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年利率 1萬507%’ 貸付業者, ‘裸體寫眞 公開’로 脅迫…政府, 不法私金融 TF 稼動|東亞日報

‘年利率 1萬507%’ 貸付業者, ‘裸體寫眞 公開’로 脅迫…政府, 不法私金融 TF 稼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0日 17時 00分


코멘트
연 3000%에 달하는 고금리 조건으로 돈을 빌려준 뒤, 갚지 못할 경우 담보로 받은 나체 사진을 가족과 지인들에게 유포한 혐의를 받는 불법대부 업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사진은 서울 동대문경찰서 수사관들이 이들 일당을 검거하는 모습. 2023.10.30. 뉴시스.
年 3000%에 達하는 高金利 條件으로 돈을 빌려준 뒤, 갚지 못할 境遇 擔保로 받은 裸體 寫眞을 家族과 知人들에게 流布한 嫌疑를 받는 不法代父 業體 一黨이 警察에 붙잡혔다. 寫眞은 서울 東大門警察署 搜査官들이 이들 日當을 檢擧하는 모습. 2023.10.30. 뉴시스.
# 不法 貸付業 組織 總責 等 6名은 不法 私金融 被害者 2415名에게 年利率 1萬507%로 5億 6000萬 원을 빌려주고 받은 裸體 寫眞과 動映像을 成人사이트에 流逋하겠다고 脅迫한 嫌疑로 檢擧됐다.

# 犯罪 組織 總責 等 57名은 携帶폰깡(內救濟 貸出) 貸出 廣告를 보고 連絡한 被害者 297名의 名義로 携帶電話 端末機 461臺를 開通하고 보이스피싱·痲藥 等의 組織에 流通해 8億 4000萬 원을 收取한 嫌疑로 붙잡혔다.

政府는 20日 政府서울청사에서 ‘不法 私金融 剔抉 汎政府 태스크포스(TF)’를 열어 이 같은 內容의 不法 私金融 事例 및 檢擧 成果를 報告하고 總 431億 원을 追徵했다고 밝혔다. 國稅廳·檢察·警察廳·金融監督院 等 關係機關은 向後 相互 協力을 强化한 追加 調査뿐만 아니라 制度 改善 方案까지 마련해 不法 私金融을 根絶할 方針이다.

國稅廳

增加하는 不法 私金融…惡質 事件에 ‘스토킹處罰法’ 適用
警察廳 等에 따르면 不法 私金融 檢擧 件數는 2022年 1179件에서 지난해 1404件으로 19% 增加했다. 檢擧 人員은 2073名에서 2195名으로 6% 늘었고, 拘束 人員은 22名에서 67名으로 3倍 程度로 增加했다. 警察은 惡質的인 不法 推尋 事件에 ‘스토킹處罰法’을 適用해 接近 禁止를 執行하는 等 被害者 保護 措置를 强化했다. 政府 關係者는 “最近 不法 私金融 犯罪가 非對面?온라인化돼 搜査가 어려워진 狀況에서 全國 單位의 力量을 結集해 性搾取 等 惡質的 推尋 犯罪를 저지르거나 携帶폰깡 等 新種 手法으로 犯行한 組織을 檢擧했다”고 밝혔다.

國稅廳은 지난해 11月 尹錫悅 大統領 主宰로 열린 ‘不法 私金融 民生現場 懇談會’ 後續 措置로 現在까지 不法 私金融 163件을 調査했다. 國稅廳은 稅務調査로 401億 원을, 資金出處調査로 19億 원을, 滯納者 財産追跡調査로 11億 원을 追徵·徵收한 狀態다. 殺人的인 高金利를 取하거나 脅迫·暴力으로 推尋한 不法私債業者, 擔保로 제공받은 不動産을 子女 名義로 代物辨濟 받거나 不法 所得을 便法으로 贈與받은 者 等이 對象이다.

國稅廳은 携帶폰깡 等을 活用한 不法 私金融 179件에 對한 2次 全國 同時 調査를 20日 着手했다. 國稅廳은 國務調整室이 總括하는 汎政府 TF를 中心으로 檢察·警察廳·金融監督院과 共助 體系를 構築해 2次 調査 對象을 選定했다. 國稅廳 關係者는 “2次 稅務調査 119件 中 60% 以上을 有關機關의 情報를 基盤으로 分析·選定했다”고 밝혔다.

國稅廳

不法 貸付契約 ‘無效化 訴訟’ 代理…不法 代父廣告 管理·監督 强化
關係機關은 不法 私金融이 온라인을 中心으로 나날이 知能化되고 大砲폰?大砲通帳의 使用으로 團束과 摘發이 어려워 特段의 對策이 必要한 狀況이라는 데 認識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포털·카페·소셜미디어에 政府 支援을 詐稱하며 不法 代父廣告를 揭載하는 行爲 等에 對한 管理·監督 强化하기로 했다. 또한 庶民 對象 不法 私金融 犯罪의 拘束 및 求刑 基準을 上向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處罰을 强化하는 안도 마련할 計劃이다.

金監院·金融委員會 等은 被害者 救濟를 强化하기 위해 今年 中 惡質的인 不法 代父 契約에 對한 無效化 訴訟 代理, 債務者 代理人 支援 擴大를 推進하기로 했다.

國稅廳은 脫漏 稅金 追徵에 그치지 않고 社金融 全般의 環境을 改善할 方針이다. 改善 方案은 金融去來 追跡, 不法 私債業者 問答, 被害者 事實 確認 等을 통해 마련할 方針이다. 國稅廳 關係者는 “아직 進行 中인 1次 調査의 境遇 複雜한 金融去來 追跡, 犯則調査 轉換 等으로 調査 期間이 延長된 境遇가 大部分”이라며 “廣範圍한 金融 去來 追跡을 實施해 實際 去來 內譯을 끝까지 뒤쫓고 租稅逋脫 行爲를 빠짐없이 摘發하겠다”고 밝혔다.

방기선 國務調整室長은 “高金利·高物價 狀況이 長期化 되면서 不法私金融이 庶民과 脆弱階層의 窮迫한 事情을 惡用해 더욱 惡質的으로 變해가고 있다”면서 “金錢的 被害를 넘어 日常을 破壞하는 不法 私金融 犯罪가 이 땅에서 발붙이지 못하도록 끝까지 追跡해서 處斷하고 不法 利益은 남김없이 剝奪할 수 있도록 關係機關이 持續的으로 힘써 달라”고 當付했다.

정봉오 東亞닷컴 記者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