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로우 “生記簿 作成, 入試指導 業務에도 AI 活用하는 時代 온다”|동아일보

플로우 “生記簿 作成, 入試指導 業務에도 AI 活用하는 時代 온다”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2月 8日 18時 03分


코멘트
人工知能(以下 AI) 및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비롯한 IT 技術을 통해 모든 業務가 現代化?디지털化 되는 것은 막을 수 없는 흐름이다. 그리고 이런 過程에서 企業 社會에는 構成員間, 或은 部署間 效果的인 疏通 및 協業을 위한 플랫폼인 協業툴의 利用이 一般化되고 있다.

敎育現場 亦是 例外가 아니다. 特히 지난 數年間 全世界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 期間 동안 IT 인프라를 통한 非對面?遠隔 授業이 本格化된 바 있으며, 超低出産?人口絶壁의 餘波로 인해 小規模 學校의 統廢合이 늘어나면서 旣存 方式의 敎育은 限界를 맞이했다. 그리고 敎育部는 2025年부터 一部 科目에 AI 디지털 敎科書 플랫폼을 導入할 豫定이다. 이러한 變化에 效果的으로 對應하기 위한 協業툴의 敎育現場 導入 亦是 活潑히 論議되고 있다.

7일 충남 아산에서 개최된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지원을 위한 에듀테크∙협업툴 수업 혁신 연수회 / 출처=IT동아
7日 忠南 牙山에서 開催된 AI 디지털 敎科書 活用 支援을 위한 에듀테크?協業툴 授業 革新 練修會 / 出處=IT東亞


代表的인 企業用 協業툴 中 하나인 ‘플로우(flow)’의 開發社인 마드라스체크 株式會社도 이러한 흐름에 積極的으로 對應하고 있다. 實際 一部 高等學校에 플로우를 適用해 效用性 檢證에 나섰으며, 學校 運營에 最適化된 AI 機能도 開發했다.

지난 7日에는 이러한 現況을 가늠할 수 있는 行事도 열렸다. 忠南 牙山의 모나무르 골드홀에서 열린 ‘AI 디지털 敎科書 活用 支援을 위한 에듀테크?協業툴 授業 革新 練修會’가 그것이다. 忠南 敎育廳은 全國 最初로 메타버스 基盤의 AI?SW敎育 敎區 活用 支援 시스템인 ‘人工知能敎育 授業活動 레시피(引受레)’를 構築하여 普及하는 等, 地域 學生들의 디지털 素養 增進을 위해 많은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이番 行事는 이러한 忠南의 敎育 生態系 變化와 맞물려 開催되었으며, 行事場에는 플로우側 關係者들 外에 忠南 디지털 先導 高等學校(16個)의 敎師들, 그리고 忠南 敎育廳의 최종원 奬學士도 參席해 눈길을 끌었다.

플로우를 개발한 이학준 마드라스체크 대표 / 출처=IT동아
플로우를 開發한 이학준 마드라스체크 代表 / 出處=IT東亞


플로우를 서비스하는 마드라스체크 株式會社의 이학준 代表는 8年 前 플로우를 開發하던 時期의 狀況을 回想하며 行事의 始作을 알렸다. 當時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네이버밴드 等으로만 疏通하던 企業들이 保安 및 便宜性, 私生活 分離 等의 問題로 困難을 겪는 것을 보고 플로우를 開發했다며, 只今은 삼성전자, 現代엔지니어링, KT를 비롯한 大企業들까지 플로우의 顧客이 되었다는 點을 强調했다. 이렇게 企業市場에서 效用性을 認定받은 플로우가 이제는 敎育現場에도 本格 進出하고 있으며, 이미 一部 高等學校에 示範 適用해 좋은 反應을 얻었다고 言及했다.

이와 더불어 AI 디지털 敎科書가 本格 導入될 2025年을 앞두고, AI 時代에는 單純한 問題풀이를 잘하는 人材가 아닌 創意力, 感性的 對應, 社會的 疏通, 企劃力을 갖춘 人材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이와 더불어 敎師 亦是 單純한 知識 傳達者가 아닌, 學生의 力量에 따른 맞춤 敎育, 그리고 學生들과의 情緖的인 交流를 重視하는 ‘하이터치 學習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고 意見을 傳했다.

플로우를 직접 교육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설명하는 박세라 전 복자여고 교사 / 출처=IT동아
플로우를 直接 敎育現場에 適用한 事例를 說明하는 박세라 전 福者女高 敎師 / 出處=IT東亞


한便, 플로우가 實際로 敎育現場에 適用되어 效用性을 證明한 事例도 發表되었다. 福者女子高等學校의 全 敎師이자 現在 플로우의 敎育 開發을 堂堂하고 있는 박세라 企劃者는 福者女高 敎師時節, 1年間 플로우를 自身의 業務에 導入해 運用한 바 있다.

