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革新 없는 민주당, 眞짜 危機는 이제부터[윤다빈의 世界 속 K政治]|東亞日報

革新 없는 민주당, 眞짜 危機는 이제부터[윤다빈의 世界 속 K政治]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9日 14時 00分


코멘트
英國 第1野黨인 勞動黨은 來年 總選을 앞두고 13年 만의 政權 交替를 위해 黨의 政策 基調를 大幅 손질하고 있습니다. 核心은 旣存 進步政黨의 固定觀念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勞動黨은 不動産 保有稅와 所得稅 最高稅率을 引上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大學 登錄金 廢止 公約을 없애고, 犯罪에도 强力하게 對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린벨트 土地 規制 緩和 等 住宅 景氣 浮揚 法案도 準備 中입니다.

이는 2020年 키어 스타머 代表가 就任하면서 생긴 變化입니다. 2010年부터 保守黨에 밀려 野黨 身世인 勞動黨은 社會主義 路線을 標榜한 제러미 코빈 前 代表가 물러난 뒤 執權을 目標로 黨의 體質 改善에 나섰습니다.


勞動黨의 路線 轉換은 進步와 保守를 아우르는 ‘第3의 길’을 통해 政權 交替에 成功했던 토니 블레어 前 總理를 聯想케 합니다. 블레어 前 總理는 勞動黨의 代名詞였던 國有化 綱領을 黨憲에서 削除하는 等 實用主義 路線으로 破格的인 變化를 試圖했습니다.

平等과 弱者 保護라는 進步的 價値에 더해 世界化와 經濟 成長, 企業家 精神을 强調하는 修正 路線은 有權者의 呼應을 얻었고 1997年 總選에서 壓勝하면서 18年 만의 勞動黨 執權을 이뤄냈습니다. 以後 勞動黨은 2005年까지 3番의 總選을 내리 이겼습니다. 第2次 世界大戰 以後 勞動黨 總理 中에서 3番 連續 選擧에서 勝利한 사람은 그가 唯一합니다.

● 政策과 이슈가 사라진 K野黨
韓國 第1野黨인 더불어民主黨은 지난해 8月 李在明 黨 代表 就任 後 政策 競爭을 主導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政策 代身 이 代表의 司法리스크가 有權者들의 腦裏에 남았습니다. 城南市長과 京畿道知事 時節 基本所得, 基本住居, 基本金融 等 ‘基本시리즈’를 主導했던 이 代表가 맞나 싶은 程度입니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친명계로 꼽히는 박정현 신임 최고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동아일보 DB
3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最高委員會議에서 李在明 代表가 親명系로 꼽히는 朴政賢 新任 最高委員의 發言을 듣고 있다. 東亞日報 DB

올해 9月 이 代表 拘束令狀 棄却, 지난달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完勝을 거치면서 完璧한 ‘親李在明當’李 된 民主黨은 自信感이 限껏 치솟아 있습니다. 黨 一角에서 ‘來年 總選 200席 發言’이 나온 것도 이런 雰圍氣와 無關하지 않습니다.

民主黨에서 全黨大會 돈封套 事件과 金南局 議員 假想貨幣 投資 論難 等 숱한 改革 課題는 뒷전으로 밀린지 오래입니다. 李 代表는 國會議員 不逮捕特權 抛棄를 約束하고도 自身의 逮捕同意案 票決을 앞두고 이를 飜覆한 前歷이 있습니다. 그는 自身의 總選 險地 出馬論에 對해 默默不答으로 一貫하고 있습니다. 來年 總選에서도 公薦 革新 代身 親명系 公薦이 主를 이룰 것이라는 悲觀的인 展望도 많습니다.

反面 國民의힘은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敗北 以後 政策 對決에 熱을 올리고 있습니다. 金浦市 서울 編入, 空賣渡 中斷은 政策의 適切性을 論外로 하더라도 全國을 흔드는 이슈로 자리 잡았습니다. 國民의힘은 相續稅 最高稅率 引下, 株式 讓渡所得稅 調整, 大型마트 義務 休業第 廢止 等 追加 政策을 豫告하면서 加速 페달을 밟고 있습니다.

