 다양해지고 있는 趨勢입니다. 低所得層 뿐 아니라 新婚夫婦나 靑年의 住居사다리로 기능할 수 있도록 擴大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類型마다 對象이나 要件도 서로 달라 어떤 것을 申請해야 하는 것이 헷갈리는 것이 事實입니다. 이番 不動産 빨간펜에서는 여러 賃貸住宅을 살펴보고 어떤 住宅이 本人에게 가장 잘 맞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Q. 結婚한 지 7年이 안 된 新婚夫婦입니다. 夫婦가 합쳐 月 600萬 원 程度 벌고 있습니다. 職場과 가까운 賃貸住宅을 求하려면 어떤 類型이 適當할까요?
“幸福住宅을 알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幸福住宅은 新婚夫婦, 豫備 新婚夫婦, 한父母家族 等을 對象으로 大衆交通이 便利하고 職場과 가까운 敷地에 周邊 時勢보다 低廉하게 供給하는 賃貸住宅입니다. 所得要件은 都市勤勞者 基準 月平均 100% 以下(맞벌이는 120%)인데요, 올해 基準으로 따지면 맞벌이의 境遇 月 所得이 約 650萬 원 以下여야 합니다. 賃貸 期間은 6~10年으로 賃貸條件은 時勢의 60~80% 水準입니다. 供給되는 住宅이 專用 60㎡ 以下라는 點도 체크해두면 좋겠죠.”

Q. 時勢의 60~80% 水準이라고 해도 저희 집 形便에는 負擔이 되는데요, 所得이 낮은 新婚夫婦가 살만한 賃貸住宅이 있을까요?
“低所得 新婚夫婦를 위한 賃貸住宅은 買入賃貸 類型Ⅰ과 傳貰賃貸 類型Ⅰ이 있습니다. 두 類型 모두 所得要件은 都市勤勞者 月平均 所得의 70% 以下입니다. 올해 基準으로는 新婚夫婦 基準 외벌이는 約 379萬 원, 맞벌이는 487萬 원입니다.
買入賃貸의 境遇 時勢의 30~40%로 相當히 低廉하게 供給됩니다. 特히 最大 20年間 居住할 수 있습니다. 傳貰賃貸 亦是 最大 20年을 居住할 수 있습니다. 傳貰賃貸는 다른 月貰와 달리 傳貰金의 5%를 貰入者 本人이 保證金 名目으로 負擔하고, 나머지 傳貰金은 政府 支援을 받되 그에 對한 低利의 利子를 月貰처럼 내는 槪念입니다. 傳貰賃貸 類型Ⅰ基準 首都圈 1億4500萬 원, 廣域市는 1億1000萬 원까지 支援됩니다. 支援 限度額을 超過하더라도 나머지 金額은 保證金에 더해 入住者가 追加 負擔하면 됩니다.”

對象別 主要 賃貸住宅 種類 및 條件
對象
類型
賃貸條件
居住期間
新婚夫婦
幸福住宅
時勢 60~80
子女 있으면 最大 10年
買入賃貸Ⅰ
市勢 30~40%
最大 20年
傳貰賃貸Ⅰ
傳貰金의 5% 本人 負擔
最大 20年
多子女
買入賃貸
市勢 30~40%
最大 20年
傳貰賃貸
傳貰金의 2% 本人 負擔
最大 20年
靑年
幸福住宅
市勢 60 ~80%
最大 6年
寄宿舍型 靑年 住宅
市勢 40%
最大 10
傳貰賃貸
保證金 100~200萬 원
最大 10年
高齡者
永久賃貸住宅
市勢 30%
最大 50年
買入賃貸
市勢 40%
制限 없음
資料 : 韓國土地住宅公社(LH)

Q. 子女가 2名 있습니다. 一般 新婚夫婦 對象 賃貸住宅은 競爭率이 높은 境遇도 있던데, 저희 같은 家庭을 위한 賃貸住宅이 있을까요?
“子女가 2名이더라도 多子女 買入賃貸와 多子女 傳貰賃貸에 支援할 수 있습니다. 多子女 買入賃貸는 未成年 子女 2名 以上을 養育하는 無住宅 家口로, 1順位는 受給者이며 나머지가 2順位입니다. 所得 基準은 4人 家口 基準 月 平均 所得이 約 578萬 원 以下여야 합니다. 賃貸條件은 時勢의 30~40% 水準이며 最大 20年間 居住할 수 있습니다. 傳貰賃貸의 境遇 傳貰金의 2%를 保證金으로 내야 하며 首都圈 所在 住宅의 境遇 1億5500萬 원, 廣域市 素材 住宅은 1億2000萬 원까지 傳貰金을 支援받을 수 있습니다. 居住 期間은 最長 20年까지입니다.”

