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핫한 OTT 콘텐츠|東亞日報

요즘 핫한 OTT 콘텐츠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2022 TREND WATCH]

스티브 잡스를 꿈꿨던 美國版 황우석
‘드롭아웃’(디즈니+)


엘리자베스 홈즈는 美國 醫療 스타트업 ‘테라노스’의 創業者다. 스티브 잡스를 憧憬한 그는 事業 아이템을 찾자마자 스탠퍼드대를 中退한다. 單 몇 방울의 피로 240가지의 疾病 有無를 確認할 수 있는 製品을 만들겠다는 事業 構想. 20代 女性 CEO는 數十億 달러 投資 誘致와 함께 言論의 關心을 한 몸에 받았고 ‘포브스’ ‘포춘’ 等 經濟誌 커버를 裝飾했다. 하지만 그女의 成功 神話는 또 다른 言論에 依해 崩壞된다. 2015年 美國 ‘월스트리트저널’李 테라노스가 만든 키트 性能이 科學的으로 檢證된 바 없다는 內容을 暴露했기 때문이다. 홈즈는 이 모든 事實을 알고 있으면서도 投資者와 顧客, 甚至於는 테라노스 職員들을 속여 왔던 것.

엘리자베스 홈즈 役을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맡아 말을 꼭꼭 씹어 뱉어내는 發音을 驅使하는 實際 홈즈의 목소리를 100%에 가깝게 具現해냈다.

‘위워크’의 興亡盛衰를 다룬 애플tv+의 ‘우린 폭亡했다’, ‘우버’ 創業者 트래비스 캘러닉의 野望과 奇行을 다룬 티빙의 ‘슈퍼 펌프드: 우버 戰爭’과 함께 ‘실리콘밸리型 創業者의 沒落 3部作’으로 묶을 수 있다.

잠들기 直前 ‘크아아앙’, 恐龍 ASMR
‘先史時代: 恐龍이 支配하던 地球’(애플TV+)


난데없이 서울 明洞에 恐龍이 登場했다. 巨大한 티라노사우르스가 水泳하는 모습이 애플스토어 3號店 外觀에 再現돼 있다. 알고 보니 5月 23日 애플TV+를 通해 公開된 ‘先史時代: 恐龍이 支配하던 地球’(先史時代) 弘報를 위한 것이었다.

애플TV+는 다큐멘터리 名家 BBC와 손잡았다. 누구나 幼年期 한때 最大 關心事였을 恐龍이 主題다. 모르는 이가 드문 티라노사우르스, 트리케라톱스를 비롯해 오리를 닮은 데이盧케이루스, 작은 恐龍을 한입에 꿀꺽할 수 있는 크기를 자랑하는 ‘惡魔 두꺼비’ 베엘제扶抛 等 先史時代 生物이 登場한다.

‘아이언맨 1, 2’를 興行으로 이끈 존 파브로 監督, ‘캐리비안의 海賊’ ‘인터스텔라’ 音樂으로 有名한 한스 짐머 等 華麗한 製作陣이 參與했다. ‘아름다운 바다’ ‘살아있는 地區’ 等 BBC 自然 다큐멘터리 내레이션으로 익숙한 데이비드 애튼버러의 나긋나긋한 목소리를 背景音樂 삼아 莊嚴한 自然景觀을 보고 있노라면 오늘 俗世에서 處理하지 못한 일은 금세 잊힐 것이다.

八字 사나운 개구리 한 마리를 아시나요
‘밈 戰爭: 개구리 페페 救하기’(디즈니+)


어쩌다가 귀여운 개구리 캐릭터가 美國 代案 極右(Alt-right)의 아이콘이 됐을까. 페페(Pepe)는 2006年 맷 퓨리가 그린 漫畫, ‘보이즈 클럽’의 메인 캐릭터다. 親舊들과 함께 ‘七(chill)하게’ 時間을 죽이던 大學 時節을 떠올리며, 自身의 外樣을 본떠 페페를 만들었다.

페페가 “氣分 ‘개’ 좋아(Feels good man)”라고 말하는 漫畫 컷이 當時 SNS인 마이스페이스에서 話題에 올랐다. 以後 페페는 온라인 世上을 헤엄치기 始作한다. 그러다 美國 極右 性向 온라인 커뮤니티 ‘抛챈(4chan)’에 定着하며 一生이 疲困해진다. 草綠 개구리의 슬픈 눈은 抛챈 利用者들의 敗北感, 疏外感을 代辯했다. 2016年 美國 大選 當時에는 트럼프, 트럼프 支持者를 象徵하는 캐릭터가 되기도 했다. 페페가 極右의 象徵이자 嫌惡 表現으로 烙印찍히자 及其也 페페의 創作者는 2017年 페페의 葬禮式을 漫畫로 그려 그의 死亡을 알린다.

다큐멘터리는 草綠 개구리의 誕生과 죽음을 따라가며 인터넷 밈(meme) 文化, 著作權 이슈 等 多樣한 話頭를 던진다.

문영훈 記者 yhmoon93@donga.com

#2022 trend watch #ott #콘텐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