反轉이 急했던 이 代表는 2日 記者會見을 열고 ‘成長率 3% 回復을 위한 提案’을 發表합니다. 하지만 國家 財政을 擴大하는 것 말고는 具體的인 成長 戰略이 없었고, 當然히 큰 反響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政治權의 한 元老는 “國民의 稅金으로 돈을 쓰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제대로 된 政治人이라면 돈을 버는 方法에 對해 苦悶해야 한다”고 指摘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의 건전 재정 기조를 비판하면서 경제성장률 회복을 위한 재정 투입을 주장하고 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민주당 李在明 代表가 2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民生經濟 記者會見에서 尹錫悅 政府의 健全 財政 基調를 批判하면서 經濟成長率 回復을 爲한 財政 投入을 主張하고 있다.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지난해 大選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國民의힘은 女性家族部 廢止·士兵 月給 引上, 코로나19로 因한 9時 營業 制限 撤廢, 北韓 主敵論 等 유튜브 쇼츠나 페이스북 短文 메시지로 政策 이슈를 主導했습니다. ‘AI 尹錫悅’을 選擧運動에 積極的으로 活用하는 等 技術 變化를 先導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反面 민주당은 좀처럼 이슈를 主導하지 못했습니다. 李 代表의 公約 中 話題가 된 것은 기껏해야 脫毛 治療費 支援 程度였습니다. 大選 막판에야 n番房 事件을 最初로 公論化한 朴志玹 氏 迎入을 통한 構造的 性差別 抵抗, 多黨制를 基盤으로 한 聯合 政治 主張 等으로 一部 支持層을 結集했지만 敗北를 막기엔 이미 늦은 狀態였습니다.

● 文政府 不動産·所主成 失敗…다음은?
事實 민주당의 政策 失踪 現象은 短期間에 벌어진 일은 아닙니다. 所謂 進步 陣營이 더 以上 새로운 政策 議題를 내놓지 못하는 現象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民主黨 싱크탱크인 民主硏究院 副院長을 지낸 최병천 新成長經濟硏究所長은 지난해 著書 ‘좋은 不平等’을 통해 이 問題를 指摘한 바 있습니다.

‘文在寅 政府는 숨겨진 業績이 있다. 1997年 外換危機 以後 韓國 進步勢力이 共感帶를 이루던 政策을 大部分 實踐했다. 最低賃金 大幅 引上, 非正規職 正規職化, 勞動時間 短縮, 社會福祉 大幅 擴大, 綜不稅와 讓渡稅 大幅 引上, 賃貸借 3法, 脫原電 政策이 그러하다. 이는 文在寅 大統領 個人만의 意見이 아니었다. 代表的인 市民社會團體, 勞動組合, 進步性向 言論, 進步政黨 多數가 두텁게 合意하고 20餘年 넘게 主張했던 政策들이다.’

2020년 6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부동산 대책, 한국판 뉴딜, 추경 등에 관한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2020年 6月 金尙祚 靑瓦臺 政策室長이 靑瓦臺 春秋館 브리핑룸에서 不動産 對策, 韓國판 뉴딜, 追更 等에 關한 發表하고 있다. 靑瓦臺寫眞記者團

文在寅 政府는 市民社會團體 出身 人士를 大擧 靑瓦臺와 內閣에 起用하면서 그間 進步 陣營이 硏究하고, 主張해온 政策 議題를 大部分 活用했습니다. 文在寅 政府 5年은 進步 政策을 社會에 實驗해보는 時間이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닙니다. 그러나 不動産 規制, 最低賃金 引上 等 政策의 結果는 大體로 좋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大韓民國이 民主化된 1987年 以後 처음으로 ‘政權 交替 10年 週期說’이 깨지고 5年 만에 相對 陣營에 政權을 내줘야 했습니다.

민주당은 過去 地方自治制度 實施, 行政首都 移轉, 無償福祉 等의 政策을 앞장서 提示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政策은 保守政黨에서도 공론화된 지 오래입니다. 민주당으로서는 進步的 價値가 社會에 擴散하면서 오히려 政策的 立地가 縮小됐습니다. 그런 渦中에 文在寅 政府가 進步 政策 實驗 過程에서 限界를 露出하면서 민주당이 活用할 政策 풀이 크게 줄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3월 청와대에서 열린 ‘부동산 부패 청산’을 위한 제7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文在寅 大統領이 2021年 3月 靑瓦臺에서 열린 ‘不動産 腐敗 淸算’을 위한 第7次 反腐敗政策協議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靑瓦臺寫眞記者團

최병천 所長은 “進步 性向인 社民黨(社會민주勞動者黨) 政權이 오랫동안 執權하고 있는 스웨덴이 美國보다 法人稅가 낮다. 政黨이 革新하려면 進步·保守 陣營 모두 圖式化된 政策 救助에 갇히지 말아야 한다”고 强調했습니다. 이어 “민주당도 低成長 構造를 脫皮하기 위해서 綜不稅나 法人稅 政策에서 黨의 旣存 路線과 다른 길을 걸을 수 있어야 한다”고 助言했습니다.

