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農業이 IT(잇)다]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로 맞춤型 機能性 食品 展開`|東亞日報

[農業이 IT(잇)다]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로 맞춤型 機能性 食品 展開"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0月 13日 14時 51分


코멘트
[KOAT x IT東亞] 韓國農業技術振興院과 IT동아는 우리나라 農業의 發展과 디지털 轉換을 이끌 有望한 스타트업을 紹介합니다. 奇拔한 아이디어와 商品, 그리고 獨創的인 技術로 우리의 삶을 潤澤하게 할 全國 各地의 農業 스타트업을 만나보세요.

오늘날 우리 삶을 潤澤하게 한 技術 가운데 가장 重要한 것을 꼽으라면, 斷然 食品을 다루는 ‘푸드테크’를 들어야 할 것이다. 食品은 사람이 사는데 가장 重要하다고 일컫는 衣食住 가운데에서도 가장 重要하다. 옷이나 집은 없으면 많이 不便한 要素이지만, 食品은 없으면 안되는 要素다.

技術과 商品을 紹介하는 최용석 쿼드非 代表(講演者) / 出處=쿼드非

이 長點을 업고 푸드테크 業界는 꾸준히 成長했다. 情報通信技術과 손을 잡고 活動의 範圍도 넓혔다. 이 가운데 注目 받는 部門이 ‘機能性 食品’이다. 사람의 몸과 마음의 健康까지 보듬는 食品을 만드는 德分이다. 수많은 푸드테크 企業들이 저마다의 長點과 個性을 앞세워 消費者를 誘惑하는 가운데, 韓國農業技術振興院 保育 企業 ‘쿼드非’는 맞춤型 健康機能食品에 集中한다. 첫 對象으로 ‘嬰幼兒와 妊産婦’를 고르고 專門 健康食品을 선보였다.

이제 막 태어난 嬰幼兒, 그리고 生命을 이끈 妊産婦가 먹을 食品은 細心하게 만들어야 한다. 가장 좋은 營養分이 效果 좋게, 安全하게 吸收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쿼드費를 이끄는 최용석 代表는 이들에게 가장 必要한 製品으로 初有蛋白質과 이노시톨을 꼽았다.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 初有蛋白質 / 出處=쿼드非

初有蛋白質은 出産 後 24時間~36時間 以內에 搾乳한 젖소의 母乳다. 牛乳 生産量 全體에서 不過 0.5%만 나오는 高級 牛乳다. 갓 태어난 송아지가 病에 걸리지 않고 健康하게 자라도록 免疫力을 높이는 免疫 抗體 lgG, 뼈와 筋肉을 만드는 락토페린 等 多樣한 有效 成分을 품었다. 蛋白質 含有量도 一般 牛乳의 5倍에 達한다.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 이노시톨 / 出處=쿼드非

이노시톨은 비타민 B君으로 알려진 營養素다. 우리 몸의 細胞膜을 構成하고 生理 機能 調節에 重要한 役割을 한다. 女性, 特히 妊産婦에게 좋은 營養素다. 다낭性 卵巢症候群 改善과 妊娠 中 妊娠性 糖尿를 緩和하는 것으로 알려진 德分이다. 妊娠 憂鬱症과 不安 症勢 緩和 效果도 가졌다.

쿼드費는 初有蛋白質의 豐富한 營養素와 免疫 成分이 嬰幼兒, 成長期 어린이들의 身體 發達과 妊産婦의 健康에 꼭 必要할 것으로 展望했다. 여기에 이노시톨을 더해 低出産 時代, 世界 女性들의 妊娠과 出産을 원활하게 도울 商品을 開發했다.

쿼드비 프로젝트라이프 제품군 / 출처=쿼드비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 製品群 / 出處=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PROJECT LIFE)’는 쿼드비의 哲學을 담은 브랜드다. 삶(LIFE)에서 가장 重要한 計劃(PROJECT)인 健康을 設計하고 提案한다는 意味로, 主 消費者層은 30代 女性이다. 3040 女性은 삶의 價値와 意味를 重要하게 여긴다. 이들에게 價値 있는 삶, 이를 이루는데 가장 重要한 計劃인 健康을 設計하고 提案하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意味다.

그 自身이 食品 公正 專門家인 최용석 代表는 機能性 食品의 製造 工程을 直接 設計하고, 元物로부터 安全하게 有效 成分을 抽出하는 技術을 開發한다. 植物에서 有效 成分을 高含量 抽出하는 特許에 이어, 메카盧케미컬 方式 親環境 食品原料 抽出法度 開發해 試運轉을 눈 앞에 뒀다.

메카盧케미컬 方式 親環境 食品原料 抽出法은 쿼드비의 主要 競爭力이다. 只今까지는 植物에서 有效 成分을 抽出할 때 알코올, 에틸아세테이트 等 有機溶媒를 썼다. 이러면 有效 成分을 쉽게 抽出하지만, 有機溶媒가 조금 남아있다는 短點이 생긴다. 남은 有機溶媒는 除去하기도 어렵다. 게다가, 有機溶媒는 그 自體가 環境汚染物質이기도 하다.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 製品群 / 出處=쿼드非

쿼드비의 技術은 親環境 抽出 工法으로, 有害 物質 使用量을 줄이는 同時에 有效 成分의 抽出 效率은 높이는 技術이다. 최용석 代表는 이 技術을 프로젝트라이프 商品群의 完成度와 品質을 높이는 祕訣이자 ESG 푸드테크 企業으로 자리잡을 基盤이라고 說明한다.

