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炭素中立時代 新市場 先導하려면 民官 協力해 標準 先占해야”|동아일보

“炭素中立時代 新市場 先導하려면 民官 協力해 標準 先占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家技術標準院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座談會

탄소중립 표준화 논의를 위해 모인 산·학·연 전문가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 원장(가운데), 인하대학교 강홍윤 교수(맨 왼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원장(왼쪽 두번째),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부회장(오른쪽 두번째), 삼성전자 서영진 상무(맨 오른쪽)가 28일 오후 잠실 소피텔 엠베서더에서 열린 탄소중립 표준화 전문가 좌담회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炭素中立 標準化 論議를 위해 모인 産·學·硏 專門家 진종욱 國家技術標準院 院長(가운데), 인하대학교 강홍윤 敎授(맨 왼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院長(왼쪽 두番째), 斗山에너빌리티 정연인 副會長(오른쪽 두番째), 三星電子 서영진 常務(맨 오른쪽)가 28日 午後 蠶室 소피텔 엠베서더에서 열린 炭素中立 標準化 專門家 座談會에서 寫眞을 찍고 있다.
氣候變化는 環境 問題일 뿐만 아니라 國際社會도 深刻하게 여기는 經濟 問題다. 氣候變化에 關한 政府 間 協議體(IPCC)에 따르면 地球 溫度는 産業化 以前 對備 1.1度 上昇했으며 2030年代 前半期까지 1.5度까지 上昇할 것으로 豫想된다. 地球 氣溫 上昇 幅 1.5度는 科學者들이 氣候變化로 인한 災殃을 避할 수 있는 一種의 마지노線으로 提示한 數値다.

先進國은 炭素中立 政策을 高度化하고 있다. 一部 先進國은 氣候變化 이슈를 活用해 自國 産業을 保護하기 위한 産業政策을 擴大하고 있다. 유럽聯合(EU)은 輸入 製品 炭素排出量을 算定하고 이를 自國 製品과 比較해 稅金을 賦課하는 炭素國境調停制度(CBAM)를 導入하고 있다. 電氣電子 製品 炭素排出量 制限과 自願效率性 評價 等을 義務化하는 에코디자인 指針 改正도 推進하고 있다. 여러 國家에서 다양한 炭素中立 關聯 産業政策을 準備하고 있다. 國內에서도 2050 炭素中立 宣言 및 基本計劃 樹立 같은 政策을 高度化하고 있다.

炭素中立을 위한 成功的인 政策이 履行되려면 標準의 役割이 重要하다. 標準은 글로벌 規制 履行 基準인 炭素排出輛 算定, 自願效率性 評價 方法 같은 細部 內容을 規定한다. 또 標準은 炭素中立 達成에 要求되는 새로운 技術 商用化를 支援하는 役割을 한다. 核心 技術을 開發하고 事業化하려면 新技術에 對한 性能 要求와 試驗 方法 等의 標準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規制나 新技術 標準은 持續的으로 擴大될 豫定이다. 따라서 國際 標準 制定을 先導하는 것은 글로벌 炭素中立 市場을 先占하는 重要한 첫 段階다.

産業通商資源部 國家技術標準院(院長 진종욱)은 28日 서울 松坡區 소피텔앰배서더서울 호텔에서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포럼 總會’를 開催했다. 이날 總會에서는 專門家 座談會와 함께 ‘炭素中立 綠色成長 標準化 戰略 2.0’이 發表됐다.

座談會에는 晉 院長을 비롯해 정연인 斗山에너빌리티 副會長, 서영진 삼성전자 常務,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腸, 강홍윤 仁荷大 循環經濟環境시스템專攻 敎授 等이 參席했다. 이들에게서 炭素中立 時代 標準의 役割과 對應 方案 等을 들어봤다. 다음은 主要 內容.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표준은 글로벌 탄소 규제 이행의 세부 기준. 글로벌 신시장 선점하려면 국내외 네트워크 활성화해야”
진종욱 國家技術標準院 院長 “標準은 글로벌 炭素 規制 履行의 細部 基準. 글로벌 新市場 先占하려면 國內外 네트워크 活性化해야”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戰略 2.0’의 主要 內容과 推進 背景은….

▽진종욱 國家技術標準院 院長= 國家技術標準院은 2021年 11月 炭素中立 政策 支援을 위해 ‘2050 炭素中立 標準化 戰略’을 樹立했다. 그러나 最近 先進國 中心으로 國際 環境規制를 新設 및 强化하고 炭素中立 技術을 確保하기 위한 競爭이 加速化하고 있다. 우리 政府도 原子力發電, 水素 같은 무(無)炭素 에너지를 包含한 저(低)炭素 産業構造로 轉換하기 위해 지난해 4月 炭素中立·綠色成長 基本 計劃을 樹立했다. 또 韓國型 100大 核心 技術을 選定하고 貯炭所 技術 開發 및 商用化를 推進하고 있다.