崔 所長은 “政策은 普通 다른 陣營에서 反對하거나 內部 陣營에서 싸움이 벌어질 때 有權者의 注目度가 높아진다”며 “2012年 大選에서 박근혜 候補가 經濟民主化를 公約하면서 보여줬던 政治的 均衡感覺을 參考할 必要가 있다”고 했습니다.

● ‘破壞的 革新’ 나선 海外 進步政黨
英國 勞動黨처럼 海外의 進步 政黨들은 政策 路線 革新에 熱을 올리고 있습니다.

來年 1月 치러질 臺灣 總統 選擧를 앞두고 執權 民主進步黨(民進黨) 總統 候補인 라이칭더 副總統은 自身이 銃筒에 當選되면 野黨에도 內閣 門戶를 開放하겠다고 約束했습니다. 臺灣 民族主義를 主張하면서 獨立 路線을 걷고 있는 民進黨은 最近 强性 이미지를 稀釋하고자 政治的 中道 路線을 强調하고 있습니다.

臺灣 大選에서 2位와 3位 候補 間 ‘野圈 單一化’라는 變數가 남아 있지만 民進黨 라이칭더 候補는 輿論調査 上 줄곧 1位를 달리고 있습니다. 臺灣 안팎에서는 民進黨이 執權 勢力으로서 有權者에게 相對的으로 安定感을 주고 있는 것이 높은 支持率의 背景이라는 分析이 나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선 승리가 확정된 2020년 11월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 행사장에서 오른손 주먹을 불끈 쥐며 지지자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윌밍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大選 勝利가 確定된 2020年 11月 自宅이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 行事場에서 오른손 주먹을 불끈 쥐며 支持者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윌밍턴=AP 뉴시스

來年 11月 치러지는 美國 大選을 約 1年 앞두고 主要 競合 週(州)에서 열린 미니 選擧에서 민주당은 壓勝했습니다. 民主黨은 上院 40席, 下院 100席을 뽑는 버지니아 州議會 選擧에서 上院 21席, 下院 51席을 얻어 兩院 모두 過半을 차지했습니다. 2020年 大選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을 壓倒的으로 밀어준 保守 性向의 켄터키州에서도 민주당 候補가 州知事 再選에 成功했습니다.

바이든 大統領은 道路, 鐵道, 橋梁, 電力網, 水道, 都市交通, 5G 等 인프라 施設 大幅 投資를 통해 일자리를 創出하는 經濟 政策인 바이드노믹스(Bidenomics)를 再選 캠페인의 核心으로 삼고 있습니다. 進步 政府가 經濟 問題에서 保守 政府보다 有能하다는 點을 强調하는 戰略입니다.

이番 미니 選擧에서 勝利한 地域은 바이든 行政府가 인프라 投資를 集中했다는 特徵이 있습니다. 바이든 政府는 日本 도요타 그룹의 投資를 받아 59億 달러(藥 7兆 8000億 원) 規模로 켄터키州 隣近에 배터리 工場을 지었습니다. 켄터키州와 오하이오州를 잇는 다리인 브렌트 스펜스校 改善과 追加 橋梁 建設 事業에는 16億 3000萬 달러(藥 2兆 원)를 投入했습니다. 인프라 投資가 이뤄진 地域에서 민주당 候補의 得票率은 지난 選擧에 비해 크게 올랐습니다.

이종곤 이화여대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投資가 이뤄진 地域에서 민주당 候補 票가 以前보다 더 많이 나왔다는 것은 생각해볼 만한 問題”라며 “민주당이 大選 캠페인 核心으로 내세우는 經濟 政策이 一定 部分 效果를 본 것으로 보인다”고 分析했습니다.

‘韓國 政治의 水準은 왜 나아지지 않는가?’라는 主題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大統領, 國會議員 選擧를 各各 두 番씩 取材하며 가진 疑問에 對해 海外 政治와 比較하면서 제 나름의 생각을 整理하고 있습니다. empty@donga.com으로 讀者 여러분의 所重한 意見을 기다립니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