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SA 찾은 펠로시… 尹 “韓美 强力한 對北억지 徵標”|東亞日報

JSA 찾은 펠로시… 尹 “韓美 强力한 對北억지 徵標”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펠로시 美下院議長 訪韓]
펠로시 “同盟 强化, 韓半島 安保 核心”
尹大統領, 펠로시와 40餘分 電話通話
‘韓美 包括的 戰略同盟 發展’ 當付도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은 4日 板門店 共同警備區域(JSA) 訪問한 寫眞을 소셜네트워크에 公開했다. 낸시 펠로시 트위터
尹錫悅 大統領이 4日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寫眞)과 40餘 分間 通話를 갖고 “펠로시 議長의 訪問은 韓美 間 强力한 對北 抑止力의 徵標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펠로시 議長의 板門店 共同警備區域(JSA) 訪問과 關聯해 이같이 言及한 것. 펠로시 議長은 通貨 直後 지난해 1月 조 바이든 行政府가 들어선 以後 美 高位級 人士로는 처음으로 JSA를 訪問해 “韓美 同盟 强化가 韓半島 安保의 核心”이란 趣旨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日本으로 出國한 펠로시 議長은 1泊 2日 訪韓 日程 中 中國, 臺灣 問題 等에 對해선 直接 言及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尹 大統領은 “글로벌 包括的 戰略同盟 發展을 위해 聲援을 보내 달라”고 當付했다. 앞서 5月 韓美 頂上會談에선 兩國 間 傳統的인 軍事 同盟을 技術, 供給網 等 多樣한 分野를 아우르는 글로벌 包括的 戰略 同盟으로 발전시키기로 合意한 바 있다. 펠로시 議長은 “韓美 間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 秩序를 가꿔 나가자”고 强調했다.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은 通商 美國이 中國을 겨냥해 쓰는 表現으로 에둘러 中國에 批判的인 立場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經濟安保 分野에선 이른바 ‘半導體法’ 關聯 惠澤이 韓國에도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趣旨의 對話가 오간 것으로 傳해졌다. 美 下院은 지난달 半導體 産業 育成 等을 위해 2800億 달러 規模를 投入한다는 內容을 中心으로 한 半導體法을 통과시킨 바 있다.

펠로시 議長은 이날 金振杓 國會議長과 會談 뒤엔 共同言論發表를 통해 “國民들이 體感할 수 있는 强力하고 擴張된 對北 抑止力을 바탕으로 實質的 北韓 非核化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大統領室은 尹 大統領이 美 權力 序列 3位인 펠로시 議長을 만나지 않은 것을 두고 一角에서 提起된 ‘中國을 의식해 忽待한 것 아니냐’는 指摘에 對해선 “(尹 大統領의 休暇 日程 等을 考慮해 美 側에) 訪韓 2週 前 이미 諒解를 求했다”고 一蹴했다.

尹-펠로시 “同盟 發展 協力”… 美-中立場 考慮해 面談 代身 通話


尹, 瑞草區 自宅서 40分間 電話

美側 펠로시外 美大使 等 5名 陪席… 스피커폰으로 擴大會談 形式 進行
펠로시 “자유롭고 開放된 印太 維持”… 尹 “包括的 同盟, 美議會와도 協力”
‘尹休暇’ 說明에 펠로시 “家族이 于先”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은 4日 板門店 共同警備區域(JSA) 訪問한 寫眞을 소셜네트워크에 公開했다. 낸시 펠로시 트위터
尹錫悅 大統領은 4日 訪韓 中인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과 對面 面談 代身 40分의 긴 通話를 選擇했다. ‘大(對)中國 强勁派’로 꼽히는 펠로시 議長의 臺灣行에 거세게 反撥하는 中國과 美 權力序列 3位의 政界 巨物을 홀對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를 모두 考慮한 決定으로 보인다. 다만 大統領室은 ‘깜짝 通話’ 成事에 對한 擴大 解釋에는 線을 그었다.
○ 尹-펠로시, 韓美 同盟 戰略的 重要性 共感

休暇 中인 尹 大統領은 이날 午後 2時 半부터 40分 동안 서울 瑞草區 自宅에서 펠로시 議長과 電話 會談을 했다. 펠로시 議長 外에 訪韓에 同行한 美 下院 議員團과 필립 골드버그 駐韓 美國大使 等 5名이 陪席해 스피커폰으로 進行한 擴大會談 形式의 通話였다.

