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함께 떠나요! 世界地理 旅行]美國 證市 150倍 오를 때 韓國은 25倍 上昇… 地理的 影響도 있어요|동아일보

[新聞과 놀자!/함께 떠나요! 世界地理 旅行]美國 證市 150倍 오를 때 韓國은 25倍 上昇… 地理的 影響도 있어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53年前 開場 美 證券去來所 ‘나스닥’
아시아-유럽 連結된 地理的 利點과
尖端 技術 産業 基盤으로 持續 成長
韓國 株式 市場은 安保 關聯 이슈 等… 地政學的 危險으로 實際보다 低評價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관계자가 모니터에 뜬 증시 상황을 살피는 모습. 미국은 지리적, 안보적 이점에 힘입어 세계의 투자가 모이며 증시도 빠르게 성장했다. 뉴욕=AP 뉴시스
美國 뉴욕證券去來所(NYSE)에서 關係者가 모니터에 뜬 證市 狀況을 살피는 모습. 美國은 地理的, 安保的 利點에 힘입어 世界의 投資家 모이며 證市도 빠르게 成長했다. 뉴욕=AP 뉴시스
이달 8日은 株式 市場에서 意味 있는 날이었습니다. 53年 前인 1971年 2月 8日 美國의 代表的 證券去來所 나스닥(NASDAQ)李 開場했습니다. 나스닥은 뉴욕證券去來所와 함께 美國 株式 市場을 代表하는 去來所입니다. 나스닥에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테슬라 等 尖端 技術을 先導하는 企業들이 去來되고 있습니다. 株式 去來所에선 다양한 經濟 現象이 反映돼 株式 價格이 오르내리고 株式 投資를 통해 資産을 增殖시키고자 하는 수많은 投資者가 株式을 去來합니다. 그런데 이런 株式 市場 去來에는 地理的 要素도 影響을 미칩니다. 오늘의 世界地理 이야기는 株式 市場에 影響을 미치는 地理的 要素에 關한 이야기입니다.

● 成長率 높은 美國 株式 市場

나스닥 市場이 처음 開場했을 當時 上場 株式 價格은 100포인트로 設定됐습니다. 그런데 2024年 2月 現在 株價指數는 1萬5000포인트가 넘습니다. 算術的으로 보면 150倍 以上 上昇한 것입니다. 1971年 나스닥 指數에 1000萬 원을 投資했다면 只今은 15億 원이 돼 있다는 뜻입니다. 美國 株式이 지난 50年 동안 이토록 强力히 成長해 온 것은 美國의 地政學的 힘과 無關하지 않습니다.

美國은 第2次 世界大戰 後 世界를 主導해 온 大西洋과 太平洋 國家들 가운데서 名實相符한 世界 最强國 地位를 維持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와 유럽 누구와도 連結된다는 地理的 强點을 바탕으로 아시아, 유럽 두 大陸에 莫大한 影響力을 行使하고 있는 겁니다. 또 美國 貨幣인 달러는 世界에서 通用되는 基軸通貨입니다. 2次 世界大戰 以後 美國의 産業은 눈부시게 成長했고 最近에는 情報技術(IT), 바이오, 半導體 等 尖端 技術 分野에서도 獨步的 位置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理由로 世界의 돈이 美國 市場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美國의 株式 市場은 地政學的 强占에 先導的인 産業 競爭力과 未來 價値까지 더하며 끊임없이 成長 中인 것입니다.

● 過去의 榮光, 거품 꺼진 日本


日本의 株價指數를 代表하는 것이 닛케이225 指數입니다. 니혼게이자이新聞(日本經濟新聞)에서 産出했다는 理由로 ‘니혼게이자이’의 줄임말인 ‘닛케이’라고 불립니다. 닛케이225 指數는 2024年 2月 現在 3萬7000엔 程度입니다. 놀라운 건 34年 前인 1989年 12月 最高點이 3萬8915엔이었다는 겁니다. 이는 日本 經濟가 지난 30餘 年間 크게 成長하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1990年代 버블이 崩壞되면서 日本 經濟는 大幅 縮小됐다가 재성장하면서 只今의 狀態가 됐습니다. 日本의 經濟도 地政學的 側面에서 解釋할 수 있습니다. 日本은 2次 世界大戰 敗戰 以後 美國의 影響力 아래서 成長했습니다. 1980年代 國際 貿易에서 日本이 利益을 보고 反對로 美國이 損害를 보게 되자 美國이 影響力을 行使해 日本의 貨幣 價値를 크게 引上시켰습니다.