Q. 올해 就職했고 月給은 300萬 원 程度 됩니다. 月貰가 負擔이 되는데 方法이 없을까요?
“靑年 幸福住宅 入住를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靑年 幸福住宅은 大學生이나 靑年을 對象으로 합니다. 靑年의 境遇 月平均 所得이 都市勤勞者 家口當 月平均 所得 120% 以下여야 하죠. 올해 基準으로 1人 家口는 417萬 원 以下이니 支援하실 수 있습니다. 單, 車輛을 包含한 保有 資産이 2億7300萬 원 아래與野 합니다. 驛勢圈 都心地에 짓는 것이 基本 趣旨이기 때문에 出退勤도 便利하겠죠.
時勢의 60~80% 水準의 賃貸料만 내면 되고, 賃貸 期間은 6年입니다. 大學生의 境遇 本人과 父母의 月 所得을 모두 合한 金額으로 所得 基準을 따집니다. 이 亦是 都市勤勞者 月平均 所得의 120% 以下여야 합니다. 大學生의 境遇 資産은 1億 원 以下, 自動車도 所有하지 않아야 합니다.”

Q. 저는 아르바이트만 하는 大學生인데요, 幸福住宅은 생각보다 競爭이 많더라고요. 다른 賃貸住宅은 없을까요?
“靑年 買入賃貸住宅의 境遇 入住資格은 19~39歲 以下 無住宅 未婚 靑年으로 大學生과 就業準備生 모두 支援할 수 있습니다. 1順位 資格은 受給者이며 2順位 對象은 本人과 父母의 月平均 所得이 前年度 都市勤勞者 家口當 月平均 所得 100% 以下여야 합니다. 이 基準으로 올해 所得要件은 720萬 원(3人 家口 基準) 以下입니다. 3順位는 本人 月平均 所得이 348萬 원 아래與野 합니다. 賃貸條件은 1順位의 境遇 保證金 100萬 원, 賃貸料는 時勢의 40% 水準이고 2, 3順位는 保證金 200萬 원에 時勢의 50%입니다. 居住 期間은 最長 10年이고 入住 後 婚姻하면 20年까지 居住할 수 있습니다.”

Q. 大學生이라 돈이 不足해 집을 求하는 것은 勿論 家電機器 等 生活에 必要한 製品을 求하는 것도 負擔됩니다.
“이 境遇 寄宿舍型 靑年 住宅을 推薦합니다. 寄宿舍型 靑年 住宅은 洗濯機나 인덕션, 에어컨, 붙박이欌, 전자레인지, 冊床 等 規模가 큰 物品이 다 配置돼 있다는 點이 特徵입니다. 賃借料도 時勢의 40% 水準이며 居住 期間은 最大 6年입니다. 所得要件은 靑年 買入賃貸와 同一합니다.”

Q. 靑年이나 大學生, 新婚夫婦, 多子女에도 該當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들을 위한 賃貸住宅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장 代表的인 것이 國民賃貸住宅입니다. 最大 30年 동안 居住할 수 있고 保證金과 賃貸料가 時勢의 60~80% 水準입니다. 面積에 따라 入住者 選定 基準이 다른데, 所得要件부터 보면 專用 50㎡의 境遇 家口員 數別 家口當 月平均 所得의 50% 以下여야 합니다. 올해 3人 家口 基準 360萬 원을 넘으면 對象에서 除外됩니다. 專用 50㎡ 以上 住宅 3人 家口 基準 所得 限度는 539萬 원입니다. 또 世代 構成員 全員이 保有한 總 資産價額의 合이 3億4500萬 원을 넘어선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世帶員 全員이 保有한 車輛 價格 合도 3708萬 원 아래與野 합니다.”

Q. 所得이나 資産 要件을 보지 않는 公共賃貸는 없을까요?
“公共傳貰住宅은 所得이나 資産 要件이 없습니다. 無住宅者이면서, 供給 地域 內에 住民登錄이 있어야 합니다. 1順位는 3人 以上 家口高 나머지는 모두 2順位가 됩니다. 所得이나 資産 要件이 없다보니 傳貰保證金은 時勢의 80~90% 水準으로 아주 低廉하지는 않죠. 最大 6年間 살 수 있습니다.”

Q. 65歲 以上으로 따로 收入이 없는 境遇에도 賃貸住宅 惠澤이 있나요?
“代表的으로 永久賃貸住宅과 高齡者 買入賃貸住宅이 있습니다. 永久賃貸住宅은 居住할 수 있는 期間이 最長 50年이라는게 가장 큰 特徵이죠. 永久賃貸住宅 1順位는 滿 65歲 以上 受給權者, 次上位階層, 生計·醫療給與受給者, 兒童福祉施設 退所子, 國家有功者 等으로, 月平均 所得이 70% 以下(2024年 基準 244萬 원)與野 합니다. 高齡者 買入賃貸住宅의 境遇 所得 및 資産 基準은 永久賃貸住宅과 크게 다르지 않고, 居住 期間에 制限이 없습니다.”

‘不動産 빨간펜’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不動産에 對해 궁금症을 넘어 답답함이 느껴질 때, 이제는 ‘不動産 빨간펜’에 물어보세요. 東亞日報 不動産 擔當 記者들이 다양한 不動産 情報를 ‘빨간펜’으로 밑줄 긋듯 알기 쉽게 풀어서 說明해드립니다. 언제든 e메일(dongaland@donga.com)로 質問을 보내 주세요. QR코드를 스캔하면 ‘不動産 빨간펜’ 코너 온라인 페이지로 連結됩니다.


김형민 記者 kalssam3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