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臺灣 上空 가로질러 미사일 날렸다|동아일보

中, 臺灣 上空 가로질러 미사일 날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中, 臺灣 封鎖]
‘臺灣封鎖’ 訓鍊서 11發 퍼부어… 中 彈道미사일 臺灣 貫通은 처음
訓鍊地域 6곳中 3곳選 領海 侵犯, 日 EEZ에도 미사일 5發 떨어져
바이든, 訓鍊 直前 安保會議 召集

중국군이 대만과 인접한 중국 남부 해변에서 발사한 다연장 장거리 로켓포가 연기를 뿜으며 하늘로 치솟고 있다. 중국군은 4일 낮 
12시(현지 시간) 대만 주변을 사실상 봉쇄하는 실탄 훈련을 시작한 직후 로켓포를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어 대만 쪽 해역으로 
발사했다. 중간선은 중국과 대만이 대치하는 실질적 경계선인데 이를 무력화한 것이다. 웨이보 캡처
中國軍이 臺灣과 隣接한 中國 南部 海邊에서 發射한 多聯裝 長距離 로켓砲가 煙氣를 뿜으며 하늘로 치솟고 있다. 中國軍은 4日 낮 12時(現地 時間) 臺灣 周邊을 事實上 封鎖하는 實彈 訓鍊을 始作한 直後 로켓砲를 臺灣海峽 中間線을 넘어 臺灣 쪽 海域으로 發射했다. 中間線은 中國과 臺灣이 對峙하는 實質的 境界線인데 이를 무력화한 것이다. 웨이보 캡처
中國이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이 臺灣을 떠난 지 하루 만인 4日 낮 12時(現地 時間)부터 突入한 ‘臺灣 封鎖’ 訓鍊에서 臺灣 海域 곳곳을 겨냥해 彈道미사일人 둥펑(東風·DF) 系列 미사일 11發을 同時多發로 퍼부었다. 特히 一部 彈道미사일은 中國 本土에서 發射돼 臺灣 上空을 가로질러 臺灣 東部 海域에 떨어졌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中國 미사일들이 臺灣 上空을 飛行한 것은 처음”이라고 報道했다. 中國과 臺灣 間 實質的 境界線으로 여겨온 臺灣 西部의 ‘臺灣海峽 中間線’李 完全히 無力化된 것이다.

中國이 이날 미사일과 로켓砲 實彈 訓鍊을 벌인 臺灣 周邊 海域 6곳은 모두 臺灣海峽 中間線을 넘어 臺灣 쪽이었다. 特히 訓鍊 地域 3곳은 臺灣의 領海까지 侵犯했다. 이날 午後 臺灣을 管轄하는 中國軍 東部電球는 “로켓部隊가 臺灣 東部 海域의 여러 地域에 다양한 形態의 在來式 미사일을 集中 打擊해 目標物을 全部 명중시켰다”고 밝혔다. 臺灣 國防部는 “中國이 臺灣 北部 南部 東部 海域에 둥펑 系列 미사일 11發을 發射했다”고 밝혔다. 特히 東部電球는 公開한 映像에서 彈道미사일人 DF 系列 미사일이 本土에서 發射되는 場面을 公開했다. 이어 이 미사일들이 臺灣 東部 海域들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東部電球는 앞서 訓鍊이 始作된 直後에는 多聯裝 長距離 로켓抛들을 中間線을 넘어 臺灣海峽 臺灣 쪽 海域으로 發射한 뒤 “特定 區域을 正確히 打擊했다”고 했다.

韓國으로 치면 北韓이 軍事分界線 以南 海域을 訓鍊 地域으로 指定한 뒤 韓國 領空을 넘어 韓國 側 海域으로 미사일들을 發射한 셈이다.

中國이 發射 與否를 밝히지 않았지만 現存하는 미사일防禦體系로 막을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진 極超音速 미사일 ‘둥펑-17’도 訓鍊에 參加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中國軍 訓鍊 始作 直前인 3日 國家安保팀을 電話 會議로 召集했다.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과 關聯해 바이든 大統領이 直接 會議를 主宰한 事實을 公開한 것은 처음이다. 日本은 이날 中國이 發射한 彈道미사일 5發이 史上 처음 日本의 排他的經濟水域(EEZ)에 떨어졌다며 外交 經路로 强力히 抗議했다고 밝혔다.

