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워인터뷰/하정민]“中東 紛爭 裏面에는 ‘힘 빠진 美’… ‘트럼프 2.0’ 可能性도 葛藤 키워”|동아일보

[파워인터뷰/하정민]“中東 紛爭 裏面에는 ‘힘 빠진 美’… ‘트럼프 2.0’ 可能性도 葛藤 키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1日 23時 33分


코멘트

中東戰爭 100日…
中東 專門家 인남식 敎授

《“이스라엘, 하마스, 이란 等 中東 戰爭의 理解當事者 모두 戰爭의 長期化를 內心 바라고 있다. 老獪한 中東 各國 指導者의 長期 執權, 친(親)이스라엘 性向인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의 再執權 可能性 또한 域內의 紛爭과 葛藤을 高調시키고 있다.”

國內의 代表的인 中東 專門家이며 지난해 11月부터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에서 硏究年을 보내고 있는 인남식 國立外交員 敎授(56)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戰爭 勃發 100日을 맞아 내린 診斷이다. 그는 ‘슈퍼 選擧의 해’를 맞아 世界 各國에서 大衆迎合主義(포퓰리즘) 性向의 政治人이 得勢하는 渦中에 우크라이나 戰爭에 이어 中東 戰爭 또한 쉽사리 끝날 幾微가 보이지 않는다며 “世界 곳곳의 紛爭 强度와 頻度가 높아질 可能性이 있다”고 憂慮했다.》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의 명소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아야 소피아’ 앞에 선 국내의 대표 중동 전문가 인남식 국립외교원 
교수. 지난해 11월부터 이스탄불에서 연구년을 보내고 있는 그는 “현지 연구를 통해 중동 전쟁으로 수많은 사람이 희생되는 비극을 
끝내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남식 교수 제공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의 名所이자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인 ‘아야 소피아’ 앞에 선 國內의 代表 中東 專門家 인남식 國立外交員 敎授. 지난해 11月부터 이스탄불에서 硏究年을 보내고 있는 그는 “現地 硏究를 통해 中東 戰爭으로 수많은 사람이 犧牲되는 悲劇을 끝내는 데 조금이라도 寄與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남식 敎授 提供
人 敎授는 開戰 100日 다음 날인 이달 15日 東亞日報와 畫像 인터뷰에 이어 最近 中東 곳곳을 攻擊한 이란에 파키스탄이 報復海 西南아시아로도 擴戰 憂慮가 高調된 18日 追加 書面 인터뷰를 갖고 “中東에서 일어나는 戰爭 및 紛爭의 根本 原因은 美國의 勢力 弱化”라고 分析했다. 美國 中心의 單極(單極) 體制가 中國 等 多極(多極) 體制로 바뀌면서 美國은 그 大處에도 바빠 ‘世界의 火藥庫’ 中東을 過去처럼 管理할 餘力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 ‘紛爭의 常時化, 日常化, 長期化’가 나타날 可能性이 높다며 “孤立主義를 외치는 트럼프 前 大統領이 再執權하면 이 葛藤이 激化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그는 연세대 政治外交學科를 卒業하고 2003年 英國 더럼大에서 中東政治로 博士學位를 받았다. 中東에 對한 國內의 關心이 높지 않을 때부터 各種 講演과 寄稿로 中東을 알리며 名聲을 얻었다. 오래前부터 아랍 主要國을 누볐지만 그럴수록 아랍系가 아닌 中東의 세 나라, 卽 이스라엘(유대系), 튀르키예(튀르크系), 이란(페르시아系)에서 살아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며 “以前 硏究年을 이스라엘에서 보냈고 이番에 튀르키예로 왔으니 다음 硏究年은 이란으로 가겠다. 이를 통해 中東 葛藤의 淵源과 解決 方案을 立體的으로 探究하고 싶다”고 했다. 다음은 一問一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戰爭이 100日을 넘겼다.

