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 親美 性向 民進黨 總統 候補 當選 막으려 手段·方法 안 가린다|동아일보

中國, 親美 性向 民進黨 總統 候補 當選 막으려 手段·方法 안 가린다

  • 週刊東亞
  • 入力 2023年 12月 30日 09時 19分


코멘트

“民進黨에 投票하면 靑年들 戰爭터 나가야” 假짜 뉴스 流布… 軍事 壓迫과 經濟制裁도

?“民進黨에 投票하면 兩岸(中國과 臺灣)에 平和는 없다. 모든 靑年이 戰爭터로 나가야 한다.”

中國이 動映像 플랫폼 ‘틱톡’을 통해 臺灣 젊은이들에게 퍼뜨리고 있는 假짜 뉴스다. 中國은 2024年 1月 13日 臺灣 總統 選擧를 앞두고 臺灣의 젊은 有權者들을 標的으로 삼은 이 같은 動映像을 大量으로 撒布하면서 選擧 介入 工作을 펴고 있다. 臺灣 言論들은 中國의 戰略을 ‘認知展(cognitive warfare)’으로 보고 있다. 認知戰이란 敵 指揮部에 假짜 情報를 퍼뜨려 잘못된 認知를 바탕으로 非合理的 決定을 내리게 하거나, 武器와 裝備 運用에서 失手를 誘導하는 方式으로 戰爭을 勝利로 이끄는 戰略을 말한다.

親美 性向 民進黨 vs 親中派 國民黨 薄氷
대만 민진당 총통 후보인 라이칭더 부총통이 2023년 8월 14일 파라과이 실비오 페티로시 국제공항에서 손을 모아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臺灣 民進黨 總統 候補인 라이칭더 副總統이 2023年 8月 14日 파라과이 실비오 페티老視 國際空港에서 손을 모아 人事하고 있다. [뉴시스]

대만 한 高位 官吏는 “中國이 量案의 戰爭 危機感 高調, 臺灣 兵役政策에 對한 誹謗과 否定的 認識 提高 等을 통해 靑年層을 煽動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이 官吏는 “中國은 兩岸關係가 좋지 않으면 靑年層이 戰爭터로 내몰릴 것이라는 輿論造作 等을 통해 總統 選擧에 影響을 미치려 한다”고 主張했다. 臺灣 情報機關인 國家安全局(NSB)을 管轄하는 國家安全保障會議(NSC)의 九里슝 祕書長은 “臺灣은 每日 中國으로부터 500萬 回에 達하는 인터넷 攻擊을 받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國家安保 關聯 犯罪 等을 搜査하는 臺灣 法務部 傘下 調査局 情報通信安全處는 “中國이 臺灣 인터넷을 해킹한 뒤 마치 臺灣人이 作成한 揭示物처럼 假짜 뉴스를 包裝해 民心 分列 試圖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中國은 親美 性向인 與黨 民進黨 라이칭더 總統-샤오메이친 副總統 候補가 臺灣 總統 選擧에서 勝利하는 것을 막고자 假짜 뉴스 流布 等 모든 手段과 方法을 動員하고 있다. 이들은 選擧 遊說에서 臺灣 獨立을 主張하고 있다. 2024年은 全 世界 71個國에서 大選과 總選 等이 열리는 ‘슈퍼 選擧의 해’다. 臺灣 總統 選擧는 2024年 始作을 알리는 重要 行事다.

臺灣 輿論調査機關들이 調査한 판勢를 보면 民進黨 라이 總統-샤오 副總統 候補가 親中派이자 第1野黨 國民黨의 虛牛乳이 總統-慈烏샤오캉 副總統 候補를 誤差範圍에서 앞서고 있다. 第2野黨 민중당의 커原著 總統-우신잉 副總統 候補는 앞선 두 候補들과 相當한 隔差를 보이고 있다.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 후보. [GETTYIMAGES]
國民黨 虛牛乳이 總統 候補. [GETTYIMAGES]


臺灣 인터넷 媒體 메이리다오 電子補宜 于쯔子 會長은 “두 候補 間 支持率은 莫上莫下로, 50萬 票 內外에서 勝負가 갈릴 것”이라고 豫測했다. 特히 于 회장은 “20, 30代 젊은 層이 어떤 候補를 支持하느냐에 따라 勝敗가 決定될 것”이라고 指摘했다.

