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美證市 入城… 投機서 ‘投資’ 對象으로|동아일보

비트코인, 美證市 入城… 投機서 ‘投資’ 對象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비트코인, 投機서 ‘投資’ 對象으로]
美證券위, 비트코인 現物ETF 承認… 假想資産, 株式처럼 사고팔수 있어
個人投資者들 資金 몰릴 可能性… 美證券僞裝 “投資 危險 注意해야”

11일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시세가 표시돼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10일(현지 시간)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상장과 거래를 승인하면서 가상자산 시장이 ‘크립토 스프링(Crypto Spring·가상자산 
대세 상승장)’을 맞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11日 서울 瑞草區 빗썸 顧客支援센터 電光板에 비트코인 時勢가 標示돼 있다. 美國 證券去來委員會(SEC)가 10日(現地 時間) 비트코인 現物 上場指數펀드(ETF)의 賞狀과 去來를 承認하면서 假想資産 市場이 ‘크립토 스프링(Crypto Spring·假想資産 大勢 上昇場)’을 맞았다는 評價가 나온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美國 金融當局이 史上 처음으로 비트코인 現物 上場指數펀드(ETF)의 去來를 承認했다. 그동안 假想資産去來所에서만 可能했던 비트코인 去來價 株式 投資처럼 쉬워지는 等 앞으로 假想資産의 接近性이 相當히 높아질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假想資産이 이젠 ‘投機’에서 ‘投資’ 手段으로 變貌하는 契機가 됐다는 評價도 있다.

10日(現地 時間) 美國 證券去來委員會(SEC)는 11個 資産運用社의 비트코인 現物 ETF 商品 去來 開始를 承認했다. 게리 겐슬러 SEC 委員長은 이날 聲明에서 “오늘 委員會는 多數의 비트코인 現物 上場指數商品(ETP)의 上場 및 去來를 承認했다”고 밝혔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去來所에 上場해 株式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든 商品으로, ETP는 ETF와 ETN(上場指數證券) 等을 모두 包含하는 上位 槪念이다. 비트코인 膳物을 基盤으로 한 ETF는 이미 2021年 美國 等 글로벌 證市에 上場됐고 같은 해 캐나다에서는 비트코인 現物 ETF도 上場됐다. 하지만 글로벌 金融 中心地인 美國에서 現物 ETF의 承認은 이番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當場 11日부터 블랙록 等이 申請한 11個 펀드가 市場에서 去來될 것으로 豫想된다.

現物 ETF 上場이 可能해지면 一般 株式 計座로 비트코인에 投資할 수 있게 돼 많은 個人投資者들의 資金이 假想資産에 몰릴 것으로 期待된다. 그동안 假想貨幣에 投資하려면 別途의 코인 去來所를 통해 假想資産 計座를 열어야 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비트코인을 直接 保有하지 않고도 上場된 ETF를 통해 一般 公募펀드처럼 비트코인에 間接投資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李昌鏞 韓國銀行 總裁는 11日 記者懇談會에서 “비트코인이 하나의 投資資産으로 자리를 잡은 것 같다”며 “비트코인 ETF가 投資資産으로서 어느 程度 價値가 있고 安全性이 있는지 試驗할 時期가 됐다”고 評價했다. 다만 비트코인 膳物·現物 ETF는 現在 國內 證市 上場 및 去來가 禁止돼 있다. 國內 證券社를 통해 海外에 上場된 비트코인 現物 ETF에 投資하는 것도 안 된다.

겐슬러 委員長은 假想資産에 對한 SEC의 嚴格한 規制는 繼續될 것임을 示唆하며 “오늘 委員會의 決定은 證券이 아닌 비트코인을 保有한 ETP에 局限된 것”이라며 “投資者들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假想資産 連繫 商品에 對한 危險에 注意를 기울여야 한다”고 警告했다.

이날 비트코인 價格은 SEC 承認 直後 4萬7500달러 線으로 올랐다가 떨어진 뒤 現物 ETF 첫 去來가 始作되며 다시 4萬7000달러 線에서 去來됐다.

비트코인 現物 ETF
上場指數펀드(ETF)는 인덱스펀드를 去來所에 上場해 株式처럼 去來할 수 있도록 만든 商品으로 投資 資産에 따라 株式, 債券, 原資材 ETF 等이 있다. 비트코인 現物 ETF는 資産運用社가 實際 비트코인을 購入해 投資 資産으로 運用하는 ETF를 뜻한다.



新亞型 記者 abro@donga.com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비트코인 #美國 #證市 #etf #投機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