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韓, 6月에도 미사일 挑發 可能性 持續…韓美 對北 警戒態勢 繼續|東亞日報

北韓, 6月에도 미사일 挑發 可能性 持續…韓美 對北 警戒態勢 繼續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4日 15時 44分


코멘트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華城-17’型. (平壤 勞動新聞=뉴스1)
韓美 軍 當局이 6月에도 强力한 聯合 防衛態勢를 維持하고 있다. 一部 專門家들이 北韓의 挑發 可能性을 점쳤던 美國 ‘메모리얼 데이’(戰歿者 追悼 記念日·5月 마지막 週 月曜日로 올해는 30日)는 一旦 조용히 넘겼으나 彈道미사일 發射 等 挑發 展望은 如前히 有效하단 判斷에서다.

4日 韓美 當局과 國內外 專門家 分析을 綜合하면 北韓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의 境遇 第7次 核實驗을 實施하는 데 必要한 準備를 事實上 마친 狀態다.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 等 首腦部의 政治的 決斷만 있으면 1週日 안에 核實驗을 進行할 수 있다는 評價도 나온다.

韓美 當局은 北韓이 核實驗을 하지 않더라도 彈道미사일 發射 水準의 挑發을 當場 敢行해도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北韓은 올해만 總 17次例(失敗 1次例 包含)에 걸쳐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6發 等 各種 미사일과 放射砲 射擊 等의 武力示威를 벌였다.

軍 消息通은 “1年의 折半이 지난 時點에서 17番은 歷代 가장 많은 回數”라며 “北韓은 올해 베이징 冬季올림픽 期間 동안 ‘挑發 休止期’를 가진 것을 除外하면 每달 隨時로 미사일을 쏘아왔기에 6月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더 異常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北韓의 ‘6月 挑發’은 2017年 6月8日 지대함미사일 發射가 마지막이었다. 2018年 6月엔 南北 高位級會談(1日)에 이어 北美 頂上會談(12日)이 열려 한때 ‘韓半島 平和 雰圍氣’가 돌았고, 공교롭게도 昨年까진 6月엔 특별한 軍事行動에 나서지 않았다.

그러나 現在 北韓은 韓半島 安保狀況을 2018年 以前으로 되돌려가고 있는 모습이다. 核·미사일 能力은 以前보다 훨씬 더 高度化됐고, 北韓의 武力 挑發에 강경히 對應하겠다는 立場을 披瀝해온 尹錫悅 大統領이 當選된 事實에 對해서도 이미 露骨的인 非難戰을 이어오고 있다.

北韓이 警戒하는 韓美日 3國 協力이 鞏固해지고, 3國이 보란듯이 密着 行步를 大大的으로 進行하고 있다는 點에서도 追加 挑發 可能性이 점쳐진다. 韓美日 3國은 이달 3日 서울에서 北核首席代表 協議를 가진 데 이어 8日에는 外交次官 協議會를 開催한다. 10~12日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安保會議(샹그릴라 對話)를 計器로는 韓美日 國防長官會談이 열릴 것으로 豫想된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평양 노동신문=뉴스1)
金正恩 北韓 朝鮮勞動黨 總祕書. (平壤 勞動新聞=뉴스1)
앞서 北韓은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이 韓日 巡訪(5月20~22日 韓國·22~24日 日本)을 마치고 떠난 바로 다음날인 5月25日 ‘華城-17型’ 推定 ICBM 1發과 KN-23 推定 短距離 彈道미사일 2發의 ‘섞어 쏘기’를 時前韓 바 있다.

韓美日 高位 當局者들 間의 連鎖 接觸은 이달 中下旬으로 豫想되는 朴振 外交部 長官의 美日 訪問, 29~30日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 契機 3國 頂上會談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란 觀測이 많다.

一角에선 北韓이 지난달 30日부터 유엔軍縮會議(CD) 議長國을 受任 中이고,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에서 完全히 벗어나지 못한 만큼 當分間 武力 挑發을 自制할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美國은 F-35A, F-22, F-16 等 戰鬪機 40代 以上을 最近 駐日 美軍基地에 配置해 對北 壓迫 强度를 높이고 있다. 美軍 偵察機 RC-135S ‘코브라볼’, RC-135V ‘리벳조인트’ 等은 韓半島와 그 周邊 上空에 자주 展開되고 있고, 大統領과 國防長官 等에게 情報를 實時間 報告하는 RC-135U ‘컴뱃센트’는 最近 週日機智에 再配置됐다.

다만 軍 消息通에 따르면 北韓의 主要 核·미사일 關聯 施設과 地域에선 이날 臨迫한 것으로 보이는 挑發 徵候가 捕捉되지 않았다. 北韓 官營媒體들度 이날 追加 軍事行動과 關聯된 報道는 하지 않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