國家技術標準院은 政府 政策에 對한 支援을 强化하고 글로벌 炭素規制에 對應하기 위한 産業系 要求를 適時에 反映하기 위해 旣存 標準化 戰略을 高度化한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戰略 2.0’을 세웠다. 글로벌 炭素 新(新)市場 先占 및 進出 支援을 目標로 標準 150種 開發, 國際 標準 500種 導入, 引證 基準 20種 開發 整備 等 內容을 담고 있다. 글로벌 炭素規制 對應力을 强化하고 炭素中立 標準 開發 對象을 擴大하며 炭素中立 標準化 基盤을 强化한다는 戰略이다. 標準化 戰略은 草案부터 分野別 專門家들이 參與하고 産業界 意見을 收斂해 마련했다.

강홍윤 인하대 교수 “디지털제품여권 등 글로벌 공급망 탄소 규제 확산. 공급망 데이터 수집-디지털 표준화 적극 참여해야”
강홍윤 인하대 敎授 “디지털製品旅券 等 글로벌 供給網 炭素 規制 擴散. 供給網 데이터 蒐集-디지털 標準化 積極 參與해야”
―最近 EU는 炭素中立 및 循環經濟 實現를 위한 디지털製品旅券(DPP) 및 에코디자인 같은 規制를 强化하고 있다. 效果的인 對應 方案은 무엇인가.

▽강홍윤 인하대 敎授= 디지털製品與圈은 EU에서 流通되는 모든 製品에 旅券과 類似한 番號를 附與하고 QR코드 等으로 登錄, 管理하는 制度이다. 登錄해 管理하는 情報에는 原資材 供給, 流通 關聯 情報뿐 아니라 製品 耐久性, 再活用 및 修理 可能性, 再活用 原材料 比率, 環境 발자국 같은 持續可能性 情報가 包含된다. 우리 企業이 EU DPP에 先制的으로 對應하기 위해서는 供給網 데이터를 蒐集하고 디지털化를 위한 標準 開發에 積極 參與해야 한다.

長期的으로는 供給網 情報 蓄積 및 디지털 技術을 導入해야 한다. 只今까지 製造業體들이 重要視하지 않던 製品의 持續可能性 問題를 더욱 深度 있게 考慮해야 한다. 卽, 製品 設計 段階에서 업그레이드와 修理 및 維持 補修 可能性, 自願效率性, 再使用·再製造 容易性 및 再生原料 含有 程度에 對한 管理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서영진 삼성전자 상무 “EU, 스마트폰 등의 에코디자인 강화하는 추세. 글로벌 경쟁력 제고 위해서는 국제 표준 선점 중요”
서영진 삼성전자 常務 “EU, 스마트폰 等의 에코디자인 强化하는 趨勢. 글로벌 競爭力 提高 위해서는 國際 標準 先占 重要”
▽서영진 삼성전자 常務= 最近 EU는 스마트폰, 淸掃機, 乾燥器 에코디자인 指針을 制定·改正하면서 旣存 에너지效率 外에 自願效率性 要件을 새로 導入했다. 向後 다른 製品群 에코디자인 指針에도 關聯 要件을 追加할 計劃이다. 製品 自願效率性 規制 實行에 必要한 EU 標準을 制定하고 이를 國際 標準으로 만들기 爲한 準備를 體系的으로 하고 있어 글로벌 電氣電子産業 全般에 波及力이 클 것으로 展望된다.

國內 企業이 EU 에코디자인 規制에 先制的으로 對應하는 첫 段階는 關聯된 國際 標準 制定 過程에 우리 企業 意見을 最大限 反映하는 것이다. 國內에서도 自願效率性 標準化를 발빠르게 準備해 國際 舞臺에서 목소리를 내야 한다. 三星電子도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포럼의 에코디자인 분과 作業班에 積極的으로 參與할 豫定이다. 國內 標準化 作業 結果物이 向後 국제전기기술위원회 環境分課(IEC TC 111) 標準으로 制定되도록 努力하겠다.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에너지 안보와 탄소 중립 이슈는 기업 생존과 연결. 무탄소 에너지 시스템 경쟁력 강화 위한 정책 필요”
정연인 斗山에너빌리티 副會長 “에너지 安保와 炭素 中立 이슈는 企業 生存과 連結. 무炭素 에너지 시스템 競爭力 强化 爲한 政策 必要”
―炭素中立 達成을 위한 重點 分野와 效果的인 支援 方案은….

