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웨덴 나토 加入案’ 튀르키예 議會 常任委 通過…이르면 來달 本會議 票決|東亞日報

‘스웨덴 나토 加入案’ 튀르키예 議會 常任委 通過…이르면 來달 本會議 票決

  • 뉴스1
  • 入力 2023年 12月 27日 13時 14分


코멘트
26일(현지시각) 튀르키예 앙카라 의회에서 스웨덴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과 관련해 외교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튀르키예 외교위원회는 스웨덴의 나토 가입 비준안을 승인해 이제 의회 본회의 표결과 대통령 서명만 남겨두게 됐다. 
2023.12.27. [앙카라=신화/뉴시스]
26日(現地時刻) 튀르키예 앙카라 議會에서 스웨덴의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加入과 關聯해 外交委員會가 열리고 있다. 튀르키예 外交委員會는 스웨덴의 나토 加入 批准案을 承認해 이제 議會 本會議 票決과 大統領 署名만 남겨두게 됐다. 2023.12.27. [앙카라=神話/뉴시스]

스웨덴의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加入 批准 同意案이 튀르키예 議會 常任委員會를 通過했다. 31個 나토 會員國 中 튀르키예가 헝가리와 더불어 唯一하게 스웨덴의 나토 加入을 承認하지 않은 만큼 앞으로 常任委 門턱을 넘어 本會議 批准 同意에도 速度가 붙을지 注目된다.

로이터·AFP 通信에 따르면 튀르키예 議會 外交委員會는 26日(現地時間) 4時間에 걸친 激論 끝에 스웨덴 나토 加入 議定書를 可決했다. 이로써 스웨덴 나토 加入 批准 同意案은 執權 聯政이 過半 議席을 차지하고 있는 議會 本會議에 上程됐다.

本會議 票決日은 아직 確定되지 않았다. 푸아트 옥타이 外交委員長은 이날 議會 記者들과 만나 “國會議長이 票決 日程을 決定한다”면서 “스웨덴 加入 議定書를 本會議에 提出하기로 했지만, 이것이 只今과 같은 速度로 總會를 通過할 것으로 解釋돼선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튀르키예 議會는 來달 1月부터 보름間 休會한다. 이날 外交委 票決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大統領이 屬한 정의개발당(AK)과 聯政 파트너인 民族主義運動當(MHP), 第1野黨인 共和人民黨(CHP) 外交委員들은 批准 同意案에 贊成票를 던졌다. 執權聯政과 第1野黨이 批准 同意案에 肯定的인 態度를 보인 만큼 本會議 通過 可能性이 커졌다. 로이터는 向後 몇週 안에 本會議 票決을 無難하게 通過할 것으로 展望했다.

나토 加入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解消됐다는 消息이 傳해지자 스웨덴은 卽刻 반색했다. 토비아스 빌스트룀 스웨덴 外務長官은 소셜미디어 엑스(X)에 튀르키예 外交委 決定을 歡迎한다면서 “다음 段階는 議會 本會議 投票가 이뤄지는 것”이라며 “나토의 一員이 되길 苦待하고 있다”고 했다.

中立國인 스웨덴은 지난해 2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유럽의 地政學的 均衡이 흔들리자 석달 뒤 핀란드와 함께 나토 加入을 申請했다. 그러나 튀르키예에 발목이 잡혔다. 스웨덴이 쿠르드勞動者黨(PKK) 等 튀르키예가 指定한 테러團體를 保護하고 武器 禁輸措置를 維持한다는 理由에서다.

스웨덴이 나토에 加入하려면 旣存 30個 會員國이 議定書를 批准해야 한다. 그 사이 튀르키예의 同意를 얻은 핀란드는 지난 4月 나토의 31番째 會員國이 됐다. 마음이 多急해진 스웨덴은 强化된 테러防止法을 施行하고 튀르키예에 對한 禁輸措置度 解除했다. 以後 7月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나토 頂上會議를 契機로 열린 3者 會談을 통해 스웨덴의 나토 加入에 물꼬가 트였다.

當時 에르도안 大統領은 나토 事務總長·스웨덴 總理와 만나 유럽聯合(EU)李 튀르키예와 會員國 加入 協商을 再開한다면 스웨덴의 나토 加入을 支持하겠다고 立場을 바꿨다. 그러자 白堊館은 美 議會와 協議해 F-16 戰鬪機의 튀르키예 輸出을 이끌어내겠다고 和答했다. 이에 에르도안 大統領은 지난 10月 스웨덴 나토 加入 批准案에 署名해 議會에 提出했다.

大統領 批准은 議會의 同意를 받아야 最終 發效된다. 러시아製 地對空미사일을 導入한 튀르키예는 2019年 美國의 F-35 戰鬪機 輸出 프로그램에서 退出돼 空軍 現代化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스웨덴의 나토 加入과 美國의 戰鬪機 輸出을 連繫한다는 게 에르도안 大統領의 腹案이다. 그러나 美 議會는 에르도안 政府의 權威主義와 그리스와 벌이는 葛藤 等을 理由로 조 바이든 大統領이 承認한 200萬달러 規模의 F-16 戰鬪機 輸出에 對해 如前히 否定的인 立場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