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疏通不足 指摘에 反省”…大統領室, 李在明 會同 質問에 “여러 얘기 傾聽”|東亞日報

尹 “疏通不足 指摘에 反省”…大統領室, 李在明 會同 質問에 “여러 얘기 傾聽”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9日 21時 44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이 19日 忠北大學校 改新文化館에서 열린 ‘生命과 地域을 살리는 必須醫療革新 戰略會議’에서 發言 하고 있다. 大統領室提供
尹錫悅 大統領이 19日 “저보고 疏通이 不足하다 指摘하는 분들이 많아 많이 反省하고 더 疏通하려 한다”며 “疏通만 해서 되는 게 아니라 ‘推進’하면서 疏通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慘敗 後 ‘理念’을 强調해왔던 旣存 메시지 路線에서 變化해 ‘民生’을 거듭 强調하면서 國政 課題 履行의 必須 要素로 强力한 ‘推進力’을 强調한 것.

● 李在明 會同 質問에 “여러 얘기 傾聽할 것”

尹 大統領은 충북대에서 열린 必須醫療革新 戰略會議에서 硏究開發(R&D) 豫算 減縮 背景 等을 說明하는 過程에서 “(國民의힘 윤재옥) 院內代表가 이런 것을 推進한다고 或是 選擧에 損害를 보지 않겠느냐는 걱정을 하기도 한다”며 “選擧를 위한 政治가 아니라 國民을 위한 政治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疏通을 하며 繼續 籌板알을 두드리면 앞으로 나갈 수가 없다”며 “速度感 있게 나아가며 關聯 分野에 있는 분들과 疏通을 해야 가장 國民에게 有利한 方案이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選擧 慘敗를 契機로 ‘낮은 姿勢’로 國政 基調에 變化를 주겠다는 메시지를 發身하면서도 國政課題 履行을 위한 强力한 推進力을 旅券과 內閣에 注文한 것으로 解釋된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疏通을 위해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와 만날 可能性이 있지’ 묻는 質問에 “大統領이 (지난해) 國會 施政演說을 했을 때 野黨과 함께 터놓고 이야기 하고 國政을 함께 論議하고자 하는 뜻이 담겨 있었다”며 “大統領이 常任委員長團과 與野 院內代表 만남을 提案했지만, 肯定的인 答辯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그 當時 市道에 그치지 않고 大統領께서 앞으로 여러 各界 이야기를 傾聽할 것”이라고 했다. 野黨 代表가 아니라 與野 代表와의 만남을 前提로 한 發言이지만 이 代表와 會同 可能性을 닫아뒀던 旣存과 달리 만남에 열려 있다는 柔軟한 氣流가 묻어났다는 解釋이 나왔다.

尹 大統領은 이날 “용산의 祕書室長부터 首席, 祕書官 그리고 行政官까지 모든 參謀도 冊床에만 앉아 있지 말고 國民들의 民生 現場에 파고들어 살아있는 생생한 목소리를 直接 들으라”고 指示했다. 金恩慧 大統領 弘報首席祕書官은 尹 大統領이 “나부터 어려운 國民들의 民生 現場을 더 파고들겠다”고도 말했다며 이같이 傳했다. 靑年, 主婦, 老人 等 一般 國民의 목소리를 듣는 타운홀 미팅도 推進된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主婦와 靑年, 어르신 같은 政策 需要者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補選 慘敗 後 眞짜 民心이 무엇인지 듣기 위한 尹 大統領의 달라진 行步라는 게 大統領室의 說明이다.

● 尹, 사우디-카타르 經濟外交 始動

大統領室은 이날 尹 大統領의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를 國賓 訪問 日程도 公開했다. 韓國 頂上의 사우디, 카타르 國賓 訪問은 처음이다.

尹 大統領은 21日(現地時間) 사우디 首都 리야드에 到着해 22日 公式 歡迎式을 始作으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王世子 兼 總理와 頂上 會談 및 國賓 午餐을 갖는다. 22日 午後 韓國과 사우디아라비아 經濟人이 함께하는 한·사우디 投資 포럼 等을 비롯한 3個 經濟行事를 消化한다. 大統領室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紛爭으로 中東 情勢가 不安定한 가운데 이뤄지는 巡訪에 對해 “相對國이 반드시 日程대로, 相互 計劃한 대로 와줬으면 좋겠다는 剛한 立場을 먼저 披瀝했다”고 說明했다.

巡訪에는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과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 金東官 한화그룹 副會長, 허태수 GS그룹 會長, 鄭基宣 HD現代 社長, 朴智元 斗山에너빌리티 會長 等 主要 그룹 總帥들이 經濟使節團으로 大擧 同行한다. 韓國經濟人協會는 19日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國賓訪問에 同行할 經濟使節團 139곳의 名單을 發表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