“兩側 모두 戰爭을 빨리 끝낼 動機가 不足하다. 하마스는 加資를 넘어 요르단江 西岸地球에서도 팔레스타인自治政府(PA)를 代替할 支配勢力이 될 속내를 보이고 있다. 戰爭 勃發 後 西岸地區 내 하마스의 支持率이 올랐다. ‘이스라엘의 附逆者 같은 無能한 PA 代身 이스라엘과 맞서는 우리를 選擇해 달라’는 主張이 먹히는 것이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는 ‘戰爭 中 首長을 交替하지 않는다. 團結해야 한다’는 輿論에 기대어 總理職을 維持하고 있다. 最近 네타냐후 內閣이 거듭 레바논의 시아派 武裝團體 헤즈볼라와의 交戰 可能性을 言及하는 것 또한 이와 無關하지 않다. 現職 總理 最初로 裁判을 받고 있고, 하마스의 奇襲 攻擊을 事前에 感知하지 못한 批判도 큰 네타냐후 總理는 戰線(戰線)李 넓어져야 政治 生命이 延長되는 側面이 있다.

하마스를 後援하는 이란 또한 ‘外部의 敵’을 勢力 擴張의 名分으로 삼고 있어 事態의 解決이 쉽지 않다. 네타냐후 總理(75)와 마무드 아바스 PA 首班(89), 하마스 指導部, 알리 하메네이 이란 最高指導者(85) 等은 다 長期 執權 中이다. 모두 內部 反對派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政權 延長에만 置重하고 있다.”

―이番 戰爭으로 約 2萬5000名의 팔레스타인 民間人이 犧牲됐다. 美國의 低强度 作戰 要求나 國際社會의 休戰 壓迫이 거센데도 왜 이스라엘은 받아들이지 않는가.

“先制攻擊을 當했으니 免避用으로라도 두 條件 中 最少 1個는 充足돼야 休戰을 檢討할 것이다. 이番 攻擊을 主導한 ‘하마스 2人者’ 야히야 新瓦르를 除去하거나 하마스가 抑留 中인 約 130名의 人質 中 相當數를 돌려받는 것이다. 어느 쪽도 쉽지 않다는 게 問題다.

이스라엘이 休戰에 積極的이지 않은 理由는 11月 美 大選과도 密接한 關係가 있다. 現在 네타냐후 總理와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의 사이는 미지근하다. 바이든 大統領은 新任 이스라엘 總理가 執權하면 곧바로 워싱턴 白堊館으로 招請하는 慣例를 깼다. 2022年 12月 세 番째로 執權한 네타냐후 總理가 지난해 9月 뉴욕 유엔 總會에 參席했을 때 겨우 만났다.

反面 ‘브로맨스(bromance)’로 불릴 만큼 네타냐후와 가까웠던 트럼프 前 大統領은 執權 當時 텔아비브에 있던 州이스라엘 美國大使館을 尖銳한 宗敎 紛爭地 예루살렘으로 移轉했다.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의 3角 修交도 仲裁했다. 네타냐후 總理는 ‘이처럼 트럼프와 가까운 내가 總理로 있어야 美國을 움직일 수 있다’고 主張할 것이다. 그가 트럼프 前 大統領이 共和黨 大選 候補로 確定될 때까지 戰爭을 持續하며 버티려 할까 걱정이다.”

―이番 中東 戰爭의 最大 受惠者는 누구인가.

“이란이다. 이란은 1979年 이슬람革命 後 그 理念을 守護하고 이슬람圈 全體로 擴散시키는 것을 ‘國是(國是)’로 삼고 있다. 題材로 인한 深刻한 經濟難에도 하마스, 헤즈볼라, 후티 等을 支援하는 理由다. 特히 시아派 正體性을 利用해 域內 霸權國이 되려는 생각이 뚜렷하다. 이미 레바논 시리아 예멘 이라크와 자국을 잇는 巨大한 ‘시아派 벨트’를 構築했고 이番 戰爭으로 美國의 손발이 묶인 사이에 곳곳에서 存在感을 드러내고 있다.