特히 박세라 企劃者는 授業 準備, 入試指導, 行政業務 및 行事 企劃을 비롯한 다양한 業務에 參與하며 時間 不足에 시달렸으며, 이를 克服하기 위해 플로우를 導入했다. 프로젝트別, 組別, 學生別, 任員別로 分離된 體系的인 疏通이 可能하며, 業務 進行 途中 주고받은 對話나 프로세스 進行過程 等이 모두 記錄되어 生活記錄簿 作成을 위한 草案으로 活用이 可能한 點을 言及했다.

그 外에도 直觀的인 UI/UX로 인해 各 業務의 分擔 構造 및 進行過程을 한 눈에 確認할 수 있는 點, 各種 案內文이나 申告書 等의 資料를 한 곳에 몰아넣어 便利하게 利用할 수 있는 點, 그리고 學生이 올린 面接 質問에 敎師가 具體的인 피드백을 하는 等, 各 學生의 모든 것을 서랍別로 管理해 效果的인 入試指導를 할 수 있는 點도 높게 評價했다.

AI 학습 비서 기능을 비롯한 플로우의 효용성을 설명하는 박세현 팀장 / 출처=IT동아
AI 學習 祕書 機能을 비롯한 플로우의 效用性을 說明하는 박세현 팀長 / 出處=IT東亞


뒤이어 壇上에 오른 對한 박세현 플로우 팀長은 올 下半期 플로우에 搭載될 AI 學習 祕書 機能의 潛在 能力에 對한 仔細한 說明을 덧붙였다. 이는 ‘챗GPT’와 類似한 自然語 基盤 生成型 AI 技術을 適用했다. 이를 通해 ‘3-9 김민지 遂行評價 파일 찾아줘’, ‘이番週 授業 日程은’, ‘昨年 入試說明會 關聯된 모든 資料 찾아줘’와 같은 對話를 통해 모든 資料를 3秒 안에 찾을 수 있다.

이러한 AI 學習 祕書를 통해 生活記錄簿 適性 關聯(學生 別 活動, 資料 聚合) 12%, 大入 面接 準備 關聯(學校 生活 復棋) 25%, 그리고 資料 檢索 關聯(校內 모든 情報 資産化) 40%의 敎師 業務 輕減 效果를 볼 수 있다고 플로우는 强調했다.

이와 더불어 SNS처럼 親密하게 可能한 온라인 敎室, 參與型 意思 決定이 可能한 投票 機能, 그리고 學生의 리더십을 키우는 프로젝트 活動 및 協業 自信感을 키우는 敎師 피드백 機能을 통해 學生의 情緖的 交流를 支援할 수 있다는 點도 言及했다.

협업툴 도입 과정에서 겪는 각종 고민에 대해 조언하는 장아람 플로우 센터장 / 출처=IT동아
協業툴 導入 過程에서 겪는 各種 苦悶에 對해 助言하는 腸아람 플로우 센터長 / 出處=IT東亞


새로운 協業툴의 導入과 關聯한 學校側의 實質的인 苦悶에 對한 助言도 이어졌다. 腸아람 플로우 센터長은 協業툴을 導入하고자 할 때 情報部長 敎師들은 該當 協業툴이 學校에 맞는 保安 政策을 갖추고 있을지, 導入 豫算은 適切한지, 그리고 旣存 校內 시스템과의 衝突은 없을 誌 等 다양한 苦悶을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苦悶은 導入 後 校內 構成員들이 이를 잘 活用할 수 있을 지의 與否일 것이라고 言及했다.

이에 對해 플로우는 敎師 學生間 個人情報 保護法에 敎育 프로그램 마련, 使用者 田園 保安 維持 誓約書 作成, 플로우 自體 保安 指針/敎育을 비롯한 效果的인 保安 政策을 提供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와 더불어 2024 忠南 디지털 先導 高等學校를 對象으로 하는 플로우 導入 豫算 및 敎育 全額 支援 政策을 통한 費用 問題를 解決을 提案했다.

또한, 플로우 導入에 앞서, 旣存 校內에서 活用 中인 마주온, 리로스쿨, 클래스룸 等의 에듀테크 플랫폼 活用 現況을 分析하고 이들과 플로우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컨설팅을 提供한다는 消息도 傳했다. 이와 더불어 現在 플로우가 企業 市場에서 5年 以上 安定的인 서비스를 維持하며 多數의 有料 顧客 레퍼런스를 確保한 點을 言及하기도 했다.

또한, 導入 後 校內 活性化를 위해 3個月의 目標 期間을 잡고 그 동안 現況(接續子 數, 課題 登錄 數, 프로젝트 數 等)을 隨試 모니터링 하며 不振한 學級 活動을 督勵하는 等, 데이터 基盤의 活性化 程度를 綿密히 체크할 것이라고 傳했다.

이番 行事를 進行한 플로우側의 關係者는 取材陣과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轉換의 時代를 맞아 本格化될 敎育 인프라의 디지털化는 學生들의 디지털 素養을 키울 뿐 아니라 敎師들의 業務 輕減에도 크게 寄與할 것”이라며 企業 市場에서 立證한 協業툴의 效用性이 敎育現場에서도 통할 것이라는 確信을 이番 行事를 통해 가지게 되었다”라고 意見을 밝혔다.

IT東亞 金榮宇 記者 peng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