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調査委 “‘5月 光州’ 發砲 責任者 全斗煥 確認…立證資料 不足”|東亞日報

5·18調査委 “‘5月 光州’ 發砲 責任者 全斗煥 確認…立證資料 不足”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11日 17時 25分


코멘트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한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 전 대통령의 1심 선고 공판이 행해진 지난 2020년 11월30일 광주 동구 광주지방법원 앞에서 5.18 관련 단체 회원 등이 구속 촉구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2020.11.30/뉴스1
5·18 民主化運動 當時 헬기 射擊을 目擊한 고(故) 조비오 神父의 名譽를 毁損한 嫌疑로 裁判에 넘겨진 전두환 前 大統領의 1審 宣告 公判이 行해진 지난 2020年 11月30日 光州 東區 光州地方法院 앞에서 5.18 關聯 團體 會員 等이 拘束 促求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2020.11.30/뉴스1
5·18民主化運動眞相糾明調査委員會는 11日 “5·18의 發砲 責任者를 ‘全斗煥’으로 確認했지만 立證資料가 如前히 不足하다”고 밝혔다.

調査委員會는 이날 午後 光州 東區 全日빌딩245에서 열린 ‘5·18眞相糾明 診斷·남겨진 課題’ 市民 大討論會에 參席했다.

討論會는 光州市와 光州市議會 5·18特別委員會가 共同 主催한 것으로 지난달 活動이 終了된 5·18調査委 關係者들로부터 調査 結果와 成果를 듣고 앞으로의 課題를 提示하기 위해 마련됐다.

調査委 關係者는 80年 5月 軍 關聯者들의 陳述 等을 土臺로 ‘5·18民主化運動의 發砲 責任者’를 전두환 前 保安司令官으로 指目했다.

調査위는 當時 保安司 情報處 情報課長에게 “전두환 司令官의 指示·許諾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前 司令官이 實質的인 實權者였다”, 陸軍本部 人事參謀部 次長으로부터는 “發砲 命令은 文書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事實上 無言의 指示”라는 趣旨의 陳述을 確保했다.

全斗煥이 1980年 4月14日 中央情報部長 署理를 歷任하면서 5·18 鎭壓 作戰에 直接 介入 關與했었다‘는 證言도 있었다.

保安司를 통해 全斗煥이 光州에 出動한 하나회 所屬 將校들로부터 實時間 狀況을 報告받았고, 保安司 狀況室과 本部隊 等 場所에서 狀況報告를 했다는 內容도 確認했다.

國軍機務司令部에서 作成했던 ’光州圈 充壯作戰間 軍 指示, 措置事項‘이라는 文件 속 5月21日 會議錄에서 ’閣下가 自衛權 發動을 强調했다‘는 內容이 發見됐다.

調査위는 5月21日 當時 狀況에서 ’閣下‘는 전두환을 指稱하지만 이 文件을 作成한 사람이 明確하지 않아 國立科學搜査硏究院 筆跡 監的을 통한 關聯者 確認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5·18民主化運動 當時 軍에 依한 發砲經緯와 責任所在‘를 調査하기 위해 國防部와 局社安保支援司令部, 陸軍記錄情報管理團 等 關聯機關으로부터 蒐集한 資料를 分析했지만 單純 ’證言‘李 아닌 新軍部에서 ’發砲命令을 具體的으로 내린 者‘를 특정하는 ’記錄‘이나 ’文書‘를 確保할 수 없었다고 했다.

調査委 關係者는 “調査 過程 中 日子別 具體的인 發砲螟蛉子가 누구인지를 主力으로 살폈으나 陳述調査와 記錄調査를 통해서도 具體的인 特定을 할 수 있는 立證資料가 不足해 結局 ’眞相糾明 不能‘ 決定했다”고 吐露했다.

이어 “’不能‘은 우리가 한時機構로서 아직 具體的인 證明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려진 決定이지 事件이 없었다거나 否定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不能‘ 處理된 課題에 對해서는 앞으로 追加的인 調査가 必要하다”고 덧붙였다.

80年 以後 全氏가 國家權力을 利用해 被害者들을 彈壓한 情況도 發見됐다.

5.18 헬기사격을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을 받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난해 2021년 8월9일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리는 항소심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21.8.9/뉴스1
5.18 헬기射擊을 證言한 고(故) 조비오 神父에 對한 死者名譽毁損 嫌疑로 裁判을 받는 전두환 前 大統領이 지난해 2021年 8月9日 光州地方法院에서 열리는 抗訴審에 出席하기 爲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自宅을 나서고 있다. 2021.8.9/뉴스1
전두환 前 大統領이 全南道知事에게 망월동 墓地移轉 檢討를 指示하고 505保安部隊, 全南도 等 軍官民 合同으로 遺族墓地 以前 對策(비둘기 施行計劃)을 樹立, 工作活動을 推進한 事實이 公的 記錄物에서 確認됐다.

전두환과 노태우 政權 時節 國家機關에서 5·18을 歪曲·造作했다는 事實을 關係者 47人의 調査를 통해 確認했다. 505保安部隊 狀況報告者와 保安司令部 狀況接受者의 陳述을 통해 보안서 一日速報鐵의 變改와 漏落도 드러났다.

1988年 國會 聽聞會에 對備해 問題가 있는 軍 文書를 一部 變改했으며, 光州聽聞會 出席을 앞두고 ’511硏究委員會‘의 시나리오와 豫行 練習까지 한 事實이 밝혀졌다.

다만 이 內容은 ’眞相糾明‘李 完了된 것으로 調査官이 全員委員會에 上程했으나 委員들 意見으로 眞相糾明 不能處理됐다. 어떤 方式과 過程을 통해 文書가 變改되거나 漏落, 破棄됐는지 大部分 밝혀냈지만 一部 밝히지 못한 事實도 있어 向後 追加 調査 必要하다는 立場이다.

한便 2019年 12月27日 出帆한 調査위는 두 次例 延長을 통해 지난달 26日 活動을 마무리했다.

(光州=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