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흩어진 診療 記錄 모아 必要할 때마다 提供… ‘健康情報 高速道路’ 깔린다|동아일보

흩어진 診療 記錄 모아 必要할 때마다 提供… ‘健康情報 高速道路’ 깔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마이데이터’ 事業 推進
應急 狀況 빠른 對處 可能하고
病院 옮길 때 行政 節次 簡素化

過去 腎臟 移植 手術을 받았던 A 氏가 交通事故로 意識을 잃은 채 한 大學病院 應急室로 移送되는 狀況을 假定해 보자. 只今은 保護者가 過去 手術 履歷을 알려주기 前까지 醫療陣이 A 氏 狀態를 알기 어렵다. 하지만 醫療陣이 A 氏의 過去 診療 履歷을 미리 確認해 應急診療에 活用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患者가 應急室에 到着하기 前부터 血液透析 等 事前 治療 準備를 할 수 있다.

政府는 이처럼 散在된 醫療 데이터를 統合하고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을 통해 提供하는 醫療 分野 ‘마이데이터’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個人과 病院 等 여러 곳에 흩어진 個人 健康 情報를 한곳에 모아 願하는 對象에게 提供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두고 醫療界 안팎에선 “健康 情報 高速道路가 깔린다”는 評價가 나온다. 장영진 保健福祉部 醫療情報政策과 팀長은 “醫療 情報의 門턱을 낮추면서도 醫療 데이터 保安을 强化하기 위한 後續 立法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政府와 醫療界는 마이데이터 事業이 本軌道에 오르면 患者 不便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非서울卷 病院으로 唯一하게 마이데이터 事業 示範 運營에 參與한 釜山大病院 事例가 代表的이다.

먼저 診療行政 業務가 簡素化됐다. 例를 들어 糖尿病 患者가 白內障이 疑心돼 釜山大病院 眼科에 가려면 只今은 旣存 病院에서 診療 記錄 寫本을 發給받은 後 부산대병원에 提出해야 했다. 하지만 마이데이터 事業 運營 以後엔 寫本 發給 없이 診療 記錄이 온라인으로 共有되면서 患者 不便이 크게 줄었다.

患者의 診療 連續性도 크게 改善됐다. 1, 2次 協力 醫療機關의 診療 情報가 모두 부산대병원에 提供되면서 診療 效率性이 높아졌다. 過去 履歷을 確認하며 投藥이 이뤄져 精密 醫療가 可能해졌다. 부산대病院에서 手術을 받은 뒤 洞네 病院에서 再活治療를 받는 患者 診療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는 評價다.

현재 운영되는 ‘나의건강기록’ 애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지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4대 공공기관 건강 데이터만 제공된다. 앞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화되면 어느 의료기관에서 어떤 진료를 받았는지 등 맞춤형 의료 정보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복지부 
제공
現在 運營되는 ‘나醫健康記錄’ 애플리케이션 메인 畵面. 只今은 國民健康保險公團 等 4代 公共機關 健康 데이터만 提供된다. 앞으로 마이데이터 事業이 本格化되면 어느 醫療機關에서 어떤 診療를 받았는지 等 맞춤型 醫療 情報가 提供될 것으로 展望된다. 保健福祉部 提供
釜山大病院의 정성운 病院長 職務代行(寫眞)은 “洞네 病院의 診療 데이터가 大學病院으로 自動 連繫돼 診療의 連續性이 確保되면서 患者들도 變化를 體感하고 있다”며 “慢性疾患者, 癌 患者가 갑자기 危篤한 狀況에 處하거나 다른 病院으로 全員해야 할 때 特히 큰 效果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醫療界는 앞으로 마이데이터를 活用한 더 많은 맞춤型 서비스가 可能할 것으로 보고 있다. 手術 後 再活病院에 다니는 高齡 患者가 個人情報 提供에 同意하면 子女들이 實時間 診療 狀況을 把握할 수 있다. 患者가 自身의 症狀을 모바일 文陣 시스템에 入力하면 近處 政府 評價 優秀 病院이나 診療科를 推薦하는 시스템이 導入될 수도 있다.

유근형 記者 noel@donga.com
#마이데이터 #健康情報 高速道路 #行政 節次 簡素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