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市, 맑은 물 供給 爲해 宜寧郡과 맞손|東亞日報

釜山市, 맑은 물 供給 爲해 宜寧郡과 맞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洛東江 流域 取水源 多邊化 事業
宜寧 等地 하루 90萬 t 取水 計劃
地域 農家 被害 豫防 爲해 協力하고
農水産物 年間 200億 원 購買 支援

12일 경남 의령군을 방문한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오태완 의령군수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를 위한 상생발전협약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12日 慶南 宜寧郡을 訪問한 朴亨埈 釜山市長(왼쪽)과 오태완 宜寧郡수가 洛東江 取水源 多邊化를 위한 相生發展協約에 署名한 뒤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釜山市 提供
釜山市가 安全하고 깨끗한 食水 供給을 위해 慶南 宜寧郡과 손을 잡았다.

詩는 最近 環境部와 宜寧郡이 推進하는 ‘洛東江 流域 맑은 물 供給體系 構築事業’에 協力하겠다는 內容의 協約을 軍과 締結했다고 15日 밝혔다. 協約은 構築事業 推進으로 影響이 豫想되는 地域의 住民을 돕고 該當 地域의 農業 被害 豫防에 積極的으로 協力하겠다는 게 主要 內容이다. 相生 協約式에는 朴亨埈 釜山市長과 오태완 宜寧郡수가 參席했다.

‘洛東江 流域 맑은 물 供給體系 構築事業’은 釜山과 東部 慶南 住民의 먹는 물 不安을 解消하기 위해 取水源을 多邊化하는 事業이다. 1991年 慶北 구미시에서 發生한 페놀 事態로 洛東江 取水에 對한 不安이 增幅돼 推進돼 왔다.

慶南 宜寧郡과 昌寧郡의 江邊濾過數와 陜川 황강의 伏流數를 하루 90萬 t假量 取水해 釜山과 東部 慶南에 各各 42萬 t, 48萬 t 供給하는 게 이 事業의 核心이다. 環境部는 事業 推進을 위해 妥當性 調査와 基本計劃 樹立에 關한 用役 等을 進行했다. 用役 結果를 土臺로 取水 地點 分散, 支店別 取水量 縮小 等을 통해 取水 地域의 地下水 不足 危險을 最小限으로 줄이고 昌寧咸安步 上流 地域 講을 活用해 取水 安定性을 높이는 方案을 마련했다. 市 關係者는 “이番 相生協約으로 釜山 市民들에게 보다 맑은 물을 供給하겠다는 30年 넘은 바람이 드디어 結實을 보게 됐다”고 말했다.

두 地自體는 이番 協約으로 보다 다양한 相生 發展을 構築하기로 했다. 市는 2028年 建立 豫定인 宜寧郡 먹거리統合支援센터에서 年間 200億 원 相當의 取水地域 農産物을 購買할 豫定이다. 또 農民들이 安定的인 販路를 構築하도록 돕기 위한 追加的인 方案도 摸索하고 있다.

民間 次元에서도 相生 協力을 强化한다. 이날 協約式에는 양재생 釜山商工會議所 會長을 비롯해 財富慶南鄕友聯合會 會長, 再附議令鄕友會 首席副會長, 農協中央會釜山本部長 等이 參席해 總 2100萬 원의 故鄕사랑寄附金을 傳達했다. 이들은 宜寧郡 農畜産物 購買 等 앞으로 民間 次元의 協力 事業을 積極的으로 推進하겠다고 約束했다.

朴亨埈 釜山市長은 “宜寧郡이 所重한 물을 나눠주기 위해서는 取水 地域 住民들의 同意가 最優先이기에 充分한 住民 支援과 農家 被害 豫防 對策 마련에 最善을 다할 것을 約束한다”며 “常時 모니터링을 통해 農業用水 不足이 豫想되면 取水를 中斷하는 等 住民 被害 防止와 支援을 위해 緊密하게 協力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記者 smkang@donga.com


#釜山 #맑은 물 供給 #食水 供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