라이 候補는 中國이 ‘臺灣 獨立分子’라고 稱할 程度로 反中 立場을 보여왔다. 中國은 라이 候補가 차이잉원 總統보다 더 强勁한 獨立 性向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實際로 라이 候補는 “臺灣은 中國의 一部가 아니다”라며 “臺灣의 民主 憲政 體制를 守護하고 現狀을 維持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反面 허우 候補는 中國과 協力을 强化하겠다는 立場을 보여왔다. 中國은 라이 候補가 當選할 境遇 臺灣이 ‘하나의 中國’ 原則을 깨뜨리고 獨立할 可能性이 있다며 警戒하고 있다.

臺灣 選擧 겨냥해 폭스콘 稅務調査
中國은 라이 候補의 當選을 막고자 臺灣 國民에게 平和와 戰爭 中 하나를 選擇하라는 立場을 보이고 있다. 賤貧火 中國 國務院 대만사무판공실 代辯人은 “現在 臺灣은 平和와 戰爭, 繁榮과 衰退라는 두 갈래 길, 두 가지 앞날의 選擇에 直面했다”며 “平和·發展·交流·協力을 願하는 것이 臺灣의 酒類 民意”라고 主張했다. 千 代辯人은 “臺灣 獨立은 戰爭을 의미하는데 어떻게 平和가 있겠느냐”고 警告했다.

中國은 무엇보다 臺灣에 對한 軍事的 壓迫을 强化하고 있다. 中國 海軍 航空母艦인 산둥函 傳單이 最近 臺灣과 中國 本土를 區分하는 臺灣海峽 中間線에서 海上訓鍊을 實施했다. 이는 臺灣 侵攻을 示唆하는 一種의 武力示威라고 볼 수 있다. 그間 中國軍 軍用機와 軍艦은 臺灣 隣近 海域에서 合同 巡察 活動을 벌였다. 中國軍 戰鬪機와 爆擊機는 臺灣 防空識別區域(ADIZ)에 隨時로 進入했다.

中國은 쓰촨省 詩唱衛星發射센터에서 衛星 發射用 창정-2D 로켓을 發射했는데, 이 로켓은 臺灣 南西쪽 領空을 通過했다. 臺灣을 攻擊할 수 있는 各種 미사일 1500餘 氣를 保有한 中國이 臺灣 領空을 지나는 軌跡으로 로켓을 發射한 것은 언제든 臺灣 打擊이 可能하다는 意志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中國은 지난해 12月 偵察 風船을 5番이나 臺灣海峽 中間線을 넘기며 날려 보냈다.

中國은 經濟的으로도 臺灣을 壓迫하고 있다. 中國은 2023年 年初부터 臺灣을 겨냥한 經濟制裁 措置도 斷行했다. 中國 關稅細則委員會는 臺灣産 12個 化學 品目에 對해 兩岸 經濟協力基本協定(ECFA)에 따라 適用해오던 關稅 減免을 中斷하고 現行 規定에 따른 稅率을 賦課하기로 했다. 關稅 減免 中斷 對象은 프로필렌과 부타디엔, 이소프렌, 爬羅자일렌, 鹽化비닐 等 化學 品目이다. 中國과 臺灣은 ECFA에 따라 臺灣産 267個, 中國産 539個 品目에 無關稅 惠澤을 適用해왔다. 臺灣 政府는 “中國의 一方的 措置는 總統 選擧에 影響을 미치려는 意圖”라고 反撥했다.

앞서 中國은 親中 候補 單一化 壓迫을 위해 無所屬으로 出馬했던 궈타이밍 候補가 設立한 폭스콘 工場들을 大大的으로 稅務調査 했고, 結局 궈 候補가 辭退했다. 궈 候補는 폭스콘 創業者이자 會長을 歷任했다. 美國 애플 最大 協力社인 폭스콘은 정저우 等 中國에서 大規模 工場들을 運營하고 있다.