펠로시 議長은 먼저 “最近 워싱턴에서 ‘追慕의 壁’ 除幕式이 擧行됐듯 數十 年에 걸쳐 수많은 사람의 犧牲으로 지켜온 平和와 繁榮을 兩國이 지키고 가꿔 나가야 할 義務가 있다”며 韓美 同盟의 重要性을 言及했다. 이에 尹 大統領은 펠로시 議長의 板門店 共同警備區域(JSA) 房門을 擧論하며 “韓美 間 强力한 對北 抑止力의 徵標가 될 것”이라고 和答했다.

이날 通話에서 尹 大統領과 펠로시 議長 間 中國 問題에 對한 直接的인 言及은 없었다고 한다. 다만 펠로시 議長은 “韓美 間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 秩序를 함께 가꿔 가자”고 尹 大統領에게 提案했다.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은 美國이 中國을 牽制하기 위해 域內 協力을 强調할 때 慣用句처럼 쓰는 表現이다. 尹 大統領은 5月 21日 韓美 頂上會談을 擧論하며 “朝 바이든 大統領과 約束한 글로벌 包括的 戰略同盟을 앞으로 발전시키는 데 美國 議會와도 緊密해 協力해 나가겠다”고 答했다. 아울러 尹 大統領은 陪席한 美 議員團에 “各 地域區에서 코리안 아메리칸 韓人들을 各別히 配慮해 달라”고 當付했다. 또 한 名씩 돌아가며 個別 議員의 關心事에 對한 對話도 나눴다.
○ 펠로시 “Family is first”, 面談 不發 諒解
大統領室은 이날 面談 代身 電話 會談이 이뤄진 背景에 對해 길게 說明했다. 中國을 의식한 行步라는 政治權 안팎의 解釋을 意識한 것으로 보인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面談 不發에 對해 “約 2週 前 펠로시 議長에게 面談이 可能한지 傳喝이 왔고, 그때 (大統領의) 脂肪 休暇 計劃을 確定해 두고 있었다”면서 “꼭 그 期間에 서울에 와야 한다면 (面談이) 힘들지 않겠느냐, 諒解가 이뤄졌다”고 傳했다. 그러면서 “펠로시 議長도 ‘家族과 보내는 時間이 가장 重要하다는 것을 우리 美國人들도 正確히 알고 있다’면서 ‘Family is first’(家族이 最優先)를 몇 番씩 强調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다가 結局 訪韓 이튿날인 이날 午前 調律을 통해 會談에 準하는 通貨가 進行됐다는 게 大統領室의 說明이다. 이 關係者는 “大統領은 ‘面談이 成事되지 않았지만 電話로라도 따뜻한 人事를 하고 싶다’는 意向을 오늘 아침 일찍 打診했고, 펠로시 議長은 欣快히 ‘기쁘다’고 하면서 通話 時間이 잡히고 꽤 긴 通話가 이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大統領室은 尹 大統領과 펠로시 議長 間 面談이 不發된 뒤 前날까지 兩側 間 適切한 疏通 方式을 놓고 苦心한 것으로 알려졌다. 大統領室은 政治的 擴大 解釋을 警戒했지만 펠로시 議長發(發) 美中 葛藤에 휘말리지 않을 方法을 擇한 것으로 보인다. 特히 바이든 行政府도 펠로시 議長의 臺灣行을 꼭 반긴 것은 아니라 面談 代身 電話 通話를 進行한 것이라는 分析도 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펠로시 #訪韓 #jsa #尹錫悅 大統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