이어 그는 硏究陣을 모아 쿼드비의 競爭力을 더욱 强化했다. 프로젝트라이프 製品 開發에는 家庭醫學科 專門醫, 生命工學者 硏究員 等 部門別 專門家가 參與한다. 勿論, 妊産婦와 嬰幼兒를 위한 製品을 만들기에 優秀製造管理基準 GMP, 食品安全管理引證 HACCP 等 까다로운 基準에 符合하는 工程도 構築했다.

최용석 代表는 프로젝트라이프 製品의 成分 分析, 配合을 함께 硏究 開發하면서도 모든 製品에 雪糖과 果糖, 合成 甘味料와 着香料를 一切 쓰지 않는 原則을 만들었다. 단 맛, 香을 내는 物質을 넣지 않음에도 프로젝트라이프의 製品의 맛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現場 試飮 評價에서 每番 滿點(98%~99%)에 가까운 評價를 받는 것, 높은 再購買率을 나타내는 것이 證據다.

쿼드費는 GMP, HACCP 等 까다로운 基準에 맞는 生産 設備를 運用한다 / 出處=쿼드非

쿼드非 프로젝트라이프의 主要 商品은 初有蛋白質 粉末과 이노시톨 粉末이다. 初有蛋白質 粉末은 以前에도 있었지만, 이들은 大部分 核心 成分인 免疫抗體 lgG의 含有量이 10%~20% 線이었다. 反面, 프로젝트라이프 初有蛋白質 粉末의 lgG 含有量은 30%로 높다. 初有 自體도 抗生劑나 호르몬 注射를 投與하지 않는 淸淨牧場으로부터 供給 받는다. 動物性 蛋白質과 植物性 蛋白質의 配合을 調節하고 락토페린 含有量도 最大 水準으로 높인 德分이 人氣 街道를 달린다.

최용석 代表는 GMO(遺傳子變形)가 아닌, 100% 天然 옥수수에서 抽出한 이노시톨로 프로젝트라이프 이노시톨 粉末을 만든다. 사람의 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미오 이노시톨의 含有量이 97%로 높다. 여기에 一日勸奬攝取量 100% 水準의 葉酸을 넣어 新生兒의 神經管 發達을 돕는다. 勿論, 이 製品 亦是 合成 添加物을 一切 넣지 않고 만든다.

롯데百貨店 쿼드非 팝업스토어 / 出處=쿼드非

技術力과 商品性을 앞세워 쿼드費는 프로젝트라이프를 우리나라 市場 곳곳에 선보였다. 主要 베이비페어에서 프로젝트라이프 商品群은 가장 人氣 있는 食品 브랜드 中 하나이자, 妊産婦와 嬰幼兒를 위한 製品으로 認定 받았다. 쿼드비는 이를 土臺로 우리나라 有數의 産婦人科, 産後調理院과 協業을 論議 中이다.

韓國農業技術振興院은 쿼드비의 든든한 파트너다. 이들이 우리나라의 高品質 農産物 原料를 確保하도록 도와 農家와의 相生과 同伴 發展을 誘導했다. 쿼드비의 活動 部門인 機能性 食品 市場에서 高品質 元物은 아주 큰 競爭力이 된다. 최용석 代表는 우리나라의 農家 곳곳을 찾아다니며 좋은 原料를 確保, 製品의 品質을 높였다. 푸드테크 技術의 硏究開發 支援, 硏究 設備를 包含한 施設 支援도 韓國農業技術振興院의 몫이다.

共營홈쇼핑 賞을 받은 쿼드非 / 出處=쿼드非

그 結果, 쿼드費는 農林畜産食品部 指定 ‘農工上 融合型 中小企業’과 ‘革新成長型 벤처企業’에 選定됐다. 共營홈쇼핑 主管 創意·혁신 商品 2位 자리에도 올랐다.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의 프리미엄 食品官에서도 쿼드비의 製品을 만난다. 2022年에는 ‘輸出支援基盤活用事業’의 內需企業으로 選定, 東南아시아 市場에 프로젝트라이프를 선보였고 첫 輸出의 金字塔도 거뒀다. 이 市場에 高品質 機能性 食品을 供給, K-푸드 烈風을 일으키는 것이 쿼드비의 目標다.

水準級 技術力을 갖추고 國內外 맞춤型 機能性 食品 市場에서 認知度도 쌓은 쿼드費는 生産 設備를 擴充할 投資金을 誘致 中이다. 더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消費者를 찾아 프로젝트라이프의 哲學을 알릴 目的이기도 하다. 이를 딛고 프로젝트라이프 브랜드의 內實을 다지고 頭角을 나타낼 만큼의 成長을 이룰 것이라는 게 최용석 代表의 說明이다.

쿼드非 商品 紹介 寫眞 / 出處=쿼드非

최용석 代表는 “업力은 짧지만, 쿼드費는 꾸준히 成果를 올리며 成長했다. 2022年 輸出의 金字塔에 이어 中小벤처企業部 主管 輸出 事業에 2年 連續 選定된 것이 事例다. 出産率이 높은 東南亞 國家, 나아가 機能性 食品 先進國인 유럽과 北美도 우리의 製品을 注目한다. 製品群을 擴張, 더 많은 나라에 進出해 프로젝트라이프 브랜드를 世界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IT東亞 차주경 記者(racingca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