中國은 臺灣産 우럭 輸入을 再開하는 等 ‘당근’도 내놓았다. 中國의 意圖는 民進黨 텃밭인 南部 漁民들이 養殖하는 魚類의 輸入 禁止를 解除해 國民黨을 迂廻 支援하려는 것이다. 中國은 交流와 協力이라는 名分을 내세우며 臺灣 國民에게 宥和 제스처도 보내고 있다. 實際로 中國은 臺灣 有權者들을 對象으로 低廉한 價格에 中國 旅行을 다녀올 수 있도록 後援했다. 臺灣 言論 報道에 따르면 首都 타이베이市 里長 30%가 一週日 日程으로 中國에 다녀왔는데 個人 費用이 1萬∼1萬5000臺灣달러(藥 42萬∼62萬 원)에 不過했다. 食事나 觀光費用을 中國에서 負擔했기 때문이다. 第2都市 가오슝詩를 비롯한 主要 都市 里長들도 이처럼 中國에 ‘低價 旅行’을 다녀왔다. 臺灣 里長은 韓國의 洞長 格이지만 選出職이다.

臺灣서 펼쳐지는 美·中 代理戰
中國은 自國에 居住하는 臺灣人들에게 總統 選擧에 積極 參與해 國民黨 候補를 選擇해줄 것을 督勵하고 있다. 이를 위해 中國은 臺灣에서 親中派 政治人으로 有名한 샤理옌 國民黨 副主席을 招請해 臺灣人이 많이 사는 自國 南部 5個 地域을 巡廻하도록 했다. 中國에는 事業 等을 理由로 臺灣人 120萬餘 名이 居住 中인데, 이는 臺灣 人口의 5%를 차지한다. 臺灣은 不在者 投票 制度가 없어 海外에 滯留하는 在外國民은 直接 臺灣으로 돌아가 투표해야 한다. 샤 副主席은 臺灣人 모임 等에 參席해 臺灣으로 돌아가 투표할 것을 促求했다. 中國은 歸國하는 臺灣人을 위해 航空料 一部도 支援해주고 있다.

홍콩 英字紙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臺灣 總統 選擧에서 라이 候補와 허우 候補가 薄氷 對決을 벌이는 狀況이라 中國에 居住하는 臺灣人의 投票 參與가 主要 變數가 될 수 있다”고 指摘했다. 里正훙 中國 臺灣同胞投資企業聯合會 會長은 “臺灣人 事業家의 80%가 投票를 위해 臺灣으로 돌아갈 準備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臺灣 總統 選擧 結果는 兩岸關係뿐 아니라, 東北亞를 비롯한 國際秩序에도 相當한 影響을 미칠 것이 分明하다. 中國 立場에서는 臺灣 總統 選擧에서 親中派人 허우 候補가 當選할 境遇 統一을 위한 機會가 될 수 있다.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은 2022年 12月 26日 베이징 人民大會堂에서 열린 마오쩌둥 誕生 130周年 記念 座談會에 參席해 “祖國은 반드시, 必然的으로 統一돼야 한다”고 强調했다. 中國으로선 臺灣 統一을 바탕으로 南中國海와 東南亞 主導權을 掌握할 境遇 美國과 霸權 다툼에서 有利한 高地를 占領할 수 있다. 中國은 臺灣 半導體 等 尖端産業을 利用해 美國 經濟制裁도 突破할 수 있다.

反面 美國 立場에서도 臺灣 選擧 結果는 重要하다. 美國으로선 라이 候補가 當選할 境遇 臺灣과 軍事協力 等을 통해 中國의 南中國海와 太平洋 進出 等 海洋 霸權 挑戰을 封鎖할 수 있다. 中國은 4000㎞에 達하는 긴 海岸線을 갖고 있지만 東쪽으로는 韓國과 日本, 南쪽으로는 臺灣과 필리핀 等에 막혀 海洋 進出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美國은 臺灣을 발板으로 東南亞를 비롯해 印度·太平洋 國家들에 對한 影響力을 强化할 수 있다. 以外에도 世界 最大 半導體 企業 TSMC를 비롯해 臺灣 尖端産業 企業들에 對한 供給網도 維持할 수 있다. 美國과 中國의 代理戰이 熾烈하게 벌어지는 가운데 臺灣 有權者들이 賢明한 選擇을 할 수 있을지 國際社會가 注目하고 있다.

〈이 記事는 週刊東亞 1421號에 실렸습니다〉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