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목숨 여러 個… 複製된 人間에게 ‘살아남을 權利’란|동아일보

[冊의 香氣]목숨 여러 個… 複製된 人間에게 ‘살아남을 權利’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미키7/에드워드 애슈턴 지음·배지혜 옮김/412쪽·1만5000원·황금가지

저자는 “2019년 말 초고 완성 뒤 출판 계약도 안 한 상태에서 에이전시가 ‘플랜B’에 원고를 넘겼다. 플랜B는 봉준호 감독이 
‘미키7’을 스크린에 소환할 적임자라 여겼고 봉 감독은 원고를 받자마자 차기작으로 정할 정도로 맘에 들어 했다”고 전했다.황금가지 제공
著者는 “2019年 末 草稿 完成 뒤 出版 契約도 안 한 狀態에서 에이전시가 ‘플랜B’에 原稿를 넘겼다. 플랜B는 봉준호 監督이 ‘미키7’을 스크린에 召喚할 適任者라 여겼고 奉 監督은 原稿를 받자마자 次期作으로 定할 程度로 맘에 들어 했다”고 傳했다.황금가지 提供

當身은 어젯밤 11時 잠자리에 들었다가 오늘 아침 7時 깨어났다. 洗手를 하며 어제 잠들기 前까지 무슨 일을 했는지 記憶을 떠올려보자. 잠들기 前 當身과 깨어난 後 當身 사이에 놓인 8時間의 ‘빈 時間’은 딱히 考慮하지 않는다. 그저 잠을 잤을 뿐이니까. 그리고 當然히 當身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같은 사람이라 여긴다.

者, 이 平凡하기 짝이 없는 日常에 挑發的인 家庭을 던져보자. 當身은 어젯밤 11時 잠이 들며 그날 하루의 記憶을 컴퓨터에 올리고 死亡했다고. 어제의 當身은 ‘當身1’이라고. 그리고 오늘 아침 7時에 새로운 ‘當身2’가 그 記憶을 내려받은 뒤 새로 태어났다고. 그렇다면 當身1과 當身2는 똑같은 사람인가, 다른 사람인가. 只今 이 瞬間, 이 글을 읽는 當身은 正말 어제의 當身과 같은 이라 確信할 수 있나.

위 사진은 왼쪽부터 봉 감독과 주인공을 맡은 배우 로버트 패틴슨. 동아일보DB
위 寫眞은 왼쪽부터 奉 監督과 主人公을 맡은 俳優 로버트 牌틴슨. 東亞日報DB
映畫 ‘寄生蟲’(2019年)으로 칸映畫祭 黃金棕櫚賞과 美國 아카데미 作品賞 監督賞 脚本賞 國際映畫賞을 受賞한 봉준호 監督도 이런 想像을 해본 적이 있을까. 空想科學(SF)小說 ‘미키7’은 奉 監督이 次期作으로 發表한 映畫의 原作이다. 俳優 브래드 피트가 設立한 製作社 ‘플랜B’도 參與하고, 로버트 牌틴슨과 마크 러펄로, 스티븐 연 等 有名 俳優들이 出演한다고 한다.

小說은 이처럼 未來社會에 複製人間으로 끊임없이 되살아나는 한 사내에 對한 이야기다. 다시 題目을 보면 斟酌이 되겠지만, ‘미키7’은 일곱 番째 미키라 할 수 있다. 미키7은 새로운 行星을 探險하는 開拓團에 投入돼 任務를 遂行하다 깊고 깊은 絶壁으로 떨어진다. 겨우 목숨을 건진 미키7은 가까스로 基地로 돌아오지만, 그를 기다리고 있는 건 ‘미키8’. 自身이 죽은 줄 안 同僚들이 새로운 複製人間을 깨운 것이다. 그럼 미키7은 用途가 끝나 廢棄處分돼야 할 對象일까. 아니면 混線을 빚고 잘못 生命을 얻은 미키8을 없애야 하나. 그 前에, 미키7과 미키8은 서로에게 我軍일까, 敵軍일까.

小說은 페이지를 넘길수록 왜 奉 監督이 이 作品을 映畫의 原作으로 擇했는지 고개가 끄덕여진다. 뭔가 블랙코미디的人 設定이 흥미로운데다 알게 모르게 묻어나는 階級 談論이 짙기 때문이다. 事實 未來社會라고 누구나 複製人間의 삶을 選好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이 끔찍한 굴레를 避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빚더미에 깔려 돈이 必要했던 미키는 어쩔 수 없이 힘든 業務를 遂行해야 하는 複製人間에 支援했다. 美國 로체스터대에서 量子物理學을 가르치는 科學者이기도 한 著者는 國內 出版社와의 인터뷰에서 “經濟시스템에 對한 疑懼心이나 階級 葛藤에 對해 奉 監督과 비슷한 觀點과 感情을 共有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時間이 흐르고 世上이 아무리 發展해도 下層民의 삶이 서글프고 고단한 건 바뀌질 않나 보다. 奉 監督은 또 이 獨特한 小說을 어떻게 映像으로 풀어낼는지. 요즘 國內 웹툰이나 웹小說에서는 過去로 돌아가 다시 태어나는 ‘回歸물’이 大勢인데, 삶이 反復되는 게 正말 幸福을 保障할까. 잠깐, 或是 우리는 只今 ‘n회 次’ 人生을 살고 있나. 괜스레 周邊 사람들을 실눈 뜨고 쳐다보다 머리만 긁적거렸다.


이호재 記者 hoho@donga.com
#미키7 #階級 談論 #哲學的 質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