▽정연인 斗山에너빌리티 副會長= 國際 이슈인 에너지 安保와 炭素中立은 分離할 수 없는 問題다. 에너지 安保와 炭素中立을 同時에 達成하는 가장 現實的인 方案은 新再生에너지와 함께 原子力, 水素 같은 高效率 무炭素 에너지를 活用하는 것이다. EU도 이런 脈絡에서 炭素中立産業法(NZIA) 最終案을 採擇한 것으로 보인다. 最終案에는 風力, 太陽光을 비롯한 新再生 에너지 外에도 小型모듈原電(SMR) 같은 原電 技術도 戰略的 炭素中立 技術에 包含돼 各種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展望이다. 무炭素 에너지 시스템은 大型 原電, SMR, 海上 風力 等을 통해 電氣를 供給하고 남는 電氣는 水電解(水電解·물을 電氣分解해 水素를 抽出하는 것)로 淸淨 水素를 生産해 各種 産業 및 運送 等에 使用할 수 있다.

무炭素 에너지 시스템 全般의 競爭力 强化를 위해 特히 SMR 設計 技術과 原電을 活用한 水素 生産 技術 等에 對한 戰略的 投資와 政策 支援이 必要하다. 이를 爲해 2022年 12月 民官 合同으로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포럼’을 出帆했다. 이 포럼을 통해 産學硏(産學硏) 專門家들이 한데 모여 標準 開發論議를 活潑히 進行하고 있다. 炭素中立 達成을 위한 無炭素 에너지 新技術이 繼續 開發될 것이다. 新技術 開發과 標準化를 連繫해 우리 技術을 先制的으로 國際 標準에 反映한다면 炭素中立이라는 새로운 時代에 市場을 先導할 機會가 올 것이다.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혁신적 에너지 전환과 탄소 다배출 업종 공정 혁신이 중요. 자원 효율성과 순환성 제고  위한 기술 확보 절실”
이상목 韓國生産技術年 救援長 “革新的 에너지 轉換과 炭素 多排出 業種 公正 革新이 重要. 自願 效率性과 循環性 提高 爲한 技術 確保 切實”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腸= 最近 政府는 炭素中立 綠色成長 基本 計劃 後續 措置로 技術 水準과 投資 期間을 考慮해 에너지 轉換, 産業, 輸送·交通, 建物·環境을 비롯한 17個 重點 分野 炭素中立 核心 技術을 選定, 發表했다. 그리고 石油化學, 鐵鋼, 시멘트같이 炭素를 많이 排出하는 業種에 對해서는 常用技術 確保를 目標로 ‘炭素中立 技術 革新 戰略 로드맵’을 提示했다.

炭素中立 標準化 戰略 2.0과 連繫해 核心 技術 商用化 支援 强化가 必要한 分野는 化石燃料 代身 水素를 活用하는 水素 還元 제철, 貯炭所 시멘트 生産을 위한 燃料 및 原料 代替, 炭素 包집·輸送·貯藏·活用 等이라 할 수 있다. 製品 全 過程의 自願效率性과 循環性을 提高하기 위해서는 廢棄物에서 稀少金屬을 抽出하고 主要 部品 및 産業 機械와 設備를 재(再)제조할 수 있는 技術을 確保해야 한다.

―國際 標準을 先占하고 標準化를 活性化하기 위해 어떻게 準備하고 있나.

▽陳 院長= 炭素中立 關聯 産業의 글로벌 主導權을 確保하고 새로운 市場을 先占하기 위해서는 우리 技術을 基盤으로 한 國際 標準化가 先行돼야 한다. 國際 標準을 先導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政府와 産業界가 緊密히 協力해 글로벌 政策 變化에 對應해야 한다. 따라서 2022年부터 運營하는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포럼을 통해 産業界의 標準 開發 參與를 持續的으로 擴大해 나갈 計劃이다. 올해부터 美國 獨逸을 비롯한 主要 先導 國家와 分野別 國際 포럼 運營 및 國際 標準 共同 開發도 積極 推進한다. 아울러 炭素中立 政府 政策 支援과 貯炭所 産業 生態系 造成을 위해 炭素中立·綠色成長 標準化 戰略 2.0을 蹉跌 없이 履行하도록 하겠다.


이원홍 記者 bluesky@donga.com
#炭素中立時代 #新市場 先導 #民官 協力 #標準 先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