地政學的으로 太平洋을 사이에 두고 美國의 影響力 아래 있을 수밖에 없다고 判斷한 日本은 美國의 壓迫에 屈服했고 이는 國際 市場에서 日本 製品 價格을 상승시켜 競技 不振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를 挽回하고자 日本 政府는 金利를 引下해 國內 市場에 돈을 풀었는데 이 돈이 株式 市場과 不動産에 몰리며 日本 經濟에 엄청난 거품이 끼게 됩니다. 實際 價値보다 더 크게 부풀려진 株式과 不動産이 1990年을 起點으로 가라앉으면서 日本은 所謂 ‘잃어버린 30年’을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 外國人 投資 받아들인 中國 株式 市場


中國은 모두가 알다시피 共産主義 計劃經濟 國家입니다. 다만 덩샤오핑의 改革開放 政策에 따라 資本主義的 要素들이 많이 導入되었습니다. 그럼에도 企業의 株式 保有 問題에는 如前히 保守的인 便입니다. 美國을 筆頭로 한 外國 資本이 中國 企業들을 所有하고 影響力을 行使하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中國 各 企業이 株式을 發行할 때도 內國人이 保有할 수 있는 A株式과 外國人이 保有할 수 있는 B株式으로 區分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株式을 區分하다 보면 아무래도 中國 企業에 對한 投資家 消極的으로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中國 政府는 株式 市場에 對한 投資는 誘導하되 外國人의 直接 所有는 統制할 方法을 考案했는데 그것이 後腔通過 善綱通입니다. 두 單語에는 모두 ‘강(港·項)’이라는 漢字가 들어갑니다. ‘강’은 中國의 經濟 開放 特區인 홍콩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後(?·濠)’는 상하이의 株式 去來所를 뜻하고 ‘先(深·心)’은 宣傳의 株式 去來所를 뜻합니다. 卽 후강통은 홍콩 去來所를 통해 상하이 去來所 株式에 外國人이 投資할 수 있게 하는 制度이고, 善綱桶은 마찬가지 方式으로 宣傳 去來所 株式에 外國人이 投資할 수 있게 하는 制度입니다. 이들 制度를 통해 中國은 外國人의 投資를 誘導하면서도 外國 資本의 中國 內 影響力 行事는 統制하고 있습니다.

● 韓國 株式 市場과 코리아 디스카운트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는 모습. 한국은 남북 분단 상황 등이 증시 성장에 제약으로 작용하면서 일명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말이 나왔다. 뉴시스
서울 中區 하나은행 本店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業務를 보는 모습. 韓國은 南北 分斷 狀況 等이 證市 成長에 制約으로 作用하면서 一名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말이 나왔다. 뉴시스
어느 國家든 地政學的 危險은 株式 市場에 惡材로 作用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亦是 原則的으로는 休戰 狀態이기에 外國人投資家에게 戰爭이 다시 發生할 危險이 남아 있는 地域으로 認識되는 傾向이 있습니다. 이는 外國人들이 우리나라 株式 市場에 投資하는 것을 꺼리게 하는 要因 中 하나로 作用합니다. 그 밖에도 大株主의 支配 構造 等 다양한 要因으로 우리나라 株式 價値가 實際 價値보다 낮게 評價되는 現象을 코리아 디스카운트(韓國 割引) 現象이라고 합니다. 株價를 봐도 美國 나스닥이 지난 50餘 年間 150倍 오른 것에 비해 우리 綜合 株價 指數인 코스피는 지난 40餘 年間 25倍밖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언젠가 韓半島에 分斷 狀況이 解消되고 平和가 찾아온다면 地政學的 危險이 減少하면서 株式 價値 또한 크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地政學的 平和의 價値가 經濟的 實利로도 連結되는 것입니다.

안민호 麻布中 敎師
#美國 #證市 #나스닥 #닛케이225 #韓國 #코스피 #코리아 디스카운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