하마스의 挑發 前까지 中東의 主人公은 이란의 競爭者 사우디아라비아였다. 사우디는 이스라엘과 물밑에서 修交 協商을 벌였고 美國에는 原子力發電所 技術 移轉, 同盟 水準의 安保 協力을 要求했다. 修交가 이뤄졌다면 이스라엘이 거침없이 아라비아半島를 넘나들며 이란을 軍事的으로 威脅할 수 있으니 이란으로서는 絶體絶命의 危機로 認識할 餘地가 있었다.

하지만 戰爭으로 狀況이 瞬息間에 바뀌었다. 이제 하마스, 헤즈볼라, 후티 等이 共同으로 이스라엘을 威脅하고 있다. 이란은 이 武裝團體를 制御할 수 있는 唯一한 國家라는 戰略的 立地를 構築했다. 다만 이란의 앞날도 碌碌지 않다. 히잡 疑問死 糾彈 示威 等 社會的 抵抗이 確認됐고 經濟難은 매우 深刻하다. 神政一致 體制를 支持해 온 貧困層이 不滿을 갖기 始作하면 眞짜 危機가 올 것이다.”

―休戰 後 가자지구를 누가 다스릴 것이냐는 問題에 現實的인 解法은….

“230萬 名 가자 人口의 折半은 未成年者다. 2007年 하마스가 加資를 掌握한 後 다른 統治 體制를 經驗한 적이 없다. 半(反)이스라엘, 反美 路線이 自然스레 스며들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選擧를 치러도 하마스와 비슷한 强勁 性向의 組織이 執權할 可能性이 높다. 하마스를 없애도 第2, 第3의 하마스가 나올 것이다.

美國은 PA가 西岸地球와 加資를 모두 統治하는 것을 內心 바란다. 理論的으로 가장 나은 代案이나 無能과 腐敗로 西岸地球에서조차 人氣가 낮은 PA가 가자 民心을 얻을 可能性이 낮다. 窓살 없는 收容所에 갇힌 듯 살아왔던 가자 住民들은 PA가 이스라엘에 붙어 好衣好食했다고 여긴다. 要아브 갈欄트 이스라엘 國防長官은 國際社會가 一種의 信託 統治를 하자고 主張하나 現實性이 떨어진다. 이스라엘과 美國의 苦悶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中東 一帶의 다른 戰爭과 紛爭도 長期化, 慢性化했다.

“시리아는 2011年부터, 예멘은 2015年부터 只今까지 內戰 中이다. 리비아 또한 獨裁者 무아마르 카다피가 逐出된 2011年부터 準內戰 狀態다. 潰滅된 줄 알았던 이슬람國家(IS)도 아직 健在하다. 美國의 힘과 影響力 弱化가 主要 原因이다. 싫든 좋든 美國이 單一 霸權國으로서 中東에 關與할 때는 最小限의 域內 均衡을 維持할 수 있었다. 只今 美國은 中國과의 競爭에 沒頭하는 것만으로도 버겁고 印度太平洋에 注力하고 있다. 이런 狀況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이 再執權하면 美國의 孤立主義가 深化할 것이다. 中東을 包含한 世界 곳곳의 紛爭의 强度와 頻度 또한 높아질 可能性이 있어 걱정이다.”

―中東 專門 學者로서 解法이 안 보이는 狀況을 볼 때 어떠한가.

“無力하다. 사람이 이렇게 많이 죽는데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그 죽음에 익숙해지는 것은 더 무섭다. 人間을 救援해야 할 宗敎가 殺傷 名分으로 作用하는 것도 悲痛하다. 하지만 暗鬱한 時期에 비전을 가진 指導者가 나타나 狀況을 反轉시켰음을 人類 歷史의 많은 部分이 보여준다. 그런 指導者의 出現을 鶴首苦待하고 있다.”



하정민 記者 dew@donga.com
#中東戰爭 #100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