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韓美日 3國, 이달 下旬에 北 미사일 防禦訓鍊 實施|東亞日報

[單獨]韓美日 3國, 이달 下旬에 北 미사일 防禦訓鍊 實施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7日 15時 20分


코멘트

다음 달 3國 間 北 미사일 情報 實時間 共有 稼動 앞둔 ‘最終 리허설’
3國 이지스艦 參加, 來週 入港하는 美 칼빈슨 核推進 航母 參加 觀測도

한미일 3국의 이지스함들이 2월 22일 동해 공해상에서 북한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 훈련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상황을 가정해 가상 표적에 대한 탐지-추적-정보 공유 등 3국간 대응 절차를 숙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앞에서부터 우리 해군 세종대왕함, 미군 배리함, 일본 해상자위대 아타고함. 동아일보DB
韓美日 3國의 이지스艦들이 2月 22日 東海 公海上에서 北韓 미사일 防禦訓鍊을 實施하고 있다. 이 訓鍊은 北韓의 彈道미사일 挑發 狀況을 假定해 假想 標的에 對한 探知-追跡-情報 共有 等 3國間 對應 節次를 熟達하는 것이 目的이다. 앞에서부터 우리 海軍 世宗大王函, 美軍 背理함, 日本 海上自衛隊 아타高喊. 東亞日報DB


韓美日 3國 頂上이 캠프데이비드 會議 以後 3個月餘만인 16日(現地時間)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體(APEC) 頂上會議에서 會同한 가운데 韓美日 3國이 이달 下旬 北韓의 核·미사일 威脅 對應을 위한 미사일 防禦訓鍊을 實施할 것으로 알려졌다.

最近 韓美日 國防長官이 12月에 北韓 미사일 警報情報(warning data)의 實時間 共有 體系 稼動에 合意한 以後 첫 3國間 미사일 防禦訓鍊이다. 이番 訓鍊이 다음 달 3國間 實時間 共有 시스템 稼動을 앞둔 ‘最終 리허설’ 이 될 것으로 보인다.

17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韓美日 3國은 이르면 다음週, 늦어도 이달 末에 韓半島 隣近 海上에서 各國 이지스艦 等을 動員해 미사일 防禦訓鍊을 實施할 計劃이다. 訓鍊 區域은 東海上이나 濟州 南쪽 海上으로 알려졌다. 이 訓鍊은 北韓 彈道미사일 挑發 狀況을 假定해 假想의 標的에 對한 探知-追跡-情報 共有 等 3國間 對應節次를 熟達하는 것이 目的이다. 韓美日 3國 이지스艦의 北韓 미사일 防禦訓鍊은 올 8月 以後 3個月餘만이다.

特히 이番 訓鍊은 3國間 北韓 미사일 警報情報 實時間 共有 시스템의 12月 稼動을 目前에 둔 ‘最終 리허설’이 될 것으로 보인다. 美國 印度太平洋司令部 隸下 하와이 聯動 統制所를 통해 駐韓- 駐日美軍의 指揮統制시스템을 連結해 3國의 이지스艦과 레이더 等이 捕捉한 北 미사일 探知 情報를 卽刻 共有하는 시스템의 最終 試驗稼動 및 點檢 作業이 이뤄질 것으로 豫想된다.

3國間 實時間 共有 시스템이 稼動되면 地球 曲面에 따른 探知 誤差를 줄여 北韓 彈道미사일의 飛行 軌跡과 彈着 地點 等에 對한 正確한 追跡은 勿論이고 迅速한 共同 對應이 可能하다.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等을 利用한 奇襲 挑發에 對한 對應力도 높일 수 있다.

다음 週 釜山港에 入港할 것으로 알려진 美 核推進 航空母艦 칼빈슨(CVN 70)이 이 訓鍊에 合流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칼빈슨함의 國內 入港은 北韓의 6次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挑發 等으로 韓半島 緊張이 最高潮에 達했던 2017年 以後 6年餘 만이다.

9·11테러 主犯인 알카에다의 首長 오사마 빈라덴이 2011年 美 特殊戰 部隊에 依해 射殺된 뒤 그 有害가 칼빈슨함으로 옮겨져 아라비아海에 水葬된 바 있다.

軍 關係者는 “러시아의 支援下에 偵察衛星 再發射에 拍車를 加하는 한便 新型 中距離彈道미사일(IRBM)用 固體燃料 엔진燃燒試驗까지 公開한 北韓이 12月에 어떤 미사일 挑發을 하든 3國은 實時間 共有시스템을 卽刻 稼動해 對應할 것이 確實視된다”고 말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