中, 史上最大 臺灣 包圍 訓鍊… 東西南北에 미사일-로켓砲 퍼부어


中, 스텔스機-空中給油機까지 動員… 侵攻時 美軍 介入 遮斷 能力 誇示
訓鍊區域 追加하고 期間도 延長, 中媒體 “臺灣 武力 統一 리허설”
日, 中미사일 5發 日 EEZ 落下에 “매우 危險한 訓鍊… 强力 非難”


4일 중국 CCTV가 공개한 비디오 영상. 중국은  대만 해협에서  "정밀 미사일 공격"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CCTV 캡처-AP/뉴시스
4日 中國 CCTV가 公開한 비디오 映像. 中國은 臺灣 海峽에서 "精密 미사일 攻擊"을 遂行했다고 밝혔다. CCTV 캡처-AP/뉴시스
中國은 4日 낮 12時(現地 時間) 始作한 史上 最大 規模의 ‘臺灣 封鎖’ 訓鍊에서 臺灣 東部 北部 南部 海域에 彈道미사일을 集中 發射했다. 中國軍은 臺灣과 對峙해온 實質的 境界線인 ‘臺灣海峽 中間線’ 東쪽의 臺灣 海域인 臺灣 西部에 長距離 로켓砲를 發射했다. 臺灣을 둘러싼 4面에서 모두 武力示威를 벌인 것.

訓鍊 始作 前부터 中國은 臺灣海峽 中間線 無力化에 나섰다. 臺灣을 둘러싼 訓鍊 地域 6곳 모두 中間線을 넘었고 이 中 3곳에 臺灣 領海가 包含된 가운데 이날 軍艦들이 領海 侵犯 威脅까지 했다.

中國軍은 이날 最尖端 스텔스 戰鬪機인 젠-20을 包含해 100餘 臺 軍用機를 同時에 投入했다. 官營 中國中央(CC)TV는 戰鬪機는 勿論 爆擊機, 空中給油機 等 다양한 機種의 軍用機들이 動員됐다고 報道했다.
○ 中間禪 無力化 “武力統一 리허설”
이날 中國軍은 둥펑(東風·DF) 系列 彈道미사일 11發을 臺灣 北部 南部 東部 海域에 發射했다고 臺灣 國防部가 밝혔다. 中國 官營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訓鍊에 DF-11 短距離 彈道미사일이 使用됐다”고 報道했다. DF-11은 射距離가 300∼800餘 km다.


特히 臺灣을 擔當하는 中國軍 동부戰謳歌 이날 公開한 미사일 發射 映像과 落下地點 그래픽에 따르면 臺灣 西쪽인 中國 本土의 未詳 場所에서 發射된 미사일이 臺灣 東北部, 東部, 南東部의 中國軍 訓鍊 海域 3곳에 落下했다. 彈道미사일들이 臺灣 上空을 가로질렀다는 것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中國 미사일이 臺灣 上空을 飛行한 것은 史上 처음이다. SCMP는 둥펑 미사일들이 臺灣의 北쪽 지룽항, 東쪽 화롄, 西쪽 타이중 近海의 目標物을 向해 發射됐다고 傳했다.

東部電球는 앞서 訓鍊이 始作된 直後에는 長距離 로켓抛들을 臺灣海峽 中間線을 넘어 臺灣海峽 臺灣 쪽 海域으로 發射했다. SCMP는 射距離 350∼500km인 PCL-191 多聯裝로켓이 푸젠성 핑탄에서 發射됐다고 傳했다.

中國軍이 臺灣 東部 海域까지 타깃으로 한 것은 臺灣 侵攻 時 美軍의 介入을 遮斷할 수 있다고 誇示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동부戰구는 미사일 發射가 “精密 打擊과 地域 拒否 能力을 點檢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地域 拒否 能力이란 ‘敵의 接近이나 陸海共 地域 占領을 遮斷한다’는 뜻이다.

訓鍊 海域 6곳 中 3곳은 臺灣 領海를 包含하고 있어 中國이 發射한 미사일이 臺灣 領海에 떨어질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南西쪽 地域은 臺灣 第2都市 가오슝 隣近 類推섬에서 不過 9.5km 떨어져 있다. 미사일을 肉眼으로 볼 수 있는 距離다. 臺灣 首都 타이베이 隣近 東北쪽 地域도 海岸에서 不過 18.5km 떨어져 있다.

이날 午前 11時頃에는 臺灣 東北部 화롄항 隣近 海域에 中國軍 미사일 驅逐艦 3隻이 同時에 나타났다. 驅逐艦들은 화롄항에서 25海里(藥 46.3km) 떨어진 곳까지 接近하다 막판에 旋回했다. 1해리만 더 接近하면 臺灣 領海에 進入하는 一觸卽發 狀況이었다. 中國 空軍은 前날 밤 軍用機 22臺를 中間線을 넘어 臺灣 領空으로 進入시켰다.

中國 官營 환추時報는 “이番 軍事訓鍊은 武力으로 臺灣을 統一할 때에 對備한 ‘武力統一 리허설’”이라며 “이番 訓鍊으로 美國이 一方的으로 宣布한 臺灣海峽 中間線은 사라졌다”고 主張했다.

中國이 앞으로 最小 4日間 이어지는 訓鍊에서 中長距離 미사일 發射로 水位를 높여 臺灣 全域에 空襲警報가 發令돼 混亂에 빠뜨리는 心理戰을 展開할 수 있다고 臺灣 專門家들은 봤다. 中國은 效果를 極大化하기 위해 現存 防禦體系로 막을 수 없는 極超音速 미사일인 DF-17을 訓鍊에 參加시켰다. 臺灣은 中國이 애初 7日 正午까지 3日間 6곳에서 訓鍊을 한다고 했지만 期間을 8日로 하루 延長하고 訓鍊 地域도 1곳을 追加했다고 傳했다.
○ 臺灣 “中, 北에서 배워 멋대로 미사일 發射”
중국중앙(CC)TV가 4일 보도한 중국군 동부전구의 둥펑 계열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 동부전구는 “대만 동부 해역에서 모든 미사일이 목표물을 정확하게 명중했다”고 했다. 중국중앙(CC)TV 화면 캡처
중국중앙(CC)TV가 4日 報道한 中國軍 東部電球의 둥펑 系列 彈道미사일 發射 場面. 東部電球는 “臺灣 東部 海域에서 모든 미사일이 目標物을 正確하게 命中했다”고 했다. 중국중앙(CC)TV 畵面 캡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安保팀을 召集해 電話 會議를 열고 對應 態勢에 突入했다. 美 海軍은 航空母艦 로널드레이건과 航母强襲團이 臺灣 東南部 필리핀海에 있다고 밝혔다. 美軍 海上哨戒機 P-8A가 臺灣 西南部에 登場했다.

臺灣 外交部는 이날 밤 發表한 聲明에서 “中國의 미사일 發射는 臺灣의 安保를 威脅하고 地域 緊張을 高調시킬 뿐만 아니라 正常的인 國際 交通과 貿易에 影響을 끼치는 行爲”라며 “中國 政府는 北韓에서 배워 隣接 國家 水域에 마음대로 미사일을 쏘았다”고 했다.

이날 NHK 等에 따르면 기시 노부오 日本 防衛相은 緊急 記者會見을 열고 中國이 發射한 彈道미사일 9發 中 5發이 史上 처음으로 日本의 排他的經濟水域(EEZ)에 떨어졌다며 “强力히 非難한다. 매우 危險한 訓鍊”이라고 糾彈했다. 기시 防衛相은 “中國에 外交 經路로 强力히 抗議했다”고 밝혔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中國 #臺灣 #臺灣 封鎖 #彈道미사일 #領海 侵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